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등]
머리말
목차
제1부 교육정책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비교 8
I. 도입 8
1. 비교분석의 목적 8
2. 각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8
3. 샘플에 대한 구성 8
II. 요약 및 총평 10
1. 요약 10
2. 총평 12
III. 비교분석 결과 13
1. 교원평가 찬반 13
2. 교원평가와 인사 및 성과급 연계 찬반 14
3. '방과 후 학교'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 15
4. '방과 후 학교'의 개선점(복수응답 허용) 16
5. 수준별 이동수업의 성과 17
6.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점 18
7. 영어 공교육 완성정책에 대한 찬반 20
8.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공개 찬반 21
IV. 결과에 대한 대안(代案) 22
제2부 학부모 여론조사 보고서 26
1. 학생의 학급 28
2. 교원평가 찬반 29
3. 교원평가와 인사 및 성과급 연계 찬반 30
4. '방과 후 학교'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 31
5. '방과 후 학교'의 개선점 32
6.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과 33
7.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점 34
8. 영어 공교육 완성 정책 찬반 35
9.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공개 찬반 36
10. 국제중학교 설립 찬반 37
11. 급식운영 방식 38
12. 직업 39
13. 표본의 성격 40
제3부 교원 여론조사 보고서 42
I. 서론 5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0
2. 연구내용 52
II. 연구방법 54
1. 조사목적 54
2.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54
3. 조사기간 및 설문지 회수 54
4. 응답자의 배경변인별 특성 55
5. 설문지 내용 구성 57
6. 통계분석 58
III. 조사결과 59
1.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59
2. 방과후학교 정책 63
3. 수준별 이동 수업 73
4. 학교 급식 운영 75
5. 교원평가 정책 77
6. 현 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자율, 경쟁, 선택) 84
7. 영어 공교육 완성 정책 85
8.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87
9. 학교 자율화 추진 계획 95
10. 대학 입학 정책 98
11. 교육관련기관의 정보 공시 113
12. 국제중학교 설립 121
13. 종합적 논의 123
IV. 요약, 결론 및 제언 131
1. 요약 131
2. 결론 및 제언 134
부록 138
부록 1. 학부모 대상 설문지 140
부록 2. 교원 대상 설문지 143
부록 3.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결과 교차분석표 152
[뒷표지] 174
표 1. 시·도별, 학교급별 설문대상 교원 및 학교수 55
표 2. 응답자의 배경변인별 특성 56
표 3. 설문지 구성 영역 및 내용 57
표 4.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 대학입시 정책 59
표 5.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 사교육 경감 대책 60
표 6.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 교원평가 관련 정책 61
표 7. 지난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 : 교육복지 및 교육격차 완화 정책 62
표 8. 방과후학교의 성과 : 사교육비 경감 63
표 9. 방과후학교의 성과 : 저소득층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 등 교육격차 해소 64
표 10. 방과후학교의 성과 : 교육과정 다양화 등 학교교육 기능의 보완 65
표 11. 방과후학교의 성과 : 학교의 지역사회화 66
표 12. 방과후학교 운영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복수 응답) 67
표 13.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방과후학교 수강 지원 관련 문제점 68
표 14. 현직교사로 이루어진 지역단위 방과후학교 인력풀 구성에 대한 의견 70
표 15. 방과후학교의 영리업체 위탁에 대한 의견 71
표 16. 방과후학교의 영리업체 위탁을 찬성하는 이유 72
표 17. 방과후학교의 영리업체 위탁을 반대하는 이유 73
표 18. 수준별 이동 수업의 성과에 관한 의견 74
표 19. 수준별 이동 수업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 75
표 20. 바람직한 학교급식 운영 방법 76
표 21. 근무평정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동료교원평가 통합 실시에 대한 의견 77
표 22. 근무평정과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동료교원평가 통합 실시 방식 78
표 23. 다면평가 결과의 인사 반영에 대한 의견 79
표 24.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 연수 및 교육 연계에 대한 의견 80
표 25. 교원평가의 매년 실시에 대한 의견 81
표 26.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의 전제조건(복수 응답) 83
표 27. 현 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자율, 경쟁, 선택)에 대한 의견 84
표 28. 영어 공교육 완성 정책에 대한 의견 85
표 29. 영어전용교사 채용에 대한 의견 86
표 30.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 88
표 31.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고교별 특성화로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해결 89
표 32.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사교육비 해소에 기여 90
표 33.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학교선택권 확대 및 학교간 경쟁으로 공교육 경쟁력 향상 91
표 34.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고교 입시 경쟁 심화로 중학교 교육에 악영향 92
표 35.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빈부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 93
표 36.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영향 : 300개에 포함된 학교와 그렇지 못한 학교간의 위화감 심화 95
표 37. 학교 자율화 추진 계획에 대한 의견 96
표 38. 학교 자율화 추진 계획을 반대하는 이유 97
표 39. 학교 자율화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보완과제 98
표 40. 본고사 허용에 대한 의견 99
표 41. 기여입학제에 허용에 대한 의견 100
표 42. 고교등급제 허용에 대한 의견 101
표 43.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에 대한 의견 102
표 44. 입학사정관 도입에 대한 의견 103
표 45. 입학사정관제의 영향 : 대학의 설립 취지와 특성에 맞는 학생 선발 104
표 46. 입학사정관제의 영향 : 학생의 잠재력, 소질, 환경 등을 고려한 선발 가능 105
표 47. 입학사정관제의 영향 : 점수위주의 학생선발 완화로 고교 교육의 정상화 도모 106
표 48. 입학사정관제의 영향 : 선발기준의 타당성 및 제도 운영의 공정성 담보의 어려움 107
표 49. 입학사정관제의 영향 : 고교 정보 수집으로 고교등급제 실시 가능 108
표 50. 기회균형선발제에 대한 의견 109
표 51. 수능 응시과목 축소의 영향 : 학습부담 경감이 가능할 것이다 110
표 52. 수능 응시과목 축소의 영향 : 사교육비 경감이 가능할 것이다 111
표 53. 수능 응시과목 축소에 대한 의견 : 수능 과목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이 우려되므로 수능 축소는 바람직하지 않다 112
표 54. 수능 응시과목 축소에 대한 의견 : 대학전공별로 최소한의 수능 응시과목 지정이 바람직하다 112
표 55.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에 대한 의견 113
표 56.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학교간, 지역간 지나친 경쟁과 서열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114
표 57.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학생의 학습 부담과 사교육 부담이 증가할 것이다 115
표 58.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학교에 대한 책무성 강화로 학교 교육력이 높아질 것이다 116
표 59.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뒤처지는 학교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어 교육격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117
표 60.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정보에 대한 알 권리가 신장될 것이다 118
표 61. 학교별 학업성취도 공시의 영향 : 학교교육이 시험 교과목 위주로 이루어질 것이다 119
표 62. 시·도교육청 평가결과의 주민 대상 전면공개에 대한 의견 120
표 63. 국제중학교 설립에 대한 의견 122
표 64. 국제중학교 설립에 찬성하는 이유 122
표 65. 국제중학교 설립에 반대하는 이유 12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