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데이빗 린치의)빨간방 : 컬트의 제왕이 들려주는 창조와 직관의 비밀 / 데이빗 린치 저 ; 곽한주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그책, 2008
청구기호
158.125 L987c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1 p.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6144816
제어번호
MONO1200900507
주기사항
원표제: Catching the big fish : meditation, consciousness, and creativity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추천사

옮긴이의 말

시작하며

첫 명상

고무 광대옷

시초

예술가의 삶

한밤의 정원

다른 세계

영화

해석

아이디어 1

욕망

의식

아이디어 번역기

로스앤젤레스

이레이저 헤드

집중

요기의 얼굴

세상에서 가장 화난 개

음악 1

직관

통일장

제4의 상태

창조 에너지

현대과학과 고대과학

생활 속 명상

정체감

최종 편집권

치료

안젤로 바달라멘티

음악 2

캐스팅

리허설

두려움

지금 모두 함께

트윈 픽스

연속극

빨간방

아이디어 2

관객 시사

일반화

반영

고통의 지휘자

자아의 빛

깨달음

종교

마약

불을 밝혀라

산업교향곡 제1번

로스트 하이웨이

제약

멀홀랜드 드라이브

상자와 열쇠

장소에 대한 느낌

아름다움

나무로 작업하기

작업실

영화의 조명

스트레이트 스토리

나의 영화 영웅들

펠리니

큐브릭

인랜드 엠파이어

제목

일하는 새로운 방식

감독 코멘터리

영화의 죽음

젊은 영화작가들과 DV

DV의 화질

영화의 미래

상식

충고

포기하지 않기

성공과 실패

욕망의 불씨

공감

의식에 기반을 둔 교육

진정한 평화

마치며

간추린 영화연보

인용된 문헌

용어 설명

인명 설명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40095 158.125 L987c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40096 158.125 L987c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데이빗 린치의 ‘조용한’ 세계로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책은 컬트의 제왕인 데이빗 린치 감독의 명상집이자 자전적 에세이다. 데이빗 린치는 이 책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노하우와 독특한 영화제작 과정, 예술가로서의 열정, 그리고 명상하는 삶의 자세를 진솔하게 들려준다.

    데이빗 린치 감독은 지난 40년간 우리 시대의 가장 유명하고 널리 논의되고 있는 영화를 탄생시켰다. 그의 작품인, 개봉 당시 언론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컬트영화의 대명사가 된 <이레이저 헤드>를 비롯해 <블루 벨벳> <트윈 픽스> <로스트 하이웨이> <멀홀랜드 드라이브> <인랜드 엠파이어> 등은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영화비평가들의 찬사까지 받았다. 이렇듯 자신만의 세계를 확고히 구축한, 작가이자 감독인 그는 성공 비결을 “하루도 거르지 않고 지켜온 명상 덕분”이라고 이 책을 통해 밝히고 있다.

    “나는 33년간 초월명상법을 수행해 왔다. 초월명상법은 영화와 회화를 비롯한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중심 역할을 해왔다. 내게 그것은 큰 물고기를 찾아 좀 더 깊은 곳으로 잠수하게 해주는 방법이다.” (본문 19쪽 중)

    이와 함께 이 책은 데이빗 린치 감독이 명상을 통해 획득한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들, 즉 “내면으로 잠수하는 법”과 물고기를 낚듯이 아이디어를 “낚는 법” 그리고 텔레비전이나 스크린, 사진, 그림 등에 낚은 아이디어들을 “조리하는 법”도 이야기 들려주듯 평온한 문체로 풀어놓고 있다.

    화가이자 영화감독, 나아가 전방위 예술가인 데이빗 린치의 모든 것!
    국내에서 데이빗 린치를 영화가 아닌 텍스트로 처음 만나는 책<데이빗 린치의 빨간방>은 스크린에서 볼 수 없던 그의 진면목을 속속들이 알려준다. 화가이자 영화감독인 데이빗 린치의 모습뿐만 아니라 성공한 작가, TV 프로듀서, 사진가, 만화가, 작곡가, 그래픽 아티스트, 가구 디자이너 등 전방위 예술가로서의 또 다른 그의 모습도 함께 접할 수 있다.
    자연인 데이빗 린치는 단정한 옷차림을 선호하며 모범적인 이미지로 정평이 나 있다. 그에 반해 영화에서는 자신의 일상 이미지와는 상반되는 과도한 폭력과 섹스, 환상적이면서 동시에 기괴하고 모호한 왕국 등 부조리한 세계를 주로 표현한다. 그러한 상반성에 대한 이유를 데이빗 린치는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더불어 자신의 영화에 대한 철학과 꿈도 들려주고 있다. 또한 데이빗 린치는 자신이 미술에서 영화로 관심을 옮기게 된 계기와 메이저 영화감독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명상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 그 아이디어를 영화제작에 실현시키는 과정 등도 마치 액션과 컷 사이에서 일어나는 영화처럼 풀어놓고 있다.

    데이빗 린치 감독의 상징 ‘빨간방’
    데이빗 린치 감독의 작품을 한 편이라도 접해 본 사람은 하나같이 처음엔 놀라움과 황당함을 느낀다. 그도 그럴 것이 그의 작품에는 일정한 줄거리가 없는데다, 그나마 있는 줄거리마저 전개상황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앞뒤가 뒤틀려 있기 때문이다. 영화 속에서 보여주는 공간도 평범하듯 하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이상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현실세계에 없는, 마치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듯한 공간 같다. 그곳에서 생활하는 거인, 난쟁이, 카우보이 등의 인간들이 살아가는 모습 역시 기괴하고 모호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그의 작품 속엔 늘 데이빗 린치만의 느낌을 주는 그만의 색깔이 있다. 그는 유난히 원색을 좋아하는데, 그래선지 그의 영화 속에선 붉은빛 커튼이 드리워진 빨간방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도 데이빗 린치 감독은 영화를 ‘다른 세계’라 말하면서, 영화의 세계로 통하는 커튼의 색깔을 붉은색으로 표현한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영화관에 들어가 불빛이 꺼지는 순간은 마술적인 느낌이 든다. 순간 사방이 조용해지고 커튼이 올라가기 시작한다. 아마 커튼은 붉은색이리라. 그러면 당신은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다.” (본문 33쪽 중)

    이러한 공간과 색깔의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영화 <트윈 픽스>로, 빨간방이 등장하는 ‘쿠퍼 형사의 꿈’ 장면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 장면은 형사 데일 쿠퍼의 자의식 혹은 무의식을 표현한 것으로, 영화 줄거리상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이 영화의 상징이 된 ‘빨간방’은 바로 데이빗 린치 자신의 의식이요, 영화 속에서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라 하겠다.

    데이빗 린치는 명상의 고수이자 전도사
    영화사상 가장 기괴하고 뒤틀린 욕망의 세계를 그려온 데이빗 린치 감독. 그는 자신의 창작 원천이 ‘명상’이라고 자신 있게 밝힐 정도로, 30년간 명상을 해온 고수이다. 지난 2005년에는 미국의 각급 학교들이 수업시간에 초월명상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의식 기반 교육과 세계 평화를 위한 데이빗 린치 재단’을 설립했다. 그는 이 책에서도 “어린 아이들조차 고통받고 있는 요즘에는 더욱 명상이 중요하다”고 피력하며,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도 명상을 권장하고 재단을 지원하기 위함”임을 밝히고 있다.

    “교육에 초월명상법을 도입하면 실제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교생활이 즐거워지므로 학생들은 학교에 있는 동안 더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지식을 담는 그릇 자체를 키울 수도 있다. 현재의 형편없는 교육 수준과 뚜렷이 대비된다. 배우는 사람은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법이지만, 이것은 사실이고 수치로 확인되고 있다.” (본문 174쪽 중)

    이처럼 <데이빗 린치의 빨간방>은 데이빗 린치 감독의 심오하고 독특한 비전을 더 잘 이해하길 열망하는 팬들에게 일종의 계시처럼 다가설 것이다. 또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창조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과 씨름하는 모든 이에게도 고무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명상은 당신을 순수한 의식의 바다로, 순수한 앎의 바다로 데려간다. 그러나 그것은 낯설지 않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곧바로 행복감이 밀려온다. 신경안정제로 얻는 행복감이 아닌, 진한 행복감이 밀려온다. (본문 23쪽 ‘첫 명상’ 중)
    당신이 예술가라면 분노에 제약당하지 않으면서 분노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창조를 하려면 에너지가 필요하고 명확성이 필요하다. 아이디어를 낚아챌 수 있어야 한다. 이 세상에서 느끼는 엄청난 압력과 스트레스에 맞설 수 있을 만큼 튼튼해야 한다. 그러므로 힘과 명확성, 에너지가 나오는 곳을 주의 깊게 돌볼 필요가 있다. 그곳으로 잠수해 들어가 생생하게 체험할 필요가 있다. (본문 108~109쪽 ‘고통의 지휘자’ 중)
    당신의 의식이 골프공만 하다면, 당신은 책을 읽더라도 골프공 크기 정도만 이해하게 된다. 창밖을 내다보아도 골프공 크기 정도만 보게 된다. 그리고 아침에 깨어나도 골프공 크기 정도로만 깨어나게 된다. 또 하루 일과를 마쳐도 골프공 크기의 내면적 행복만을 느끼게 된다. (본문 45쪽 ‘의식’ 중)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