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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목차
제I장 서론 39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39
1. 식품소재 및 영양공급원으로서 수산물의 중요성 39
2. 수산물생산 환경의 불안정과 높은 수입의존도 39
3. 수산물소비 증가와 소비행태의 변화 40
4. 수산물수요 관련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동향 40
5. 내수면어업의 의의 42
6. 내수면어종 수요분석의 필요성 43
제2절 연구목적 45
제II장 식품소비행동 변화와 수산물소비동향 분석 46
제1절 수산물수요 관련연구 동향 46
제2절 소비자지출 항목과 식생활 습관의 변화 49
제3절 식품 소비구조 변화와 수산물소비 51
1. 식품 소비구조의 변화 51
2. 수산물 소비동향 53
제4절 수산물소비와 영양소공급 56
1. 수산물 및 타 식품군별 영양소 비교 56
2. 내수면어종별 중요 영양성분 57
제III장 내수면어업 생산동향 분석 60
제1절 어업 총생산 및 추이 60
제2절 해수면어업 생산 63
1. 연근해어업 63
2. 천해 양식어업 64
3. 원양어업 65
4. 수산물수입 65
제3절 내수면어업 생산 66
1. 내수면 현황 66
2. 내수면어업 총생산 및 추이 67
3. 내수면어업 어종별 생산 및 추이 70
4. 내수면어종 수출입 현황 83
제4절 사료공급량에 의한 내수면어종별 생산량 추정 92
1. 내수면어종 생산량 추정방법 92
2. 내수면어종 생산량 추정을 위한 파라미터 94
3. 사료판매 실적 및 추이 97
4. 내수면 양식어종 생산량 추정 결과 99
제5절 외국의 내수면어업 107
1. 일본의 내수면어업 107
2. 중국의 내수면어업 109
제IV장 내수면어종 소비자 선호도 및 소비동향 분석 115
제1절 조사 및 자료 115
제2절 내수면어종 선호도 분석 118
1. 내수면어종에 대한 인식 118
2. 내수면어종 선호도 121
3. 주요 내수면어종의 소비 저해요인 123
4. 내수면어종 소비행동 131
제3절 내수면어종 소비실태 분석 140
1. 내수면어종 소비자 실태 140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내수면어종 소비 147
제V장 내수면어종 소비량 및 소비지출 추정 159
제1절 모수추정을 위한 가중치개발 159
제2절 내수면어종 소비량 추정 161
1. 내수면어종 소비량 추정방법 161
2. 내수면어종 총소비량 추정 162
3. 내수면어종별 소비량 추정 164
제3절 내수면어종 소비지출 추정 169
1. 내수면어종 소비지출 추정방법 169
2. 내수면어종 총소비지출 추정 170
3. 내수면어종별 총 소비지출 추정 172
제VI장 내수면어종 수요모형 분석 177
제1절 내수면어종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분석 177
1. 내수면어종 선택속성 177
2. 내수면어종 소비행동(추천의도)의 영향요인 179
제2절 내수면어종 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182
1. 내수면어종 소비참여유무의 결정요인 182
2. 내수면어종 소비횟수 결정요인 184
제3절 내수면어종별 수요모형 추정 및 소비상관도 분석 190
1. 내수면어종별 수요의 결정요인 190
2. 내수면어종 소비 시장참여 및 소비량효과 분석 202
3. 내수면어종 간 소비상관도 분석 204
제4절 유어낚시 수요모형 분석 및 낚시어획량 추정 208
1. 낚시수요모형 설정 및 추정 209
2. 유어낚시 총어획량 및 총지출액 추정 218
3. 유어낚시 어종별 어획량 추정 221
제VII장 내수면어종 판매처 분석 223
제1절 내수면어종 판매처 현황 223
1. 조사대상 내수면어종 판매처 운영현황 224
2. 내수면어종 판매처의 어종취급 실태 228
3. 내수면어종 판매 및 입고현황 231
제2절 내수면어종 판매처 경영분석 236
1. 외부환경과 내수면어종 판매변동 236
2. 판매처 관측에 의한 고객 특성 242
3. 내수면어종 판매처 경영의 위태요인과 매출변동 244
4. 내수면어종산업 육성을 위한 판매처 요구사항 247
제3절 내수면어종 판매처 매출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249
1. 판매처 고객 관계유지행동 요인분석 249
2. 매출수요의 결정요인 250
제4절 내수면어종 판매처 요리현황 252
1. 내수면어종별 요리현황 252
2. 내수면어종의 매운탕 혼합비율 254
3. 어종별 요리개발 256
제VIII장 내수면어종 소비확대 방안 258
제1절 내수면어종 소비자인식과 소비행동 259
1. 내수면어종 선호도 및 인식도 259
2. 내수면어종 소비행동 260
제2절 내수면어종 수요분석과 소비시장 확대방안 266
1. 내수면어종 소비량 및 소비지출 266
2. 내수면어종 수요의 결정요인과 소비시장 확대방안 267
제3절 내수면 어종별 수요확대 방안 271
1. 뱀장어 271
2. 미꾸라지 277
3. 송어 282
4. 메기 288
5. 붕어 293
6. 잉어 298
7. 향어 303
8. 쏘가리 308
9. 동자개 313
10. 가물치 318
11. 빙어 322
12. 자라 327
13. 피라미 332
14. 패류(우렁이, 재첩, 올갱이) 337
참고문헌 344
1. 국내문헌 344
2. 해외문헌 345
〈부록〉 348
내수면어종 수요조사[개인신상정보 삭제] 349
내수면어종 판매업소 설문조사[개인신상정보 삭제]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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