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사회의 방송ㆍ통신 패러다임 변화연구 : 총괄보고서 / 황주성 외[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청구기호
384 -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52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한국사회의 방송ㆍ통신 패러다임 변화연구 ; 08-0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424267
제어번호
MONO1200943768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황주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2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배경 30

제2절 연구의 목표 31

제3절 연구의 구성과 추진체계 32

1. 2003~2007년도 연구의 구성 및 내용 32

2. 2008년도 연구의 구성 및 추진체계 33

제4절 연구과제 선정 41

제2장 방송통신융합의 국가사회적 영향과 전략 45

제1절 방송통신융합의 철학과 비전 45

1. 연구목적과 구성 45

2. 방송통신융합의 개념과 동인 45

3. 방송통신융합의 철학과 가치 48

4. 방송통신융합의 추구가치 55

5. 방송통신융합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가치와 비전 60

6. 연구의 한계와 과제 63

제2절 방통융합시대 시민참여 변화와 정책적 함의 64

1. 서론 64

2. 이론적 배경 65

3. 방통융합환경에서 시민참여의 구조 변화와 특성 68

4. 공중의 분화와 시민참여의 새로운 양식 72

5. 미디어 이용, 의제설정 과정 변화 그리고 시민참여 77

6. 정책적 함의 및 과제 80

제3절 방통융합에 따른 개인과 기업의 경제활동 변화 82

1. 연구목적과 구성 82

2. 방통융합과 IPTV 83

3. IPTV 비즈니스 모델과 연관 산업의 가치사슬 84

4. IPTV로 인한 기업 및 산업과 개인의 경제활동 변화 85

5. IPTV 미래 전망과 정책적 시사점 97

제4절 방통융합시대의 행복감 연구 100

1. 서론과 문제제기 100

2. 한국인의 행복감 현황 104

3. 방통융합시대의 미디어 활용과 정서감 변화 106

4. 방통융합시대의 자유로운 미디어 접근과 이용 110

5. 방통융합시대의 웹 2.0 미디어와 사회성의 변화 114

6.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16

제5절 방통융합시대의 미디어 이용과 라이프스타일 변화 119

1. 서론 119

2. 이론적 배경 121

3.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123

4. 라이프스타일과 미디어 이용행위 연구 125

5. 라이프스타일 형성의 공간성과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 130

6.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온라인 팬덤 133

7.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35

제3장 미래 방송ㆍ통신 정책연구 137

제1절 방통융합의 갈등관리를 위한 정책결정 거버넌스 연구 137

1. 연구의 목적과 구성 137

2. 방송통신융합 갈등의 성격 140

3. 방송통신융합 갈등 사례 분석 143

4. 갈등관리 시스템 설계방안과 제도 150

5. 소결 158

제2절 방통융합시장의 특성과 경쟁정책기조의 변화 159

1. 연구목적과 구성 159

2. 제외국의 경쟁정책 및 경쟁법 분석 160

3. 한국의 통신정책 및 경쟁정책 168

4. 융합시대 통신정책의 트렌드와 쟁점 172

5. 소결 176

제3절 이용자 중심의 방통융합성과 분석방안 연구 177

1. 연구목적과 구성 177

2. 방통융합과 이용자 178

3. 방통융합의 성과분석을 위한 이용자조사 방법론 183

4. 방통융합에 대한 이용자조사 실증분석 193

5. 이용자 중심의 방통융합 정책방향 197

제4절 컨버전스시대 지속가능한 미디어환경을 위한 정책연구 199

1. 서론 199

2. 컨버전스를 보는 관점 201

3. 컨버전스 환경에 따른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202

4. 미디어 컨버전스와 수용자 변화 205

5. 컨버전스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수용 207

6.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211

제5절 온라인 세대의 네트워킹과 집단지성화에 대한 미래정책 연구 212

1. 서론과 문제제기 212

2. 온라인세대의 등장과 특성 214

3. 온라인세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언론기사분석 216

4. 온라인세대의 네트워킹과 정치참여 218

5. 온라인세대의 사회참여와 서구의 신사회운동 221

6. 온라인세대와 기성세대: 전문가지배에 대한 도전 224

7. 집단지성과 집합적 지성: 네트워크이론을 통한 이해 225

8. 결론 229

제4장 컨버전스 시대의 한국사회 메가트렌드 연구 232

제1절 의식과 행동 232

1. 뉴미디어에 대한 매체철학적 해석 232

2. 탈근대 사회에서의 개인과 공동체 관계의 변화 240

제2절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247

1. 뉴미디어의 의사소통성과 쌍방향성 247

2. 커뮤니케이션 방식 진화에 따른 세대간 인간관계의 변화 255

3. 사이버공간의 도움행동과 현실에서의 인간관계 264

제3절 생활세계 272

1. 미디어에 대한 신뢰와 사회여론의 변화 272

2. 공론장과 집합행동의 변화 277

3.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적자본과 미디어이용 281

4. 시민문화의 형성과 생활세계의 변화 286

제4절 사회구조 290

1. 복잡계와 네트워크 사회의 변화 290

2. 가상현실 내에서의 사회구조의 형성과 변화 297

3. 컨버전스로 인한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의 경계 변화 303

제5절 글로벌-미디어 환경 306

1. 글로벌 미디어 환경의 수용과 문화정체성 306

2. 미디어과잉과 사회의 불확실성의 증가 312

3. 다중미디어 환경에서의 수용자의 특성과 미디어 선택 319

제5장 방송통신융합시대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제언 326

제1절 방송통신융합 전반에 관한 정책 327

1. 방송통신융합정책의 철학과 기본방향 327

2. 진실/허위정보별 유통경로 파악 정책 328

3. 전문가 집합적 지성의 구축을 위한 정책 329

4. 방송통신융합에 대응하는 이용자 조사체계 및 정책통계 구축방안 330

제2절 이용자의 권익과 책무에 관한 정책 331

1. 융합미디어를 통한 소비자 통제력 증진을 위한 정책 331

2. 콘텐츠에 대한 자기결정권 강화를 위한 정책 332

3. 미디어 이주권의 신장을 위한 정책 333

4.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 참여의 시민적 책임성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 334

제3절 방송통신융합 시장과 사업자에 관한 정책 336

1. IPTV 시장전망과 정부정책의 방향 336

2. 방송통신융합 갈등관리를 위한 이해관계 조정메커니즘 개선방안 337

3. 포털의 뉴스제공에서의 원 저작권 명기 정책 338

4. 방송통신융합 시장 변화를 반영한 미래 통신정책 수립 339

참고문헌 342

판권기 357

[표 1-1] 2003년~2007년 메가트렌드 연구추진 내용 34

[표 1-2] 전략연구 및 정책연구 연구진 구성 38

[표 1-3] 영역별 세부과제 연구진 구성 40

[표 1-4] 2차 델파이 조사자 명단 41

[표 1-5] 2008년도 과제선정을 위한 델파이 조사 결과 42

[표 2-1] 방송통신융합의 동인 47

[표 2-2] 융합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적 가치 49

[표 2-3] 방송통신융합 가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파생가치 61

[표 2-4] IPTV 사업자와 연관 사업자와의 이해관계 85

[표 2-5] IPTV 시나리오별 이벤트 98

[표 3-1] 방송통신융합에 대한 시각들 142

[표 3-2] 일상활동 분류 190

[표 3-3] 미디어 분류 191

[표 3-4] 이용자 조사방식별 특성 분석 191

[표 3-5] 생활 속의 미디어 이용 195

[표 3-6] 일상활동의 미디어 의존도와 만족도 196

[표 5-1] 정책제언 326

[그림 1-1] 2003~2007년 메가트렌드 연구추진 개요 33

[그림 1-2] 2008년도 연구 구성 36

[그림 1-3] 2008년도 전략연구 및 정책과제 44

[그림 2-1] IPTV 비즈니스 모델 84

[그림 2-2] 가치그리드 프레임워크 88

[그림 2-3] 뱅킹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0

[그림 2-4] 쇼핑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1

[그림 2-5] 게임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2

[그림 2-6] 교육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3

[그림 2-7] 공공서비스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3

[그림 2-8] 홈네트워크 산업과 IPTV와의 가치사슬 융합 94

[그림 2-9] IPTV 미래매핑 관련 4개 시나리오 98

[그림 3-1] 갈등분석 모형 139

[그림 3-2] 방송통신융합의 성격과 구조 140

[그림 3-3] 갈등 해결 방법 선정절차 152

[그림 3-4] 이용자 조사 체계 188

[그림 3-5] 이용자 분류 18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81438 384 -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381439 384 -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