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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목차
1. 문제제기 3
2.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현황 5
3. 인터넷광고 개요 8
1) 인터넷광고 정의 8
2) 인터넷광고의 역사 9
3) 인터넷광고의 종류 10
4) 인터넷광고 참여주체 11
5) 인터넷광고 시장 규모 13
4. 현 인터넷광고의 문제점 14
1) 불법 인터넷광고에 대한 효과적 제재수단 전무 14
2) 정보와 광고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검색광고로 인한 피해 15
3) 부정클릭에 의한 피해 16
4) 대형 포털사의 인터넷 광고시장 독과점 17
5. 인터넷광고 관련 제반 규정 및 정책 추진사항 22
1) 제반규정 및 유관법률 등 22
2) 그동안의 인터넷광고 정책 추진사항 25
가. 현행 법률에 의한 인터넷광고 심의 간접 시행 25
나.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대표 : 오창호 한신대 교수)에 의한 업계 자율심의 25
다. 구 정보통신부 정책 추진내역 29
라. 국회 차원의 의원입법 추진내역 32
3) 현 방송통신위 인터넷광고 정책 추진 주요내역 33
가. 검색광고의 구분(제111조) 33
나. 광고주의 온라인 광고비용을 부당하게 증가시키는 행위 금지(112조) 36
다. 기타 인터넷광고 관련 정보통신망법 개정 내역 37
6. 선진국의 인터넷포털 관련 입법례 및 실 사례 42
1) 미국 42
2) 유럽 44
3) 일본 46
4) 국제기구 47
7. 인터넷광고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 48
1) 인터넷광고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한 정책이 실질적으로 반영되야 한다. 48
2) 금년 8월 방송통신위가 입법예고한 정보통신망법 전부개정안 상의 인터넷광고 관련 조항중 미비점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 49
가. 방통위가 입법예고한 검색광고 구분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보완 필요 50
나. 부정클릭에 따른 인터넷광고 관련 분쟁 해결기구 도입 필요 50
다. 인터넷광고 자율심의의 법적제도화 필요성 51
라. 대형포털사의 광고시장 독과점 타파 필요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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