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김정만
목차
I. 서론 10
1. 연구개요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가. 연구내용 13
나. 연구방법 14
II. 국내 스포츠용품업 현황 18
1. 국내 스포츠용품업의 실태 18
가. 국내 스포츠용품업의 구조 18
나. 국내 스포츠용품업체의 성장 23
나. 국내 스포츠용품 고유브랜드 성공사례 27
2. 국내 스포츠용품 육성 정책 36
가. 스포츠용품 인증제도 36
나. 스포츠산업 박람회 개최 37
다. 생산장려 체육용품 및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 지정 39
III. 브랜드 육성 사례 44
1. 국내 브랜드 육성정책 사례 44
가. 공동브랜드 개발 44
나. 유통지원사업 54
2. 국외 브랜드 육성 전략 사례 55
가. 일본 스포츠용품 브랜드 사례 55
나. 국가브랜드 전략 사례 66
IV. 국내 스포츠용품제조업체 정책수요 조사 72
1. 조사의 목적 및 조사대상 72
가. 조사의 목적 72
나. 조사대상 72
2. 스포츠용품업체 현황조사 결과 75
가. 해외진출 관련 현황 및 인식 75
다. 시사점 107
V.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방안 110
1. 스포츠용품 육성의 기본 방향 110
가. 품목별 성장 가능성 고려 110
나. 브랜드 육성 단계별 지원 정책 수립 113
다. 스포츠용품업체 정책요구 반영 118
2. 스포츠용품 육성 지원 대상 선정 118
가. 스포츠용품업체 유형화 118
나. 대상 품목선정 절차 121
다. 대상 품목의 선정 123
3. 단계별 브랜드육성 전략 125
가. 브랜드신뢰구축 단계 125
나. 브랜드 도입 131
다. 브랜드 성장 단계 137
라. 브랜드 확산 단계 143
마. 브랜드 안정 단계 147
3. 국내 스포츠용품업체 브랜드육성 단계별 지원사업 예시 150
가. 제품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150
나. 공동브랜드 지원 150
다. 브랜드 상표개발 및 디자인 지원 151
라. 홍보 및 마케팅활동 지원 152
마. 브랜드 컨설팅 지원 153
바. 홍보 및 브랜드관련 교육 지원 153
사.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154
아. 해외시장개척 지원 사업 155
VI. 결론 및 제언 156
1.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정책지원 방향 156
가. 브랜드 육성 기본정책의 수립 156
나. 생산보다는 마케팅 및 유통 분야에 집중 156
2. 제언 159
가. 정책 방안별 실행계획의 수립 159
나. 브랜드 강화를 위한 후속연구 실시 159
참고문헌 160
부록 162
연구과제 목록 171
판권기 183
표 I-1. 운동용구 수출입 현황 12
표 II-1. 국내 스포츠용품업 규모 18
표 II-2. 2006년도 운동 및 경기용구 제조업체 종사자수 19
표 II-3.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현황 20
표 II-4. 국내스포츠용품 브랜드 생산 사례 27
표 II-5. (주)홍진 HJC 회사 약사 28
표 II-6. 스포츠용품 인증제도를 위한 투자실적 37
표 II-7. 2007 서울국제스포츠박람회 전시규모 현황 39
표 II-8. 품목별 참가비율 39
표 II-9. 생산장려 체육용구 지정현황 40
표 III-1. 대구광역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사업 개요 46
표 III-2. 강원도 공동브랜드(상표) 지원 사업 개요 47
표 III-3. 중소기업청 공동브랜드 사업 개요 49
표 III-4. ASICS와 경쟁사의 지난 5년간 판매수치 58
표 III-5. ASICS 5년간 지역별 판매 분포 59
표 III-6. 아식스 마케팅의 과제와 대책 61
표 III-7. 아식스사의 마케팅 전략 63
표 III-8. 아식스의 의류변화 64
표 III-9. Comite Colbert의 연혁 68
표 III-10. 꼴베르위원회(Comite Colbert)의 주요활동 69
표 III-11. 산업 분야별 회원 현황 70
표 IV-1. 기업의 특성 73
표 IV-2. 주요생산품목 74
표 V-1. 일반적인 미래 유망기술 선정절차 113
표 V-2. 스포츠용품업체 유형 120
표 V-3. 스포츠용품업체 유형별 1차 점수 122
표 V-4. 스포츠용품업체 유형 선정 124
그림 I-1. 운동용구 수출입 현황 11
그림 I-2. 연구추진체계 14
그림 II-2. 2004-2006 국내스포츠용품 생산현황 22
그림 III-1. 아식스관련 스포츠 제품 산업의 경쟁 상황 57
그림 III-2. 아식스의 국제화 전략 62
그림 IV-1. 해외 시장 진출 방식 75
그림 IV-2. 해외진출 동기 76
그림 IV-3. 해외 시장 직접 진출 여부 77
그림 IV-4. 해외시장 조사의 필요성 78
그림 IV-5. 해외시장 자료수집 방법 79
그림 IV-6. 해외시장의 정보입수를 위한 노력 정도 80
그림 IV-7. 해외 시장 직접 진출 시 대상 국가 선정 시 고려요인 81
그림 IV-8. 향후 해외 진출 계획 82
그림 IV-9. 해외시장 진출 시 필요한 정책지원 사항 83
그림 IV-10. 해외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 시 직면하는 문제 84
그림 IV-11. 주요 수출대상국의 언어나 문화에 대한 습득 정도 85
그림 IV-12. 해외 시장 진출 주요 대상 국가 86
그림 IV-13. 해외 분배상에 대한 정보파악 정도 87
그림 IV-14. 해외진출 상품의 상표부착 방식 88
그림 IV-15. 해외 시장에서의 상품기획 방식 89
그림 IV-16. 귀사 상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 90
그림 IV-17. 자사 제품의 특징 91
그림 IV-18.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 원천 92
그림 IV-19. 생산 기획에 필요한 요소의 중요도 93
그림 IV-20. 동일 제품의 경우 수출제품과 내수제품과의 차이점 94
그림 IV-21. 원가 수준에 비교한 수출가격 수준 95
그림 IV-22. 수출 가격 결정시 해외 바이어의 수요를 고려하는 정도 96
그림 IV-23. 해외 진출 시 가격결정에서 고려하는 사항 97
그림 IV-24. 해외 진출 대상국의 귀사 제품에 대한 평가 정보 수집 여부 98
그림 IV-25. 주요 해외시장 유통경로 99
그림 IV-26. 연평균 해외전시회나 국제박람회 참가정도 100
그림 IV-27. 해외 수출 활동에 대한 만족도 101
그림 IV-28. 경쟁적 우위 요소 102
그림 IV-29. 경쟁업체가 가진 경쟁적 우위 요소 103
그림 IV-30. 해외 진출 장애 요소 104
그림 IV-31. 과거 해외 진출 시 실패 경험 105
그림 IV-32. 국내 시장 환경에 대한 의견 105
그림 IV-33. 경영 목표 106
그림 IV-34.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7
그림 V-1. 대상 품목 선정 절차 121
그림 V-2. 브랜드 육성 단계별 내용 131
그림 V-3. 브랜드 육성 단계별 지원사업 1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