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1 / 국토해양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105], 712 p. : 삽화, 도표, 사진 ; 30 cm
총서사항
R&D. 2007, 항공-중소형 ; 01
제어번호
MONO1200946883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최종보고서
총괄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총괄연구책임자: 이대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1. 기획연구의 개요 107

1.1. 기획연구 추진 배경 107

1.1.1. 건설교통 R&D 혁신 로드맵 109

1.1.2. 항공선진화 사업 111

1.1.3. 항공안전기술개발 사업단 기획 113

1.1.4.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114

1.2.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115

1.2.1. 과제 추진 필요성 115

1.2.2. 기획 연구의 중요성 116

1.3. 기획연구의 최종 목표 및 연구 내용 118

1.3.1. 최종 목표 118

1.3.2. 연구 목표 및 내용 119

1.4. 기획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127

2. 항공기급 BASA 체결 추진 129

2.1.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한 항공기인증 인프라 구축방안 수립 129

2.1.1. 인증체계 구축계획 수립 129

2.1.2. 인증기술능력 확보계획 수립 164

2.2. 항공기급 BASA 추진 종합계획 연구 213

2.2.1. BASA 추진체계 연구 213

2.2.2. 한미간 소형기급 BASA 체결방안 연구 225

2.2.3. 개발 및 인증을 위한 해외기술자문 및 FAA DER 활용 250

2.3. 중소형항공기 안전인증절차 수립 255

2.3.1. 중소형항공기 인증체계 보완 255

2.3.2. 중소형항공기 인증조직 구성 및 운영계획 259

3. 한미간 BASA 체결 시범사업용 후보기종 도출 323

3.1. 민수항공기 시장동향 323

3.1.1. 시장동향 323

3.1.2. 대형기 시장 동향 325

3.1.3. 중소형기 동향 1 (Regionals) 326

3.1.4. 중소형기 동향 2 (General Aviation) 327

3.2. 소형기 시장현황(Small Aircraft) 329

3.2.1. 시장개황 329

3.2.2. 에어택시(Air-taxi) 330

3.2.3. 피스톤 프롭 333

3.2.4. 터보 프롭 336

3.2.5. Light Jets 338

3.3. 한미간 FAR Part23급 BASA 시범사업 후보기종 수립 배경 340

3.3.1. 배경 340

3.3.2. KPP 343

3.3.3. KSJ 348

3.3.4. 개발 후보 기종 별 개발 비용 예측 355

3.4. 사업비 우선 고려 후보 기종 (KPP, KSJ) 356

3.4.1. KPP 후보기종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356

3.4.2. KSJ 후보기종 개념설계 417

3.5. 시장성 우선 고려 후보 기종(KTJ, KTP) 452

3.5.1. 시장분석 452

3.5.2. 기술적 분석 484

3.5.3. 제품군 개발개념 (Family Concept) 577

3.5.4. 사업화 계획(Business Plan) 580

3.5.5. Master Plan 613

4. 항공기급 BASA 체결과 시범사업용 소형인증기 경제적 타당성 분석 617

4.1. 세계 항공기 시장 동향 617

4.1.1. 세계 소형 항공기급 개발 현황1 617

4.1.2. 세계 소형 항공기급 운송시장 현황 및 트렌드1 620

4.1.3. 세계 시장전망 분석 622

4.2. 연구의 배경 624

4.2.1. BASA의 추진 624

4.2.2. 인증기의 개발 625

4.2.3. 타당성 검토의 필요성 626

4.3. 연구 방법론 626

4.3.1. 경제적, 재무적, 사회적 타당성 626

4.3.2. 접근구조 628

4.3.3. 고려대상 비용 629

4.3.4. 고려대상 편익 630

4.3.5. 인증기 상용화를 통한 비용 및 편익 631

4.4. 비용분석 632

4.4.1. Piston Prop 모델 632

4.4.2. VLJ 모델 632

4.5. 편익의 추정 633

4.5.1. 편익추정의 기본 가정 633

4.5.2. Piston Prop 모델 636

4.5.3. VLJ 모델 637

4.6. 순편익 분석 639

4.6.1. 순편익 분석의 구조 639

4.6.2. Piston Prop의 경우 640

4.6.3. VLJ의 경우 641

4.7. 시사점 641

5.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국내기술수준 분석 및 SWOT 분석 642

5.1. 국내기술수준 분석 642

5.1.1. 국내 항공기 개발 기술 및 산업 현황 642

5.2. 소형항공기급 BASA 구축 SWOT 분석 648

5.2.1. 시장/기술의 특징 648

5.2.2. 기회/위협 요인 649

5.2.3. 강점/약점 요인 650

5.3.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SWOT 분석 652

5.3.1. 시장/기술의 특징 652

5.3.2. 기회/위협 요인 656

5.3.3. 강점/약점 요인 657

6.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트리 작성 및 기술로드맵 수립 660

6.1. 기술로드맵의 이해 661

6.1.1. 기술로드맵의 정의, 개념 및 목적 661

6.1.2. 기술로드맵의 작성 663

6.2. 국내외 기술로드맵 작성 현황 및 사례 667

6.2.1. 해외 사례 667

6.2.2. 국내 사례 - 일반 669

6.2.3. 국내 사례 - 항공우주 분야 671

6.3. 항공기 인증기준 691

6.3.1. 항공기 인증의 개요 691

6.3.2. 항공기의 인증기준 694

6.3.3. 인증 프로세스 711

6.3.4. 인증 단계별 업무 분장 714

6.3.5. 항공기 개발 단계별 인증 수행 결과물 718

6.4. 항공기 인증기술 분류 및 분석 723

6.4.1. 항공산업 기술 분류 724

6.4.2. 형식설계인증 736

6.4.3. 인증기술 평가 기준 - 구조 분야 743

6.4.4. Part 23과 Part 25의 세부 규정 비교 772

6.5. 항공기 인증기술트리 785

6.5.1. 체계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785

6.5.2. 요소기술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793

6.5.3. DER 위임 업무에 따른 인증기술트리 809

6.5.4. 항공기 첨단핵심기술 중심의 인증기술트리 815

6.6. 항공기 인증기술로드맵 817

표 2.1.1. CFR 14 Title Aeronautics and Space 구성 133

표 2.1.2. 우리나라, 미국, 유럽 감항기술기준 체계 비교 138

표 2.1.3. 항공기 인증관련 고시 현황 140

표 2.1.4. 항공기 인증관련 훈령 현황 140

표 2.1.5. 항공기 인증관련 법규 및 해당 훈령/고시 141

표 2.1.6. 법 체제 관련요소 분석 예 142

표 2.1.7. FAA의 업무위임 체계 148

표 2.1.8. FAA 아카데미의 교육과정 152

표 2.1.9. JAA의 교육과정 154

표 2.1.10. Cranfield University의 교육과정 156

표 2.1.11. Kansas University의 교육과정 156

표 2.1.12. 미국 USC 인증관련 법규와 해당 국내법규의 대응 157

표 2.1.13. FAR Part 21과 항공법 시행규칙과의 대응 159

표 2.1.14. FAR Part 21과 대응되는 Order 및 Advisory Circular 160

표 2.1.15. Small Airplane Directorate 조직도 및 조직구성 168

표 2.1.16. 인증전문가의 담당분야 174

표 2.1.17. Manufacturing Inspection Office (Small Airplane Directorate) 조직도 175

표 2.1.18. 인증관리 분야의 소요인력 176

표 2.1.19. Engineering/Manufacturing 분야의 소요인력 176

표 2.1.20. 연차별 소요인력의 Milestone(안) 178

표 2.1.21. 연차별 교육과정 183

표 2.1.22. 기술분야별 자문계획 183

표 2.2.1. BASA 추진팀 구성 223

표 2.2.2. FAA의 기술평가 일정 223

표 2.2.3. BASA 추진 일정 225

표 2.2.4. FAA 인증 소형비행기 226

표 2.2.5. Eclipse 500의 기본 제원 226

표 2.2.6. Citation Mustang의 기본 제원 229

표 2.2.7. SR22의 기본 제원 232

표 2.2.8. 소형비행기 적용 인증 기준 233

표 3.1.1. 민수항공기 분류 325

표 3.1.2. 20년간 중형기 시장예측 Source Embraer 326

표 3.1.3. 최대 이륙중량에 의한 비즈니스 제트 구성 Source : Rolls-royce 328

표 3.2.1. 소형기 구분 329

표 3.2.2. 미주시장 피스톤 프롭기 운용 대수 334

표 3.2.3. 소형기 분류 터보 프롭기 구분 337

표 3.3.1. 피스톤 프롭 주요기종 사양 345

표 3.3.2. 단발 VLJ 주요기종 성능표 351

표 3.3.3. 후보 항공기 개발 비용·예측 결과 356

표 3.4.1. KPP 항공기의 경쟁 대상 기종 363

표 3.4.2. KPP 설계 요구조건 364

표 3.4.3. KPP 임무형상 비행단계별 중량비 367

표 3.4.4. KPP Weight 설계결과 369

표 3.4.5. KPP Weight Profile 369

표 3.4.6. FAR Part 23 상승성능 요구조건 375

표 3.4.7. KPP 양항곡선(Drag Polar) 결과 378

표 3.4.8. Teledyne Continental IO-550-N 엔진의 제원 382

표 3.4.9. 고도별 엔진 성능 변화 (standard day, max. continuous performance) 383

표 3.4.10. KPP 동체 설계 결과 384

표 3.4.11. NACA 63-215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87

표 3.4.12. NACA 63-212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88

표 3.4.13. KPP 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89

표 3.4.14. KPP 날개의 공력특성 390

표 3.4.15. NACA 0010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393

표 3.4.16. KPP 수평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95

표 3.4.17. KPP 수직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395

표 3.4.18. KPP의 공력특성 398

표 3.4.19. KPP의 플랩 공력특성 및 형상 400

표 3.4.20. KPP 시스템별 중량 및 무게중심 위치 401

표 3.4.21. KPP 세로 정안정성 해석결과 404

표 3.4.22. KPP 방향 정안정성 해석결과 405

표 3.4.23. KPP 제한 속도 결과 407

표 3.4.24. KPP 항공기의 주요 성능 408

표 3.4.25. 현재 개발 중인 단발 터보팬 항공기 419

표 3.4.26. KSJ 설계 요구조건 420

표 3.4.27. KSJ 임무형상 비행단계별 중량비 423

표 3.4.28. KSJ Weight 설계결과 425

표 3.4.29. KSJ Weight Profile 425

표 3.4.30. KSJ 양항곡선(Drag Polar) 결과 429

표 3.4.31. 터보팬 엔진의 모델명 및 제작사 431

표 3.4.32. Pratt & Whitney Canada PW615F 엔진의 제원 432

표 3.4.33. KSJ 동체 설계 결과 432

표 3.4.34. KSJ 날개 설계 결과 433

표 3.4.35. NACA 64-212 및 64-215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434

표 3.4.36. KSJ 날개의 공력특성 435

표 3.4.37. NACA 0010 에어포일의 공력특성 436

표 3.4.38. KSJ V형 꼬리날개의 형상 설계변수 437

표 3.4.39. KSJ 꼬리날개의 공력특성 437

표 3.4.40. KSJ의 플랩 공력특성 및 형상 439

표 3.4.41. KSJ 시스템별 중량 및 무게중심 위치 441

표 3.4.42. KSJ 종안정성 해석결과 444

표 3.4.43. KSJ 제한 속도 결과 446

표 3.4.44. KSJ의 주요 성능 447

표 3.5.1. 시장 연관성 정도 459

표 3.5.2. High-end 및 Low-end 시장 점유율 예측 460

표 3.5.3. KTJ 판매 전망 462

표 3.5.4. KTP 판매 전망 463

표 3.5.5. 가격 대 Productivity 분석 결과 469

표 3.5.6. VLJ 설계 경향 및 분석 결과 471

표 3.5.7. 인천 국제 공항 기준 각 도시간 거리 비교 473

표 3.5.8. 900~3,000 파운드 급 엔진 475

표 3.5.9. VLJ 항공기 엔진 비교 475

표 3.5.10. 소형 제트 항공기 요구도 정의 476

표 3.5.11. 터보 프롭 항공기 요구도 483

표 3.5.12. VLJ급 항공기에 사용되는 엔진 497

표 3.5.13. Part 23급 항공기용 엔진 507

표 3.5.14. 주요 구조별 복합재 적용 기술 및 방안 516

표 3.5.15. 동체 주요 고려 사항 및 구조 개념 517

표 3.5.16. 날개 주요 고려 사항 및 구조 개념 524

표 3.5.17. KTJ 대비 KTP 구조배치 비교 530

표 3.5.18. 최대 이륙 중량(MTOW) 구성비 538

표 3.5.19. 공허 중량 구성 중량 그룹 539

표 3.5.20. 승객당 표준 평균 하중량 541

표 3.5.21. 1차 중량 예측 결과 및 비교 544

표 3.5.22. KTJ-1A/B의 공허 중량(Empty Weight) 결과 546

표 3.5.23. KTJ-1A/B의 최대 이륙 중량 결과 546

표 3.5.24. Citation II, Citation 500, KTJ 및 AAA 결과 값 비교 분석 표 548

표 3.5.25. 공허 중량 비교 분석 표 552

표 3.5.26. 후보 터보팬 엔진 성능 요약 553

표 3.5.27. KTJ 최소항력 예측 555

표 3.5.28. KTJ 성능해석 기준 조건 559

표 3.5.29. 후보 터보프롭 엔진 성능 요약 570

표 3.5.30. KTP-1A 최소항력 예측 571

표 3.5.31. KTP 성능 해석 기준 조건 572

표 4.1.1. 주요국의 항공기산업 단계별 수준 617

표 4.1.2. 소형 항공기급 대상 시장 구분 621

표 4.1.3. 미국 단거리 중소형 항공사 협회(RAA)의 실적 624

표 4.2.1. 재무적 타당성 분석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비교 628

표 4.4.1. Piston Prop 비용 정산표 632

표 4.4.2. VLJ 비용 정산표 633

표 4.5.1. 국가별 단위 승객 km당 항공사고 비용 비교 635

표 4.5.2. Piston Prop 모델 채용 시의 편익 637

표 4.5.3. VLJ 모델 채용 시의 편익 639

표 4.6.1. Piston Prop 편익 정산표 640

표 4.6.2. VLJ 비용 정산표 641

표 5.1.1. 국내 항공 제조산업 주요 업체 현황 644

표 5.1.2. 항공기 계통별 국내 기술수준 646

표 5.1.3. 국내 전문가 및 연구기관 현황 647

표 5.1.4. 국내 연구 인프라 수준 648

표 5.1.5. 국내 기술개발 수준 648

표 5.2.1. 소형항공기급 BASA 시범사업의 SWOT 분석 결과 652

표 5.2.2.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사업 SWOT 분석 결과 659

표 6.1.1. 기술로드맵 작성 과정 664

표 6.2.1. 기술로드맵 작성 사례 - 해외 668

표 6.2.2. 기술로드맵 작성 사례 - 국내 670

표 6.3.1. 세부 설계승인 요건 694

표 6.3.2. 신뢰성 시험의 종류 701

표 6.3.3. 주요 환경시험 항목 703

표 6.4.1. 범용적인 기반기술의 범위 725

표 6.4.2. 세부 기술의 성격에 따른 분류 726

표 6.4.3. 체계종합기술 727

표 6.4.4. 구조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28

표 6.4.5. Sub-System 분야의 기술 및 분류(1) 729

표 6.4.6. Flight Control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0

표 6.4.7. Avionics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2

표 6.4.8. Powerplant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3

표 6.4.9. Material 분야의 기술 및 분류 735

표 6.4.10. Part 23과 Part 25의 규정별 세부 항목 비교 774

그림 1.1.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 배경 108

그림 1.1.2. 건설교통 R&D 혁신로드맵 추진 배경 109

그림 1.1.3. 건설교통 R&D 혁신로드맵 비전 110

그림 1.1.4. 항공선진화사업 개발대상 항공기 분류 114

그림 1.2.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의 필요성 115

그림 1.3.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최종 목표 118

그림 1.3.2. 주요 기획연구 업무의 흐름도 119

그림 1.3.3.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 기획연구의 세부 연구내용 120

그림 1.3.4. 항공기 개념설계 과정 및 기획과제 업무 범위 124

그림 1.3.5. 중소형항공기 예비개발형상 수립 체계도 125

그림 1.3.6. 인증핵심기술 로드맵 수립절차 126

그림 1.3.7. 성과지표관리 방안 도출 절차 127

그림 1.4.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전략 127

그림 1.4.2.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 실무/검토위원회 구성 및 운영 128

그림 2.1.1. 연방성문법 체계 129

그림 2.1.2. 성문법전 표기형식 130

그림 2.1.3. 연방행정규칙 표기형식 133

그림 2.1.4. FAA Academy의 조직도 152

그림 2.1.5. Geographic Boundary 및 Aircraft Certification Directorate의 현황 165

그림 2.1.6. FAA ACO의 기술 분야별 인력 구성 166

그림 2.2.1. FAA BASA 관련 조직구성 220

그림 2.2.2. BASA 추진조직 구성 221

그림 2.2.3. Eclipse 500 227

그림 2.2.4. Citation Mustang 229

그림 2.2.5. Cirrus SR22 231

그림 2.2.6. 우리나라 항공기 기술기준(KAS) 분류 248

그림 3.1.1. 2006년 신규항공기 인도현황 (Teal Group) 323

그림 3.1.2. 세계 경제 성장률 예측(FAA) 324

그림 3.2.1. 세계 G.A.급 항공기 판매 현황(GAMA) 330

그림 3.2.2. GA기들의 실제 운용시간 분포 331

그림 3.2.3. 항공기 기종에 따른 Air-taxi 분포(GAMA,2006) 332

그림 3.2.4. 피스톤 프롭 주요 판매기종별 점유율 335

그림 3.2.5. 피스톤 프롭기의 최대중량 대비 가격 분포 336

그림 3.2.6. Biz Jet 기종분포도 339

그림 3.3.1. 피스톤 프롭기 주요기종 344

그림 3.3.2. 피스톤 프롭기 최대중량 대비 최대 속도 비교표 346

그림 3.3.3. 피스톤 프롭기 최대중량 대비 판매가 비교표 347

그림 3.3.4. KPP 임무선도 348

그림 3.3.5. 단발 VLJ 주요기종 350

그림 3.3.6. VLJ 기종 최대중량 대비 최대상승고도 352

그림 3.3.7. VLJ 기종 최대이륙중량 대비 판매가 353

그림 3.3.8. VLJ 최대이륙중량 대비 항속거리 354

그림 3.4.1. 향후 10년간 GA급 항공기 생산 전망 357

그림 3.4.2. KPP 개념설계 흐름도 361

그림 3.4.3. GA급 소형 항공기 생산 업체별 Market Share 362

그림 3.4.4. GA급 소형 항공기 기종별 Market Share 363

그림 3.4.5. KPP Mission Profile (표준 임무형상) 364

그림 3.4.6. 소형 피스톤 항공기의 MTOW vs. Empty Weight의 추세선 368

그림 3.4.7. 이륙거리(Take-Off Distance)의 정의 372

그림 3.4.8. 착륙거리(Landing Distance)의 정의 373

그림 3.4.9. KPP 양항곡선(Drag Polar) 378

그림 3.4.10. KPP 성능요구조건에 대한 설계점(Design Point) 379

그림 3.4.11. KPP 엔진(Teledyne Continental IO-550-N) 383

그림 3.4.12. KPP 동체 형상 385

그림 3.4.13. NACA 63-215 에어포일 형상 386

그림 3.4.14. NACA 63-212 에어포일 형상 386

그림 3.4.15. 에어포일 공력특성 관련 변수의 정의 387

그림 3.4.16. KPP 날개의 양력곡선 390

그림 3.4.17. KPP 날개 형상 391

그림 3.4.18. NACA 0010 에어포일 형상 392

그림 3.4.19. KPP 수평꼬리날개의 양력곡선 396

그림 3.4.20. KPP 수직꼬리날개 형상 397

그림 3.4.21. KPP 수평꼬리날개 형상 397

그림 3.4.22. KPP의 양력곡선 398

그림 3.4.23. 플랩변위에 따른 양력 증가량 400

그림 3.4.24. KPP 무게중심 이동범위 402

그림 3.4.25. KPP V-n 선도 406

그림 3.4.26. KPP Payload-Range 선도 409

그림 3.4.27. KPP Flight Envelope 409

그림 3.4.28. KPP Cruise Altitude vs Range 선도 410

그림 3.4.29. KPP Cruise Speed vs Range 선도 410

그림 3.4.30. KPP Altitude vs Rate of Climb 선도 411

그림 3.4.31. KPP Speed vs Rate of Climb 선도 411

그림 3.4.32. 격자화 된 KPP 형상 412

그림 3.4.33. KPP 각 부분 표면 격자 413

그림 3.4.34. KPP의 공력 특성, 좌측 : 양력 계수, 우측 : Drag Polar 414

그림 3.4.35. 받음각 변화에 따른 KPP 표면 압력계수 분포 414

그림 3.4.36. 받음각 변화에 따른 KPP 주위의 저속도 분포 416

그림 3.4.37. KSJ Mission Profile (표준 임무형상) 420

그림 3.4.38. 단발 터보팬 항공기의 MTOW vs Empty Weight의 추세선 424

그림 3.4.39. KSJ 양항곡선(Drag Polar) 429

그림 3.4.40. KSJ 성능요구조건에 대한 설계점 (Desing Point) 430

그림 3.4.41. NACA 64-212 & 215 에어포일 형상 434

그림 3.4.42. KSJ 날개 형상 435

그림 3.4.43. NACA 0010 에어포일 형상 436

그림 3.4.44. KSJ V형 꼬리날개 형상 438

그림 3.4.45. 플랩변위에 따른 양력 증가량 440

그림 3.4.46. KSJ 무게중심 이동범위 442

그림 3.4.47. KSJ V-n 선도 445

그림 3.4.48. KSJ Payload-Range 선도 448

그림 3.4.49. 격자화된 KSJ 형상 449

그림 3.4.50. KSJ 각 부분 표면 격자 449

그림 3.4.51. KSJ의 공력 특성, 좌측 : 양력 계수, 우측 : Drag Polar 450

그림 3.4.52.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표면 압력계수 분포 450

그림 3.4.53.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주위 (Top & Front View) 451

그림 3.4.54. 받음각 변화에 따른 KSJ 주위 (Rear & Bottom View) 452

그림 3.5.1. KTJ 목표 시장 454

그림 3.5.2. KTP 목표 시장 456

그림 3.5.3. 판매 전망 분석 방법 458

그림 3.5.4. 시장 분포 기준 461

그림 3.5.5. KTJ 납품대수의 지역별/고객층별 분포 462

그림 3.5.6. KTP 납품대수의 지역별/고객층별 분포 463

그림 3.5.7. 경쟁 대상 기종 분석 방법론 464

그림 3.5.8. Business Jet Market Segmentation 466

그림 3.5.9. 분석 대상 기종 선정 467

그림 3.5.10. VLJ 항공기급 군 467

그림 3.5.11. 가격 대 Productivity 분석 그래프 469

그림 3.5.12. 소형 제트 항공기 경쟁기종의 주요 파라미터 비교 470

그림 3.5.13. 객실 내부 비교 분석 472

그림 3.5.14. 주요 도시 기준 항속 거리 도해 474

그림 3.5.15. KTJ 요구도 478

그림 3.5.16. 쌍발 터보 프롭 항공기 479

그림 3.5.17. 단발 터보 프롭 항공기 480

그림 3.5.18. 터보프롭기의 Productivity 대 가격 비교 481

그림 3.5.19. 터보프롭기 경쟁 기종의 주요 파라미터 비교 482

그림 3.5.20. 객실 내부 크기 비교 483

그림 3.5.21. 요구도 정의 484

그림 3.5.22. 미국 소형항공기 생산실적 485

그림 3.5.23. 미국 소형항공기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486

그림 3.5.24. NGATS 효과 487

그림 3.5.25. NGATS 필요성 488

그림 3.5.26. 타당성 연구 절차 489

그림 3.5.27. 항공기 분야별 일반적 복합재 적용기술 490

그림 3.5.28. 항전장비 가격 추세 490

그림 3.5.29. 최신 조종실 구성 491

그림 3.5.30. CFD 해석 491

그림 3.5.31. Hybrid Aifoil 효과 492

그림 3.5.32. Electrical Deicing and Braking System 493

그림 3.5.33. KTJ 설계 요구 조건 493

그림 3.5.34.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TOW 추세선 494

그림 3.5.35.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최대 속도 추세선 495

그림 3.5.36. 소형 제트 항공기 날개 하중 대비 이륙 거리 추세선 495

그림 3.5.37. Tail Volume Coefficent 선정 도해 496

그림 3.5.38. 최대 이륙 중량 대비 엔진 추력 추세선 496

그림 3.5.39. FJ44-1AP 및 HF120 엔진 제원 497

그림 3.5.40. 이륙 중량 대비 최대 연료량 추세선 498

그림 3.5.41. KTJ 외형 형상 498

그림 3.5.42. KTJ 제원 499

그림 3.5.43. KTJ 좌석 배치도 500

그림 3.5.44. KTJ Tip Angle, Tail Bump angle, Turn Over Angle 501

그림 3.5.45. KTJ 조종석 502

그림 3.5.46. KTJ 조종석 시현장치 배치도 502

그림 3.5.47. 조종사 시야 503

그림 3.5.48. KTP 설계 요구 조건 504

그림 3.5.49.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TOW 추세선 504

그림 3.5.50.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최대 속도 추세선 505

그림 3.5.51. 터보프롭기 날개 하중 대비 이륙 거리 추세선 505

그림 3.5.52. Tail Volume Coefficient 선정 도해 506

그림 3.5.53. 최대 속도 대비 엔진 마력수 추세선 507

그림 3.5.54. PWC PT6A-42A 엔진 제원 508

그림 3.5.55. 이륙 중량 대비 최대 연료량 추세선 508

그림 3.5.56. KTP 외형 형상 509

그림 3.5.57. KTP 제원 510

그림 3.5.58. KTP 좌석 배치도 511

그림 3.5.59. KTP 10인승급 좌석 배치도 512

그림 3.5.60. KTP Tip Angle, Tail Bump Angle, Turn Over Angle 513

그림 3.5.61. KTP 조종석 513

그림 3.5.62. 조종석 시현장치 배치도 (KTJ와 동일) 514

그림 3.5.63. 조종사 시야 (KTJ와 동일) 514

그림 3.5.64. KTP 수화물 공간 515

그림 3.5.65. KVL 복합재 구조개념 기본 안 516

그림 3.5.66. 세미 모노코크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사례 518

그림 3.5.67. 모노코크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사례 518

그림 3.5.68. KTJ 복합재 동체 주요 구조 배치 519

그림 3.5.69. 전방 장비실 및 전륜 장착부 520

그림 3.5.70. KTJ 여압공간 - 조종실 및 객실 521

그림 3.5.71. KTJ 승객 화물칸 522

그림 3.5.72. KTJ 엔진 장착 지지 구조 522

그림 3.5.73. KTJ 미익 지지구조 523

그림 3.5.74. KTJ 후방 시스템 탑재부 523

그림 3.5.75. 세미 모노코크 복합재 날개 구조 배치 사례 524

그림 3.5.76. 모노코크 복합재 날개 구조 배치 사례 525

그림 3.5.77. KTJ 복합재 날고 주요 구조 배치 525

그림 3.5.78. KTJ 복합재 주익 구조 배치 526

그림 3.5.79. KTJ 주착륙장치 탑재부 공간 527

그림 3.5.80. KTJ 동체-날개 체결부 사례 527

그림 3.5.81. 수평 미익 단면도 528

그림 3.5.82. 수평 미익 구조 전개도 528

그림 3.5.83. 수평 조종면(Elevator) 구조 개념 528

그림 3.5.84. 수직 미익 단면도 529

그림 3.5.85. 수직 미익 전개도 529

그림 3.5.86. 수직 조종면(Elevator) 구조 개념 530

그림 3.5.87. KTP 구조 배치 개념 531

그림 3.5.88. KTP 복합재 동체 구조 배치 531

그림 3.5.89. KTP 여압 공간 - 조종실 및 객실 532

그림 3.5.90. KTP 주 착륙장치 장착 및 탑재 위치 533

그림 3.5.91. KTP 복합재 날개 주요 구조 배치 534

그림 3.5.92. KTP 복합재 주익 구조 배치 535

그림 3.5.93. KTP 엔진 지지 구조 개념 535

그림 3.5.94. KTP 동체-날개 체결부 개념 536

그림 3.5.95. 최대 이륙 중량 대 기본 운용 중량 540

그림 3.5.96. 가용 하중량 대 최대 이륙 중량 비교 541

그림 3.5.97. KTJ 최대 유상 하중량 542

그림 3.5.98.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유상 하중량 비교 542

그림 3.5.99.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연료 중량 543

그림 3.5.100. 항속 거리에 따른 유상 하중과 연료량의 상관관계 544

그림 3.5.101. VLJ 및 EJ의 유사 기종 중량 비교 545

그림 3.5.102. KTJ 공허 중량 구성 547

그림 3.5.103. 최대 이륙 중량 구성 547

그림 3.5.104. AAA Program 계산 결과 548

그림 3.5.105. Citation II, Citation 500, KTJ 및 AAA 결과 값 비교 분석 그래프 549

그림 3.5.106.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기본 이륙 중량 550

그림 3.5.107. KTP 최대 이륙 중량 대(되) 최대 유상 하중량 550

그림 3.5.108.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가용 하중량 551

그림 3.5.109. KTP 최대 이륙 중량 대 최대 연료량 551

그림 3.5.110. 최대 이륙 중량 대비 엔진 추력 추세선 553

그림 3.5.111. FJ44-1AP 엔진 상세 정보 554

그림 3.5.112. KTJ8-1A 순항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55

그림 3.5.113. KTJ8-1A 이륙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56

그림 3.5.114. Airfoil(PL155A) 플랩 각도에 따른 양력계수 곡선 및 최대양력계수 557

그림 3.5.115. Airfoil(PL155A) 플랩 각도에 따른 Drag Polar 변화 558

그림 3.5.116. KTJ8-1A 비행영역 560

그림 3.5.117. KTJ8-1B 비행영역 560

그림 3.5.118. 항력 변화에 따른 KTJ8-1A 비행영역 변화 561

그림 3.5.119. KTJ8-1A Specific Range 562

그림 3.5.120. KTJ8-1A 다양한 고도-속도 조건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63

그림 3.5.121. 임무 묘사도 564

그림 3.5.122. 유료하중에 따른 KTJ8-1A 임무거리 변화 565

그림 3.5.123. KTJ8-1A 및 1B 임무거리 비교 565

그림 3.5.124. KTJ8-1A Block Time 및 Fuel 566

그림 3.5.125. KTJ8-1A 이륙 거리 567

그림 3.5.126. 해면고도-표준대기 조건에서의 KTJ8-1A 및 1B 이륙거리 비교 568

그림 3.5.127. 고고도-고온 조건에서의 KTJ8-1A 및 1B 이륙거리 비교 569

그림 3.5.128. 순항 속도 대비 엔진 파워 경향성 선도 570

그림 3.5.129. KTP-1A 순항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71

그림 3.5.130. KTP-1A 이륙 형상 Drag Polar 및 양항비 572

그림 3.5.131. KTP-1A 비행영역 573

그림 3.5.132. KTP-1A Specific Range 574

그림 3.5.133. KTP-1A 다양한 고도-속도 조건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75

그림 3.5.134. 유료하중에 따fma KTP-1A 임무 거리 변화 575

그림 3.5.135. KTP-1A 공허중량 변화에 따른 임무거리 변화 576

그림 3.5.136. KTP-1A 항력 변화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577

그림 3.5.137. KTJ Family화 개념 578

그림 3.5.138. KTJ 확장형 579

그림 3.5.139. KTP Family화 개념 579

그림 3.5.140. KTP 확장형 580

그림 3.5.141. KTJ 양산 비용 구성 588

그림 3.5.142. KTP 양산 비용 구성 590

그림 3.5.143. Variable Cost/Hour vs MTOW 비교분석 604

그림 3.5.144. Variable Cost/Hour vs. A/C Price 비교 분석 605

그림 3.5.145. Total Cost/Hour vs. MTOW 비교 분석 606

그림 3.5.146. Total Cost/Hour vs. A/C Price 비교 분석 607

그림 3.5.147. Trip Cost 비교 분석 608

그림 3.5.148. KTJ 연도별 생산 계획 610

그림 3.5.149. KTP 연도별 생산 계획 611

그림 3.5.150. KTJ 현금 흐름 612

그림 3.5.151. KTP 현금 흐름 613

그림 3.5.152. KCAP Master Program Plan 614

그림 3.5.153. KCAP Definition Phase Plan 615

그림 3.5.154. 인증 계획 616

그림 4.1.1. 비즈니스기 시장의 전개방향 619

그림 4.1.2. Very Light Jet 주요 기종 620

그림 4.1.3. 세계 항공여객의 성장추이 623

그림 4.2.1. BASA 인증을 받은 금호타이어 625

그림 4.2.2. 순편익의 산정구조 629

그림 4.5.1. 우리나라 항공산업 규모 634

그림 4.5.2. 제주항공의 활주로 이탈 사고 (2008.8) 635

그림 5.1.1. 국내 항공우주산업 생산 및 수입액(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통계) 642

그림 5.1.2. 국내 항공우주산업 수요별 생산현황(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통계) 643

그림 5.1.3. 국내 항공우주산업 품목별 생산 현황(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2006년 항공산업 통계) 644

그림 5.1.4. 국내 항공기 개발 기술축적 과정 645

그림 5.1.5. 선진국 대비 국내 항공기술 현재 수준(평균 54% 수준) 646

그림 5.2.1. 향후 10년간 비즈니스제트기 생산전망 653

그림 5.2.2. 비즈니스 제트기 생산업체별 Market Share 654

그림 5.2.3. 향후 10년간 중소형항공기 생산전망(금액) 655

그림 5.2.4. 중형항공기 생산업체별 Market Share 655

그림 6.1.1. 기술로드맵의 개념 661

그림 6.2.1. 기술로드맵 대상 범위 673

그림 6.2.2. 기술로드맵 작성 프레임 673

그림 6.2.3. 공력 분야 로드맵 690

그림 6.2.4. 구조 분야 로드맵 690

그림 6.2.5. 제어 분야 로드맵 691

그림 6.3.1. 항공기의 라이프사이클 691

그림 6.3.2. 항공기 인증체계 692

그림 6.3.3. 항공기 인증 대상 693

그림 6.3.4. 안전성 평가와 시스템 개발 단계 695

그림 6.3.5. 개발 사이클과 시스템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 697

그림 6.3.6. 시스템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와 적용 기법 697

그림 6.3.7. 신뢰성 관심사항 698

그림 6.3.8. 신뢰도 분석 흐름도 700

그림 6.3.9. 신뢰도 분석 절차 700

그림 6.3.10. 신뢰성 시험 설계 절차 701

그림 6.3.11.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 절차 702

그림 6.3.12. 전기전자식 엔진제어시스템 704

그림 6.3.13. A320의 비상조명 예시 705

그림 6.3.14. 손상허용평가 절차 706

그림 6.3.15. 연료탱크 시스템의 파손 안전 특성 예시 707

그림 6.3.16.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의 비교 708

그림 6.3.17. B777 비행기 도어의 예시 710

그림 6.3.18. 착륙장치 충격흡수시험 및 해석 모델 예시 71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29646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v.1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