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 부산지역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전혜숙 ; 홍선영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2008
청구기호
305.42 -9-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269 p. : 삽화, 도표, 서식 및 양식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08-0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2791144
제어번호
MONO12009464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전상수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프로그램개발 틀 9

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선행연구 12

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13

가. 자아정체성 형성 13

나. 성 정체성 확립 14

다. 진로발달 15

2.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현황 16

3. 청소년 양성평등교육연구 내용분석 17

4. 소결 20

III. 부산지역 청소년 양성평등의식 및 수요조사 결과 22

1. 조사방법 23

가. 조사대상 및 표집 23

나. 조사내용 및 도구 24

다. 분석기법 25

2. 조사결과 26

가. 젠더감수성 26

나.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 40

다. 성 인지 행동 47

라.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 78

3. 소결 91

IV.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93

1. 프로그램 방향 94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95

가. 프로그램 목적 95

나. 교육목표 95

다. 교육체계 95

라. 세부 학습목표 98

3. 프로그램 매뉴얼 102

가. 평등과 인권 102

나. 성 감수성 133

다. 양성평등한 진로설계 167

라. 성, 사랑 209

V. 프로그램 운영 및 활용 방안 250

1. 프로그램 평가 251

2. 프로그램 운영 253

가. 대상과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코스(course) 설계 253

나. 매뉴얼과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활동 설계 254

다.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설계, 강사 섭외에 참고자료로 활용 254

라. 관련 교과목, 진로교육, 인권교육, 성교육에 활용 254

마. 양성평등교육기회 확대 255

참고문헌 256

부록 263

판권기 269

〈표 III-1〉 조사대상자 현황 23

〈표 III-2〉 청소년 양성평등의식 조사 설문지의 구성내용 25

〈표 III-3〉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 27

〈표 III-4〉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성별 차이) 29

〈표 III-5〉 차이와 차별 지식정도(학년별 차이) 32

〈표 III-6〉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학급형태별 차이) 34

〈표 III-7〉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37

〈표 III-8〉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 정도 40

〈표 III-9〉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성별 차이) 41

〈표 III-10〉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성별 빈도) 42

〈표 III-11〉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년별 차이) 43

〈표 III-12〉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년별 빈도) 43

〈표 III-13〉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급형태별 차이) 44

〈표 III-14〉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급형태별 빈도) 45

〈표 III-15〉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46

〈표 III-16〉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빈도) 47

〈표 III-17〉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와 요구 48

〈표 III-18〉 학업성취도 높은 남녀학생에게 기대되는 직업 52

〈표 III-19〉 인원감축 시 감원 대상 1순위 54

〈표 III-20〉 버릇 나쁜 자녀에 대한 책임 57

〈표 III-21〉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 58

〈표 III-22〉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 61

〈표 III-23〉 자녀들에 대한 재산분배 방법 65

〈표 III-24〉 야한 동영상을 자주 보는 여학생에 대한 인식 67

〈표 III-25〉 야한 동영상을 자주 보는 남학생에 대한 인식 69

〈표 III-26〉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 71

〈표 III-27〉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 75

〈표 III-28〉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 79

〈표 III-29〉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성별 차이) 80

〈표 III-30〉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학년별 차이) 83

〈표 III-31〉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학급형태별 차이) 86

〈표 III-32〉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교육경험별 차이) 89

[그림 I-1] 프로그램 개발 절차 10

[그림 II-1] 양성평등교육체계도 19

[그림 III-1]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 27

[그림 III-2]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성별 차이) 30

[그림 III-3]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46

[그림 III-4]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성별 차이) 49

[그림 III-5]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학년별 차이) 50

[그림 III-6]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학급형태별 차이) 51

[그림 III-7] 학업성취도 높은 남녀학생에게 기대되는 직업 53

[그림 III-8] 인원 감축 시 감원대상 1순위(학년별 차이) 55

[그림 III-9] 인원 감축 시 감원대상 1순위(학급형태별 차이) 56

[그림 III-10]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59

[그림 III-11]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59

[그림 III-12]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60

[그림 III-13]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62

[그림 III-14]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63

[그림 III-15]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64

[그림 III-16]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72

[그림 III-17]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73

[그림 III-18]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73

[그림 III-19]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반응(성별 차이) 76

[그림 III-20] 약혼녀의 혼전성경험에 대한 반응(학년별 차이) 76

[그림 III-21]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반응(학급형태별 차이) 77

[그림 III-22] 약혼녀의 혼전성경험에 대한 반응(교육경험별 차이) 78

[그림 III-23]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성별 차이) 81

[그림 VI-1]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체계 95

[그림 VI-2] 모듈별 세부과정 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02789 305.42 -9-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38679 305.42 -9-7 전자자료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