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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안병만 ; 곽덕훈
도입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4
통계로 보는 교육정보화 8
목차
총론 46
제1장 신정부의 교육정책과 교육정보화 48
제2장 선진일류국가를 위한 교육정보화 현황 및 전략 60
제3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72
제1부 초·중등 교육정보화 82
제1장 초·중등학교 교수·학습 지원서비스 운영 83
제1절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구축·운영 84
제2절 사이버가정학습지원체제 운영 93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범사업 106
제4절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 운영 119
제5절 EBS 수능강의 인터넷 서비스 135
제2장 초·중등학교 교육정보 콘텐츠 개발 및 공유 147
제1절 교육정보화 콘텐츠 개발 및 보급 148
제2절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구축·운영 161
제3절 교육정보화 저작권 사업 171
제3장 교원정보화 연수 183
제1절 교원정보화 연수 운영 현황 184
제2절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현황 193
제4장 초·중등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현황 208
제5장 이러닝 질관리 및 표준화 219
제1절 이러닝 품질관리체제 운영 220
제2절 이러닝 표준화 228
제2부 고등교육정보화 242
제1장 대학정보화 및 이러닝 체제 지원 243
제1절 대학 정보기반 및 행정정보화 244
제2절 고등교육 이러닝 254
제2장 원격대학 운영 264
제3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274
제3부 평생교육정보화 및 교육격차 해소 284
제1장 평생교육정보화 285
제1절 평생교육정보시스템 운영 286
제2절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 295
제3절 직업교육 정보화 305
제4절 인재통계정보체제 구축 운영 315
제2장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 325
제1절 저소득층 교육격차 해소 지원 326
제2절 장애인 교육정보화 334
제4부 교육행정정보화 348
제1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350
제2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365
제1절 초·중등 교육정보공시시스템 구축 366
제2절 대학 교육정보공시시스템 구축 376
제3장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 운영 388
제5부 학술연구정보화 400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현황 401
제1절 대학 학술연구정보화 현황 402
제2절 국내외 학술연구정보화 기반 현황 412
제2장 학술정보 공유유통 현황 427
제1절 디지털 학술정보 관리 및 유통 현황 428
제2절 대학 보유 학술정보 관리 및 유통 현황 435
제6부 건전정보문화 조성 및 정보화 역기능 방지 446
제1장 교육수요자 개인정보보호 448
제2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 458
제3장 교육사이버안전센터 구축 운영 468
제4장 교육기관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운영 474
제7부 미래교육과 이러닝의 세계화 484
제1장 미래교육 R&D 추진 현황 486
제2장 이러닝 세계화 500
제3장 재외한국인 정보화 지원체제 516
부록 522
1.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524
2. 원격대학 통계 현황 538
3. 역대 교육정보화백서 주요 내용 542
4. 교육정보화 관련 해외 주요 사이트 목록 548
2008년도 교육정보화백서 세부 목차 및 집필진 566
2008년도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편집진 568
판권기 569
표 총-1-1. 신정부의 교육정책 49
표 총-1-2. 1, 2, 3단계 교육정보화 종합발전방안 정책 요약 65
표 총-1-3. 교육정보화 관련 주요 법령 및 주요 내용 73
표 총-1-4. 국가정보화 관련 업무 소관부처 개편 76
표 총-1-5.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정보화 관련 업무분장 78
표 총-1-6. 교육정보화 부문 기관별 추진체제 79
표 1-1-1. 에듀넷 구축 경과 85
표 1-1-2. 에듀넷 가입자 현황 85
표 1-1-3. 지역별 에듀넷 가입자 현황 86
표 1-1-4. 에듀넷 이용 현황 87
표 1-1-5. 교사 및 학생 서비스의 콘텐츠 및 이용 현황 88
표 1-1-6. 지식교류 서비스 이용 현황 90
표 1-1-7. 에듀넷 커뮤니티 현황 91
표 1-1-8.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서비스 통신망 현황 91
표 1-1-9. 시·도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 및 특징 96
표 1-1-10.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확보 현황 98
표 1-1-11. EBS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현황 및 서비스 예정 98
표 1-1-12. 전국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현황 100
표 1-1-13. 사이버가정학습 중점서비스대상 가입 현황 102
표 1-1-14.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104
표 1-1-15.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108
표 1-1-16. 국내 각급 학교 교육용PC의 OS현황 111
표 1-1-17. 공개 S/W 기반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개발 내용 111
표 1-1-18. 디지털교과서 지원시스템 개발 내용 111
표 1-1-19. 공개 S/W기반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112
표 1-1-20. 2008년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현황 115
표 1-1-21.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121
표 1-1-22. 시·도교육청별 DLS 운영기관 및 URL 121
표 1-1-23. 2008년 DLS 확대개발 29종 목록 124
표 1-1-24. 2008년 DLS 기능개선 70종 목록 125
표 1-1-25. DLS 등록학교 현황 129
표 1-1-26. DLS 등록이용자 현황 130
표 1-1-27. DLS 활용 대출·반납 현황 131
표 1-1-28. DLS 활용 독서표현활동 현황 132
표 1-1-2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신간도서 서지목록 콘텐츠 활용 현황 133
표 1-1-30. ISP별 CDN 배치표 136
표 1-1-31. EBSi 회원 증감 추이 136
표 1-1-32. 연령별 회원 현황 137
표 1-1-33. 2008년도 진성 회원수 137
표 1-1-34. EBSi 강좌 제공 실적 138
표 1-1-35. EBSi 일평균 방문자 수 139
표 1-1-36. 회원 동영상 활용 현황 139
표 1-1-37. EBS 수능강의 연도별 총 사업비 및 재정투자 현황 140
표 1-1-38. 클립형 콘텐츠 제작 계획 141
표 1-1-39. EBS 현장 강의 제작 현황 141
표 1-1-40. 생방송 S0S 제작 현황 142
표 1-1-41. 온라인 강의 평가 항목 143
표 1-1-42. EBS 수능강의 활용 후 사교육비 절감액 144
표 1-1-43. EBS 수능강의 이용 현황 144
표 1-1-44. EBS 수능강의 온라인 사이트 점유율 비교 144
표 1-2-1. 교육용 콘텐츠 개발 과정(1980~2007) 149
표 1-2-2. 국민공통기본교과의 교과별 수업 시수 150
표 1-2-3. 교육용 콘텐츠의 분류 151
표 1-2-4. 주요 교육용 콘텐츠 개발 현황(2000~2008) 151
표 1-2-5.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개발 현황(2000~2007) 153
표 1-2-6. 전문계 고등학교의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현황 153
표 1-2-7. 전국 교육용 S/W 공모전을 통한 콘텐츠 개발 현황(1988~2006) 155
표 1-2-8. 제1회 교육정보화 연구대회를 통한 콘텐츠 확보 현황(2007~2008) 156
표 1-2-9.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 현황 156
표 1-2-10. 시·도교육청별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상세 개발 현황(2004~2008) 158
표 1-2-11. 민간 개발 교육용 S/W 품질인증 콘텐츠 현황 159
표 1-2-12.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발전 연혁 162
표 1-2-13. 교육정보 수집 방식 164
표 1-2-14. 교육정보 자료 구축 현황 165
표 1-2-15. 유효성 검사의 특징 166
표 1-2-16. 저작권 보호를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2008년 개발) 172
표 1-2-17. 저작권 복제방지조치 등의 세부사항 174
표 1-2-18.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의무 조치사항 175
표 1-2-19. 저작물 복제·전송 중단 요청시 업무 처리 절차 180
표 1-3-1. 교원정보화 직무 연수 실적(1988~2007) 185
표 1-3-2. 교원정보화 연수 경과(1988~2007) 186
표 1-3-3. 교육정보화 선도요원 양성(1992~2000) 186
표 1-3-4. 시·도별 교원정보화 직무 연수 실적(2001~2007) 187
표 1-3-5. 시·도별 학교 CEO 정보화 연수 현황(2001~2007) 188
표 1-3-6. ICT 활용 교육 선도요원 양성 현황(2001~2007) 189
표 1-3-7. 시·도별, 학교별 정보화 자율연수 현황(2001~2007) 190
표 1-3-8. 교육정보화 역량강화 연수과정 운영 현황 192
표 1-3-9. 국외 연수과정 한국화 절차 192
표 1-3-10. 연도별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관리 현황 195
표 1-3-11. 2008년도 원격교육연수원 교육과정 분포 196
표 1-3-12. 원격교육연수원 지정·인가 기준 197
표 1-3-13.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기준 198
표 1-3-14. 원격교육연수원 운영품질관리 컨설팅 현황 200
표 1-3-15.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평가 기준 200
표 1-3-16. 원격교육연수기관 현황 205
표 1-4-1. 연도별 사업별 투자현황 209
표 1-4-2. 초·중등학교 컴퓨터 보유 현황 211
표 1-4-3. 교육청별 PC 보유 현황 212
표 1-4-4. PC 1대당 학생수 213
표 1-4-5. 교단선진화 영상장비 보유 현황 213
표 1-4-6. 교육청별 교실용 영상장비 보유 현황 214
표 1-4-7. 교육청별 각급 학교 인터넷 연결 방식 215
표 1-4-8. 학교인터넷 회선속도 현황 215
표 1-4-9. 교육청별 인터넷 접속방법 및 이용속도 216
표 1-4-10. 전산보조원 현황 : 1999~2007 216
표 1-5-1. 연도별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총괄 223
표 1-5-2. 연도별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23
표 1-5-3. 연도별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24
표 1-5-4. 연도별 원격대학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224
표 1-5-5.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225
표 1-5-6. 이러닝 서비스 품질인증 기준 226
표 1-5-7. 교육정보 국가표준 제정 현황 229
표 1-5-8. 국제 표준화 단체 및 기구별 추진 영역 230
표 1-5-9. 세계 이러닝 시장 규모 231
표 1-5-10. 교육 분야별 이러닝 추진 현황 231
표 1-5-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주요 이러닝 표준화 연구 사업 232
표 1-5-12. IMS Korea 표준화 포럼의 연도별 목표 234
표 1-5-13. 한국의 ISO/IEC JTC1 SC36 표준 개발 프로젝트 참여 현황 235
표 1-5-14. ISO/IEC JTC1 SC36의 활동 내용 237
표 1-5-15. IMS GLC의 주요 표준화 추진 현황 238
표 1-5-16. 이러닝 표준화 기대 효과 241
표 2-1-1. 교육전산망 물리망 운영시 예산 지원 현황 245
표 2-1-2. 교육전산망 기관별 역할 246
표 2-1-3. 교육전신망 연도별 위탁운영 계약현황 총괄표 247
표 2-1-4. 교육전산망 및 유사 통신서비스 요금 247
표 2-1-5. 2008년 교육전산망 SLA 기준 및 페널티 정책 248
표 2-1-6. 부가서비스 현황 249
표 2-1-7. 부가서비스 서비스 지원 현황 250
표 2-1-8. IPv6 주소 확보 내역 250
표 2-1-9. 지방 국립대학 정보화기반 확충 지원 현황 251
표 2-1-10. 국립산업대 및 교육대학 행정정보시스템 추진 현황 252
표 2-1-11. 대학행정정보시스템 평가영역 및 항목 253
표 2-1-12. 대학이러닝지원센터별 특성화 현황 257
표 2-1-13. 참여대학 및 콘텐츠 개발 현황 258
표 2-1-14. 대학이러닝지원센터 질 관리를 위한 평가 방향 258
표 2-1-15. 대학이러닝지원센터의 주요 평가 영역 259
표 2-1-16. KOCW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국내외 이러닝 교수·학습 자료 현황 261
표 2-2-1.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과 원격대학의 구별 개념 264
표 2-2-2.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266
표 2-2-3. 사이버대학 개교 현황 266
표 2-2-4. 2007년 종합평가 결과 267
표 2-2-5. 2008년 종합평가(재평가) 결과 267
표 2-2-6. 특성화 사업 지원 현황 267
표 2-2-7. 입학정원 대비 등록률 268
표 2-2-8. 연령별 분포 현황 268
표 2-2-9. 학력별 분포 현황 269
표 2-2-10. 지역별 분포 현황 269
표 2-2-11. 직업별 분포 현황 269
표 2-2-12. 국가지원 원격대학 콘텐츠 개발 현황 271
표 2-3-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혁 274
표 2-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령별 재학생 수 275
표 2-3-3. 평생교육원 및 종합교육연수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76
표 2-3-4. 2008학년도 매체별 강의 운영 현황 276
표 2-3-5. 연도별 강의 운영 현황 278
표 2-3-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전산원 주요기기 현황 280
표 3-1-1. 직무교육(2개 과정) 290
표 3-1-2. 전문교육과정(7개 과정) 290
표 3-1-3. 일반교육과정(4개 과정) 290
표 3-1-4. 평생학습도시 현황 292
표 3-1-5. 방송통신고등학교 특수계층 현황 295
표 3-1-6.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의 컴퓨터 보유 및 인터넷 연결 현황 296
표 3-1-7.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의 컴퓨터 보유 형태 296
표 3-1-8.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의 정보화 능력 296
표 3-1-9.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의 인터넷 수업 수강자 현황 297
표 3-1-10.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육용 콘텐츠 개발 현황 298
표 3-1-11. 국민공통기본교과 미이수학생 이수 과정 신청자 현황 298
표 3-1-12.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원 집합 연수 현황 300
표 3-1-13. 교원 원격 연수 이수 현황 300
표 3-1-14. 방송통신고등학교 정보도우미 운영 현황 300
표 3-1-15. 온라인 경연대회 참가작 현황 301
표 3-1-16. 방송통신고등학교 콜센터 유형별 상담 현황 301
표 3-1-17. 방송통신고등학교 사이버교사단 운영 현황 302
표 3-1-18. 방송통신고등학교 사이버교육시스템 2단계 발전 방안 304
표 3-1-19. 방송통신고등학교 콘텐츠 개발 계획 304
표 3-1-20. 커리어넷 가입자수 및 회원수 307
표 3-1-21. 시이트 방문수 및 페이지뷰(2008년 상반기) 308
표 3-1-22. 직업사전 및 학과정보 접속 순위 310
표 3-1-23. 대상 구분별 정보 이용 현황 310
표 3-1-24. 2008년 인재통계정보체제 구축·운영 사업의 발간물 322
표 3-2-1. 종합 격차지수 및 일반국민 대비 수준 326
표 3-2-2. 저소득층 자녀 유형별 현황(2005년 정책연구 결과) 327
표 3-2-3. 연도별 저소득층 자녀 교육정보화 지원 실적 327
표 3-2-4. 연도별 저소득층 자녀 PC 지원 실적 328
표 3-2-5. 2007년 시·도 교육청별 자녀 PC 지원 실적 329
표 3-2-6. 2007년 학교급/저소득층 유형별 PC 지원 내역 329
표 3-2-7. 연도별 저소득층 자녀 인터넷 통신비 지원 실적 330
표 3-2-8. 2007년 시·도 교육청별 저소득층 자녀 인터넷 통신비 지원 실적 330
표 3-2-9. 2007년 학교급/저소득층 유형별 인터넷 통신비 지원 실적 331
표 3-2-10. 2008년 신 소외계층 재학생 현황 331
표 3-2-11. 2008년 PC 및 인터넷 통신비 지원 계획 332
표 3-2-12. 원격교육연수원 연수 교육과정 344
표 4-1-1. 나이스 구축과정 351
표 4-1-2. 나이스 월별 일일 최대 접속자 수 351
표 4-1-3. 나이스 시스템 구축 현황 353
표 4-1-4. 나이스 시스템 운영자 교육 현황(2003~2008) 354
표 4-1-5. 나이스 보안체계 354
표 4-1-6. 나이스 사용자 행정전자서명용 인증서 발급 현황 354
표 4-1-7. 학교행정 및 교무업무 영역 서비스 내용 355
표 4-1-8. 학부모서비스 제공 내용(26종) 356
표 4-1-9.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현황(학년도별) 356
표 4-1-10. 나이스 교육/연수 프로그램 운영 실적 357
표 4-1-11.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연구학교 현황 358
표 4-1-12. 종합상담센터 상담 실적 358
표 4-1-13. 2008년도 민원발급 서비스 내용(총 25종) 360
표 4-1-14. 2008년도 행정정보공동이용 주요 내용(11개부처 33종) 360
표 4-1-15. 민원서비스 및 행정정보공동이용 이용자 수 360
표 4-1-16. 나이스 응용 소프트웨어(S/W) 규모 361
표 4-1-17. 나이스 관련 법·제도 제·개정 주요 내용 362
표 4-2-1. 학교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369
표 4-2-2. 학교정보공시 학교 입력 및 대국민 서비스용 응용S/W 내역 372
표 4-2-3. 학교정보공시 대상 학교 수 373
표 4-2-4. 초·중등교육기관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횟수 및 시기(시행령 제3조 제1항 관련) 374
표 4-2-5. 고등교육기관의 정보공시 범위, 횟수 및 시기 382
표 4-2-6. 대학정보공시 대상 고등교육기관 384
표 4-3-1. 6개 부문/16개 시스템/55개 단위업무 개발 내역 390
표 4-3-2. 외부업무 연계 완료 현황 394
표 4-3-3. 에듀파인 인프라 구축 현황 395
표 4-3-4. 교육정보 수집 방식 395
표 4-3-5. 2008년 에듀파인 종합지원센터 처리 실적 397
표 4-3-6. 2008년 교육 실적 397
표 5-1-1. 대학도서관 연도별 자료 현황 403
표 5-1-2. 대학도서관 연도별 자료비 예산 404
표 5-1-3. 대학도서관 정보화 예산비(전산화) 405
표 5-1-4. 대학도서관 소장 자료 디지털화 현황 405
표 5-1-5. 국내외 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406
표 5-1-6. 해외전자정보 국가라이선스 추진 활동 408
표 5-1-7. 국가공동구매 현황 409
표 5-1-8. 기관 유형별 참가기관 현황 410
표 5-1-9. 이용 가능한 저널 종수 410
표 5-1-10. 역사자료정보화 사업 추진 실적(2004~2006) 413
표 5-1-11. 연도별 대학도서관 소장 자료의 디지털화 성과 413
표 5-1-12. 분야별 주요 DB 내용 및 추진 기관 414
표 5-1-13. 영역별 연도별 추진 실적(1999~2007) 415
표 5-1-14. 국가지식포털 전체 연계기관 및 연계 DB양 416
표 5-1-15. 국립중앙도서관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417
표 5-1-16. 국립중앙도서관 원문 DB 구축 현황 417
표 5-1-17. 국가전자도서관의 기관별 서비스 내역 418
표 5-1-18. NDSL 주요 DB 구축 현황 420
표 5-1-19. 학술 원자료(raw data) DB 구축 진행 현황 421
표 5-1-20. 학술 원자료(raw data) DB 학문분야 현황 422
표 5-1-21. NTIS 주제분야 및 데이터 423
표 5-1-22. GeNii의 주요서비스 및 자료유형별 데이터 424
표 5-1-23. DFG Action Plan 425
표 5-2-1.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429
표 5-2-2. dCollection 연도별 논문 수집 건수 432
표 5-2-3. 자료별 dCollection 상위 10개 대학 논문 수집 건수 432
표 5-2-4. RISS 원문DB 구축 현황 432
표 5-2-5. RISS 학위논문서비스 참여 현황 433
표 5-2-6. RlSS 학술지논문서비스 참여 현황 433
표 5-2-7. RISS 원문DB 구축 상위 20개 대학 현황 433
표 5-2-8.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연도별 다운로드 건수 434
표 5-2-9. RISS 이용자 증가 현황 438
표 5-2-10. RISS 이용자별 가입 현황 및 분포 438
표 5-2-11. RISS 검색 이용 연도별 현황 438
표 5-2-12. 2006년과 2007년 RISS 서비스별 검색 건수 439
표 5-2-13. 연도별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회원기관 현황 440
표 5-2-14.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 구축 상위 20개 기관 현황 441
표 5-2-15. RISS 상호대차 연도별 기관회원 현황 442
표 5-2-16. RISS 상호대차 기관회원 구성 현황 442
표 5-2-17. RISS 상호대차 연도별 신청 현황 442
표 5-2-18. 교육정보 수집 방식 442
표 5-2-19. RISS 상호대차 신청·제공 기관 상위 20개교 현황 443
표 5-2-20. MEDLIS 연도별 기관회원 현황 444
표 5-2-21. MEDLIS 상호대차 기관회원 구성 현황 444
표 5-2-22. MEDLIS 연도별 신청 건수 444
표 6-1-1. 2008년 상반기 개인정보이용 제공 현황 450
표 6-1-2. 2008년 상반기 개인정보 열람청구 처리 현황 451
표 6-1-3. 2008년 상반기 개인정보 정정 삭제청구 처리 현황 451
표 6-1-4. 학교 홈페이지 및 필터링시스템 구축 현황 451
표 6-1-5. 학생정보보호 관련 법규 개요 454
표 6-1-6. 최근 교육(행정)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사례 455
표 6-2-1. 악성댓글 등 사이버폭력의 정보화 역기능 시례 458
표 6-2-2. 연도별 불법 청소년 유해정보 심의 및 시정조치 현황 459
표 6-2-3. 2007년도 불건전 정보 유형별 심의 현황 459
표 6-2-4. 개인정보 침해 신고 및 상담 접수 현황 459
표 6-2-5. 개인정보침해 피해경험자 대상 침해유형 460
표 6-2-6.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현황 460
표 6-2-7. S/W 불법복제 침해 현황 461
표 6-2-8. 사이버 범죄 발생 및 검거 현황 461
표 6-2-9. 사이버 범죄예방활동단 건전 정보문화 캠페인 462
표 6-2-10.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통신윤리 교육 현황 463
표 6-2-11.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 상담 및 교육 현황 464
표 6-2-1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사이버 범죄 예방·교화 현황 464
표 6-3-1.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제공서비스 469
표 6-3-2. 위협관리시스템 주요 기능 470
표 6-3-3. 홈페이지 위·변조 탐지시스템 주요 기능 470
표 6-3-4. 종합분석시스템 기능개선 내용 470
표 6-3-5. 사이버침해사고 분류 471
표 6-3-6. 단계별 추진 일정 472
표 6-3-7. 단위 CERT 규모별 전담조직 인력 규모(예시) 472
표 6-4-1. 인증시스템 구축 내용 476
표 6-4-2. 인증시스템 이용 현황 477
표 6-4-3. 교육기관 GPKI 인증서 발급 현황 477
표 6-4-4. 시·도교육청별 지역교육청 수 477
표 6-4-5. 대학유형별 발급대상 478
표 6-4-6. 출연(연) 기관별 담당부서 479
표 6-4-7. 인증서 전환관련 주요 통계 480
표 6-4-8. 표준보안 API 적용 현황 480
표 6-4-9. 조직체계 481
표 6-4-10. 소요 규모 총괄 482
표 6-4-11. 연도별 인증센터 소요 인력 482
표 6-4-12. 인증센터 소요 예산 482
표 6-4-13. 시·도교육청 소요 예산(중앙집중형 RA구축 기준) 483
표 6-4-14. 시·도교육청 소요 예산(지역분산형 RA구축 기준) 483
표 7-1-1. 2005~2008 미래학습 연구 과제 490
표 7-1-2. e-포트폴리오 단계별 추진 내용 492
표 7-1-3. 디지털교과서 활용 49개 교수학습활동 494
표 7-2-1. 예산 반영 추이 501
표 7-2-2. 개발도상국 MOU 체결 현황 502
표 7-2-3. 시·도교육청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 교원연수(2005~2007) 506
표 7-2-4. APEC 국제교육협력원 주관(2006~2007) 실적 506
표 7-2-5. 연도별 교육정보화 국제컨설턴트 양성 현황 508
표 7-2-6. 2008 이러닝 국제컨퍼런스 주요 일정 509
표 7-2-7. 공개 소프트웨어 국제컨퍼런스 참가 결과 및 주요 일정 511
표 7-2-8. 우수정책 해외전파 효과 512
표 7-2-9. 우수정책 해외전파 형태 512
표 7-2-10. 우수정책 해외전파 지원 사례 513
표 7-2-11. 국제사회의 이러닝 사업 현황 514
표 7-3-1. KOSNET 주요 콘텐츠 519
표 7-3-2. 연령별 KOSNET 가입 회원수 520
표 7-3-3. 한국어 보급 관련 기관 중점 사업 521
표 7-3-4. KOSNET 발전계획 521
그림 총-1-1. 2008년도 교육정보화의 비전과 주요사업 54
그림 총-1-2. 교육정보화 미래 방향 58
그림 총-1-3. 국가정보화의 비전 61
그림 총-1-4. 교육정보화 발전단계 63
그림 층-1-5. 교육정보 서비스의 발전 역사 64
그림 총-1-6. 3단계 교육정보화발전방안의 비전과 주요사업 66
그림 총-1-7. 교육과학기술부 조직도 77
그림 총-1-8. 경상남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추진조직 79
그림 총-1-9. 광주광역시 교육정보원 조직도 80
그림 1-1-1. 에듀넷 서비스 개념도 87
그림 1-1-2. 중앙교수학습센터-에듀넷 시스템 구성도(2009년 목표 시스템) 91
그림 1-1-3. 교육정보 서비스 통합 플랫폼 개념도 92
그림 1-1-4. 사이버가정학습 발전단계 94
그림 1-1-5. 사이버가정학습 추진 체계 95
그림 1-1-6. 사이버가정학습 개념도 97
그림 1-1-7. 화상상담 서비스 화면 99
그림 1-1-8. 진단·처방 학습관리시스템 흐름도 99
그림 1-1-9.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가입자 수 101
그림 1-1-10.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일일 평균 로그인 수 101
그림 1-1-11. 연도별 사이버선생님과 학부모튜터 수 102
그림 1-1-12. 2007년 사이버가정학습 학습 효과성 평가(학생) 103
그림 1-1-13. 2007년 사이버가정학습의 교육·사회적 효과 평가(교사, 학부모) 103
그림 1-1-14. 연도별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104
그림 1-1-15. 2단계 사이버가정학습 모델 105
그림 1-1-16.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106
그림 1-1-17. 디지털교과서 6대 정책과제 108
그림 1-1-18. 디지털교과서 구성도 110
그림 1-1-19. 공개 S/W 기반 디지털교과서 목표 서비스 환경 112
그림 1-1-20. 교안 구성 : 고정형 113
그림 1-1-21. 교안 구성 : 자유형 113
그림 1-1-22. 실험참가 지역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유형에 따른 상호작용효과 117
그림 1-1-23. 학생이 지각한 경제적 생활수준과 디지털교과서 활용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 117
그림 1-1-24. 디지털교과서로 변화하는 학습 118
그림 1-1-25. DLS 서비스 개념도 119
그림 1-1-26.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체계도 120
그림 1-1-27. 경기도교육청 DLS 서비스 점심시간 평균응답속도 122
그림 1-1-2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신간도서 서지목록 콘텐츠 구축 현황(누적) 123
그림 1-1-29. 신간도서 서지목록 콘텐츠 제공 방법 개선 127
그림 1-1-30. 고객의 소리 운영 개념도 128
그림 1-1-31. 이용자 자체 제작 콘텐츠 공유 서비스 개념도 128
그림 1-1-32. DLS 만족도 현황(학교도서관 관리교사, 과목교사, 학생의 평균 만족도) 133
그림 1-1-33. 이용주체별 DLS 만족도 134
그림 1-1-34. EBSi 회원 증감 추이 136
그림 1-1-35. 회원 동영상 활용 현황 139
그림 1-1-36. EBS 수능강의 온라인 사이트 점유율 비교 145
그림 1-2-1. 멀티미디어교육자료의 애니메이션 152
그림 1-2-2. 멀티미디어교육자료의 모듈 152
그림 1-2-3.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초등 국어) 154
그림 1-2-4.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초등 사회) 154
그림 1-2-5. ICT활용 교수용 S/W(중학 음악) 155
그림 1-2-6. ICT활용 교수용 S/W(중학 사회) 155
그림 1-2-7. 기본학습형 콘텐츠(중2 사회) 157
그림 1-2-8. 심화학습형 콘텐츠(중2 사회) 157
그림 1-2-9. 전국교육정보 공유·유통 체제 161
그림 1-2-10. 전국교육정보 공유·유통 운영 개념도 163
그림 1-2-11. 교육정보 수집 공유 흐름도 165
그림 1-2-12. 교육정보 품질관리 흐름도 167
그림 1-2-13. 교육정보 통합검색창 설치 화면 169
그림 1-2-14. 초·중등 교원의 저작권 이해 수준 172
그림 1-2-15. 복제방지조치 등 필요한 조치의 의무조항에 따른 적용 방안 176
그림 1-2-16. 사용자 접근제한을 위한 '회원로그인' 서비스 화면 177
그림 1-2-17. 저작권 경고 문구 표시 화면 180
그림 1-2-18. 저작물 게시중단요청 업무처리절차 181
그림 1-2-19. 저작물 재게시 업무처리절차 181
그림 1-3-1. 교원정보화 연수 운영을 위한 유관기관 간 역할 분담 191
그림 1-3-2. 교원정보화연수 체계 191
그림 1-3-3. 원격교육연수기관 현황 194
그림 1-3-4. 원격교육연수 운영 현황(직무 연수) 194
그림 1-3-5. 원격교육연수원 교육과정 분포 195
그림 1-3-6. 원격교육연구원 지정·인가 절차 196
그림 1-3-7.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평가절차 199
그림 1-3-8. 콘텐츠 평가 절차 201
그림 1-3-9.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추진체계 203
그림 1-3-10.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역할 204
그림 1-4-1. 수행조직 및 주요 역할 210
그림 1-4-2. 업무 추진 체계도 210
그림 1-5-1. 국가 이러닝 품질관리 센터의 품질관리 체계도 221
그림 1-5-2. 이러닝 품질관리자 자격 체계 222
그림 1-5-3. 2008 이러닝 품질인증 우수제품 시상식 227
그림 1-5-4. 표준의 패러다임 변화 229
그림 1-5-5. IMS Korea 표준화 포럼 체계도 233
그림 1-5-6. 이러닝 국제표준 개발 체제 236
그림 1-5-7. MS GLC의 규격 개발 프로세스 240
그림 2-1-1. 교육전산망 추진체계 246
그림 2-1-2. u-Campus VISION 2013 254
그림 2-1-3. 권역별대학 이러닝지원센터 연도별 구축현황 255
그림 2-1-4. KOCW 통합 연계 서비스 추진 경과 260
그림 2-2-1.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의 신입생 연도별 연령별 비율 270
그림 2-3-1. 멀티미디어 강의의 예 277
그림 2-3-2. 웹 강의의 예 277
그림 2-3-3. 학습관리시스템의 운영자모드의 구성요소 279
그림 2-3-4. 콘텐츠 개발관리 시스템의 마이페이지 화면 280
그림 2-3-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정보통신망 구성도 281
그림 3-1-1. 평생교육종합정보시스템 구성도 286
그림 3-1-2. 평생교육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메인화면 288
그림 3-1-3. 평생학습지도 개요도 289
그림 3-1-4. 평생학습지도 홈페이지 289
그림 3-1-5. 평생교육관련 기관·단체 1차 정보공유체제 구성 291
그림 3-1-6. 문해교육지원 홈페이지 291
그림 3-1-7. 전국평생학습축제 홈페이지 292
그림 3-1-8. 평생학습 이력관리의 운영절차와 방법 293
그림 3-1-9. 평생교육종합정보시스템과 타 시스템 및 정보망의 연계 대상 294
그림 3-1-10. 방송통신고등학교 정보 인프라 구성도 299
그림 3-1-11. 방송통신고등학교 콜센터 월별 상담 현황 302
그림 3-1-12. 방송통신고등학교 사이버교육시스템 이용 현황 303
그림 3-1-13. 직업교육 정보화의 영역과 관련 정보망 306
그림 3-1-14. 커리어넷 콘텐츠 구성도 307
그림 3-1-15. 대상 구분별 가입자 비율 308
그림 3-1-16. 심리검사 실시 건수 309
그림 3-1-17. 사이버상담 등록 건수 309
그림 3-1-18. 커리어넷 이용 목적 311
그림 3-1-19. 미래인재넷 콘텐츠 구조 312
그림 3-1-20. 미래인재넷(NHRD-Net) 서비스 인지 경로 312
그림 3-1-21. 미래인재넷(NHRD-Net) 서비스 이용 목적 313
그림 3-1-22. 미래인재넷(NHRD-Net)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313
그림 3-1-23. 유·초·중등 교육통계조사 추진체계 316
그림 3-1-24. 유·초·중등조사 유지보수·개선 추진체계 317
그림 3-1-25. 고등교육기관 교육통계조사 추진체계 318
그림 3-1-26. 고등교육기관 조사 및 교육인적자원통계 서비스 시스템 유지보수·개선 추진체계 319
그림 3-1-27. 2008년 국제교육지표 추진체계 319
그림 3-1-28.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추진체계 320
그림 3-1-29. 취업통계조사시스템 유지보수 및 개선 추진체계 320
그림 3-1-30. 교육정책정보센터 서비스 구성체계 321
그림 3-2-1. 서비스 전달체계 335
그림 3-2-2. 에듀에이블 화면 336
그림 3-2-3. 「내 꿈은 ON-AIR」 DVD 자켓 338
그림 3-2-4. 전자도서 화면 338
그림 3-2-5. 인터넷 방송 화면 339
그림 3-2-6. 시스템 구성도 340
그림 3-2-7. 과학과 341
그림 3-2-8. 국어과 341
그림 3-2-9. 청각장애 영·유아용 언어훈련 프로그램 341
그림 3-2-10. e-yab 사이트 화면 342
그림 3-2-11. 소프트웨어 초기화면 343
그림 3-2-12. 개회식 345
그림 3-2-13. 고위관리자 워크숍 345
그림 3-2-14. 장애체험 345
그림 3-2-15. 정보경진대회 345
그림 3-2-16. 정보화 세미나 345
그림 3-2-17. 게임대회 345
그림 3-2-18.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원 사이트 346
그림 4-1-1. 2008년 교무업무 및 학교행정 영역 실무추진협의체 구성 내역 357
그림 4-1-2. 통계지원체제 개념도 359
그림 4-2-1. 학교정보공시제의 기대효과 367
그림 4-2-2. 학교정보공시 추진절차 368
그림 4-2-3. 학교정보공시제 추진체계 369
그림 4-2-4. 학교정보공시 시스템 구축 기본 체계 372
그림 4-2-5. 대학정보공시 통합시스템 개념도 377
그림 4-2-6. 대학정보공시 추진 체제 379
그림 4-2-7. 대학공시정보의 수집·관리 절차 379
그림 4-2-8. 대학정보공시 전산인프라 구성도 380
그림 4-3-1.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추진경과 389
그림 4-3-2. 에듀파인 구성도 391
그림 4-3-3. 에듀파인의 주요업무 392
그림 4-3-4. 맞춤형 통계시스템의 변화 393
그림 4-3-5.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추진체제 396
그림 5-1-1. NDSL 서비스 체제 419
그림 5-2-1. dCollection을 통한 논문 제출 과정 430
그림 5-2-2.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dCollection) 시스템 구성도 431
그림 5-2-3. RISS 시스템 구성도 437
그림 6-1-1. 교육과학기술부 개인정보보호 추진체계도 449
그림 6-1-2. 공공 I-PIN 서비스 도입절차 453
그림 6-1-3. 교육과학기술부 공공 I-PIN 서비스 적용 사례 454
그림 6-4-1. 교육기관 GPKI 인증체계 474
그림 6-4-2. 인증시스템 구성도 475
그림 6-4-3. 인증센터 상황실 구성도 476
그림 6-4-4. 시·도교육청 RA/LRA 논리적 구성도 478
그림 6-4-5. 대학(교) RA/LRA 논리적 구성도 479
그림 6-4-6. 연구기관 RA/LRA 논리적 구성도 479
그림 6-4-7. GPKI 인증서 전환 흐름도 480
그림 7-1-1. 미래학습연구 추진체제 487
그림 7-1-2. 미래학습연구 추진 전략 488
그림 7-1-3. UDL 설계 원리 491
그림 7-1-4.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 개발 유형 496
그림 7-2-1. 이러닝 세계화 사업 목표 501
그림 7-2-2. 개발도상국(베트남) MOU 체결 서약서 503
그림 7-2-3. 컨설팅 사업 추진 흐름도 507
그림 7-3-1. KOSNET 홈페이지 초기화면 516
그림 7-3-2. KOSNET의 듣기(Listening) 화면 517
그림 7-3-3. KOSNET의 문형연습(Expressions) 화면 518
그림 7-3-4. 접속 수 변동 520
그림 7-3-5. 회원가입자 수 변동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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