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기본계획 / 유의동 [외저]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2008
청구기호
338.47796 -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61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08-0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10410
제어번호
MONO1200943759
주기사항
표지표제: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계획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김정만

목차

I. 서론 10

1. 연구개요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가. 연구내용 13

나. 연구방법 14

II. 국내 스포츠용품업 현황 18

1. 국내 스포츠용품업의 실태 18

가. 국내 스포츠용품업의 구조 18

나. 국내 스포츠용품업체의 성장 23

나. 국내 스포츠용품 고유브랜드 성공사례 27

2. 국내 스포츠용품 육성 정책 36

가. 스포츠용품 인증제도 36

나. 스포츠산업 박람회 개최 37

다. 생산장려 체육용품 및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 지정 39

III. 브랜드 육성 사례 44

1. 국내 브랜드 육성정책 사례 44

가. 공동브랜드 개발 44

나. 유통지원사업 54

2. 국외 브랜드 육성 전략 사례 55

가. 일본 스포츠용품 브랜드 사례 55

나. 국가브랜드 전략 사례 66

IV. 국내 스포츠용품제조업체 정책수요 조사 72

1. 조사의 목적 및 조사대상 72

가. 조사의 목적 72

나. 조사대상 72

2. 스포츠용품업체 현황조사 결과 75

가. 해외진출 관련 현황 및 인식 75

다. 시사점 107

V.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방안 110

1. 스포츠용품 육성의 기본 방향 110

가. 품목별 성장 가능성 고려 110

나. 브랜드 육성 단계별 지원 정책 수립 113

다. 스포츠용품업체 정책요구 반영 118

2. 스포츠용품 육성 지원 대상 선정 118

가. 스포츠용품업체 유형화 118

나. 대상 품목선정 절차 121

다. 대상 품목의 선정 123

3. 단계별 브랜드육성 전략 125

가. 브랜드신뢰구축 단계 125

나. 브랜드 도입 131

다. 브랜드 성장 단계 137

라. 브랜드 확산 단계 143

마. 브랜드 안정 단계 147

3. 국내 스포츠용품업체 브랜드육성 단계별 지원사업 예시 150

가. 제품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150

나. 공동브랜드 지원 150

다. 브랜드 상표개발 및 디자인 지원 151

라. 홍보 및 마케팅활동 지원 152

마. 브랜드 컨설팅 지원 153

바. 홍보 및 브랜드관련 교육 지원 153

사.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154

아. 해외시장개척 지원 사업 155

VI. 결론 및 제언 156

1. 스포츠용품 브랜드 육성 정책지원 방향 156

가. 브랜드 육성 기본정책의 수립 156

나. 생산보다는 마케팅 및 유통 분야에 집중 156

2. 제언 159

가. 정책 방안별 실행계획의 수립 159

나. 브랜드 강화를 위한 후속연구 실시 159

참고문헌 160

부록 162

연구과제 목록 171

판권기 183

표 I-1. 운동용구 수출입 현황 12

표 II-1. 국내 스포츠용품업 규모 18

표 II-2. 2006년도 운동 및 경기용구 제조업체 종사자수 19

표 II-3.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현황 20

표 II-4. 국내스포츠용품 브랜드 생산 사례 27

표 II-5. (주)홍진 HJC 회사 약사 28

표 II-6. 스포츠용품 인증제도를 위한 투자실적 37

표 II-7. 2007 서울국제스포츠박람회 전시규모 현황 39

표 II-8. 품목별 참가비율 39

표 II-9. 생산장려 체육용구 지정현황 40

표 III-1. 대구광역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사업 개요 46

표 III-2. 강원도 공동브랜드(상표) 지원 사업 개요 47

표 III-3. 중소기업청 공동브랜드 사업 개요 49

표 III-4. ASICS와 경쟁사의 지난 5년간 판매수치 58

표 III-5. ASICS 5년간 지역별 판매 분포 59

표 III-6. 아식스 마케팅의 과제와 대책 61

표 III-7. 아식스사의 마케팅 전략 63

표 III-8. 아식스의 의류변화 64

표 III-9. Comite Colbert의 연혁 68

표 III-10. 꼴베르위원회(Comite Colbert)의 주요활동 69

표 III-11. 산업 분야별 회원 현황 70

표 IV-1. 기업의 특성 73

표 IV-2. 주요생산품목 74

표 V-1. 일반적인 미래 유망기술 선정절차 113

표 V-2. 스포츠용품업체 유형 120

표 V-3. 스포츠용품업체 유형별 1차 점수 122

표 V-4. 스포츠용품업체 유형 선정 124

그림 I-1. 운동용구 수출입 현황 11

그림 I-2. 연구추진체계 14

그림 II-2. 2004-2006 국내스포츠용품 생산현황 22

그림 III-1. 아식스관련 스포츠 제품 산업의 경쟁 상황 57

그림 III-2. 아식스의 국제화 전략 62

그림 IV-1. 해외 시장 진출 방식 75

그림 IV-2. 해외진출 동기 76

그림 IV-3. 해외 시장 직접 진출 여부 77

그림 IV-4. 해외시장 조사의 필요성 78

그림 IV-5. 해외시장 자료수집 방법 79

그림 IV-6. 해외시장의 정보입수를 위한 노력 정도 80

그림 IV-7. 해외 시장 직접 진출 시 대상 국가 선정 시 고려요인 81

그림 IV-8. 향후 해외 진출 계획 82

그림 IV-9. 해외시장 진출 시 필요한 정책지원 사항 83

그림 IV-10. 해외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 시 직면하는 문제 84

그림 IV-11. 주요 수출대상국의 언어나 문화에 대한 습득 정도 85

그림 IV-12. 해외 시장 진출 주요 대상 국가 86

그림 IV-13. 해외 분배상에 대한 정보파악 정도 87

그림 IV-14. 해외진출 상품의 상표부착 방식 88

그림 IV-15. 해외 시장에서의 상품기획 방식 89

그림 IV-16. 귀사 상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 90

그림 IV-17. 자사 제품의 특징 91

그림 IV-18. 신제품 아이디어 개발 원천 92

그림 IV-19. 생산 기획에 필요한 요소의 중요도 93

그림 IV-20. 동일 제품의 경우 수출제품과 내수제품과의 차이점 94

그림 IV-21. 원가 수준에 비교한 수출가격 수준 95

그림 IV-22. 수출 가격 결정시 해외 바이어의 수요를 고려하는 정도 96

그림 IV-23. 해외 진출 시 가격결정에서 고려하는 사항 97

그림 IV-24. 해외 진출 대상국의 귀사 제품에 대한 평가 정보 수집 여부 98

그림 IV-25. 주요 해외시장 유통경로 99

그림 IV-26. 연평균 해외전시회나 국제박람회 참가정도 100

그림 IV-27. 해외 수출 활동에 대한 만족도 101

그림 IV-28. 경쟁적 우위 요소 102

그림 IV-29. 경쟁업체가 가진 경쟁적 우위 요소 103

그림 IV-30. 해외 진출 장애 요소 104

그림 IV-31. 과거 해외 진출 시 실패 경험 105

그림 IV-32. 국내 시장 환경에 대한 의견 105

그림 IV-33. 경영 목표 106

그림 IV-34.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7

그림 V-1. 대상 품목 선정 절차 121

그림 V-2. 브랜드 육성 단계별 내용 131

그림 V-3. 브랜드 육성 단계별 지원사업 14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81043 338.47796 -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37079 338.47796 -9-1 전자자료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