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재외문화원 운영평가 연구. 2007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관광부,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76
제어번호
MONO1200826366
주기사항
제출처 : 문화관광부
연구책임 : 김세훈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14

Ⅰ. 서론 27

1.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28

3) 연구 방향 2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9

1) 연구 내용 29

2) 연구 방법 31

3) 기대효과 35

Ⅱ. 평가를 위한 분석 틀 36

1. 평가 목적 및 내용 37

1) 평가 목적 37

2) 평가 대상 37

3) 평가 내용 38

2. 평가 방식 및 절차 39

1) 평가 방식 39

2) 평가 절차 40

3. 평가 지표 41

1) 시범평가 지표(2006) 41

2) 본 평가 지표(2007) 45

4. 지표 배점 및 산식 55

Ⅲ. 운영 및 이용 실태 60

1. 조사 개요 61

2. 문화원 현황 64

1) 일반 현황 64

2) 재정 현황 67

3) 정보화 현황 68

3. 문화원 운영 실태 70

1) 비전 및 목표 70

2) 공간 활용 75

3) 프로그램 76

4) 교류 협력 77

5) 홍보 활동 78

6) 이용자 관리 79

4. 문화원 이용 실태 79

1) 응답자 일반 현황 80

2)/1) 한국과 한국문화원에 대한 관심 및 인지도 82

3)/2) 한국 문화원 이용 목적 및 횟수 83

4)/3) 이용 만족도 85

5)/4)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86

6)/5) 운영개선 노력에 대한 평가 87

7)/6) 운영 개선 방향 88

Ⅳ. 문화원 운영 평가 90

1. 종합 분석 91

1) 분석 개요 91

2) 분석 결과 92

2. 평가 118

1) 종합 평가 118

2) 영역별 평가 124

3) 문화원별 평가 132

Ⅴ. 효과적 운영 및 평가를 위한 정책 제언 160

1. 평가의 시사점 161

1)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분석 161

2)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진단 매트릭스 162

3) 문화원별 요인분석 164

4) 요인분석에 따른 시사점 171

2. 문화원 운영 및 평가 개선 방안 172

1) 평가에 따른 문화원 운영 개선 방안 172

2) 평가 개선 방안 174

3. 연구의 한계 및 정책 제언 179

1) 연구의 한계 179

2) 정책 제언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84

부록 1. 평가 지표 산식 185

부록 2. 문화원 운영 실태 194

부록 3. 설문조사 결과 224

부록 4. 해외 전문기관 협약서 274

부록 5. 재외문화원 업무지원시스템 구축안 275

부록 6. 문화원 환경 분석 및 운영개선 방안 294

부록 7. 문화원별 이용자 및 전문가 개선 요구 사항 333

부록 8. 설문지 346

판권기 376

표 1-1 현지조사 및 면접조사 34

표 1-2 현지기관과의 조사협력체계 구축 34

표 2-1 평가 반영 자료의 변화 39

표 2-2 현지조사기관 업무 협의 과정 39

표 2-3 평가 수행 방식 40

표 2-4 문화원 운영실태 평가 지표 41

표 2-5 문화원 이용자 평가 지표 43

표 2-6 평가지표수, 문항수, 배점 43

표 2-7 2006년 시범평가당시 대상 문화원 환경 비교 45

표 2-8 성과영역 주요 평가 내용 48

표 2-9 효율성 영역 주요 평가 내용 49

표 2-10 노력성 영역 주요 평가 내용 50

표 2-11 가점 영역 주요 평가 내용 50

표 2-12 조사 영역 가운데 평가 반영 영역 51

표 2-13 평가지표수, 문항수, 배점 51

표 2-14 본 평가 세부 지표 및 배점 구성 52

표 2-15 지표영역 및 평가내용 변화 54

표 2-16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성과 55

표 2-17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효율 57

표 2-18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노력 58

표 2-19 2007년 평가 지표 내용과 배점 방식 - 가점 59

표 3-1 현지조사기관/개인 61

표 3-2 이용자 조사 영역 및 내용 62

표 3-3 현지 평가 담당 전문가 63

표 3-4 외부 인력 활용 내용 66

표 3-5 지출 현황 67

표 3-6 홈페이지 구성 내용 및 방문자 수 68

표 3-7 재외문화원이 보유한 업무 매뉴얼 및 데이터베이스 68

표 3-8 문화원별 운영 목표 70

표 3-9 새로운 제도 도입 및 기존제도 개선 사항 71

표 3-10 문화원 직원 동기부여 제도 72

표 3-11 성공적이거나 특성화된 사업 73

표 3-12 지역 특성 반영 사업 74

표 3-13 정기 및 기타 강좌 프로그램 76

표 3-14 문화행사 개최 횟수 77

표 3-15 재외문화원 교류 협력 건수 77

표 3-16 언론 노출 횟수 78

표 3-17 한국 관련 정보서비스 78

표 3-18 응답자 성별 분포 80

표 3-19 응답자 연령별 분포 80

표 3-20 응답자 국적 분포 81

표 3-21 응답자 직업 분포 81

표 3-22 응답자 학력 분포 82

표 3-23 한국에 대한 관심도 82

표 3-24 문화원 인지경로 83

표 3-25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84

표 3-26 문화원 이용 목적 84

표 3-27 한달 평균 홈페이지 방문 횟수 84

표 3-28 위치 접근성 85

표 3-29 서비스 만족도, 시설 만족도, 프로그램 만족도 85

표 3-30 직원 친절도, 직원 전문성 86

표 3-31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관심 변화 정도 86

표 3-32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현지사회 연계 및 교류 정도 87

표 3-33 홍보 노력 87

표 3-34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87

표 3-35 강화필요 프로그램 88

표 3-36 우선순위 개선 사항 89

표 4-1 직원 설문 결과 영역별 점수 96

표 4-2 이용자 설문 영역별 점수 및 순위 108

표 4-3 전문가 설문 조사 영역별 점수 및 순위 118

표 5-1 해외 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분석 결과 161

표 5-2 지표 변화 방향 176

표 5-3 문화원의 평가 관련 자료 마지막 제출일 178

부록표 185

표 1-1 평가 지표 산식 - 목표치 달성도(5점) 185

표 1-2 평가 지표 산식 - 이용자 증감률(10점) 185

표 1-3 평가 지표 산식 - 현지화정도(8점) 186

표 1-4 평가 지표 산식 - 이용자 만족도(15점) 187

표 1-5 평가 지표 산식 -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6점) 187

표 1-6 평가 지표 산식 - 현지 활동에 대한 평가(6점) 188

표 1-7 평가 지표 산식 - 인력운영 효율성(5점) 188

표 1-8 평가 지표 산식 - 재정 운영 효율성(5점) 189

표 1-9 평가 지표 산식 - 공간 운용 효율성(4점) 189

표 1-10 평가 지표 산식 - 외부자원 운용 효율성(6점) 190

표 1-11 평가 지표 산식 - 문화원장의 경영전략(5점) 190

표 1-12 평가 지표 산식 - 운영개선 노력(12점) 191

표 1-13 평가 지표 산식 - 고객 개발 및 관리(8점) 191

표 1-14 평가 지표 산식 - 체계적 정보 관리(5점) 192

표 1-15 평가 지표 산식 - 가점(2점) 193

표 2-1 문화원 외부인력 활용 194

표 2-2 문화원 직원 동기부여 제도 195

표 2-3 문화원 업무 매뉴얼 196

표 2-4 홈페이지 여부 및 구성내용 197

표 2-5 업무상 취득한 정보 및 자료의 DB화 198

표 2-6 운영 목표 및 추진 계획 199

표 2-7 새로운 제도 도입 및 기존제도 개선 사항 200

표 2-8 특성화 사업 201

표 2-9 지역 특성 반영 사업 203

표 2-10 정기 강좌 204

표 2-11 기타 강좌 205

표 2-12 기획 행사 206

표 2-13 기타 행사 및 자료실 이용 207

표 2-14 참가자 소모임 활동 209

표 2-15 프로그램 사후 만족도ㆍ수요 조사 실시 유무 및 회원제도 210

표 2-16 문화원 활동을 지원하는 외부 기관 211

표 2-17 문화원 교류활동 현황 212

표 2-18 문화원 공동주최, 후원 기관 215

표 2-19 언론 소개 횟수 217

표 2-20 문화원 한국 관련 정보서비스 218

표 2-21 이용자 의견의 반영 220

표 2-22 이용자 주요 반영사례 221

표 2-23 프로그램 사후 만족도ㆍ수요 조사 실시 유무 및 회원제도 222

표 2-24 2007년 문화원 연간 이용자 수 223

표 3-1 문화원별 직원 설문 응답자 224

표 3-2 성별 224

표 3-3 연령대 구분 224

표 3-4 채용유형 224

표 3-5 문화원 근무기간 225

표 3-6 비전 및 목표에 대한 인식 225

표 3-7 목표와 사업우선순위의 일치도 225

표 3-8 문화원의 역할 및 목표수행정도 225

표 3-9 한국관련 이미지 변화에 대한 기여정도 226

표 3-10 한국방문/관심증대에 대한 기여정도 226

표 3-11 현지사회와의 연계정도 226

표 3-12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226

표 3-13 문화원내 의견교류에 대한 평가 227

표 3-14 외부인력/단체 효과적 활용 정도 227

표 3-15 업무 만족도 227

표 3-16 동기부여노력에 대한 평가 227

표 3-17 업무정보 및 자료의 매뉴얼화 수행정도 228

표 3-18 업무관련 경력 유무 228

표 3-19 경력 기간 228

표 3-20 강화필요 프로그램(전통문화 소개) 228

표 3-21 강화 필요 프로그램(현대문화 소개) 229

표 3-22 강화 필요 프로그램(유학정보 제공) 229

표 3-23 강화 필요 프로그램(문화 산업정보 제공) 229

표 3-24 강화 필요 프로그램(관광정보 제공) 229

표 3-25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어 프로그램 제공) 230

표 3-26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생활정보 제공) 230

표 3-27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30

표 3-29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31

표 3-30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31

표 3-31 문화원의 활동방향과 목표에 대한 인식 232

표 3-32 목표와 사업 우선순위의 일치도 232

표 3-33 문화원의 역할 및 목표수행정도 232

표 3-34 한국관련 이미지 변화에 대한 기여 정도 233

표 3-35 한국방문ㆍ관심증대에 대한 기여정도 233

표 3-36 현지사회와의 연계정도 234

표 3-37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234

표 3-38 문화원내 의견교류에 대한 평가 234

표 3-39 외부인력ㆍ단체 효과적 활용정도 235

표 3-40 업무 만족도 235

표 3-41 동기부여노력에 대한 평가 236

표 3-42 업무정보 및 자료의 매뉴얼화 수행정도 236

표 3-43 업무관련 경력 유무 236

표 3-44 경력기간 237

표 3-45 강화필요 프로그램 (전통문화 소개) 237

표 3-46 강화필요 프로그램 (현대문화 소개) 238

표 3-47 강화필요 프로그램 (유학정보 제공) 238

표 3-48 강화필요 프로그램(문화산업정보 제공) 238

표 3-49 강화필요 프로그램(관광정보 제공) 239

표 3-50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어프로그램 제공) 239

표 3-51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 생활정보 제공) 239

표 3-52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40

표 3-53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40

표 3-54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41

표 3-55 2007 응답자 특성별 분포 242

표 3-56 응답자 성별 분포 243

표 3-57 응답자 연령별 분포 243

표 3-58 응답자 국적 분포 244

표 3-59 응답자 직업 분포 244

표 3-60 응답자 학력 분포 244

표 3-61 한국에 대한 관심도 245

표 3-62 주변 사람들의 문화원 인지도 245

표 3-63 문화원 인지경로 245

표 3-64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245

표 3-65 문화원 이용 목적 246

표 3-66 홈페이지 접속 경험 246

표 3-67 한달평균 홈페이지 방문 횟수 246

표 3-68 위치의 근접성 247

표 3-69 서비스 만족도 247

표 3-70 시설 만족도 247

표 3-71 프로그램 만족도 248

표 3-72 직원 친절도 248

표 3-73 직원 전문성 248

표 3-74 이미지 변화 249

표 3-75 한국에 대한 관심 변화 정도 249

표 3-76 문화원의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249

표 3-77 현지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정도 249

표 3-78 문화원 홍보 노력 250

표 3-79 문화원 활동 및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250

표 3-80 강화필요 프로그램(전통문화 소개) 250

표 3-81 강화필요 프로그램(현대문화 소개) 251

표 3-82 강화필요 프로그램(유학 정보) 251

표 3-83 강화필요 프로그램(문화산업) 251

표 3-84 강화필요 프로그램(관광 정보) 252

표 3-85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어 프로그램) 252

표 3-86 강화필요 프로그램(한국생활 정보) 252

표 3-87 개선필요 사항 1순위 253

표 3-88 개선필요 사항 2순위 253

표 3-89 개선필요 사항 3순위 254

표 3-90 문화원 이용자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254

표 3-91 주변 사람들의 문화원 인지도 255

표 3-92 문화원 인지경로 255

표 3-93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255

표 3-94 문화원 이용 목적 256

표 3-95 문화원 홈페이지 접속경험 256

표 3-96 홈페이지의 한달 평균 방문 횟수 257

표 3-97 위치의 근접성 257

표 3-98 전체 서비스 만족도 258

표 3-99 시설만족도 258

표 3-100 프로그램 만족도 258

표 3-101 직원 친절도 259

표 3-102 직원 전문성 259

표 3-103 이미지 변화 노력 260

표 3-104 한국에 대한 관심 변화 정도 260

표 3-105 한국과의 교류 및 우호증진 기여도 260

표 3-106 현지 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정도 261

표 3-107 홍보 노력 261

표 3-108 문화원 활동과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262

표 3-109 전통문화 소개 262

표 3-110 현대문화 소개 262

표 3-111 유학정보 제공 263

표 3-112 문화산업정보 제공 263

표 3-113 관광정보 제공 263

표 3-114 한국어 프로그램 제공 264

표 3-115 한국 생활정보 제공 264

표 3-116 우선순위 개선사항 1순위 265

표 3-117 우선순위 개선사항 2순위 265

표 3-118 우선순위 개선사항 3순위 266

표 3-119 전문가 조사 일반 사항 267

표 3-120 한국과 한국문화원을 알게 된 계기 268

표 3-121 한국문화원에 대한 관심도 268

표 3-122 자국민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 268

표 3-123 자국민의 한국문화원 인지도 269

표 3-124 문화원 역할 수행 269

표 3-125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269

표 3-126 현지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270

표 3-127 현지 한국기관과의 관계 /현지 전문기관, 단체, 개인과의 관계 및 교류 정도 270

표 3-128 홍보노력 270

표 3-129 서비스 개선 노력 271

표 3-130 강화 프로그램 271

표 3-131 1순위 개선 사항 272

표 3-132 2순위 개선 사항 273

표 3-133 3순위 개선 사항 273

표 5-1 메뉴구성도(안) 278

그림 3-1 재외문화원 건물 소유형태 64

그림 3-2 재외문화원 건물 사용유형 64

그림 3-3 재외문화원 채용 유형 65

그림 3-4 비정규직 활용 유무 66

그림 3-5 재외문화원 인력 구조 66

그림 3-6 재외문화원 재정 수입 구조 67

그림 4-1 2006년과 2007년의 평가 비교 96

그림 4-2 2007년도 문화원별 직원 평가 비교 97

그림 4-3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평가 비교 97

그림 4-4 2007년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98

그림 4-5 2006년도 vs 2007년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비교 99

그림 4-6 2007년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0

그림 4-7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1

그림 4-8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01

그림 4-9 2007년도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비교 102

그림 4-10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기관역할 수행성과 비교 102

그림 4-11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비교 103

그림 4-12 2007년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4

그림 4-13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5

그림 4-14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05

그림 4-15 2007년도 문화원별 업무만족도 평가 비교 106

그림 4-16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규 문화원 업무만족도 성과 비교 107

그림 4-17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업무만족도 성과 비교 107

그림 4-18 2006년과 2007년의 이용자 평가 비교 109

그림 4-19 2007년도 문화원별 이용자 평가 결과 비교 110

그림 4-20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이용자 평가 비교 110

그림 4-21 2007년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111

그림 4-22 2006년도 vs 2007년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비교 112

그림 4-23 2007년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성과 비교 112

그림 4-24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이용만족도 평가 비교 113

그림 4-25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평가 비교 113

그림 4-26 2007년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4

그림 4-27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4

그림 4-28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비교 115

그림 4-29 2007년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비교 116

그림 4-30 2007년 기존 문화원 vs 신설 문화원 운영개선노력 성과 비교 116

그림 4-31 2006년 vs 2007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비교 117

그림 4-32 문화원 종합 점수와 영역별 점수 121

그림 4-33 기존 문화원 성과 영역 점수 124

그림 4-34 신설 문화원 성과 영역 점수 126

그림 4-35 기존 문화원 효율성 영역 점수 127

그림 4-36 신설 문화원 효율성 영역 점수 128

그림 4-37 기존 문화원 노력성 영역 점수 130

그림 4-38 신설 문화원 노력성 영역 점수 131

그림 4-39 뉴욕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2

그림 4-40 뉴욕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3

그림 4-41 뉴욕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3

그림 4-42 뉴욕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4

그림 4-43 LA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4

그림 4-44 LA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5

그림 4-45 LA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6

그림 4-46 LA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6

그림 4-47 모스크바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7

그림 4-48 모스크바 문화원 항목별 점수 137

그림 4-49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8

그림 4-50 모스크바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39

그림 4-51 베를린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9

그림 4-52 베를린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0

그림 4-53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1

그림 4-54 베를린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1

그림 4-55 파리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2

그림 4-56 파리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2

그림 4-57 파리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3

그림 4-58 파리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4

그림 4-59 동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4

그림 4-60 동경문화원 항목별 점수 145

그림 4-61 동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5

그림 4-62 동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6

그림 4-63 오사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6

그림 4-64 오사카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7

그림 4-65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8

그림 4-66 오사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8

그림 4-67 북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9

그림 4-68 북경 문화원 항목별 점수 149

그림 4-69 북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0

그림 4-70 북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1

그림 4-71 상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1

그림 4-72 상해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2

그림 4-73 상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74 상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75 중남미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4

그림 4-76/4-75 중남미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4

그림 4-77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5

그림 4-78 중남미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6

그림 4-79 베트남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7

그림 4-80 베트남 문화원 항목별 점수 157

그림 4-81 베트남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8

그림 4-82 베트남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9

그림 5-1 이용자 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2

그림 5-2 전체 재외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3

그림 5-3 뉴욕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4

그림 5-4 LA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5

그림 5-5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5

그림 5-6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6

그림 5-7 파리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7

그림 5-8 동경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7

그림 5-9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8

그림 5-10 북경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9

그림 5-11 상해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69

그림 5-12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70

그림 5-13 베트남 문화원 이용자만족도 진단 매트릭스 171

부록그림 277

그림 5-1 시스템 개념도 27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