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공정무역 희망무역 : 아시아의 여성 공정무역을 중심으로 / 김정희 쓰고 엮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연, 2009
청구기호
382.7 -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4 p. : 사진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5467735
제어번호
MONO1200935751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책을 펴내며

추천사 - 김지하

서문 - 아시아 생명경제를 여는 한 길, 공정무역

1부 희망을 엮어 가는 아시아 여성들

- 희망을 거래하는 아시아의 여성들 이미영

- 유기농 면 - 대안 농업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역할 프리야 살비

- 희망의 씨앗, 실로 엮는 자유 - 인도 나브다냐 지엠오 프리 의류 운동 디야 샤르마

- 공정무역을 통해 계승 되는 여성 전통 기술 스와가타 고쉬, 수자타 고스와미 사샤

2부 일본, 아시아 공정무역을 열다

- 여성 중심 공정무역에 대한 연구 - ‘네팔리 바자로’를 중심으로 김정희

- 함께 사는 사회를 향해 - ‘네팔리 바자로’를 열게 된 이야기 츠치야 하루요

- ‘네팔리 바자로’가 걸어온 길 츠치야 하루요, 김정희 대담

- ‘네팔리 바자로’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

직원 같은 자원 활동가 우오타니 사나에, 김정희 대담

‘네팔리 바자로’의 신세대 직장인들 타카시 유리카, 오사베 에, 김정희 대담

- ATJ의 공정무역 곤도 야스오, 김정희 대담

- 여성에 의한 패션 공정무역, ‘피플 트리’ 안태윤

3부 싹트기 시작하는 한국의 공정무역

- 네그로스 현지에서 본 ‘두레생협연합회’의 공정무역 김정희

- 한국의 여성 희망무역을 여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이미영, 김정희 대담

4부 공정관광, 지속가능한 에코 관광

- 책임여행 운동과 공정무역 여행 김정희

- 소비가 아닌 관계를 맺는 여행 - 평화 여행가 임영신의 공정관광 이야기

- 주석 및 참고문헌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83728 382.7 -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83729 382.7 -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희망을 키우는 씨앗, 공정무역

    아시아 여성들의 ‘사람 사는 도리를 저버리지 않는’ 공정무역의 현장을 생생하게 담았다. 생명여성주의와 지역여성운동에 천착해 온 김정희 한국여성연구원 객원 교수가 국내에서 아시아로 시야를 넓혀 아시아의 여성 공정무역의 현장과 의의를 엮어냈다. 발로 뛴 연구를 통해 현장 활동가들과 공정무역 사업가들의 목소리를 담은 이 책은 아시아 공정무역의 현 주소를 짚어내고 있으며, 공정무역이 ‘신자유주의 경제적 세계화’라는 패권적 패러다임에 맞서는 ‘희망의 거래’가 되는 이유를 보여준다.

    공정무역으로 아시아 생명경제를 잇다

    아시아는 신자유주의의 빈곤화가 가장 절망적으로 드러난 지역이다. 그래서일까, 아시아에서 공정무역이 던져 주는 한 가닥 희망의 빛은 ‘상생과 호혜의 아시아 평화 공동체’의 가능성에 더욱 실질적인 대안으로 다가온다.
    1940년대 공정무역이 시작된 이래, 공정무역에서도 백인 거대 자본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공정무역 연구 역시 남성 학자들의 구미와 아프리카, 남미에 중점을 둔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저자는 공정무역이 불평등에 대항하는 무역인데 인종과 성별을 둘러싼 불공정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고 비판하며, 아시아와 아시아 여성의 공정무역 참여 경험을 중심에 두고 공정무역의 생생한 현장을 여성주의적 관점, 생명주의의 관점에서 보고하고 있다.


    농민들을 자살로 모는 ‘죽음의 씨앗’과
    농민 생존권을 수호하는 ‘희망의 씨앗’


    ‘무엇을 먹을까?’의 문제는 유기농 열풍, 생활협동조합 등의 활동과 함께 ‘착한 음식’이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무엇을 입을까?’의 고민은 일본에서 그 힌트를 찾을 수 있다. 공정무역은 제3세계 노동자를 착취하는 방식이 아닌 무역의 동등한 파트너로서 맺어진 관계에서 ‘착한 옷’의 생산을 지원한다. 바로 패션과 공정무역의 만남인 것이다. 공정무역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재배된 천연 소재를 사용하여, 소규모의 전통적인 수작업을 존중한다.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여성들은 전통적인 수작업을 통해 만든 옷을 공정무역을 통해 판매함으로서 더욱 건강한 하루 두 끼 식사와 아이들의 학비를 마련하고 있다. 이곳에서 여성들은 하루 12시간 폐쇄적인 공장에서 저임금과 복지 혜택 없이 일하는 ‘얼굴 없는’ 노동자가 아니라, 자신의 마을에 뿌리내리고 살면서 전통을 잇는 ‘얼굴 있는’ 장인 수공업자가 된다. 공정무역은 이렇게 얼굴과 사람이 있는 무역이다. ‘2008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에 발표된 인도의 유기농 면 생산의 의미에 관한 생생한 현장 활동가의 목소리와 유전자 조작(GMO) 종자가 농민들을 빈곤의 늪에서 자살로 몰아가는 것을 고발하고 ‘희망의 씨앗’을 통해 토종 종자를 지켜가는 인도의 종자운동에 대한 글도 ‘내 몸과 땅에 좋은 옷, 착한 옷’ 그 차제가 농민의 삶임을 들려준다.


    생산지의 토털 복지 실현을 꿈꾸는 일본 ‘네팔리 바자로’,
    공정무역 옷으로 유럽에 진출한 ‘피플 트리’


    아시아 여성 중심 공정무역의 사례로 가까운 일본의 ‘네팔리 바자로’ 회사 이야기는 더욱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네팔리 바자로Nepali Bazaro’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네팔 상품을 수입 판매하며, 공정무역 상품 카탈로그 잡지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다. 이 기업의 목표는 최대 이윤 추구가 아니라 생산지 지역 여성 농민과 그 가족들에 대한 ‘토털total 복지 실현’이다. 하지만 사업은 목적이 좋다고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맨발로 시작한 ‘네팔리 바자로’ 설립자 하루요 씨의 사업 성공기는 눈물겹다. 아프리카나 남미의 공정무역과는 다르게, 무역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은 네팔과의 무역은 그야말로 자신의 모든 것을 내 던져야 하는 일이었다.
    1991년 네팔을 방문해 원조의 한계를 깨닫고 공정무역의 방식을 시작한 하루요 씨는 직원 1명에 자원 봉사자 2명, 남편과 딸의 도움으로 사업을 시작했고, 자신의 병으로 죽을 뻔한 고비를 넘기면서도 공정무역 사업을 놓지 않았다. 현재에는 14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400여 가지 물품을 수입하여 일본 전역에 500군데 매장에 납품하고 있다. 매출도 꾸준히 성장해서 2007년 말 매출액은 3억 엔을 넘어섰다. 이러한 성장은 일본의 ‘윤리적 소비자’ 층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한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무역 파트너인 네팔 쪽의 변화다. 네팔에서 변혁을 추구하는 엔지오 중에는 공정무역 회사로 전환한 예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은 네팔의 가장 큰 과제인 빈곤 극복을 원조 방식보다는 무역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네팔의 개혁지향적인 고학력 유학파 지식인들이 정부나 기업체가 아닌 엔지오나 공정무역 회사를 선호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저자는 ‘네팔리 바자로’의 하루요와 네팔 공정무역 여성 활동가들의 리더십을 ‘생명 감수성, 시민성의 결합에 기초한 무위無爲의 리더십’으로 정의하며, 일본의 평범한 중산층 직장 여성이었던 하루요 씨의 공정무역가로서 인생 역정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 다른 일본의 공정무역 회사인 ‘피플 트리People Tree’와 ATJ도 소개한다. ‘피플 트리’는 영국인 여성인 사피아 미니가 일본에서 시작한 기업이다. 일본에서 공정무역을 처음 시작한 ‘피플 트리’는 이제 유럽 공정무역 시장에서도 확고하게 자리를 굳혔다. 저자는 일본의 공정무역 기업들을 돌아보며 현재 아시아 공정무역 현장을 생생하게 그려내, 아시아 공정무역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자리를 마련한다.


    ‘아름다운가게’ 커피에 이어 ‘페어트레이드코리아’
    - 싹트기 시작하는 한국의 공정무역


    국내에도 공정무역의 씨앗이 자라고 있다. 3부에서는 공정무역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두레생협연합회’와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소개하며 싹트기 시작하는 한국의 공정무역을 살펴본다. 저자는 네그로스 지역의 두레생협연합회의 공정무역을 3차 방문단으로 함께 참여하여 조사했다. 이른바 생태적 접근법을 통한 연구이다. 생산자들과 함께 밥을 먹고 잠을 잤으며, 그들의 아픔과 희망을 들여다보며 공정무역으로 하나가 되는 아시아 여성들의 삶을 몸소 느꼈다. 이를 통해 가난한 자 중의 가난한 자인 아시아 여성 민중들이 공정무역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을 보며, 세계 무역 지도에서 작은 점에 불과한 공정무역이 대안 무역이 되는 이유를 발견한다. 바로 ‘그들이 느끼는 행복’이 증거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는 ‘여성환경연대’의 산모 역할을 통해 탄생했다. ‘페어트레이드코리아’는 공정무역을 ‘희망무역’으로 함께 칭하면서 착한 밸런타인데이 캠페인과 슬로 패션slow fashion, 유기농 면, 유전자 조작식품 국제 심포지엄 개최 등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페어트레이드코리아’ 이미영 대표와의 인터뷰는 ‘시민주식회사’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태동하고 있는 한국의 여성 대안 무역의 현재를 조명한다.


    평화 운동가 임영신의 관계가 있는 공정관광 여행기

    물건의 이동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동에도 소비와 눈요깃거리들로 채워진 관광이 아니라 ‘착한 여행’, ‘책임 여행’, ‘공정무역 여행’을 할 수 있다. 유엔과 국제 엔지오들에 의해 확산되고 있는 공정무역 여행은 여행 사업이 여행지의 탈 빈곤화에 기여할 수 있고, 여행지의 환경 보호와 현지민의 복지에 기여하는 ‘책임지는 여행’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평화 운동가 임영신의 공정관광 이야기에서는, 지금 여기에서 공정무역 상품을 사는 작은 행위가 저기 네팔과 인도에서 물결로 일어나 다다른다는 것을 느낀 체험을 이야기한다. 그 파동은 우리의 작은 행위들이 모여서 우리가 아는 것 보다 훨씬 크고 깊고 아름다운 기쁨과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물결이다.

    이 책을 통해 하나의 물건이 우리 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눈에 그려진다. 공정무역은 바로 ‘얼굴이 보이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을 하는’ 거래이기 때문이다. 또한 공정무역을 진행하는 사람들과 생산자들의 이야기를 대담 형식으로 담았기에, 저자의 발길을 따라서 함께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활짝 피어나는 웃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연구서의 틀 벗어난 연구를 통해서 생산자들과 공정무역 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새로운 희망의 물결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15] 젊은 여성들은... 처음 만났을 때 제가 이야기를 해도 창피해서 거의 대답도 하지 않고, 말을 시켜도 눈을 마주치지 않고 바닥을 보곤 했는데, 몇 년이 지나자 제 눈을 쳐다보면서 얘기할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아주 당당해졌어요. 예를 들면 어느 가족의 경우는 누나들도 학교를 거의 안 다니던 가정인데 누나 한 명이 저랑 일했는데 애들이 병이 생긴다든지 하면, 일터로 전화가 걸려옵니다. 애를 병원에 데려가라고요. 오빠는 의사 앞에서 설명할 자신이 없지만, 일하고 있는 자기 동생은 얘기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일이란 것은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많이 봐왔어요.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