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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적인 의사결정은 6단계 과정을 거친다 _ 피터 드러커

2 탁월한 선택을 위한 트레이드오프 _ 존 하몬드, 랄프 키니, 하워드 래이퍼

3 체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라 _ 페린 스트리커

4 명세표를 이용해 문제를 분석하라 _ 페린 스트리커

5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심리적 함정 _ 존 하몬드, 랄프 키니, 하워드 래이퍼

6 부분적인 정보만으로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_ 아미타이 이치오니

7 인간관계는 의사결정을 방해하기도 한다 _ 크리스 아지리스

8 인간적 감성과 느낌에 귀를 기울여라 _ 알덴 하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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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순간 : 성공적인 의사결정의 단계와 유용한 기술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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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발행하는
「Harvard Business Review」의 고급 경영정보만을 엄선한
정통 비즈니스 총서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성공적인 의사결정의 단계와 유용한 기술

1. 성공적인 의사결정은 6단계 과정을 거친다 _ 피터 드러커
성공한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사안은 무엇인지, 반드시 풀어야 할 현실적 문제에 집중해서 기교를 부리기보다는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똑똑하기보다는 철저한 경영자상을 추구한다. 저자는 이 원리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6단계 과정으로 나눈다.

2. 탁월한 선택을 위한 트레이드오프 _ 존 하몬드, 랄프 키니, 하워드 래이퍼
가장 싼 가격으로 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가고 싶다면 최저 요금인지 아닌지만 살펴보면 된다. 그러나 의사결정자가 한 가지 목표만 갖는 경우는 거의 없다. 최저 요금을 원하면서도 직항인지, 출발시간과 안전까지 고려한다. 그렇다보니 의사결정은 상당히 복잡해졌고, 교환을 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그렇다고 해서 트레이드오프 자체가 복잡한 의사결정을 쉽게 만들지는 않는다. 트레이드오프는 거래 결정에 필요한 신뢰할 만한 메커니즘과 일관된 구조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3. 체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라 _ 페린 스트리커
조직 책임자들이 종종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처음부터 방법 그 자체가 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동차의 앞부분을 덮는 쿼터 패널을 제조하는 공장에서 발생한 10퍼센트 불량률을 둘러싼 갖가지 의견을 소개하며 독자들 스스로 자신의 추론 능력을 시험해보라고 제안한다.

4. 명세표를 이용해 문제를 분석하라 _ 페린 스트리커
이 글은 3장「체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라」에 대한 경영 실습을 목적으로 쓰여진 것으로, 문제분석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명세표와 신중한 분석이 없다면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시간만 낭비하고 이 문제의 원인을 찾아낼 수 없을 것이다.

5.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심리적 함정 _ 존 하몬드, 랄프 키니, 하워드 래이퍼
의사결정의 오류는 의사결정 과정 자체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의 심리 상태에 오류가 있기 때문에 일어나기도 한다. 이런 심리적 함정에는 고정과념의 함정, 현상유지의 함정, 매몰비용의 함정, 증거찾기의 함정, 구성의 함정, 지나친 자신감의 함정, 신중함의 함정, 회상 능력의 함정 등이 있다.

6. 부분적인 정보만으로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_ 아미타이 이치오니
정보의 홍수 속에서는 습득한 정보를 흡수할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저자가 제안하는 의사결정 모델은 부분적인 정보로 시작하지만 새로운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광범위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새로운 모델은 오랫동안 의사와 수많은 경영자들이 사용해왔던 것으로, 혼합 스캐닝 또는 적응적 의사결정법이라고 한다.

7. 인간관계는 의사결정을 방해하기도 한다 _ 크리스 아지리스
경영자들은 회사 중역들이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혁신, 위험부담, 융통성, 신뢰를 최고로 여기는 경영 시스템을 압도적으로 지지한다. 그러나 정작 회사 중역들의 행동은 오히려 의사결정 과정에 방해가 될 때가 있다. 이런 장애는 지적 훈련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행동에 대한 피드백과 자기 인식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또한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거나 회의 과정을 녹음한 테이프를 분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8. 인간적 감성과 느낌에 귀를 기울여라 _ 알덴 하야시
고위급 임원들 중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논리적인 분석보다 ‘직감’ ‘배짱’ ‘육감’ 혹은 ‘내면의 소리’를 믿는다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동물적인 본능이라 할 수 있는 ‘육감’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이 글에서 저자는 AOL과 존슨앤드존슨 같은 기업의 임원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당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상세히 밝히고 있다.

* 의사결정의 순간(부제: 성공적인 의사결정의 단계와 유용한 기술)

" 이 책은 2004년에 발간된 『의사결정의 순간』을 재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