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전상수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프로그램개발 틀 9
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선행연구 12
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13
가. 자아정체성 형성 13
나. 성 정체성 확립 14
다. 진로발달 15
2.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현황 16
3. 청소년 양성평등교육연구 내용분석 17
4. 소결 20
III. 부산지역 청소년 양성평등의식 및 수요조사 결과 22
1. 조사방법 23
가. 조사대상 및 표집 23
나. 조사내용 및 도구 24
다. 분석기법 25
2. 조사결과 26
가. 젠더감수성 26
나.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 40
다. 성 인지 행동 47
라.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 78
3. 소결 91
IV.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93
1. 프로그램 방향 94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95
가. 프로그램 목적 95
나. 교육목표 95
다. 교육체계 95
라. 세부 학습목표 98
3. 프로그램 매뉴얼 102
가. 평등과 인권 102
나. 성 감수성 133
다. 양성평등한 진로설계 167
라. 성, 사랑 209
V. 프로그램 운영 및 활용 방안 250
1. 프로그램 평가 251
2. 프로그램 운영 253
가. 대상과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코스(course) 설계 253
나. 매뉴얼과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활동 설계 254
다.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 설계, 강사 섭외에 참고자료로 활용 254
라. 관련 교과목, 진로교육, 인권교육, 성교육에 활용 254
마. 양성평등교육기회 확대 255
참고문헌 256
부록 263
판권기 269
〈표 III-1〉 조사대상자 현황 23
〈표 III-2〉 청소년 양성평등의식 조사 설문지의 구성내용 25
〈표 III-3〉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 27
〈표 III-4〉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성별 차이) 29
〈표 III-5〉 차이와 차별 지식정도(학년별 차이) 32
〈표 III-6〉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학급형태별 차이) 34
〈표 III-7〉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37
〈표 III-8〉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 정도 40
〈표 III-9〉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성별 차이) 41
〈표 III-10〉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성별 빈도) 42
〈표 III-11〉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년별 차이) 43
〈표 III-12〉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년별 빈도) 43
〈표 III-13〉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급형태별 차이) 44
〈표 III-14〉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학급형태별 빈도) 45
〈표 III-15〉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46
〈표 III-16〉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빈도) 47
〈표 III-17〉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와 요구 48
〈표 III-18〉 학업성취도 높은 남녀학생에게 기대되는 직업 52
〈표 III-19〉 인원감축 시 감원 대상 1순위 54
〈표 III-20〉 버릇 나쁜 자녀에 대한 책임 57
〈표 III-21〉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 58
〈표 III-22〉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 61
〈표 III-23〉 자녀들에 대한 재산분배 방법 65
〈표 III-24〉 야한 동영상을 자주 보는 여학생에 대한 인식 67
〈표 III-25〉 야한 동영상을 자주 보는 남학생에 대한 인식 69
〈표 III-26〉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 71
〈표 III-27〉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 75
〈표 III-28〉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 79
〈표 III-29〉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성별 차이) 80
〈표 III-30〉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학년별 차이) 83
〈표 III-31〉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학급형태별 차이) 86
〈표 III-32〉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교육경험별 차이) 89
[그림 I-1] 프로그램 개발 절차 10
[그림 II-1] 양성평등교육체계도 19
[그림 III-1]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 27
[그림 III-2] 차이와 차별의 지식정도(성별 차이) 30
[그림 III-3] 양성평등에 대한 지식정도(교육경험별 차이) 46
[그림 III-4]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성별 차이) 49
[그림 III-5]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학년별 차이) 50
[그림 III-6] 유명 정치인으로서 배우자에게 거는 기대(학급형태별 차이) 51
[그림 III-7] 학업성취도 높은 남녀학생에게 기대되는 직업 53
[그림 III-8] 인원 감축 시 감원대상 1순위(학년별 차이) 55
[그림 III-9] 인원 감축 시 감원대상 1순위(학급형태별 차이) 56
[그림 III-10]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59
[그림 III-11]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59
[그림 III-12] 기혼여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60
[그림 III-13]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62
[그림 III-14]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63
[그림 III-15] 기혼남성의 가족생계책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64
[그림 III-16]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성별 차이) 72
[그림 III-17]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학년별 차이) 73
[그림 III-18] 약혼남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인식(학급형태별 차이) 73
[그림 III-19]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반응(성별 차이) 76
[그림 III-20] 약혼녀의 혼전성경험에 대한 반응(학년별 차이) 76
[그림 III-21] 약혼녀의 혼전성관계에 대한 반응(학급형태별 차이) 77
[그림 III-22] 약혼녀의 혼전성경험에 대한 반응(교육경험별 차이) 78
[그림 III-23] 양성평등에 대한 자기진단(성별 차이) 81
[그림 VI-1] 청소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체계 95
[그림 VI-2] 모듈별 세부과정 9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