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행복을 배우는 경제 수업 / 박현희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우리교육, 2008
청구기호
330.071 ㅂ359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199 p. ; 19 cm
총서사항
지혜로운 교사, 중등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0406449
제어번호
MONO1200826514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1장 땅콩선생, 경제교육의 새길 찾기에 나서다

땅콩 선생은 무엇으로 사는가

땅콩 선생이 경제에 주력한 이유

다른 조건이 똑같다면

사회 공부를 왜 하지

소비자가 아닌 시민으로 살기

10억 만들기를 부추기는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남는 법

학교에서 경제를 가르친다는 것

행복을 배우는 경제수업

정보쌈지|땅콩 선생이 가려 뽑은 경제책들

2장 온몸으로 배우는 경제_경제체험

온몸으로 배우는 경제수업?

경제체험활동, 이렇게 한다

경제체험1 돈 없이 살아보기

경제체험2 1,000원 이상 돈 벌어보기

경제체험3 가사노동 전담하기

묻고 답하며 배우는 경제수업 Q&A

정보쌈지|경제체험의 여러 사례를 담은 책들

3장 내 일자리는 내가 만든다_창업계획

왜 창업을 말하는가

창업계획을 세우는 방법

투자설명회, 어떻게 할까

묻고 답하며 배우는 경제수업 Q&A

정보쌈지|창업계획의 여러 사례를 담은 ‘참고’서적

4장 시장이 아니라 시민이 결정한다_쟁점토론

경제에도 토론이 필요하다

이유도 목적도 알 수 없는 토론은 이제 그만

성공적인 토론을 위한 수업 준비법

묻고 답하며 배우는 경제수업 Q&A

정보쌈지|토론수업에 도움을 줄 만한 책들

5장 교육의 클래식_책 읽고 독후감 쓰기

교사의 책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독서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3가지 전략

질문과 응답을 활용한 독후감 쓰기

독후감을 쓰는 여러 방법들

6장 짬짬이, 즐겁게 하는 경제수업

그림카드를 활용한 경제 스펀지

경매 게임, 경제 원리를 찾아라

보드 게임으로 경제 개념 따라잡기

영상물과 함께 하는 경제수업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09052 330.071 ㅂ359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09053 330.071 ㅂ359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72649 330.071 ㅂ359ㅎ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1372650 330.071 ㅂ359ㅎ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부자 되기를 소망하는 아이들에게 돈 없이도 행복해지는 비법을 알려 준다!
    ‘나’만 잘먹고 잘사는 비법을 넘어,
    노동과 삶과 땀이 어우러진 사회, 온몸으로 배우는 경제교육을 이야기한다.


    10억 만들기를 부추기는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남는 법
    소비를 권장하는 사회에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아이들에게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고등학교에서 경제를 가르치는 땅콩 선생은 돈 많이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 없이도 혹은 적은 돈으로도 행복해지는 비법을 전수해 주어야 한단다. 왜? 행복은 욕망에 반비례하고 소비에 비례하는 함수(행복=f(소비/욕망))이니까 소비를 늘려서 행복지수를 높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욕망을 줄여 행복을 증대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땅콩 선생은 이 간단한 사실, 즉 10억을 벌어 부자가 된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행복에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그 10억을 벌기 위해 지불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알게 해 주어야 한다고 소리를 높인다.

    학교에서 경제를 가르친다는 것
    하지만 우리는 이런 걸 가르치지도 배우지 않았다. 경제란 자고로 무지무지 재미없고 대단히 전문적이며 아주아주 어려운 영역이었던 것이다. 어려운 수식과 그래프를 들이대며 다수의 학생들이 절대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내용들을 학습하도록 요구해온 것이다. 이렇게 길러낸 아이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경제에 대해 무력감과 좌절감을 맛보면서 경제란 어려운 것,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니 땅콩 선생은 주장한다. 수식과 그래프 속에서 실종되어 버린 정치, 사회, 문화 현상을 찾아 사회 현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해주는 것, 그러한 이해에 기반 하여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 그리하여 경제 분야에서도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 판단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경제교육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이다. 생산자, 소비자로 개념화된 존재가 아니라 시민을 되살려내는 것, 그것이 오늘 경제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라고 땅콩 선생은 말한다.

    온몸으로 배우는 경제수업
    그러면 어떻게 하면 이런 지향에 도달할 수 있을까? 땅콩 선생은 ‘바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사회를 아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생각했다. 경제교과는 지금 학생들이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를 움직이는 메커니즘을 알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땅콩 선생은 ‘온몸으로 배우는 경제’ 수업을 시도했다. '돈 없이 살아보기' 를 비롯한 경제체험 수업에서 창업계획 세우기, 쟁점토론 등 그야말로 땅콩 선생이 온몸으로 가르쳐온 수업을 엮은 게 바로 이 책이다. 따라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는 진행 방법을, 결과가 궁금한 사람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작품을, 다른 수업에 적용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는 다양한 응용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방법에만 집중하지 말고 의도에 귀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 많은 교사들이 아이들이 행복해할 수 있는 수업, 즐거워할 수 있는 수업에 도전하길 땅콩 선생도, 우리교육도 소망한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을 가르칠 때였다. 기회비용이란 여러 가지 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느라고 포기한 것들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대안을 의미한다. 땅콩 선생은 고심 끝에 학생들이 알바를 많이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수업을 구성했다.
    “알바를 하려고 해. 주유소랑 편의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주유소는 시간당 2,500원 주고 편의점은 시간당 2,000원 준대. 다른 조건이 모두 같고 시급만 다르다면 너희는 어디를 택할래?”
    “편의점이요.”
    “왜?”
    “주유소는 냄새나요.”
    “다른 조건은 모두 같다니까. 냄새 안 난다고 쳐봐. 어디를 택할래?”
    “편의점이요.”
    “왜?”
    “주유소는 겨울에 추워요.”
    “다른 조건은 모두 같고 시급만 다르다니까. 안 춥다고 쳐봐, 어디를 택할래?”
    학생들은 계속 편의점을 택하겠다고 우겨댔고, 땅콩 선생은 계속 아니라고 쳐봐, 다른 조건이 모두 같고 시급만 다르다면 어떻게 하겠냐고 물었다. 땅콩 선생이 슬슬 화가 나려고 하는 참에 한 학생이 울상이 되어서 말했다.
    “우씨, 같지 않은데 왜 같다고 하래요. 주유소 일 엄청 힘들단 말이에요. 난 편의점이 더 좋아요.”

    ‘왜 같지 않은 것을 같다고 해야 하지?’ 문제의 수업에서 한 학생이 볼멘소리로 던진 바로 그 질문이 땅콩 선생을 바꾸어 놓았다. - 본문 20~21쪽, '모든 조건이 똑같다면'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