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백내장 녹내장 소식으로 낫는다 / 야마구치 고조 지음 ; 이동희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전나무숲, 2008
청구기호
617.74 ㅇ192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24 p. : 사진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1373358
제어번호
MONO1200831301
주기사항
원표제: 白內障·綠內障が少食でよくなる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21699 617.74 ㅇ192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21700 617.74 ㅇ192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최근 들어 30~40대 젊은 층에서 백내장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모 유명 안과에서 조사한 바에 따른 2005년 해도 2.6%에 불과했던 30~40대 백내장 환자가 1년 새에 4.6%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또한 이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최근 발표한 자료 역시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받은 수술이 다름 아닌 백내장 수술이라는 것. 결국 그만큼 많은 국민들이 백내장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더불어 발병 시기 역시 점차 젊은
    층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이야기다. 무분별한 약물 사용과 잦은 야외활동, 서구화된 식생활과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백내장은 실명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무서운 질병임에는 틀림없다. 일단 실명이 돼버리고 나면 다시 시력을 되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백내장 녹내장 소식(小食)으로 낫는다>(도서출판 전나무숲 刊)는 이러한 ‘무서운 현대병’인 백내장과 녹내장을 비롯한 각종 안과 질환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걸렸다하면 수술과 약물치료만이 최상의 답으로 알았던 백내장, 녹내장을 비롯한 안과 질환의 치료에 ‘소식(小食)’을 적용함으로써 정상적인 안압은 물론 병의 진행을 멈추게 하고 수술없이도 치료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건강한 눈을 만드는 식사요법’제안
    소식(小食)의 유용성은 이미 다양한 건강의학서에서 밝혀지곤 했다. 활성산소를 줄이고 몸의 정상적인 조정 능력을 재생시켜줌으로써 수명을 연장시키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식(小食)은 전체적인 몸의 관리를 위해서만 활용되어 왔다. 소식이 우리 인체의 각 부위에서 어떻게 구체적인 작용을 하고, 또한 소식을 통해서 특정 부위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대답은 비교적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백내장 녹내장 소식(小食)으로 낫는다 >의 저자인 <가이세이(回生) 안과> 원장 야마구치 고조(山口康三)는 일본 내에서 눈 질환에 관한한 탁월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접근법은 단순히 현대의학의 약물과 수술요법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었다. 한의학과의 접목을 통해서 우리 몸의 활력을 높이고 ‘건강한 눈을 만드는 식사요법’을 집중적인 연구를 해왔던 것. 그가 25년 이상 진료와 연구, 그리고 임상실험을 한 결과에 따르면 소식은 백내장과 녹내장을 비롯해 황반변성증 등 각종 눈 관련 질환의 진행을 멈추게 하며 수술하지 않고도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고질적인 녹내장 환자라고 하더라도 안약을 사용하지 않고 정상적인 안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나아가 각종 질환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8부 식사법’과 운동요법으로 눈 질환을 고친다
    저자가 제시하는 구체적인 소식 및 식습관은‘8부 식사법’이다. 이는 사람의 위장이 처리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을 100%이라고 봤을 때 80% 즉 8부만 채움으로써 소화능력을 높이고 몸의 활력을 향상시킨다는 것. 8부 식사법을 눈 질환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노인성 백내장의 50%가 감소하는 놀라운 예방, 치유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또한 그는 아침 식사를 거를 것을 권하고 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아침 식사를 하는 것도 좋지만 특히 눈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아침 식사 대신 발아현미주스나 청즙을 마실 것을 권한다. 발아현미에는 백미보다 ‘γ(감마)아미노부티르산’이 5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는 점에서 영양소로 주목받을 뿐만 아니라 뇌의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고 눈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게 만듦으로써 각종 눈 질환을 치유한다. 또한 이외에도 부식의 비율을 줄이고 육식을 제한하며, 적절한 수분의 섭취를 권하고 있다. 게다가 금주, 금연, 단음식과 기름진 음식, 육식을 삼가 할 것 등 일명 ‘마이너스 건강학’이라고 해서 ‘몸에 좋은 것을 섭취하기 전에 나쁜 것부터 끊자’는 색다른 제안을 하고 있다.
    이 저서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이라면 발아현미주스를 만드는 방법을 비롯해 눈에 좋은 식품 및 영양소와 한약재, 식단 구성 그리고 눈 질환 별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사법을 정리해 놓았다는 것이다. 또 혈액순환법과 눈의 경혈 자극법 및 니시 운동법 등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든지 집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처방도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뿐만 아니라 이같은 방법을 통해서 녹내장과 백내장을 치료한 10명의 생생한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워줄 수도 있다.
    녹내장과 백내장은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병의 하나이다. 멀쩡한 정상인도 특별한 사고없이 점차 시력을 잃어 나중에는 ‘시각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눈 건강은 인체 활동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눈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꼽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식생활이다.
    과식이나 동물성 식품, 설탕, 기름진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 것은 눈의 혈액순환이나 수분 대사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이며, 눈의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한편, 눈 질환을 예방, 개선하는 식사는 소식(小食)과 현미, 채식이다. 수분 섭취의 방법 또한 중요하다. 커피, 홍차, 녹차 등과 같은 카페인 음료나 알코올음료는 이뇨작용(소변을 배출하는 작용)이 강하므로 그런 종류의 음료만으로 수분을 보충한다면 탈수 상태가 자주 일어난다. 몸에 수분이 부족한 탈수 상태에서는 혈액이 탁해지고 점조도가 높아진다. 반면, 수분 섭취에 가장 좋은 음료는 생수와 감잎차다.
    <눈 질환 잘못된 식생활이 가장 큰 원인이다>중에서
    “몸은 건강하지만, 시력이 최근에 나빠졌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큰 병치레를 한 적이 없는데 녹내장에 걸린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에 본인은 ‘몸이 건강한데 왜 눈 질환에 걸렸을까’하고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몸에 병이 없다고 해서 건강하다는 말은 아니다. 즉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눈 질환이 발병한 것이다. 이렇듯 눈의 건강이 결코 온몸의 건강 상태보다 좋은 경우는 없다. 즉 눈은 좋은데 온몸의 건강 상태가 나쁠 수는 없으며, 몸의 건강 상태가 나쁘면 눈도 좋을 수 없다는 뜻이다. 이는 필자가 오랫동안 안과의로서 눈과 온몸의 상태를 비교해 내린 하나의 결론이다.
    <몸의 건강 상태가 나쁘면 눈도 나빠진다> 중에서
    눈 질환을 개선하는 식사요법의 기본은 혈액을 정화시키는 데 있다. 현미, 채식을 기본으로 삼고, 늘 먹으면 좋은 주식(主食), 늘 먹으면 좋은 부식(副食),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는 음식,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나눈다.
    곡류는 정백하지 않은 것을 주식으로 삼고 야채, 해조류, 어패류 등을 중심으로 섭취한다. 야채는 날것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될 수 있는 한 피해야 할 음식 중에는 정백한 곡류(백미, 정백 빵 등)나 육류, 햄·소시지류, 튀김이나 튀긴 음식처럼 기름으로 조리한 음식,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수, 과자류, 첨가물이나 인공착색료를 사용한 가공식품 등이다. 각종 비타민, 미네랄류를 적절하게 보충하기 위해서도 정백하지 않은 곡류나 야채, 해조류, 어패류를 늘 먹는 것이 중요하다.
    <눈 질환 치료, 식생활을 개선하는 식사요법이 기본이다>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