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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 패션의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 이윤경 [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청구기호
338.47646 -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lvi, 161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08-0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1455
제어번호
MONO120094449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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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 정갑영

연구개요

목차

제1장 머리말 4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51

1. 연구배경 51

2. 연구목적 5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52

1. 연구내용 및 범위 52

2. 연구방법 53

제2장 문화적 관점의 지원 정책 필요성 55

제1절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글로벌 환경의 변화 57

1. 패러다임의 전환 57

2. 글로컬리즘에 입각한 브랜드 확립의 중요성 증가 58

3. 국내 패션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글로벌 환경 도래 60

4. 침체되는 국내 패션의 새로운 돌파구 필요 61

제2절 패션 개념의 확산과 디자이너 역할의 변화 62

1. 패션 개념의 확산 62

2. 사회적 가치를 제안하고 조율하는 디자이너 역할 부각 63

제3장 정책대상으로서의 패션의 개념과 범위 65

제1절 패션의 문화적 정의 67

1. 패션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 67

2. 패션은 문화 변동의 상징 68

3. 패션은 사회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69

4. 패션은 미래 생활양식 전반에 미치는 감성문화 70

제2절 패션의 제도적 정의 71

1. 패션의 법률적 정의 및 범위 71

2. 통계적 분류 체계상 패션의 정의 76

3. 통계 분류 체계상 패션 디자인의 범위 88

제4장 패션업계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회의 결과 93

제1절 조사개요 95

1. 조사목적 95

2. 조사방법 95

3. 조사의 틀(Framework) 96

제2절 조사결과 97

1. 패션산업의 배경 97

2. 한국 패션의 장단점 분석 99

3. 현재 패션 진흥정책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101

4. 향후 문화체육관광부의 패션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13

5. 소결 118

제5장 한국 패션의 현실진단 및 당면과제 121

제1절 한국 패션의 위상 진단 및 과제도출 123

1.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 전략 부재 123

2. 글로벌 경쟁 환경 및 경기침체 속에서 국내 브랜드의 위축 추세 심화 126

3. 한국 패션의 차별적 이미지 부재 130

4. 국가경쟁력 및 수출경쟁력 약화 132

제2절 국내 패션산업 기반 진단 134

1. 지적재산권 및 국제 시장질서 관련 의식교육 필요 134

2. 균형 있는 교육시스템 확보로 전문인력 양성 수급 필요 137

3. 독자적 패션문화 창출 관련 정보 시스템 구축 필요 140

4. 국내 패션 컬렉션의 컨셉 재정립 필요 142

5. 수출효과 및 국가 이미지 향상 위한 지원체제 정확성 제고 145

제6장 주요국의 패션지원정책과 대응전략 147

제1절 지역브랜드 육성을 기반으로 한 독자적 패션 콘텐츠 창출: 일본 149

1. 지역별 장점을 발굴·육성한 패션 콘텐츠 창작 지원 149

2. 감성적 소재 개발과 디자인 융합에 정부 역량 집중 150

제2절 패션의 주도권 확보로 국가 이미지 구축: 프랑스 151

1. 전 세계 패션교육 시스템의 프랑스 화 전략 151

2. 패션영역의 연계발전을 통해 프랑스 패션의 파급효과 강화 152

제3절 세계 최고 품질전략과 특화된 지역클러스터: 이탈리아 154

1. 풍부한 문화유산을 통한 창의력 육성 154

2. 실무중심 교육체계로 현장 대응력 강화 154

3. 지역 클러스터 연계 통한 협력 네트워크 강점 154

4. 국가 브랜드 확립을 기초로 한 라벨 제도 도입 156

제4절 섬유산업 첨단화와 패션산업 정보화: 미국 156

1. 국제화 전략과 정보화 전략 동시추진 156

2. 고부가가치 미래 소재 부문의 집중 육성정책 157

제7장 패션지원정책의 기본방향 159

제1절 한국 패션 SWOT 분석 161

제2절 문화적 관점의 패션 지원 정책의 기본방향 162

제3절 문화적 관점의 패션 지원 정책의 목표 165

1. 통합적 정책목표의 수립 165

2. 정책 대상의 확장 및 유기적 연계 168

3. 정책 지향 가치의 확산 171

4. 정책 추진 기반의 조성 174

제4절 소결 176

제8장 비전전개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 179

제1절 브랜드 구축을 위한 패션의 창조와 활용 181

1. 추진배경 181

2. 정책개요 181

3. 세부 정책과제 183

제2절 콘텐츠산업 선순환구조로 감성가치 창조 189

1. 추진배경 189

2. 정책개요 189

3. 세부전략 191

제3절 생활공감형 패션문화 확산 195

1. 추진배경 195

2. 정책개요 195

3. 세부전략 197

제4절 창의적 패션창조를 위한 인프라 구축 200

1. 추진배경 200

2. 정책방향 200

3. 세부전략 202

참고문헌 206

ABSTRACT 209

저자약력 211

판권기 211

[표 1]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문화산업 영역과 디자인산업 관련 74

[표 2] 대분류의 분류단계별 항목 수 77

[표 3] 한국표준직업분류의 업스트림 분야-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78

[표 4] 한국표준직업분류의 업스트림 분야-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78

[표 5]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미들스트림 분야-관리자 79

[표 6]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미들스트림 분야-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79

[표 7]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미들스트림 분야-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80

[표 8]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다운스트림 분야-서비스종사자 81

[표 9] 한국표준직업분류의 다운스트림 분야-서비스종사자 82

[표10]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업스트림 분야-제조업 83

[표11]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미들스트림 분야-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85

[표12]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다운스트림 분야-도매 및 소매업 85

[표13] 한국표준직업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 비교-업스트림 87

[표14] 한국표준직업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 비교-미들스트림 87

[표15] 한국표준직업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 비교-다운스트림 88

[표16] 한국표준직업분류상의 패션디자이너 88

[표17] 제9차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패션디자인 90

[표18] 패션디자인의 제도적 범위 제안 91

[표19] 각 국의 패션 산업 수준 비교 133

[그림 1] 패션산업의 가치사슬별 구분 77

[그림 2] 정성적 조사의 틀 96

[그림 3] 패션 산업의 배경 97

[그림 4] 패션 진흥정책 지원 방향 101

[그림 5] 브랜드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25

[그림 6] 직물·의복 판매액 추이 128

[그림 7] 산업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29

[그림 8] 독창성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31

[그림 9] 국가경쟁력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33

[그림 10] 보호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36

[그림 11] 패션관련 학과 교육프로그램 커리큘럼 조사 138

[그림 12] 현장에서 전문인력 양성이 부족한 분야 조사 138

[그림 13] 교육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39

[그림 14] 정보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41

[그림 15] 국내행사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44

[그림 16] 해외진출 분야의 현황진단과 당면과제 146

[그림 17] 문화적 관점의 패션지원 정책 기본방향 : Vision 수립 164

[그림 18] 통합적 정책목표의 수립 : 국가 브랜드(Brand) 구축 167

[그림 19] 정책대상의 확장 및 유기적 연계 : 감성가치(Value) 창조 170

[그림 20] 정책 지향가치의 확산 : 패션문화(Culture) 173

[그림 21] 정책 추진 기반의 조성 : 창의적 인프라(Infra) 구축 175

[그림 22] 한국 패션의 비전과 정책 목표 177

[그림 23] 브랜드 구축을 위한 세부 정책과제 182

[그림 24] 패션과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구축을 위한 세부 정책과제 190

[그림 25] 생활공감형 패션문화 확산을 위한 세부 정책과제 196

[그림 26] 창의적 패션 창조를 위한 인프라 구축 세부과제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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