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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획연구의 개요 107
1.1. 기획연구 추진 배경 107
1.1.1. 건설교통 R&D 혁신 로드맵 109
1.1.2. 항공선진화 사업 111
1.1.3. 항공안전기술개발 사업단 기획 113
1.1.4.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114
1.2.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115
1.2.1. 과제 추진 필요성 115
1.2.2. 기획 연구의 중요성 116
1.3. 기획연구의 최종 목표 및 연구 내용 118
1.3.1. 최종 목표 118
1.3.2. 연구 목표 및 내용 119
1.4. 기획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127
2. 항공기급 BASA 체결 추진 129
2.1.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한 항공기인증 인프라 구축방안 수립 129
2.1.1. 인증체계 구축계획 수립 129
2.1.2. 인증기술능력 확보계획 수립 164
2.2. 항공기급 BASA 추진 종합계획 연구 213
2.2.1. BASA 추진체계 연구 213
2.2.2. 한미간 소형기급 BASA 체결방안 연구 225
2.2.3. 개발 및 인증을 위한 해외기술자문 및 FAA DER 활용 250
2.3. 중소형항공기 안전인증절차 수립 255
2.3.1. 중소형항공기 인증체계 보완 255
2.3.2. 중소형항공기 인증조직 구성 및 운영계획 259
3. 한미간 BASA 체결 시범사업용 후보기종 도출 323
3.1. 민수항공기 시장동향 323
3.1.1. 시장동향 323
3.1.2. 대형기 시장 동향 325
3.1.3. 중소형기 동향 1 (Regionals) 326
3.1.4. 중소형기 동향 2 (General Aviation) 327
3.2. 소형기 시장현황(Small Aircraft) 329
3.2.1. 시장개황 329
3.2.2. 에어택시(Air-taxi) 330
3.2.3. 피스톤 프롭 333
3.2.4. 터보 프롭 336
3.2.5. Light Jets 338
3.3. 한미간 FAR Part23급 BASA 시범사업 후보기종 수립 배경 340
3.3.1. 배경 340
3.3.2. KPP 343
3.3.3. KSJ 348
3.3.4. 개발 후보 기종 별 개발 비용 예측 355
3.4. 사업비 우선 고려 후보 기종 (KPP, KSJ) 356
3.4.1. KPP 후보기종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356
3.4.2. KSJ 후보기종 개념설계 417
3.5. 시장성 우선 고려 후보 기종(KTJ, KTP) 452
3.5.1. 시장분석 452
3.5.2. 기술적 분석 484
3.5.3. 제품군 개발개념 (Family Concept) 577
3.5.4. 사업화 계획(Business Plan) 580
3.5.5. Master Plan 613
4. 항공기급 BASA 체결과 시범사업용 소형인증기 경제적 타당성 분석 617
4.1. 세계 항공기 시장 동향 617
4.1.1. 세계 소형 항공기급 개발 현황1 617
4.1.2. 세계 소형 항공기급 운송시장 현황 및 트렌드1 620
4.1.3. 세계 시장전망 분석 622
4.2. 연구의 배경 624
4.2.1. BASA의 추진 624
4.2.2. 인증기의 개발 625
4.2.3. 타당성 검토의 필요성 626
4.3. 연구 방법론 626
4.3.1. 경제적, 재무적, 사회적 타당성 626
4.3.2. 접근구조 628
4.3.3. 고려대상 비용 629
4.3.4. 고려대상 편익 630
4.3.5. 인증기 상용화를 통한 비용 및 편익 631
4.4. 비용분석 632
4.4.1. Piston Prop 모델 632
4.4.2. VLJ 모델 632
4.5. 편익의 추정 633
4.5.1. 편익추정의 기본 가정 633
4.5.2. Piston Prop 모델 636
4.5.3. VLJ 모델 637
4.6. 순편익 분석 639
4.6.1. 순편익 분석의 구조 639
4.6.2. Piston Prop의 경우 640
4.6.3. VLJ의 경우 641
4.7. 시사점 641
5.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국내기술수준 분석 및 SWOT 분석 642
5.1. 국내기술수준 분석 642
5.1.1. 국내 항공기 개발 기술 및 산업 현황 642
5.2. 소형항공기급 BASA 구축 SWOT 분석 648
5.2.1. 시장/기술의 특징 648
5.2.2. 기회/위협 요인 649
5.2.3. 강점/약점 요인 650
5.3.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SWOT 분석 652
5.3.1. 시장/기술의 특징 652
5.3.2. 기회/위협 요인 656
5.3.3. 강점/약점 요인 657
6.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트리 작성 및 기술로드맵 수립 660
6.1. 기술로드맵의 이해 661
6.1.1. 기술로드맵의 정의, 개념 및 목적 661
6.1.2. 기술로드맵의 작성 663
6.2. 국내외 기술로드맵 작성 현황 및 사례 667
6.2.1. 해외 사례 667
6.2.2. 국내 사례 - 일반 669
6.2.3. 국내 사례 - 항공우주 분야 671
6.3. 항공기 인증기준 691
6.3.1. 항공기 인증의 개요 691
6.3.2. 항공기의 인증기준 694
6.3.3. 인증 프로세스 711
6.3.4. 인증 단계별 업무 분장 714
6.3.5. 항공기 개발 단계별 인증 수행 결과물 718
6.4. 항공기 인증기술 분류 및 분석 723
6.4.1. 항공산업 기술 분류 724
6.4.2. 형식설계인증 736
6.4.3. 인증기술 평가 기준 - 구조 분야 743
6.4.4. Part 23과 Part 25의 세부 규정 비교 772
6.5. 항공기 인증기술트리 785
6.5.1. 체계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785
6.5.2. 요소기술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793
6.5.3. DER 위임 업무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809
6.5.4. 항공기 첨단핵심기술 중심의 인증기술트리 815
6.6. 항공기 인증기술로드맵 817
표 2.1.1. CFR 14 Title Aeronautics and Space 구성 133
표 2.1.2. 우리나라, 미국, 유럽 감항기술기준 체계 비교 138
표 2.1.3. 항공기 인증관련 고시 현황 140
표 2.1.4. 항공기 인증관련 훈령 현황 140
표 2.1.5. 항공기 인증관련 법규 및 해당 훈령/고시 141
표 2.1.6. 법 체제 관련요소 분석 예 142
표 2.1.7. FAA의 업무위임 체계 148
표 2.1.8. FAA 아카데미의 교육과정 152
표 2.1.9. JAA의 교육과정 154
표 2.1.10. Cranfield University의 교육과정 156
표 2.1.11. Kansas University의 교육과정 156
표 2.1.12. 미국 USC 인증관련 법규와 해당 국내법규의 대응 157
표 2.1.13. FAR Part 21과 항공법 시행규칙과의 대응 159
표 2.1.14. FAR Part 21과 대응되는 Order 및 Advisory Circular 160
표 2.1.15. Small Airplane Directorate 조직도 및 조직구성 168
표 2.1.16. 인증전문가의 담당분야 174
표 2.1.17. Manufacturing Inspection Office (Small Airplane Directorate) 조직도 175
표 2.1.18. 인증관리 분야의 소요인력 176
표 2.1.19. Engineering/Manufacturing 분야의 소요인력 176
표 2.1.20. 연차별 소요인력의 Milestone(안) 178
표 2.1.21. 연차별 교육과정 183
표 2.1.22. 기술분야별 자문계획 183
표 2.2.1. BASA 추진팀 구성 223
표 2.2.2. FAA의 기술평가 일정 223
표 2.2.3. BASA 추진 일정 225
표 2.2.4. FAA 인증 소형비행기 226
표 2.2.5. Eclipse 500의 기본 제원 226
표 2.2.6. Citation Mustang의 기본 제원 229
표 2.2.7. SR22의 기본 제원 232
표 2.2.8. 소형비행기 적용 인증 기준 233
표 3.1.1. 민수항공기 분류 325
표 3.1.2. 20년간 중형기 시장예측 Source Embraer 326
표 3.1.3. 최대 이륙중량에 의한 비즈니스 제트 구성 Source : Rolls-royce 328
표 3.2.1. 소형기 구분 329
표 3.2.2. 미주시장 피스톤 프롭기 운용 대수 334
표 3.2.3. 소형기 분류 터보 프롭기 구분 337
표 3.3.1. 피스톤 프롭 주요기종 사양 345
표 3.3.2. 단발 VLJ 주요기종 성능표 351
표 3.3.3. 후보 항공기 개발 비용·예측 결과 356
표 3.4.1. KPP 항공기의 경쟁 대상 기종 363
표 3.4.2. KPP 설계 요구조건 364
표 3.4.3. KPP 임무형상 비행단계별 중량비 367
표 3.4.4. KPP Weight 설계결과 369
표 3.4.5. KPP Weight Profile 369
표 3.4.6. FAR Part 23 상승성능 요구조건 375
표 3.4.7. KPP 양항곡선(Drag Polar) 결과 378
표 3.4.8. Teledyne Continental IO-550-N 엔진의 제원 382
표 3.4.9. 고도별 엔진 성능 변화 (standard day, max. continuous performance) 383
표 3.4.10. KPP 동체 설계 결과 384
표 3.4.11. NACA 63-215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87
표 3.4.12. NACA 63-212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88
표 3.4.13. KPP 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89
표 3.4.14. KPP 날개의 공력특성 390
표 3.4.15. NACA 0010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93
표 3.4.16. KPP 수평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95
표 3.4.17. KPP 수직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95
표 3.4.18. KPP의 공력특성 398
표 3.4.19. KPP의 플랩 공력특성 및 형상 400
표 3.4.20. KPP 시스템별 중량 및 무게중심 위치 401
표 3.4.21. KPP 세로 정안정성 해석결과 404
표 3.4.22. KPP 방향 정안정성 해석결과 405
표 3.4.23. KPP 제한 속도 결과 407
표 3.4.24. KPP 항공기의 주요 성능 408
표 3.4.25. 현재 개발 중인 단발 터보팬 항공기 419
표 3.4.26. KSJ 설계 요구조건 420
표 3.4.27. KSJ 임무형상 비행단계별 중량비 423
표 3.4.28. KSJ Weight 설계결과 425
표 3.4.29. KSJ Weight Profile 425
표 3.4.30. KSJ 양항곡선(Drag Polar) 결과 429
표 3.4.31. 터보팬 엔진의 모델명 및 제작사 431
표 3.4.32. Pratt & Whitney Canada PW615F 엔진의 제원 432
표 3.4.33. KSJ 동체 설계 결과 432
표 3.4.34. KSJ 날개 설계 결과 433
표 3.4.35. NACA 64-212 및 64-215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434
표 3.4.36. KSJ 날개의 공력특성 435
표 3.4.37. NACA 0010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436
표 3.4.38. KSJ V형 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437
표 3.4.39. KSJ 꼬리날개의 공력특성 437
표 3.4.40. KSJ의 플랩 공력특성 및 형상 439
표 3.4.41. KSJ 시스템별 중량 및 무게중심 위치 441
표 3.4.42. KSJ 종안정성 해석결과 444
표 3.4.43. KSJ 제한 속도 결과 446
표 3.4.44. KSJ의 주요 성능 447
표 3.5.1. 시장 연관성 정도 459
표 3.5.2. High-end 및 Low-end 시장 점유율 예측 460
표 3.5.3. KTJ 판매 전망 462
표 3.5.4. KTP 판매 전망 463
표 3.5.5. 가격 대 Productivity 분석 결과 469
표 3.5.6. VLJ 설계 경향 및 분석 결과 471
표 3.5.7. 인천 국제 공항 기준 각 도시간 거리 비교 473
표 3.5.8. 900~3,000 파운드 급 엔진 475
표 3.5.9. VLJ 항공기 엔진 비교 475
표 3.5.10. 소형 제트 항공기 요구도 정의 476
표 3.5.11. 터보 프롭 항공기 요구도 483
표 3.5.12. VLJ급 항공기에 사용되는 엔진 497
표 3.5.13. Part 23급 항공기용 엔진 507
표 3.5.14. 주요 구조별 복합재 적용 기술 및 방안 516
표 3.5.15. 동체 주요 고려 사항 및 구조 개념 517
표 3.5.16. 날개 주요 고려 사항 및 구조 개념 524
표 3.5.17. KTJ 대비 KTP 구조배치 비교 530
표 3.5.18. 최대 이륙 중량(MTOW) 구성비 538
표 3.5.19. 공허 중량 구성 중량 그룹 539
표 3.5.20. 승객당 표준 평균 하중량 541
표 3.5.21. 1차 중량 예측 결과 및 비교 544
표 3.5.22. KTJ-1A/B의 공허 중량(Empty Weight) 결과 546
표 3.5.23. KTJ-1A/B의 최대 이륙 중량 결과 546
표 3.5.24. Citation II, Citation 500, KTJ 및 AAA 결과 값 비교 분석 표 548
표 3.5.25. 공허 중량 비교 분석 표 552
표 3.5.26. 후보 터보팬 엔진 성능 요약 553
표 3.5.27. KTJ 최소항력 예측 555
표 3.5.28. KTJ 성능해석 기준 조건 559
표 3.5.29. 후보 터보프롭 엔진 성능 요약 570
표 3.5.30. KTP-1A 최소항력 예측 571
표 3.5.31. KTP 성능 해석 기준 조건 572
표 4.1.1. 주요국의 항공기산업 단계별 수준 617
표 4.1.2. 소형 항공기급 대상 시장 구분 621
표 4.1.3. 미국 단거리 중소형 항공사 협회(RAA)의 실적 624
표 4.2.1. 재무적 타당성 분석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비교 628
표 4.4.1. Piston Prop 비용 정산표 632
표 4.4.2. VLJ 비용 정산표 633
표 4.5.1. 국가별 단위 승객 km당 항공사고 비용 비교 635
표 4.5.2. Piston Prop 모델 채용 시의 편익 637
표 4.5.3. VLJ 모델 채용 시의 편익 639
표 4.6.1. Piston Prop 편익 정산표 640
표 4.6.2. VLJ 비용 정산표 641
표 5.1.1. 국내 항공 제조산업 주요 업체 현황 644
표 5.1.2. 항공기 계통별 국내 기술수준 646
표 5.1.3. 국내 전문가 및 연구기관 현황 647
표 5.1.4. 국내 연구 인프라 수준 648
표 5.1.5. 국내 기술개발 수준 648
표 5.2.1. 소형항공기급 BASA 시범사업의 SWOT 분석 결과 652
표 5.2.2.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SWOT 분석 결과 659
표 6.1.1. 기술로드맵 작성 과정 664
표 6.2.1. 기술로드맵 작성 사례 - 해외 668
표 6.2.2. 기술로드맵 작성 사례 - 국내 670
표 6.3.1. 세부 설계승인 요건 694
표 6.3.2. 신뢰성 시험의 종류 701
표 6.3.3. 주요 환경시험 항목 703
표 6.4.1. 범용적인 기반기술의 범위 725
표 6.4.2. 세부 기술의 성격에 따른 분류 726
표 6.4.3. 체계종합기술 727
표 6.4.4. 구조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28
표 6.4.5. Sub-System 분야의 기술 및 분류(1) 729
표 6.4.6. Flight Control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0
표 6.4.7. Avionics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2
표 6.4.8. Powerplant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3
표 6.4.9. Material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5
표 6.4.10. Part 23과 Part 25의 규정별 세부 항목 비교 774
그림 1.1.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 배경 108
그림 1.1.2. 건설교통 R&D 혁신로드맵 추진 배경 109
그림 1.1.3. 건설교통 R&D 혁신로드맵 비전 110
그림 1.1.4. 항공선진화사업 개발대상 항공기 분류 114
그림 1.2.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의 필요성 115
그림 1.3.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최종 목표 118
그림 1.3.2. 주요 기획연구 업무의 흐름도 119
그림 1.3.3.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 기획연구의 세부 연구내용 120
그림 1.3.4. 항공기 개념설계 과정 및 기획과제 업무 범위 124
그림 1.3.5. 중소형항공기 예비개발형상 수립 체계도 125
그림 1.3.6. 인증핵심기술 로드맵 수립절차 126
그림 1.3.7. 성과지표관리 방안 도출 절차 127
그림 1.4.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전략 127
그림 1.4.2.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실무/검토위원회 구성 및 운영 128
그림 2.1.1. 연방성문법 체계 129
그림 2.1.2. 성문법전 표기형식 130
그림 2.1.3. 연방행정규칙 표기형식 133
그림 2.1.4. FAA Academy의 조직도 152
그림 2.1.5. Geographic Boundary 및 Aircraft Certification Directorate의 현황 165
그림 2.1.6. FAA ACO의 기술 분야별 인력 구성 166
그림 2.2.1. FAA BASA 관련 조직구성 220
그림 2.2.2. BASA 추진조직 구성 221
그림 2.2.3. Eclipse 500 227
그림 2.2.4. Citation Mustang 229
그림 2.2.5. Cirrus SR22 231
그림 2.2.6. 우리나라 항공기 기술기준(KAS) 분류 248
그림 3.1.1. 2006년 신규항공기 인도현황 (Teal Group) 323
그림 3.1.2. 세계 경제 성장률 예측(FAA) 324
그림 3.2.1. 세계 G.A.급 항공기 판매 현황(GAMA) 330
그림 3.2.2. GA기들의 실제 운용시간 분포 331
그림 3.2.3. 항공기 기종에 따른 Air-taxi 분포(GAMA,2006) 332
그림 3.2.4. 피스톤 프롭 주요 판매기종별 점유율 335
그림 3.2.5. 피스톤 프롭기의 최대중량 대비 가격 분포 336
그림 3.2.6. Biz Jet 기종분포도 339
그림 3.3.1. 피스톤 프롭기 주요기종 344
그림 3.3.2. 피스톤 프롭기 최대중량 대비 최대 속도 비교표 346
그림 3.3.3. 피스톤 프롭기 최대중량 대비 판매가 비교표 347
그림 3.3.4. KPP 임무선도 348
그림 3.3.5. 단발 VLJ 주요기종 350
그림 3.3.6. VLJ 기종 최대중량 대비 최대상승고도 352
그림 3.3.7. VLJ 기종 최대이륙중량 대비 판매가 353
그림 3.3.8. VLJ 최대이륙중량 대비 항속거리 354
그림 3.4.1. 향후 10년간 GA급 항공기 생산 전망 357
그림 3.4.2. KPP 개념설계 흐름도 361
그림 3.4.3. GA급 소형 항공기 생산 업체별 Market Share 362
그림 3.4.4. GA급 소형 항공기 기종별 Market Share 363
그림 3.4.5. KPP Mission Profile (표준 임무형상) 364
그림 3.4.6. 소형 피스톤 항공기의 MTOW vs. Empty Weight의 추세선 368
그림 3.4.7. 이륙거리(Take-Off Distance)의 정의 372
그림 3.4.8. 착륙거리(Landing Distance)의 정의 373
그림 3.4.9. KPP 양항곡선(Drag Polar) 378
그림 3.4.10. KPP 성능요구조건에 대한 설계점(Design Point) 379
그림 3.4.11. KPP 엔진(Teledyne Continental IO-550-N) 383
그림 3.4.12. KPP 동체 형상 385
그림 3.4.13. NACA 63-215 에어포일 형상 386
그림 3.4.14. NACA 63-212 에어포일 형상 386
그림 3.4.15. 에어포일 공력특성 관련 변수의 정의 387
그림 3.4.16. KPP 날개의 양력곡선 390
그림 3.4.17. KPP 날개 형상 391
그림 3.4.18. NACA 0010 에어포일 형상 392
그림 3.4.19. KPP 수평꼬리날개의 양력곡선 396
그림 3.4.20. KPP 수직꼬리날개 형상 397
그림 3.4.21. KPP 수평꼬리날개 형상 397
그림 3.4.22. KPP의 양력곡선 398
그림 3.4.23. 플랩변위에 따른 양력 증가량 400
그림 3.4.24. KPP 무게중심 이동범위 402
그림 3.4.25. KPP V-n 선도 406
그림 3.4.26. KPP Payload-Range 선도 409
그림 3.4.27. KPP Flight Envelope 409
그림 3.4.28. KPP Cruise Altitude vs Range 선도 410
그림 3.4.29. KPP Cruise Speed vs Range 선도 410
그림 3.4.30. KPP Altitude vs Rate of Climb 선도 411
그림 3.4.31. KPP Speed vs Rate of Climb 선도 411
그림 3.4.32. 격자화 된 KPP 형상 412
그림 3.4.33. KPP 각 부분 표면 격자 413
그림 3.4.34. KPP의 공력 특성, 좌측 : 양력 계수, 우측 : Drag Polar 414
그림 3.4.35. 받음각 변화에 따른 KPP 표면 압력계수 분포 414
그림 3.4.36. 받음각 변화에 따른 KPP 주위의 저속도 분포 416
그림 3.4.37. KSJ Mission Profile (표준 임무형상) 420
그림 3.4.38. 단발 터보팬 항공기의 MTOW vs Empty Weight의 추세선 424
그림 3.4.39. KSJ 양항곡선(Drag Polar) 429
그림 3.4.40. KSJ 성능요구조건에 대한 설계점 (Desing Point) 430
그림 3.4.41. NACA 64-212 & 215 에어포일 형상 434
그림 3.4.42. KSJ 날개 형상 435
그림 3.4.43. NACA 0010 에어포일 형상 436
그림 3.4.44. KSJ V형 꼬리날개 형상 438
그림 3.4.45. 플랩변위에 따른 양력 증가량 440
그림 3.4.46. KSJ 무게중심 이동범위 442
그림 3.4.47. KSJ V-n 선도 445
그림 3.4.48. KSJ Payload-Range 선도 448
그림 3.4.49. 격자화된 KSJ 형상 449
그림 3.4.50. KSJ 각 부분 표면 격자 449
그림 3.4.51. KSJ의 공력 특성, 좌측 : 양력 계수, 우측 : Drag Polar 450
그림 3.4.52.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표면 압력계수 분포 450
그림 3.4.53.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주위 (Top & Front View) 451
그림 3.4.54.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주위 (Rear & Bottom View) 452
그림 3.5.1. KTJ 목표 시장 454
그림 3.5.2. KTP 목표 시장 456
그림 3.5.3. 판매 전망 분석 방법 458
그림 3.5.4. 시장 분포 기준 461
그림 3.5.5. KTJ 납품대수의 지역별/고객층별 분포 462
그림 3.5.6. KTP 납품대수의 지역별/고객층별 분포 463
그림 3.5.7. 경쟁 대상 기종 분석 방법론 464
그림 3.5.8. Business Jet Market Segmentation 466
그림 3.5.9. 분석 대상 기종 선정 467
그림 3.5.10. VLJ 항공기급 군 467
그림 3.5.11. 가격 대 Productivity 분석 그래프 469
그림 3.5.12. 소형 제트 항공기 경쟁기종의 주요 파라미터 비교 470
그림 3.5.13. 객실 내부 비교 분석 472
그림 3.5.14. 주요 도시 기준 항속 거리 도해 474
그림 3.5.15. KTJ 요구도 478
그림 3.5.16. 쌍발 터보 프롭 항공기 479
그림 3.5.17. 단발 터보 프롭 항공기 480
그림 3.5.18. 터보프롭기의 Productivity 대 가격 비교 481
그림 3.5.19. 터보프롭기 경쟁 기종의 주요 파라미터 비교 482
그림 3.5.20. 객실 내부 크기 비교 483
그림 3.5.21. 요구도 정의 484
그림 3.5.22. 미국 소형항공기 생산실적 485
그림 3.5.23. 미국 소형항공기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486
그림 3.5.24. NGATS 효과 487
그림 3.5.25. NGATS 필요성 488
그림 3.5.26. 타당성 연구 절차 489
그림 3.5.27. 항공기 분야별 일반적 복합재 적용기술 490
그림 3.5.28. 항전장비 가격 추세 490
그림 3.5.29. 최신 조종실 구성 491
그림 3.5.30. CFD 해석 491
그림 3.5.31. Hybrid Aifoil 효과 492
그림 3.5.32. Electrical Deicing and Braking System 493
그림 3.5.33. KTJ 설계 요구 조건 493
그림 3.5.34.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TOW 추세선 494
그림 3.5.35.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최대 속도 추세선 495
그림 3.5.36.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이륙 거리 추세선 495
그림 3.5.37. Tail Volume Coefficent 선정 도해 496
그림 3.5.38. 최대 이륙 중량 대비 엔진 추력 추세선 496
그림 3.5.39. FJ44-1AP 및 HF120 엔진 제원 497
그림 3.5.40. 이륙 중량 대비 최대 연료량 추세선 498
그림 3.5.41. KTJ 외형 형상 498
그림 3.5.42. KTJ 제원 499
그림 3.5.43. KTJ 좌석 배치도 500
그림 3.5.44. KTJ Tip Angle, Tail Bump angle, Turn Over Angle 501
그림 3.5.45. KTJ 조종석 502
그림 3.5.46. KTJ 조종석 시현장치 배치도 502
그림 3.5.47. 조종사 시야 503
그림 3.5.48. KTP 설계 요구 조건 504
그림 3.5.49.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TOW 추세선 504
그림 3.5.50.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최대 속도 추세선 505
그림 3.5.51.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이륙 거리 추세선 505
그림 3.5.52. Tail Volume Coefficient 선정 도해 506
그림 3.5.53. 최대 속도 대비 엔진 마력수 추세선 507
그림 3.5.54. PWC PT6A-42A 엔진 제원 508
그림 3.5.55. 이륙 중량 대비 최대 연료량 추세선 508
그림 3.5.56. KTP 외형 형상 509
그림 3.5.57. KTP 제원 510
그림 3.5.58. KTP 좌석 배치도 511
그림 3.5.59. KTP 10인승급 좌석 배치도 512
그림 3.5.60. KTP Tip Angle, Tail Bump Angle, Turn Over Angle 513
그림 3.5.61. KTP 조종석 513
그림 3.5.62. 조종석 시현장치 배치도 (KTJ와 동일) 514
그림 3.5.63. 조종사 시야 (KTJ와 동일) 514
그림 3.5.64. KTP 수화물 공간 515
그림 3.5.65. KVL 복합재 구조개념 기본 안 516
그림 3.5.66. 세미 모노코크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사례 518
그림 3.5.67. 모노코크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사례 518
그림 3.5.68. KTJ 복합재 동체 주요 구조 배치 519
그림 3.5.69. 전방 장비실 및 전륜 장착부 520
그림 3.5.70. KTJ 여압공간 - 조종실 및 객실 521
그림 3.5.71. KTJ 승객 화물칸 522
그림 3.5.72. KTJ 엔진 장착 지지 구조 522
그림 3.5.73. KTJ 미익 지지구조 523
그림 3.5.74. KTJ 후방 시스템 탑재부 523
그림 3.5.75. 세미 모노코크 복합재 날개 구조 배치 사례 524
그림 3.5.76. 모노코크 복합재 날개 구조 배치 사례 525
그림 3.5.77. KTJ 복합재 날고 주요 구조 배치 525
그림 3.5.78. KTJ 복합재 주익 구조 배치 526
그림 3.5.79. KTJ 주착륙장치 탑재부 공간 527
그림 3.5.80. KTJ 동체-날개 체결부 사례 527
그림 3.5.81. 수평 미익 단면도 528
그림 3.5.82. 수평 미익 구조 전개도 528
그림 3.5.83. 수평 조종면(Elevator) 구조 개념 528
그림 3.5.84. 수직 미익 단면도 529
그림 3.5.85. 수직 미익 전개도 529
그림 3.5.86. 수직 조종면(Elevator) 구조 개념 530
그림 3.5.87. KTP 구조 배치 개념 531
그림 3.5.88. KTP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531
그림 3.5.89. KTP 여압 공간 - 조종실 및 객실 532
그림 3.5.90. KTP 주 착륙장치 장착 및 탑재 위치 533
그림 3.5.91. KTP 복합재 날개 주요 구조 배치 534
그림 3.5.92. KTP 복합재 주익 구조 배치 535
그림 3.5.93. KTP 엔진 지지 구조 개념 535
그림 3.5.94. KTP 동체-날개 체결부 개념 536
그림 3.5.95. 최대 이륙 중량 대 기본 운용 중량 540
그림 3.5.96. 가용 하중량 대 최대 이륙 중량 비교 541
그림 3.5.97. KTJ 최대 유상 하중량 542
그림 3.5.98.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유상 하중량 비교 542
그림 3.5.99.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연료 중량 543
그림 3.5.100. 항속 거리에 따른 유상 하중과 연료량의 상관관계 544
그림 3.5.101. VLJ 및 EJ의 유사 기종 중량 비교 545
그림 3.5.102. KTJ 공허 중량 구성 547
그림 3.5.103. 최대 이륙 중량 구성 547
그림 3.5.104. AAA Program 계산 결과 548
그림 3.5.105. Citation II, Citation 500, KTJ 및 AAA 결과 값 비교 분석 그래프 549
그림 3.5.106.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기본 이륙 중량 550
그림 3.5.107. KTP 최대 이륙 중량 대(되) 최대 유상 하중량 550
그림 3.5.108.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가용 하중량 551
그림 3.5.109.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연료량 551
그림 3.5.110. 최대 이륙 중량 대비 엔진 추력 추세선 553
그림 3.5.111. FJ44-1AP 엔진 상세 정보 554
그림 3.5.112. KTJ8-1A 순항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55
그림 3.5.113. KTJ8-1A 이륙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56
그림 3.5.114. Airfoil(PL155A) 플랩 각도에 따른 양력계수 곡선 및 최대양력계수 557
그림 3.5.115. Airfoil(PL155A) 플랩 각도에 따른 Drag Polar 변화 558
그림 3.5.116. KTJ8-1A 비행영역 560
그림 3.5.117. KTJ8-1B 비행영역 560
그림 3.5.118. 항력 변화에 따른 KTJ8-1A 비행영역 변화 561
그림 3.5.119. KTJ8-1A Specific Range 562
그림 3.5.120. KTJ8-1A 다양한 고도-속도 조건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63
그림 3.5.121. 임무 묘사도 564
그림 3.5.122. 유료하중에 따른 KTJ8-1A 임무거리 변화 565
그림 3.5.123. KTJ8-1A 및 1B 임무거리 비교 565
그림 3.5.124. KTJ8-1A Block Time 및 Fuel 566
그림 3.5.125. KTJ8-1A 이륙 거리 567
그림 3.5.126. 해면고도-표준대기 조건에서의 KTJ8-1A 및 1B 이륙거리 비교 568
그림 3.5.127. 고고도-고온 조건에서의 KTJ8-1A 및 1B 이륙거리 비교 569
그림 3.5.128. 순항 속도 대비 엔진 파워 경향성 선도 570
그림 3.5.129. KTP-1A 순항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71
그림 3.5.130. KTP-1A 이륙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72
그림 3.5.131. KTP-1A 비행영역 573
그림 3.5.132. KTP-1A Specific Range 574
그림 3.5.133. KTP-1A 다양한 고도-속도 조건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75
그림 3.5.134. 유료하중에 따fma KTP-1A 임무 거리 변화 575
그림 3.5.135. KTP-1A 공허중량 변화에 따른 임무거리 변화 576
그림 3.5.136. KTP-1A 항력 변화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77
그림 3.5.137. KTJ Family화 개념 578
그림 3.5.138. KTJ 확장형 579
그림 3.5.139. KTP Family화 개념 579
그림 3.5.140. KTP 확장형 580
그림 3.5.141. KTJ 양산 비용 구성 588
그림 3.5.142. KTP 양산 비용 구성 590
그림 3.5.143. Variable Cost/Hour vs MTOW 비교분석 604
그림 3.5.144. Variable Cost/Hour vs. A/C Price 비교 분석 605
그림 3.5.145. Total Cost/Hour vs. MTOW 비교 분석 606
그림 3.5.146. Total Cost/Hour vs. A/C Price 비교 분석 607
그림 3.5.147. Trip Cost 비교 분석 608
그림 3.5.148. KTJ 연도별 생산 계획 610
그림 3.5.149. KTP 연도별 생산 계획 611
그림 3.5.150. KTJ 현금 흐름 612
그림 3.5.151. KTP 현금 흐름 613
그림 3.5.152. KCAP Master Program Plan 614
그림 3.5.153. KCAP Definition Phase Plan 615
그림 3.5.154. 인증 계획 616
그림 4.1.1. 비즈니스기 시장의 전개방향 619
그림 4.1.2. Very Light Jet 주요 기종 620
그림 4.1.3. 세계 항공여객의 성장추이 623
그림 4.2.1. BASA 인증을 받은 금호타이어 625
그림 4.2.2. 순편익의 산정구조 629
그림 4.5.1. 우리나라 항공산업 규모 634
그림 4.5.2. 제주항공의 활주로 이탈 사고 (2008.8) 635
그림 5.1.1. 국내 항공우주산업 생산 및 수입액(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통계) 642
그림 5.1.2. 국내 항공우주산업 수요별 생산현황(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통계) 643
그림 5.1.3. 국내 항공우주산업 품목별 생산 현황(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 통계) 644
그림 5.1.4. 국내 항공기 개발 기술축적 과정 645
그림 5.1.5. 선진국 대비 국내 항공기술 현재 수준(평균 54% 수준) 646
그림 5.2.1. 향후 10년간 비즈니스제트기 생산전망 653
그림 5.2.2. 비즈니스 제트기 생산업체별 Market Share 654
그림 5.2.3. 향후 10년간 중소형항공기 생산전망(금액) 655
그림 5.2.4. 중형항공기 생산업체별 Market Share 655
그림 6.1.1. 기술로드맵의 개념 661
그림 6.2.1. 기술로드맵 대상 범위 673
그림 6.2.2. 기술로드맵 작성 프레임 673
그림 6.2.3. 공력 분야 로드맵 690
그림 6.2.4. 구조 분야 로드맵 690
그림 6.2.5. 제어 분야 로드맵 691
그림 6.3.1. 항공기의 라이프사이클 691
그림 6.3.2. 항공기 인증체계 692
그림 6.3.3. 항공기 인증 대상 693
그림 6.3.4. 안전성 평가와 시스템 개발 단계 695
그림 6.3.5. 개발 사이클과 시스템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 697
그림 6.3.6. 시스템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와 적용 기법 697
그림 6.3.7. 신뢰성 관심사항 698
그림 6.3.8. 신뢰도 분석 흐름도 700
그림 6.3.9. 신뢰도 분석 절차 700
그림 6.3.10. 신뢰성 시험 설계 절차 701
그림 6.3.11.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 절차 702
그림 6.3.12. 전기전자식 엔진제어시스템 704
그림 6.3.13. A320의 비상조명 예시 705
그림 6.3.14. 손상허용평가 절차 706
그림 6.3.15. 연료탱크 시스템의 파손 안전 특성 예시 707
그림 6.3.16.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의 비교 708
그림 6.3.17. B777 비행기 도어의 예시 710
그림 6.3.18. 착륙장치 충격흡수시험 및 해석 모델 예시 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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