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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3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6
II. 연구방법 및 설계 38
1. 연구방법 40
2. 연구설계 40
III. 공무원교육훈련의 추진체계 및 운영 44
1. 공무원교육훈련 추진체계 46
2. 교육훈련 운영 49
3. 교육훈련 지원체제 및 여성공무원 지원 시책 53
IV.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현황 60
1.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추진체계 62
2. 교육훈련 추진계획 및 실적 66
3. 성인지적 인구 통계 분석 74
4. 예산 현황 85
V.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생 인식분석 88
1. 조사개요 90
2. 교육훈련 참여 실태 및 요구 분석 94
VI.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업무담당자 인식분석 118
1. 조사개요 120
2. 업무담당자 교육훈련 수행 실태 및 요구 분석 122
VII. 부산광역시 공무원교육훈련의 성별영향평가 138
1. 공무원교육훈련 성별영향평가 지표 설정 140
2. 성별분리통계의 생산 및 활용 분석 141
3. 정책 입안·결정 단계 분석 142
4. 교육훈련정책 집행단계의 분석 145
5. 평가단계에 대한 분석 150
VIII. 정책적 제언 156
1. 성별분리통계의 생산 활용 158
2. 평가 결과를 성별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선에 활용 159
3. 교육 참여의 양성평등 실현 160
4. 과정별 훈련생 참여의 성별 편차 감소 방안 마련 160
5. 여성공무원 교육훈련 확대 및 지원 161
6. 성 인지훈련의 실시 163
참고문헌 164
부록 166
【부록 1】 설문지 (수혜자용) 168
【부록 2】 설문지 (업무담당자용) 174
【부록 3】 2007 설문조사지 (교육훈련만족도) 179
판권기 183
〈표 II-1〉 2007년 성별영향평가 평가 지표 42
〈표 III-1〉 지방공무원교육원의 교육훈련체계 48
〈표 III-2〉 지방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운영 기본 방향 49
〈표 III-3〉 주요 국내 위탁훈련과정 51
〈표 III-4〉 국외 장기 교육훈련 52
〈표 III-5〉 교육훈련과정별 교육생 선발 기준 52
〈표 III-6〉 교육훈련 지원체제 54
〈표 III-7〉 여성공무원을 위한 교육훈련시책 55
〈표 III-8〉 교육훈련계획 대비표 56
〈표 III-9〉 분기별 교육계획표 56
〈표 III-10〉 교육훈련 계획 총괄표 56
〈표 III-11〉 교육일정표 56
〈표 III-12〉 과정별 교육훈련계획 개요서 57
〈표 III-13〉 세출예산 사업별 내역서 57
〈표 III-14〉 전년도 교육훈련기관 교육훈련실적표 57
〈표 III-15〉 월별/분기별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57
〈표 III-16〉 분기별 직급별 교육훈련 결과보고서 58
〈표 III-17〉 월별 직장훈련계획서 58
〈표 III-18〉 분기별 직장훈련 결과보고서 58
〈표 III-19〉 직장교육 훈련실적 58
〈표 III-20〉 국외훈련 기본계획 총괄 현황표 59
〈표 III-21〉 국외훈련 승인 및 파견현황 59
〈표 III-22〉 기관별 교육생 1인당 교육비 59
〈표 III-23〉 강의실 활용률 59
〈표 IV-1〉 2007년도 부산시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목표 및 중점 과제 62
〈표 IV-2〉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인력 현황 64
〈표 IV-3〉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시설 현황 65
〈표 IV-4〉 2006년도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추진 실적 현황 66
〈표 IV-5〉 2006년도 교육과정별 교육훈련계획 대 실적 현황 67
〈표 IV-6〉 2007년도 교육과정 현황 총괄 68
〈표 IV-7〉 과정별 세부 운영 계획 69
〈표 IV-8〉 2007년도 교육훈련 추진 실적(상반기) 72
〈표 IV-9〉 2007년 상반기 교육이수자 현황 72
〈표 IV-10〉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설문조사 개인특성 요인 73
〈표 IV-11〉 2007년도 직급별 여성 공무원 구성비 (2007.3.15기준) 74
〈표 IV-12〉 2007년 관리직 여성공무원 구성비(5급이상) (2007.1.1기준) 75
〈표 IV-13〉 부산시 주요부서별 여성공무원 구성비 76
〈표 IV-14〉 2007년 상반기 공무원교육원 여성 교육훈련 참여자 구성비(2007.06.20 기준) 77
〈표 IV-15〉 2007년 중·장기 교육과정 여성 교육훈련 참여자 구성비 78
〈표 IV-16〉 과정별 여성 교강사 구성비 79
〈표 IV-17〉 업무담당자 여성 구성비 81
〈표 IV-18〉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여성 구성비 82
〈표 IV-19〉 2006년 과정별 성적우수자 성비 82
〈표 IV-20〉 2007년 상반기 과정별 성적우수자 성비 84
〈표 IV-21〉 과정별 대표자 및 분임토의 발표자 성비 84
〈표 IV-22〉 2007년도 예산금액(세부사업 기준/프로그램예산) 85
〈표 IV-23〉 2007년도 부산시 교육훈련 예산 현황 86
〈표 V-1〉 수혜자 특성별 표집 현황 91
〈표 V-2〉 수혜자용 설문지 구성 내용 92
〈표 V-3〉 교육훈련 수요조사 필요성 94
〈표 V-4〉 교육훈련 성별 수요조사 필요성 95
〈표 V-5〉 공무원교육훈련 과정 참여 횟수 96
〈표 V-6〉 교육기간별 교육 참여 횟수 96
〈표 V-7〉 교육훈련과정 유형 97
〈표 V-8〉 교육훈련 참여이유 98
〈표 V-9〉 사설교육기관교육경험 99
〈표 V-10〉 사설기관에서 받은 교육의 종류 99
〈표 V-11〉 사설기관에서 교육받는 이유 100
〈표 V-12〉 참여 불가 교육프로그램 101
〈표 V-13〉 참여 불가 프로그램 종류 102
〈표 V-14〉 교육프로그램 불참 이유 102
〈표 V-15〉 공무원교육기회 제공에서의 성별 차이 103
〈표 V-16〉 교육훈련 예산지원에서의 성별 차이 104
〈표 V-17〉 교과목, 교수내용에 양성평등 요소 반영 모니터링 104
〈표 V-18〉 운영 및 진행에 대한 성별 요구 확인 필요성 105
〈표 V-19〉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여성전문가 자문 필요성 106
〈표 V-20〉 교육훈련생의 성별 구성비 조정 필요성 106
〈표 V-21〉 업무담당자의 성별 구성비 조정 필요성 107
〈표 V-22〉 교수요원의 성별 구성비 조절 필요성 108
〈표 V-23〉 업무성과 향상 108
〈표 V-24〉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109
〈표 V-25〉 폭넓은 인간관계 구축 109
〈표 V-26〉 자기 개발과 소양 함양 110
〈표 V-27〉 부산시 공무원으로서의 비전함의 110
〈표 V-28〉 양성평등의식 함양 111
〈표 V-29〉 승진이나 중요보직 인사 112
〈표 V-30〉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만족도 112
〈표 V-31〉 직무수행에서의 성별 차이 113
〈표 V-32〉 상급자 리더십에서의 성별 차이 114
〈표 V-33〉 여성 상급자의 장점 또는 우수성 114
〈표 V-34〉 상급자 성별에 따른 교육 필요성 115
〈표 V-35〉 교육훈련 참여 확대 지원방안 116
〈표 V-36〉 글로벌과정 여성 참여율 저하 현상에 대한 방안 117
〈표 V-37〉 성인지 훈련의 필요성 117
〈표 VI-1〉 업무담당자 특성별 표집 현황 120
〈표 VI-2〉 업무 담당자용 설문지 구성 내용 121
〈표 VI-3〉 업무관련 성별 조사항목 및 활용항목 123
〈표 VI-4〉 성별교육훈련요구 파악 124
〈표 VI-5〉 여성자문위원 의견청취 125
〈표 VI-6〉 성별요구 기획안 반영 125
〈표 VI-7〉 여성교육기회확대를 위한 정책서비스 마련 125
〈표 VI-8〉 여성능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126
〈표 VI-9〉 교육대상 성별구성비를 맞추기 위한 홍보전략 수립 126
〈표 VI-10〉 여성공무원교육훈련참여 지원서비스 127
〈표 VI-11 〉 교강사 성별 구성비 127
〈표 VI-12〉 교과목 및 교육내용에 대한 양성평등적 요소 모니터링 127
〈표 VI-13〉 기자재 구매 및 설치시 성별 특성 고려 128
〈표 VI-14〉 교육훈련에 대한 공평한 평가 128
〈표 VI-15〉 교육훈련 성별효과 검증 128
〈표 VI-16〉 교육기회제공 성별 차이 129
〈표 VI-17〉 예산지원의 성별 차이 129
〈표 VI-18〉 성별 분리 수요조사의 필요성 130
〈표 VI-19〉 교육과정 운영 및 진행에 대한 성별 요구 확인 필요성 130
〈표 VI-20〉 여성공무원참여 확대를 위한 지원 필요성 130
〈표 VI-21〉 교과목 및 교육내용의 양성평등적 요소 반영 모니터링 131
〈표 VI-22〉 여성자문위원 자문 필요 131
〈표 VI-23〉 교육훈련생 성별 구성비 조정 필요 131
〈표 VI-24〉 업무담당자 성별 구성비 조정 필요 132
〈표 VI-25〉 교수요원 성별 구성비 조정 필요 132
〈표 VI-26〉 성인지 훈련 경험 132
〈표 VI-27〉 성인지 훈련 효과 133
〈표 VI-28〉 직무수행 성별 차이 133
〈표 VI-29〉 남녀 상급자의 리더십 차이 134
〈표 VI-30〉 여성 상급자의 우수성 134
〈표 VI-31〉 선호 프로그램 성별 차이 134
〈표 VI-32〉 프로그램 선도호의 성별 차이가 능력개발, 승진에 미치는 영향 135
〈표 VI-33〉 상급자 교육훈련의 성별 분리 필요성 135
〈표 VI-34〉 글로벌 양성과정에 대한 의견 136
〈표 VII-1〉 공무원교육훈련 성별영향평가 지표 140
〈표 VII-2〉 교육개선 요구사항 155
〈그림 II-1〉 부산시공무원교육원 성별영향평가 절차 41
〈그림 II-2〉 연구모형 43
〈그림 III-1〉 지방교육훈련 운영 체계 47
〈그림 IV-1〉 부산광역시 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실시 체계 63
〈그림 IV-2〉 부산시 공무원교육원 조직도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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