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진로교육 실태조사 보고서 / 고재성 [외저] ; 한국고용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고용정보원,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9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311203
제어번호
MONO120093360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5

Ⅱ. 선행연구 분석 16

1. 한국고용정보원 청년패널조사 17

1) 조사 개요 17

2) 조사 내용 18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지표조사 20

1) 조사 개요 20

2) 조사 내용 20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2

1) 조사 개요 22

2) 조사 내용 23

Ⅲ. 조사 절차 및 방법 27

1. 조사 절차 및 조사도구 개발 27

2. 조사방법 29

Ⅳ. 실태조사 결과 31

1. 진로실태조사 : 학생 31

1) 학생 응답자 현황 31

2) 학생들의 진로인식 33

3) 진로계획 수립 및 달성 노력 51

4)/3) 진로장애 68

5) 진로정보 수집 79

6)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 85

7) 정보사이트에 대한 인지도 86

2. 진로실태조사 : 교사 87

1) 교사 응답자 현황 87

2) 초중고 교사의 진로교육 실천 현황 88

3)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보유 수준 및 강화 요구 101

4) 고용정보원 진로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112

3. 진로실태조사 : 학부모 115

1) 학부모 응답자 현황 115

2)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에 대한 인식 116

3)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119

4) 현행 진로지도의 불만족 내용 122

5) 심리검사의 유용성 126

6)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 강화 129

7) 상급학교 진학 결정 기준 133

8) 진로지도의 주도 기관 137

9) 학부모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요소 140

10) 자녀의 진로탐색 및 결정에 대한 부모의 평가 수준 154

11)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164

Ⅴ. 결론 및 시사점 173

1. 학생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73

2. 교사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76

3. 학부모 부문 결론 및 시사점 178

참고문헌 179

부록 181

[부록 Ⅰ-1] 진로실태조사 설문지: 초등학생용 193

[부록 Ⅱ-2] 진로실태조사 설문지: 중학생용 200

[부록 Ⅱ-3] 진로실태조사 설문지: 고등학생용 205

[부록 Ⅱ-4] 진로실태조사 설문지: 교사용 212

[부록 Ⅱ-5] 진로실태조사 설문지: 학부모용 218

[부록 Ⅱ-1] 각 문항별 기초분석표: 초등학생 224

[부록 Ⅱ-2] 각 문항별 기초분석표: 중학생 243

[부록 Ⅲ-3] 각 문항별 기초분석표: 고등학생 264

[부록 Ⅲ-4] 각 문항별 기초분석표: 교사 304

[부록 Ⅱ-5] 각 문항별 기초분석표: 학부모 343

판권기 394

[표 Ⅱ-1] 청년패널 6차년도(2006년) 설문내용 18

[표 Ⅱ-2] 진로교육지표조사 구성 요소 21

[표 Ⅱ-3]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조사 내용 23

[표 Ⅲ-1] 조사 대상별 주요 조사 내용 28

[표 Ⅲ-2] 학교급별 표집 및 질문지 배포 현황 29

[표 Ⅲ-3] 지역별 표집 학교 현황 30

[표 Ⅳ-1-1] 초중고학생 조사대상 표집 및 질문지 회수 현황 32

[표 Ⅳ-1-2] 학생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Ⅳ-1-3] 어른이 된 후의 삶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33

[표 Ⅳ-1-4] 어른이 된 후의 삶에 대한 인식: 성별 34

[표 Ⅳ-1-5] 어른이 된 후의 삶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계열별 35

[표 Ⅳ-1-6] 장래 희망(직업) 유무 35

[표 Ⅳ-1-7] 초등학생의 장래 희망 결정 이유 36

[표 Ⅳ-1-8] 중학생의 장래 희망 결정 이유 36

[표 Ⅳ-1-9] 고등학생의 장래 희망 결정 이유 37

[표 Ⅳ-1-10] 장래 희망(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이유(복수 응답 가능) 38

[표 Ⅳ-1-11] 해당 직업에서 하는 일(직무) 39

[표 Ⅳ-1-12] 해당 직업에서 하는 일(직무): 성별 39

[표 Ⅳ-1-13] 해당 직업에서 하는 일: 거주지역별 40

[표 Ⅳ-1-14] 해당직업에 필요한 능력: 학교급별 40

[표 Ⅳ-1-15] 그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 성별 41

[표 Ⅳ-1-16] 그 직업에서 필요한 능력: 거주지역별 41

[표 Ⅳ-1-17] 일하는 시간(근무시간): 학교급별 42

[표 Ⅳ-1-18] 일하는 시간(근무시간): 거주지역별 42

[표 Ⅳ-1-19] 일하는 장소(근무장소): 학교급별 43

[표 Ⅳ-1-20] 일하는 장소(근무장소): 성별 43

[표 Ⅳ-1-21] 일하는 장소(근무장소): 지역별 43

[표 Ⅳ-1-22] 그 직업을 통해 버는 돈(임금): 학교급별 44

[표 Ⅳ-1-23] 그 직업을 통해 버는 돈(임금): 성별 44

[표 Ⅳ-1-24] 그 직업을 통해 버는 돈(임금): 거주지역별 44

[표 Ⅳ-1-25] 그 직업을 갖기 위한 과정: 학교급별 45

[표 Ⅳ-1-26] 그 직업을 갖기 위한 과정: 성별 45

[표 Ⅳ-1-27] 그 직업을 갖기 위한 과정: 거주지역별 46

[표 Ⅳ-1-28] 그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 46

[표 Ⅳ-1-29] 그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 성별 46

[표 Ⅳ-1-30] 그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 거주지역별 47

[표 Ⅳ-1-31] 앞으로 그 직업이 유망한지: 학교급별 47

[표 Ⅳ-1-32] 앞으로 그 직업이 유망한지: 성별 48

[표 Ⅳ-1-33] 앞으로 그 직업이 유망한지: 거주지역별 48

[표 Ⅳ-1-34] 그 직업을 가진 유명한 사람: 학교급별 49

[표 Ⅳ-1-35] 그 직업을 가진 유명한 사람: 성별 49

[표 Ⅳ-1-36] 그 직업을 가진 유명한 사람: 거주지역별 49

[표 Ⅳ-1-37] 해당직업의 경쟁률: 거주지역별 (고등학생) 50

[표 Ⅳ-1-38]해당직업의 경쟁률: 계열별 (고등학생) 50

[표 Ⅳ-1-39] 해당직업의 경쟁률: 성별 (고등학생) 51

[표 Ⅳ-1-40] 장래 희망(직업)을 결정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변량분석 52

[표 Ⅳ-1-41]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노력에 대한 변량분석 53

[표 Ⅳ-1-42]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장래 계획: 성별(초등학생) 54

[표 Ⅳ-1-43]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장래 계획: 학년별(초등학생) 54

[표 Ⅳ-1-44]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장래 계획: 거주지역별(초등학생) 55

[표 Ⅳ-1-45]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서의 계획: 거주지역별(중학생) 56

[표 Ⅳ-1-46]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서의 계획: 성별(중학생) 57

[표 Ⅳ-1-47]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서의 계획: 학년별(중학생) 58

[표 Ⅳ-1-48] 계열 선택이유: 성별(중학생) 59

[표 Ⅳ-1-49] 계열 선택이유: 학년별(중학생) 59

[표 Ⅳ-1-50] 고교 계열을 그렇게 선택하려는 이유: 계열별(중학생) 60

[표 Ⅳ-1-51] 고교 계열을 그렇게 선택하려는 이유: 거주지역별(중학생) 60

[표 Ⅳ-1-52] 장래 희망(직업)과 앞으로 가고자 하는 고등학교와의 관계: 거주지역별(중학생) 61

[표 Ⅳ-1-53] 장래 희망(직업)과 앞으로 가고자 하는 고등학교와의 관계: 성별(중학생) 61

[표 Ⅳ-1-54] 장래 희망(직업)과 앞으로 가고자 하는 고등학교와의 관계: 학년별(중학생) 62

[표 Ⅳ-1-55]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노력: 거주지역별(중학생) 62

[표 Ⅳ-1-56]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노력: 성별(중학생) 63

[표 Ⅳ-1-57]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위한 노력: 학년별(중학생) 63

[표 Ⅳ-1-58] 고등학생 현재 재학 중인 계열 64

[표 Ⅳ-1-59] 자신의 진학결정 이유: 계열별(고등학생) 64

[표 Ⅳ-1-60]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계획: 계열별(고등학생) 65

[표 Ⅳ-1-61] 고등학교 졸업 후 진학 계획 이유: 계열별(고등학생) 66

[표 Ⅳ-1-62] 직업과 대학의 학과(전공) 간의 관계 67

[표 Ⅳ-1-63] 자신의 성적으로 대학에 갈 수 없을 때: 계열별(고등학생) 67

[표 Ⅳ-1-64]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적이 있는지의 여부 68

[표 Ⅳ-1-65]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 69

[표 Ⅳ-1-66]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 학교급별 70

[표 Ⅳ-1-67] 장래 희망(직업)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 계열별(고등학생) 71

[표 Ⅳ-1-68]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적이 있는지 여부 72

[표 Ⅳ-1-69]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학교급별 73

[표 Ⅳ-1-70]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성별(고등학생) 73

[표 Ⅳ-1-71]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거주지역별(고등학생) 74

[표 Ⅳ-1-72]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성별(중학생) 74

[표 Ⅳ-1-73]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거주지역별(중학생) 75

[표 Ⅳ-1-74]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학년별(중학생) 75

[표 Ⅳ-1-75]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성별(초등학생) 76

[표 Ⅳ-1-76]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거주지역별(초등학생) 76

[표 Ⅳ-1-77] 장래 희망(직업)을 바꾼 이유: 학년별(초등학생) 77

[표 Ⅳ-1-78] 학교수업내용이 사회생활을 할 때 얼마나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인식: 학년별 78

[표 Ⅳ-1-79] 학교수업내용이 사회생활을 할 때 얼마나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인식: 계열별 78

[표 Ⅳ-1-80] 학교수업내용이 사회생활을 할 때 얼마나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인식: 성별 79

[표 Ⅳ-1-81] 학교수업내용이 사회생활을 할 때 얼마나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인식: 거주지역별 79

[표 Ⅳ-1-82] 고등학교 진학시 학교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80

[표 Ⅳ-1-83]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정보 수집 방법(복수응답) 81

[표 Ⅳ-1-84] 사회진출 후 학교공부의 활용정도에 대한 인지도: 성별 82

[표 Ⅳ-1-85] 사회진출 후 학교공부의 활용정도에 대한 인지도: 계열별 82

[표 Ⅳ-1-86] 사회진출 후 학교공부의 활용정도에 대한 인지도: 거주지역별 82

[표 Ⅳ-1-87] 직업과 학과 전공 간의 관계: 계열별 83

[표 Ⅳ-1-88] 직업과 학과 전공 간의 관계: 성별 83

[표 Ⅳ-1-89] 직업과 학과 전공 간의 관계: 학년별 84

[표 Ⅳ-1-90] 직업과 학과 전공 간의 관계: 거주지역별 84

[표 Ⅳ-1-91]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 85

[표 Ⅳ-1-92] 진로 정보 사이트에 대한 인지도(복수응답) 86

[표 Ⅳ-2-1] 학교급별 응답 교사 현황 87

[표 Ⅳ-2-2] 교사의 진로교육 관련 중점 활동 우선순위 88

[표 Ⅳ-2-3] 인성 및 태도교육을 가장 중시하는 학교급별 교사의 비율 89

[표 Ⅳ-2-4] 진학지도를 중시하는 학교급별 교사의 비율 89

[표 Ⅳ-2-5] 직업지도를 중시하는 학교급별 교사의 비율 90

[표 Ⅳ-2-6] 직업심리검사를 중시하는 학교급별 교사의 비율 90

[표 Ⅳ-2-7] 직업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중시하는 학교급별 교사의 비율 92

[표 Ⅳ-2-8] 진로지도 관련 활동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관심수준 차이 93

[표 Ⅳ-2-9] 진로지도 관련 활동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향후 실행하고자 하는 정도의 차이 93

[표 Ⅳ-2-10] 학교 진로교육 강화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95

[표 Ⅳ-2-11] 학교 진로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면 필요부문 95

[표 Ⅳ-2-12] 학교 진로교육이 약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 95

[표 Ⅳ-2-13] 학교의 직업정보 제공 필요성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96

[표 Ⅳ-2-14] 학생에게 필요한 직업정보의 유형 97

[표 Ⅳ-2-15] 학교 진로교육 실천의 걸림돌 97

[표 Ⅳ-2-16]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진로교육 방식 98

[표 Ⅳ-2-17] (교과분리형 선호시) 유용한 방식 98

[표 Ⅳ-2-18] (교과통합형 선호시) 가장 필요한 사항 99

[표 Ⅳ-2-19] 학생 진학지도시 기준 100

[표 Ⅳ-2-20] 학생 상담시 학생들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 101

[표 Ⅳ-2-21] 직업심리검사 유용성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02

[표 Ⅳ-2-22] 직업심리검사 활용 애로사항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02

[표 Ⅳ-2-23] 직업진로지도 활동 역량 보유 수준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차이 105

[표 Ⅳ-2-24] 진로교육실천의 걸림돌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06

[표 Ⅳ-2-25] 진로교육 우선지원 희망사항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07

[표 Ⅳ-2-26] 진로교육 관련 지원 희망사항: 3순위 내 응답빈도가 높은 항목 107

[표 Ⅳ-2-27] 학교급별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진로지도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8

[표 Ⅳ-2-28] 진로교육 전문기관의 역할에 대한 교사 의견 109

[표 Ⅳ-2-29] 진로지도 담당자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10

[표 Ⅳ-2-30] 인식개선이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사람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차이 111

[표 Ⅳ-2-31] 고용정보원 제공서비스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지도 차이 112

[표 Ⅳ-2-32] 교사가 알고 있는 진로교육 관련 인터넷 사이트 113

[표 Ⅳ-3-1] 학부모 응답자 특성 115

[표 Ⅳ-3-2]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 역할: 성별(부/모) 116

[표 Ⅳ-3-3]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 역할: 거주지역별 117

[표 Ⅳ-3-4]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 역할: 자녀학령기별 118

[표 Ⅳ-3-5]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부모의 지원 역할: 부모학력별 119

[표 Ⅳ-3-6] 학부모의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120

[표 Ⅳ-3-7] 학부모의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거주지역별 121

[표 Ⅳ-3-8] 학부모의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자녀학령기별 122

[표 Ⅳ-3-9] 학부모의 현행 진로지도에 대한 만족도: 부모학력별 122

[표 Ⅳ-3-10] 진로지도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부모의 구체적 불만족 내용: 성별 123

[표 Ⅳ-3-11] 진로지도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부모의 구체적 불만족 내용: 거주지역별 124

[표 Ⅳ-3-12] 진로지도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부모의 구체적 불만족 내용: 자녀학령기별 125

[표 Ⅳ-3-13] 진로지도에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부모의 구체적 불만족 내용: 부모학력별 126

[표 Ⅳ-3-14]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성별 127

[표 Ⅳ-3-15]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거주지역별 127

[표 Ⅳ-3-16]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자녀학령기별 128

[표 Ⅳ-3-17]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부모학력별 129

[표 Ⅳ-3-18] 직업심리검사에서 강화되어야 할 정보의 종류에 대한 인식: 성별 130

[표 Ⅳ-3-19] 직업심리검사에서 강화되어야 할 정보의 종류에 대한 인식: 거주지역별 131

[표 Ⅳ-3-20] 직업심리검사에서 강화되어야 할 정보의 종류에 대한 인식: 자녀학령기별 132

[표 Ⅳ-3-21] 직업심리검사에서 강화되어야 할 정보의 종류에 대한 인식: 부모학력별 133

[표 Ⅳ-3-22] 상급학교 진학 시 학부모의 진로지도의 기준: 성별 134

[표 Ⅳ-3-23] 상급학교 진학 시 학부모의 진로지도의 기준: 거주지역별 135

[표 Ⅳ-3-24] 상급학교 진학 시 학부모의 진로지도의 기준: 자녀학령기별 136

[표 Ⅳ-3-25] 상급학교 진학 시 학부모의 진로지도의 기준: 부모학력별 136

[표 Ⅳ-3-26] 자녀 진로지도에 적합한 곳(상황): 성별 137

[표 Ⅳ-3-27] 자녀 진로지도에 적합한 곳(상황): 거주지역별 138

[표 Ⅳ-3-28] 자녀 진로지도에 적합한 곳(상황): 자녀학령기별 139

[표 Ⅳ-3-29] 자녀 진로지도에 적합한 곳(상황): 부모학력별 139

[표 Ⅳ-3-30]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차이 140

[표 Ⅳ-3-31]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현재수준 차이: 성별 141

[표 Ⅳ-3-32]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현재수준 차이: 거주지별 142

[표 Ⅳ-3-33]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현재수준 차이: 자녀학령기별 144

[표 Ⅳ-3-34]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현재수준 차이: 부모학력별 146

[표 Ⅳ-3-35]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필요수준 차이: 성별 147

[표 Ⅳ-3-36]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필요수준 차이: 거주지역별 149

[표 Ⅳ-3-37]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필요수준 차이: 자녀학령기별 151

[표 Ⅳ-3-38] 진로지도를 위해 학부모가 관심 가져야 하는 요소의 필요수준 차이: 부모학력별 153

[표 Ⅳ-3-39] 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154

[표 Ⅳ-3-40]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현재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성별 155

[표 Ⅳ-3-41]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현재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거주지역별 156

[표 Ⅳ-3-42]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현재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자녀학령기별 158

[표 Ⅳ-3-43]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현재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부모학력별 159

[표 Ⅳ-3-44]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기대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성별 160

[표 Ⅳ-3-45]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기대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거주지역별 161

[표 Ⅳ-3-46]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기대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자녀학령기별 162

[표 Ⅳ-3-47] 자녀의 진로탐색 관련 기대수준에 대한 부모의 인식: 부모학력별 163

[표 Ⅳ-3-48]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164

[표 Ⅳ-3-49]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성별 166

[표 Ⅳ-3-50]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거주지역별 168

[표 Ⅳ-3-51]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자녀학령기별 170

[표 Ⅳ-3-52]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에서의 어려움 인식 정도: 부모학력별 172

[부표 1-1] 초등학생 응답자 특성표 224

[부표 1-2] 어른이 된 후의 삶 224

[부표 1-3] 장래 희망 결정 유무 225

[부표 1-4]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25

[부표 1-5] 무엇을 잘 하는지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26

[부표 1-6]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26

[부표 1-7] 직업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27

[부표 1-8]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27

[부표 1-9] 장래 희망을 결정하게 된 이유 228

[부표 1-10-1]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28

[부표 1-10-2]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29

[부표 1-10-3]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29

[부표 1-11-1]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30

[부표 1-11-2]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30

[부표 1-11-3]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31

[부표 1-11-4]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31

[부표 1-11-5]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32

[부표 1-12] 장래 희망이 없다는 이유 232

[부표 1-13-1]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33

[부표 1-13-2]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33

[부표 1-13-3]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34

[부표 1-13-4]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34

[부표 1-13-5]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35

[부표 1-14-1]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체험 활동 235

[부표 1-14-2]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학원 등에 배우러 다니기 236

[부표 1-14-3]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 공부 열심히 하기 236

[부표 1-14-4]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장래 희망과 관련된 능력 개발하기 237

[부표 1-14-5]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장래 희망과 관련된 자료 찾기 237

[부표 1-15]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경험 여부 238

[부표 1-15-1]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한 이유 239

[부표 1-16] 장래 희망을 바꾼 경험 여부 240

[부표 1-16-1] 장래 희망을 바꾼 이유 240

[부표 1-17] 중학교에 진학하면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241

[부표 1-18]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241

[부표 1-19] 진로에 대한 정보를 얻는 인터넷사이트 242

[부표 2-1] 중학생 응답자 특성표 243

[부표 2-2] 어른이 된 후의 삶 243

[부표 2-3] 장래 희망 결정 유무 244

[부표 2-4]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4

[부표 2-5] 무엇을 잘하는지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5

[부표 2-6]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5

[부표 2-7] 직업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6

[부표 2-8]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해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6

[부표 2-9] 고등학교 등 진학정보를 알려고 노력하는 정도 247

[부표 2-10] 장래 희망을 결정하게 된 이유 247

[부표 2-11-1]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48

[부표 2-11-2]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48

[부표 2-11-3]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행동 249

[부표 2-12-1]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49

[부표 2-12-2]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50

[부표 2-12-3]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50

[부표 2-12-4]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51

[부표 2-12-5]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 여부 251

[부표 2-13] 장래 희망이 없다는 이유 252

[부표 2-14-1]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52

[부표 2-14-2]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53

[부표 2-14-3]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53

[부표 2-14-4]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54

[부표 2-14-5]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54

[부표 2-15-1]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체험활동 255

[부표 2-15-2]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학원 등에 배우러 다니기 255

[부표 2-15-3]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공부 열심히 하기 256

[부표 2-15-4]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장래 희망과 관련된 능력 개발하기 256

[부표 2-15-5]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기 257

[부표 2-16] 학교에서 배운 수업내용이 나중에 사회생활을 할 때 얼마나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인식 257

[부표 2-17]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경험 여부 258

[부표 2-17-1]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한 이유 259

[부표 2-18] 장래 희망을 바꾼 경험 여부 260

[부표 2-18-1] 장래 희망을 바꾼 이유 260

[부표 2-19] 중학교를 졸업하고 나서의 계획 261

[부표 2-20] 졸업한 후의 계획에 대한 이유 262

[부표 2-21]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수집 263

[부표 2-22] 장래 희망과 앞으로 가고자 하는 고등학교와의 관계 264

[부표 3-1] 고등학생 응답자 특성표 264

[부표 3-2] 어른이 된 후의 삶 265

[부표 3-3] 장래 희망 결정 유무 265

[부표 3-4]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6

[부표 3-5]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6

[부표 3-6]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7

[부표 3-7]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7

[부표 3-8]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8

[부표 3-9]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한 정도 269

[부표 3-10] 장래 희망을 결정하게 된 이유 270

[부표 3-11-1]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여부 271

[부표 3-11-2]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여부 271

[부표 3-11-3]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여부 272

[부표 3-11-4]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여부 272

[부표 3-11-5] 장래 희망에 대한 인지여부 273

[부표 3-12] 장래 희망이 없는 이유 274

[부표 3-13-1]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체험활동 참가하기 275

[부표 3-13-2]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장래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학원 등에 배우러 다니기 276

[부표 3-13-3]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학교공부 열심히 하기 277

[부표 3-13-4]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장래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개발하기 278

[부표 3-13-5]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가고자 하는 대학 등 진학정보 알아보기 279

[부표 3-13-6]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장래 희망 관련 인터넷, 책 등으로 스스로 공부하기 280

[부표 3-13-7]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일 관련 경험(아르바이트 등) 하기 281

[부표 3-13-8]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취업 또는 창업 준비 282

[부표 3-13-9] 장래 희망을 이루기 위한 활동 수준: 진로관련 심리검사실시 및 상담 받기 283

[부표 3-14-1]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84

[부표 3-14-2]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85

[부표 3-14-3]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86

[부표 3-14-4]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87

[부표 3-14-5] 장래 희망을 결정하기 위해 알고 싶은 것 288

[부표 3-15]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경험 여부 289

[부표 3-16] 장래 희망을 이루기 어렵다고 느낀 이유 290

[부표 3-17] 장래 희망을 바꾼 경험 여부 291

[부표 3-18] 장래 희망을 바꾼 이유 292

[부표 3-19] 현 고등학교 재학 계열 293

[부표 3-19-1] 현재 재학 중인 고등학교 계열을 선택한 이유 294

[부표 3-20] 진학 결정을 위한 정보 수집원 295

[부표 3-21] 학교 공부의 사회진출후 활용정도에 대한 인지도 296

[부표 3-22] 고등학교 졸업 후 계획 297

[부표 3-22-1]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계획에 대한 이유 298

[부표 3-23] 대학 진학을 위한 정보 수집원 299

[부표 3-24] 직업과 학과 전공 간의 관계 300

[부표 3-25] 대학진학 불가시 다른 방법 301

[부표 3-26] 직업심리검사의 도움 정도 302

[부표 3-27] 인지하고 있는 진로정보 사이트 303

[부표 4-1] 교사 응답자 특성표 304

[부표 4-2] 중점 활동: 직업 안내(취업지도 포함) 304

[부표 4-3] 중점 활동: 인성ㆍ태도 교육 305

[부표 4-4] 중점 활동: 상급학교 진학 안내 305

[부표 4-5] 중점 활동: 심리검사 실시 및 결과 제공 306

[부표 4-6] 중점 활동: 학생과 함께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 306

[부표 4-7] 중점 활동: 기타 307

[부표 4-8] 중점 활동: 기타 응답 내용 308

[부표 4-9] 관심 수준: 직업 안내(취업지도 포함) 309

[부표 4-10] 관심 수준: 인성ㆍ태도 교육 309

[부표 4-11] 관심 수준: 상급학교 진학 안내 310

[부표 4-12] 관심 수준: 심리검사 실시 및 결과 제공 310

[부표 4-13] 관심 수준: 학생과 함께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 311

[부표 4-14] 향후 실행 정도: 직업 안내(취업지도 포함) 311

[부표 4-15] 향후 실행 정도: 인성ㆍ태도 교육 312

[부표 4-16] 향후 실행 정도: 상급학교 진학 안내 312

[부표 4-17] 향후 실행 정도: 심리검사 실시 및 결과 제공 313

[부표 4-18] 향후 실행 정도: 학생과 함께 직업체험프로그램 참여 313

[부표 4-19] 적절한 진로교육 담당자에 대한 교사의 인식 314

[부표 4-20] (적절한 진로교육 담당자)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315

[부표 4-21] 학생에게 도움된다고 생각하는 진로교육 방식에 대한 교사 인식 316

[부표 4-22] 일반 교과와 분리 실시 할 경우 도움 방식에 대한 교사 인식 316

[부표 4-23] 일반 교과와 통합하여 실시할 경우 가장 시급한 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 317

[부표 4-24] 향후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강화에 대한 교사 인식 317

[부표 4-25] 강화되어야 하는 진로교육 부분에 대한 교사 인식 318

[부표 4-26] 진로교육이 약화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교사 인식 319

[부표 4-27] 교사가 인식하는 학생들의 고민거리 319

[부표 4-28] 직업심리검사의 유용성에 대한 교사 인식 320

[부표 4-29] 직업심리검사의 애로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 320

[부표 4-30] 진로지도를 위한 직업정보 제공 필요성에 대한 교사 인식 321

[부표 4-31] 학생들에게 필요한 직업 정보(1순위)에 대한 교사 인식 322

[부표 4-32] 학생들에게 필요한 직업 정보(종합)에 대한 교사 인식 323

[부표 4-33] 상급학교 진학 시 교사의 진로교육의 기준 324

[부표 4-34]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학생들과 진로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모르겠다 324

[부표 4-35]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325

[부표 4-36]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학생이 원하는 장래 희망분야와 내가 추천해 주는 분야(전공등)가 달라 충돌한다 325

[부표 4-37]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직업에 관련된 정보를 어디서 찾아 활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326

[부표 4-38]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진학 관련 정보를 어디에서 찾아 활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326

[부표 4-39]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직업정보를 학생들에게 교육 및 지도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327

[부표 4-40]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관련 동영상을 어디에서 찾아 활용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327

[부표 4-41]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진로주간 등 진로지도 활동을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328

[부표 4-42]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직업 및 직장 체험활동 등을 어떻게 시켜줘야 하는지 모르겠다 328

[부표 4-43]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진로지도 시간에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모르겠다 329

[부표 4-44]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교과지식과 직업정보를 연계할 때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329

[부표 4-45] 교사의 진로교육시 어려움: 나의 진로지도 전문성을 어떻게 함양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330

[부표 4-46] 학교에서 진로교육 실천이 어려운 이유에 대한 교사 인식 330

[부표 4-47] 진로지도를 위해 인식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주체에 대한 교사 인식 331

[부표 4-48]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한국고용정보원’이라는 조직(이름) 자체 331

[부표 4-49]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청소년 워크넷(youth.work.go.kr)의 컨텐츠 332

[부표 4-50]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직업심리검사(흥미, 적성, 가치관 검사) 332

[부표 4-51]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진로교육 관련 인쇄물 및 도서 자료 333

[부표 4-52]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직업 관련 다양한 안내 자료 및 책자 333

[부표 4-53]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고용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진로관련 프로그램 334

[부표 4-54]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교사 대상 진로교육 전문교육(연수) 334

[부표 4-55]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진로교육과 관련된 동영상 자료 335

[부표 4-56]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을 통한 직업 정보 335

[부표 4-57] 교사의 한국고용정보원 자료 인지여부: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을 통한 진학 정보 336

[부표 4-58] 교사가 인지하고 있는 정보 사이트 337

[부표 4-59] 진로교육 활동 관련 도움을 많이 받는 기관에 대한 교사 인식 338

[부표 4-60]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1순위)에 대한 교사 인식 338

[부표 4-61]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종합)에 대한 교사 인식 339

[부표 4-62]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에 대한 교사 인식: 초등학생 339

[부표 4-63]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에 대한 교사 인식: 중학생 340

[부표 4-64]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에 대한 교사 인식: 고등학생 340

[부표 4-65] 학생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에 대한 교사 인식: 대학생 341

[부표 4-66]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진로교육 전문기관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교사 의견 342

[부표 5-1] 학부모 응답자 특성표 343

[부표 5-2] 자녀의 미래를 위해 부모로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사항 344

[부표 5-3] 정부, 학교, 기타 전문기관에서 제공하는 학부모의 진로지도 만족도 345

[부표 5-3] 현행 진로지도에 대해 학부모가 불만족하는 부분 346

[부표 5-4] 직업심리검사 유용성에 대한 학부모 인식 347

[부표 5-5] 직업심리검사에서 더 강화 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학부모 인식 348

[부표 5-6] 자녀의 상급학교 진학시 부모의 진로지도 기준 349

[부표 5-6] 자녀의 진로지도가 이뤄지기에 적합한 곳이나 상황에 대한 교사 인식 350

[부표 5-7-1]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직업에 필요한 소질, 능력, 교육, 자격 등에 대하여 알기 351

[부표 5-7-2]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하여 알기 352

[부표 5-7-3]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자녀의 자기이해를 지원하기 위한 심리검사 종류 알기 353

[부표 5-7-4]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직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알기 354

[부표 5-7-5]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진학정보 알기 355

[부표 5-7-6]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알기 356

[부표 5-7-7]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 긴장감 완화하기 357

[부표 5-7-8]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다른 부모들의 진로지도 사례 알기 358

[부표 5-7-9] 부모의 진로지도 현재수준: 다른 부모들의 진로지도 사례 알기 359

[부표 5-8-1] 부모의 필요수준: 직업에 필요한 소질, 능력, 교육, 자격 등에 대하여 알기 360

[부표 5-8-2] 부모의 필요수준: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하여 알기 361

[부표 5-8-3] 부모의 필요수준: 자녀의 자기이해를 지원하기 위한 심리검사 종류 알기 362

[부표 5-8-4] 부모의 필요수준: 직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장소, 서적, 인터넷 등) 알기 363

[부표 5-8-5] 부모의 필요수준: 진학정보 알기 364

[부표 5-8-6] 부모의 필요수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알기 365

[부표 5-8-7] 부모의 필요수준: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 긴장감 완화하기 366

[부표 5-8-8] 부모의 필요수준: 다른 부모들의 진로지도 사례 알기 367

[부표 5-8-9] 부모의 필요수준: 합리적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 이해하기 368

[부표 5-9-1]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자신의 성격, 흥미, 능력, 특성 등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369

[부표 5-9-2]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자신의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 유형 알기 370

[부표 5-9-3]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직업의 개념, 종류, 유망 직업 등 알기 371

[부표 5-9-4]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전공 학과와 직업과의 관계 알기 372

[부표 5-9-5]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어떤 직업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 및 능력개발 과정 이해하기 373

[부표 5-9-6] 자녀의 현재수준 평가: 합리적으로 진로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방법 알기 374

[부표 5-10-1]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자신의 성격, 흥미, 능력, 특성 등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375

[부표 5-10-2]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자신의 학습태도 및 학습전략 유형 알기 376

[부표 5-10-3]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직업의 개념, 종류, 유망 직업 등 알기 377

[부표 5-10-4]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전공 학과와 직업과의 관계 알기 378

[부표 5-10-5]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어떤 직업에 도달하기 위한 경로 및 능력개발 과정 이해하기 379

[부표 5-10-6] 자녀의 진로탐색 필요수준: 합리적으로 진로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방법 알기 380

[부표 5-11-1]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자녀와 대화하기가 어렵다 381

[부표 5-11-2]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자녀의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382

[부표 5-11-3]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내가 원하는 직업과 자녀가 원하는 직업이 달라서 충돌한다 383

[부표 5-11-4]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직업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384

[부표 5-11-5]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진학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385

[부표 5-11-6]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자녀진로지도와 관련된 좋은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족하다 386

[부표 5-11-7]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아이들이 참여할 체험활동이 부족하다 387

[부표 5-11-8]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 학교에서 진로관련 수업이 부족하다 388

[부표 5-12-1] 자녀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 초등학생 389

[부표 5-12-2] 자녀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 중학생 390

[부표 5-12-3] 자녀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 고등학생 391

[부표 5-12-4] 자녀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진로지도 내용: 대학생 392

[부표 5-13] 학부모가 인지하고 있는 진로 정보 사이트 393

[그림 Ⅲ-1] 조사의 절차 27

[그림 Ⅳ-2-1] 학교 진로교육 강화에 대한 인식 94

[그림 Ⅳ-2-2] 직업진로지도 활동 역량 보유 수준 103

[그림 Ⅳ-2-3] 직업진로지도 관련 정보획득시 교사가 활용하는 기관 11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