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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19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1
1. 연구개발의 목표 21
2. 연구내용 및 범위 21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2
제1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22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23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4
제1절 토석류 발생 기본 이론 24
1. 토석류 정의 및 발생 유형 24
2. 토석류 일반특성 26
3. 토석류 발생원인 27
4. 토석류 구성 물질 및 이동 29
5. 토석류의 퇴적 31
6. 토석류 해석 이론 34
7. 토석류 발생 규모 조사 분석 40
제2절 도로재해 조사 및 관리 시스템 개발 43
1. 도로 재해조사 및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 43
2. 도로 재해조사 및 관리 시스템의 특징 43
3. 도로 재해 조사 및 관리 시스템 44
제3절 토사퇴적 용량 산정 설계 프로그램 55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55
2. 토사퇴적 및 토석류 용량 산정 기본이론 55
3. 토석류 산정 설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77
제4절 토석류 대비 도로시설물 설계 방안 91
1. 토석류에 의한 도로 노체 피해 저감 방안 91
2. 토석류 차단 시설물 95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111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12
제1절 연구성과 112
제2절 활용계획 113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115
제7장 참고문헌 124
판권기 129
〈표 1.1.1〉 주요태풍의 피해 규모 20
〈표 2.1.1〉 토석류 관련 설계기준 변화 23
〈표 3.1.1〉 토석류 발생 유형 25
〈표 3.1.2〉 관측된 토석류의 속도 30
〈표 3.2.1〉 도로재해관리시스템 특징 44
〈표 3.3.1〉 한국 확률강우량도 작성에 의한 강우강도공식의 지역상수 57
〈표 3.2.2〉 암거흐름의 분류 60
〈표 3.3.3〉 암거내 흐름 상태 62
〈표 3.3.4/3.3.5〉 토사 퇴적을 고려한 수리계산에서의 수리조건과 흐름형태 70
〈표 3.3.5〉 지하수위 이상에 있는 토석류의 단위중량 76
〈표 3.3.6〉 토질 상태별 전단 저항각 76
〈표 3.3.7〉 단면적용 구성표 85
〈표 3.3.8〉 관의 유입 형태 87
〈표 3.4.1〉 투과형 토석류 사방시설 설계 및 연구 인자 101
〈그림 1.1.1〉 산사태 및 토석류에 의한 재해 사망자 20
〈그림 3.1.1〉 수로형 토석류 25
〈그림 3.1.2〉 사면형 토석류 25
〈그림 3.1.3〉 토석류 발생 유형 26
〈그림 3.1.4〉 강우로 인한 간극수압 발생원인(국립방재연구소, 2004) 28
〈그림 3.1.5〉 토석류 흐름이 최대일 경우 속도와 깊이의 관계(Hungr et al., 1984; 국립방재연구소, 2004) 31
〈그립 3.1.6〉 수로형 토석류의 단계적 구분(국립방재연구소, 2004). 32
〈그림 3.1.7〉 판형 및 원형퇴적 33
〈그림 3.1.8〉 하천수로 내부퇴적(국립방재연구소, 2004). 34
〈그림 3.1.9〉 하천수로변 제방형성 퇴적(국립방재연구소, 2004). 34
〈그림 3.1.10〉 레올로지 모델(조성갑, 정경섭 1992) 35
〈그림 3.1.11〉 산사태 움직임에 대한 썰매모델(Sassa, 1998; 국립방재연구소, 2004.) 37
〈그림 3.1.12〉 점도시험 39
〈그림 3.1.13〉 점도시험(속도구배-전단응력) 39
〈그림 3.1.14〉 점도시험(속도구배-점도) 39
〈그림 3.1.15〉 토석류 발생지점의 계곡경사도 40
〈그림 3.1.16〉 조사지점의 예상 토사 유출량 41
〈그림 3.1.17〉 조사지점의 계곡 경사도와 예상 토사 유출량 41
〈그림 3.1.18〉 조사지점의 계곡 경사도/유역면적과 예상 토사 유출량 42
〈그림 3.2.1〉 도로재해관리시스템 설계 46
〈그림 3.2.2〉 도로재해관리시스템 개발 47
〈그림 3.2.3〉 도로재해관리시스템 구성 48
〈그림 3.2.4〉 도로재해 조사 및 관리 시스템 49
〈그림 3.2.5〉 토석류 산정 설계 프로그램 프로토 타입 50
〈그림 3.2.6〉 도로재해관리시스템 흐름도 51
〈그림 3.2.7〉 도로재해관리 프로그램의 구성 52
〈그림 3.2.8〉 도로피해정보 입력 53
〈그림 3.2.9〉 도로 구조물 피해정보를 입력 54
〈그림 3.3.1〉 횡배수관 흐름의 개요 59
〈그림 3.3.2〉 흐름 형식 개념도 60
〈그림 3.3.3〉 원형 수로의 수리특성 곡선 65
〈그림 3.3.4〉 암거단면의 설계계산 순서 66
〈그림 3.3.5〉 암거부의 흐름 제원 67
〈그림 3.3.7〉 한계수심 산출도 69
〈그림 3.3.8〉 단면 급축소에 의한 에너지 손실계수 72
〈그림 3.3.9〉 암거의 수리형태(유송잡물 및 퇴적토사를 고려한 경우) 74
〈그림 3.3.10〉 토석류 산정 순서도 77
〈그림 3.3.11〉 강우강도 산정 순서도 78
〈그림 3.3.12〉 프로그램의 구성 78
〈그림 3.3.13〉 제형수로 86
〈그림 3.3.14〉 구형수로 86
〈그림 3.3.15〉 암거 설계 방향 설정보기 88
〈그림 3.3.16〉 평면도 및 할증률 설정 88
〈그림 3.4.1〉 토석류 및 유송잡물에 의한 배수관 기능 상실로 인한 피해 개념도 92
〈그림 3.4.2〉 토석류 등에 따른 월류를 고려한 흙쌓기부 다이크 규격 확대 92
〈그림 3.4.3/3.4.2〉 월류방지를 위한 콘크리트방호벽 및 집수정 설치 개념도 94
〈그림 3.4.4/3.4.3〉 토석류 대책공의 종류 95
〈그림 3.4.5/3.4.4〉 투과형 토석류 사방시설의 조합 사례 (강원도소재) 96
〈그림 3.4.6/3.4.5〉 차단시설의 계획 퇴사량 산정 97
〈그림 3.4.7/3.4.6〉 토석류의 수심 및 유속 98
〈그림 3.4.8/3.4.7〉 불투과형 사방제체의 메커니즘 (일본의 사례) 99
〈그림 3.4.9/3.4.8〉 투과형 사방제체의 메커니즘 (일본의 사례) 100
〈그림 3.4.10/3.4.9〉 투과형 사방제체에 토사가 막혀있는 사례 (일본) 100
〈그림 3.4./3.4.10〉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한 투과형 사방시설의 설계 102
〈그림 3.4.11〉 투과형 토석류 사방시설의 격자 간격 103
〈그림 3.4.12〉 토석류 퇴적공 104
〈그림 3.4.13/3.4.12〉 토석류 유도공의 선형 104
〈그림 3.4.14/3.4.13〉 토석류 유하실험 측면도 (일본) 105
〈그림 3.4.15/3.4.14〉 토석류 유하실험 평면도 (일본) 106
〈그림 3.4.16/3.4.15〉 시간경과에 따른 토석류 사방시설에 작용하는 충격력 106
〈그림 3.4.17/3.4.16〉 최초 피크 충격의 크기와 작용시간 107
〈그림 3.4.18/3.4.17〉 2차 피크 충격의 크기와 작용시간 107
〈그림 3.4.19/3.4.18〉 토석류 유동심도의 변화 107
〈그림 3.4.20/3.4.19〉 토석류로 발생되는 충격력 108
〈그림 3.4.21/3.4.20〉 토석류 피해 유형 및 규모 분석을 위한 재현 실험 개요도 109
〈그림 3.4.22/3.4.21〉 제작된 실험 장비 109
〈그림 3.4.23〉 실험 슬로프와 사방시설 개념도 110
〈그림 3.4.24/4.1.21〉 충격량 측정부 보정 실험 (예정)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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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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