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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7. FAR 25급 항공기 시장성 및 기술적 타당성연구 결과 38
7.1. 개요 38
7.2. 시장 분석 39
7.2.1. 목표시장 및 판매전망 39
7.2.2. 경쟁기종 분석 및 목표성능 정의 68
7.3. 리저널 제트기 기술적 분석 98
7.3.1. 기술 발전 추세 98
7.3.2. 형상 설계 개념 111
7.3.3. 구조 설계 개념 123
7.3.4. 중량 해석 144
7.3.5. 공력해석 153
7.3.6. 성능해석 159
7.3.7. 시스템 구성 171
7.4. 리저널 제트기 제품군 개발개념 (Family Concept) 260
7.5. 리저널 제트기 사업화 계획 (Business Plan) 262
7.5.1. 개발비용 분석 262
7.5.2. 양산비용 분석 268
7.5.3. 운영비용 분석(Operating Cost Analysis) 271
7.5.4. 경제성 분석(Economic Analysis) 279
7.6. 리저널 제트기 개발 계획 (Master Plan) 285
7.6.1. 사업수행체계 검토 285
7.6.2. 인증 방안 286
7.6.3. 예상 일정 288
7.7. 중형 터보프롭기 개발 검토 290
7.7.1. 검토배경 290
7.7.2. 시장분석 290
7.7.3. 항공기 엔진 기술분석 305
7.7.4. 비용분석 312
7.8. 중소형항공기 운영 비용(Operating Cost) 318
7.8.1. 운영비용 구성 318
7.8.2. 항공기 분류 318
7.8.3. 운영비용 내역 318
7.8.4. KRJ500(50인승급 항공기) 운영비용 분석 324
7.8.5. KTP900(90인승급 항공기) 운영비용 분석 327
7.9. 결론 330
8. FAR 25급 중소형 항공기 경제적 타당성 조사 332
8.1. 연구목적 및 내용 332
8.1.1. 연구목적 332
8.1.2. 연구내용 334
8.2. 국내외 산업현황과 시장구조변화 335
8.2.1. 국내 항공기 산업 현황 335
8.2.2. 세계 중소형 항공기산업 현황 356
8.2.3. 세계 중소형 항공기시장 구조변화 398
8.2.4. 시사점 420
8.3. 경쟁자분석과 시장전망 422
8.3.1. 경쟁자분석 422
8.3.2. 시장전망 436
8.4. 경쟁력 분석과 실태조사 분석 463
8.4.1. 비즈니스기 제트기의 경쟁력 분석 463
8.4.2. 리저널 항공기의 경쟁력 분석 470
8.4.3. 실태조사 분석 476
8.5. 후보기종 도출과 경제적 효과분석 510
8.5.1. 후보기종 도출결과 510
8.5.2. 경제적 효과분석 518
8.5.3. 분석결과와 시사점 551
8.6. 도출 후보기종의 타당성 검토 553
8.6.1. 시장 적합성 측면 553
8.6.2. 개발비용 측면 557
8.6.3. 기술적 측면 561
8.6.4. 국산화 및 인프라 강화측면 563
8.6.5. 개발주도 기업 역량 측면 564
8.6.6. 종합 검토 566
8.7. 결론 및 정책방안 569
8.7.1. 타당성 검토 569
8.7.2. 공동연구기관 사업계획의 적합성과 타당성 검토 569
8.7.3. 결론 종합 및 정책방안 571
9. 국내외 수요확보 기획 573
9.1. 서론 573
9.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73
9.1.2. 연구의 범위 575
9.1.3. 연구의 수행방법 및 기대효과 575
9.2. 미래사회 항공교통 전망 577
9.2.1. 미래사회의 교통부문 전망 577
9.2.2. 미래사회 교통부문 중 항공분야의 전망 580
9.3. 소형/중소형 항공기의 현황 및 환경 분석 584
9.3.1. 세계 소형/중소형 항공기 현황 584
9.3.2. 국내 항공운송사업 591
9.3.3. 내 소형 공항 및 군 공항 현황 593
9.4. 소형/중소형 항공기의 수요에 대한 요인 분석 600
9.4.1. 남북한 항공교통 활성화 전망 600
9.4.2. 소형항공시장 및 지방공항 활성화 방안 609
9.4.3. 국내 비즈니스 전세기 수요 625
9.4.4. 항공레저산업 및 자가용항공기의 대중화 629
9.5. 소형/중소형 항공기의 수요 예측 636
9.5.1. 국내 항공기 수요 전망 636
9.6. 국내외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조사 656
9.6.1. 국내외 항공운송사업 환경변화 656
9.6.2. 국내 면허체계 및 문제점 663
9.6.3. 국외 면허체계 및 면허기준 665
9.6.4. 국내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개선방향 671
9.7. 국내 수요 잠재력에 대한 검토 및 운용방안 제안 674
9.7.1. 소형/중소형 항공기 운항지역 674
9.7.2. 소형/중소형 항공기의 운항비용 및 적정요금 675
9.7.3. 소형/중소형 항공기 운항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676
9.8. 소형/중소형 항공기 수요 확보를 위한 정책지원 제안 681
9.9. 결론 695
10. 중소형 항공기인증기술개발사업 성과지표 방안 도출 700
10.1. 표준성과목표 및 지표 701
10.2. 고유성과목표 및 지표 706
10.3. 성과지표별 평가표 708
11. 기획연구 결과 요약 711
11.1. 기획연구 결과 요약 712
11.2. 기획연구 결과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747
11.2.1. 기획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747
11.2.2. 기대성과 749
[참고문헌] 752
부록 760
참고 : 주요 개최 회의 요약 771
참고 : DER 업체 방문 및 면담 보고서 781
표 7.2.1. 향후 20년간 GDP 성장율 비교 ('06~'26년) 46
표 7.2.2. 리저널/커뮤터기 시장 현황 49
표 7.2.3. 미국/유럽 지역항공사의 최근 2년간 성장률 비교 51
표 7.2.4. 판매전망 분석 대상 시장영역 64
표 7.2.5. 세분영역별 연평균성장율 ('08~'17년) 64
표 7.2.6. 세분영역별 연평균성장율 ('18~'27년) 65
표 7.2.7. 세분영역별 KRJ 시장연관성 정도 66
표 7.2.8. 2020년대 연평균 시장수요 예측 ('18~'27년 평균치) 67
표 7.2.9. 2020년대 연평균 시장수요 예측 ('18~'27년 평균치) 68
표 7.2.10. Database of FAR25급 Regional Jet/ Turboprop 70
표 7.2.11. Database of FAR25급 Business Jet 71
표 7.2.12. 최대 승객수 대비 FAR25급 리저널 제트기 현황 73
표 7.2.13. 좌석 구분에 따른 좌석거리 78
표 7.2.14. 경쟁기종의 승객당 화물공간 분석표 81
표 7.2.15. Wing Mounted와 After Fuselage Mounted엔진 장단점 분석 84
표 7.2.16. 공허 중량 구성 중량 그룹 90
표 7.2.17. 승객당 표준 평균 하중량 91
표 7.3.1. 동체 주요 섹션별 특징 131
표 7.3.2. 동체섹션 배럴 수에 따른 장단점 비교 132
표 7.3.3. 날개 주요 구조물별 특징 135
표 7.3.4. 공허중량 분류 체계 146
표 7.3.5. 중량 분류 체계 및 용어 (Torenbeek 그림, 8-2) 147
표 7.3.6. 연료조건 별 중량 및 무게중심 150
표 7.3.7. Component별 예측 중량 및 무게중심 151
표 7.3.8. 플랩변위에 대한 공력특성 변화 157
표 7.3.9. CF34-3B Engine Spec 159
표 7.3.10. 중량 조건 및 향상 데이터 165
표 7.3.11. KRJ500 Design Point 165
표 7.3.12. 50인승급 항공기별 장착엔진 비교 174
표 7.3.13. VLJ급 항공기(PART23)에 사용되는 소형엔진과 50인승급 중형항공기 (PART25)에 사용되는 엔진 및 군용(T-50) 엔진의 비교표 175
표 7.3.14. 후보엔진 비교 176
표 7.3.15. 유사기종별 항전장비 현황 177
표 7.3.16. 항공통신 링크 주요특성 186
표 7.3.17. ICAO의 VDL 시스템 비교 186
표 7.3.18. GPS 정확도 187
표 7.3.19. TAWS Class A와 B 구분 190
표 7.3.20. 공압 시스템(Pneumatic System) 구성품 / 중량 209
표 7.3.21. 날개 결빙 방지 시스템 구성품 / 중량 211
표 7.3.22. 환경제어 시스템 구성품 / 중량 214
표 7.3.23. 조종실/객실 압력 조절 시스템 구성품 / 중량 215
표 7.3.24. 36-150 및 RE100 APU 성능 비교 221
표 7.3.25. 착륙장치 배치와 형태 226
표 7.3.26. 공기 분리 방식 비교 248
표 7.3.27. 각 항공기별 조종간 위치 252
표 7.3.28. 인체공학적 설계 및 검증 항목 256
표 7.6.1. 국내독자개발 방식과 국제공동개발 방식의 장단점 285
표 7.7.1. 판매전망 분석 대상 시장영역 300
표 7.7.2. 세분영역별 연평균성장율 ('08~'17년) 301
표 7.7.3. 세분영역별 연평균성장율 ('18~'27년) 301
표 7.7.4. 세분영역별 KTP900 시장연관성 정도 303
표 7.7.5. 2020년대 연평균 시장수요 예측 ('18~'27년 평균치) 304
표 7.7.6. 2020년대 연평균 시장수요 예측 ('18~'27년 평균치) 304
표 7.8.1. KRJ500 운영비용 산정 325
표 7.8.2. KRJ500 직접비용 및 고정 운영비용 산출 326
표 7.8.3. KRJ500 연간 운영비용 산출 326
표 7.8.4. KTP900 운영비용 산정 328
표 7.8.5. KTP900 직접비용 및 고정비용 산출 329
표 7.8.6. KTP900 연간 운영비용 산출 329
표 8.2.1. 국내 항공기산업의 생산 및 시장 규모 337
표 8.2.2. 국내 군용기 개발 사업 현황 339
표 8.2.3. 국내 민간여객기 부문의 주요 성과 341
표 8.2.4. 민간여객기 분야의 국내 기술수준 발전과정 342
표 8.2.5. B-787 시리즈 판매전망 346
표 8.2.6. 엔진 분야의 국내 기술수준 발전과정 349
표 8.2.7. GENx 공동개발 참여 총 개발비 351
표 8.2.8. 기종별 엔진 수주 현황 352
표 8.2.9. 주요국의 리저널 제트기 신규개발 현황 419
표 8.2.10. 터보 프롭기 신규개발 검토 내용 419
표 8.3.1. 봄바르디사의 비즈니스기 시장 전망 442
표 8.3.2. 봄바르디사의 리저널 항공기 시장전망(2007~ 26) 452
표 8.3.3. 봄바르디사의 좌석수별 / 수요 구성별 변화 전망 453
표 8.3.4. 엠브레어사의 리저널 제트기 생산전망(2008~27) 455
표 8.4.1. 소형항공기 국내 기술수준 발전과정 464
표 8.4.2. 국내 비즈니스 제트기 보유현황 466
표 8.4.3. 비즈니스 제트기 분야의 평가 및 전략적 선택 469
표 8.4.4. 국내 민간여객기 부문의 주요 성과 470
표 8.4.5. 민간여객기 분야의 국내 기술수준 발전과정 471
표 8.4.6. 국내 리저널 항공기 보유현황(120석급 이하) 472
표 8.4.7. 최근 신규 운항계획중인 저가항공사 473
표 8.4.8. 중소형 항공여객기 분야의 평가 및 전략적 선택 475
표 8.4.9. 중소형 항공기 완제기 개발의 필요성(전체) 481
표 8.4.10. 중소형 항공기 완제기 개발의 필요성(A집단) 481
표 8.4.11. 중소형 항공기 완제기 개발의 필요성(B집단) 482
표 8.4.12. 중소형 항공기 개발의 전반적인 능력 수준(전체) 483
표 8.4.13. 중소형 항공기 개발의 전반적인 능력 수준(A집단) 483
표 8.4.14. 중소형 항공기 개발의 전반적인 능력 수준(B집단) 484
표 8.4.15. 중소형 항공기 개발시의 목표시장(전체) 489
표 8.4.16. 중소형 항공기 개발시의 목표시장(A집단) 490
표 8.4.17. 중소형 항공기 개발시의 목표시장(B집단) 490
표 8.5.1. 시장성 분석결과(7장)의 비즈니스기 기종별 수요전망 511
표 8.5.2. 시장성 분석결과 (7장)의 FAR25급 후보기종 검토결과 517
표 8.5.3. FAR 25급 항공기 개발 전제사항 518
표 8.5.4.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개발비 산출 519
표 8.5.5.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개발비 구성별 내용 520
표 8.5.6.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설비투자비 내용 521
표 8.5.7.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양산비용 내용 522
표 8.5.8.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업체별 구성품별 구성비중 522
표 8.5.9.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연간 판매계획 523
표 8.5.10.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연도별 개발 소요인력 524
표 8.5.11.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연도별 양산인력 524
표 8.5.12.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각 개발 사업 형태별 장단점 525
표 8.5.13.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국민경제적 위상 추이 527
표 8.5.14.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부가가치율 추이 528
표 8.5.15. 항공기산업의 중간재투입구조 추이 529
표 8.5.16.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수입침투율과 수입계수 추이 530
표 8.5.17.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중간재 수입비중 추이 531
표 8.5.18.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영향력계수와 감응도계수 추이 532
표 8.5.19.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생산유발계수 추이 533
표 8.5.20. 항공기산업의 연관산업별 생산유발계수 추이 534
표 8.5.21.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취업유발계수 추이 535
표 8.5.22. 항공기산업의 연관산업별 취업유발계수 추이 536
표 8.5.23. 항공기 및 주요산업의 부가가치유발계수와 수입유발계수 추이 537
표 8.5.24. 항공기산업의 연관산업별 수입유발계수 추이 538
표 8.5.25. 중소형항공기 개발 내용 539
표 8.5.26. 중소형항공기 시나리오별 분석내용 540
표 8.5.27. 중소형항공기 총 비용 추정 541
표 8.5.28. 중소형항공기 국내 순 투입비용 추정(개발비) 543
표 8.5.29. 중소형항공기 국내 순 투입비용 추정(생산비용) 544
표 8.5.30. 중소형항공기 국내 순 투입비용 추정(개발비+생산가격) 544
표 8.5.31.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R&D 투자지출의 생산유발효과 545
표 8.5.32.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생산의 산업파급효과 547
표 8.5.33.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R&D 투자지출의 부가가치유발효과 548
표 8.5.34.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생산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548
표 8.5.35.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R&D 투자지출의 고용창출효과 549
표 8.5.36.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생산의 고용창출효과 549
표 8.5.37.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경제적 파급효과 종합 550
표 8.5.38.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비용대비 효과 552
표 8.5.39. 시나리오별 중소형항공기 총비용 대비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 552
표 8.5.40. 중소형항공기 경제적 효과분석 결과종합 553
표 8.6.1. 개발 대상 항공기의 개발비용 평가 559
표 8.6.2. 개발 대상 항공기의 시나리오별 개발비 회수 분기점 비교 559
표 8.6.3. 주요국 개발항공기의 기종별 시트(Seat)당 단가 560
표 8.6.4. 국내 리저널 항공기 개발의 기술준비 수준 561
표 8.6.5. 중소형항공기 개발 주도업체의 총비용 부담 전망(15년 기간) 564
표 8.6.6. 중소형항공기 개발 주도업체의 총비용 부담 전망(8년 기간) 565
표 8.6.7. 국내 체계업체(KAI)의 재무구조 현황 565
표 9.2.1. 우주부문과 교통부문의 기술지도 578
표 9.3.1. 국내선 여객수 592
표 9.3.2. 일본, 중국, 동남아 여객수 592
표 9.3.3. 국내 공항 594
표 9.3.4. 전국의 소형 비행장 및 군공항 현황 595
표 9.4.1. 남북한간 항공인프라 현황 602
표 9.4.2. 북한의 주요 공항 603
표 9.4.3. 주요 남북 관광사업의 추진 경과 605
표 9.4.4. 남북한간 인적교류 예측 606
표 9.4.5. 남북한간 물적교류 예측 607
표 9.4.6. 남북한간 전반적 항공수요 예측 608
표 9.4.7. 백두산 관광수요 예측 609
표 9.4.8. 공항별 수요 경쟁력 현황 615
표 9.4.9. 지방공항의 항공수익 대비 비항공수익(2006년 기준) 616
표 9.4.10. 공항별 공간 경쟁력 현황 617
표 9.4.11. 지자체의 항공사업자 재정지원 조례현황 624
표 9.4.12. 기체 제안의 범위 633
표 9.5.1. 국내 노선 현황 644
표 9.5.2. 국내선 전체의 여객실적 646
표 9.5.3. 국내선 여객 증감률 646
표 9.5.4. 국제선 여객 실적 647
표 9.5.5. 중국, 일본 노선 여객 성장률 648
표 9.5.6. 중소형 항공기 이용객수 651
표 9.5.7. 소형/중소형 항공기 예상 수요 654
표 9.6.1. 인천국제공항 취항 저비용항공사 운송실적(2006년 말, 1연간) 657
표 9.6.2. 한성항공 운송실적(2006.06-2007.05) 658
표 9.6.3. 제주항공 운송실적(2006.06-2007.05) 658
표 9.6.4. 고속철도 개통 전후 김해, 광주, 대구공항의 내륙노선 공급량 및 항공수요 변화 660
표 9.6.5. 기존 항공사의 B737-400 항공기 운항비용(L/F 75%) 661
표 9.6.6. 대형 국적사의 항공운송 사업량 661
표 9.6.7. 주요국의 항공운송사업 면허제도 단계별 분류체계 비교 665
표 9.6.8. 주요국의 항공운송사업 면허제도 요건 사항 비교 666
표 9.6.9. 주요국의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비교 667
표 9.6.10. NTSB의 분석결과에 따른 주요 사고원인 669
표 9.7.1. 항공 자유화 체결 국가 전망 (아시아국가) 674
표 9.7.2. 국제선 취항 가능 지역 675
표 9.8.1. 비행금지구역 현황 684
표 9.8.2. 비행제한구역 현황 684
표 9.8.3. 군작전구역 현황 685
표 9.8.4.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 구역 현황 688
표 9.8.5. 인천공항 지연출발 현황 비교(RVSM시행 전·후) 693
표 9.8.6. 중형기와 경항공기의 공항시설사용료 비교 694
표 10.1.1. 표준성과목표 및 지표 701
표 10.1.2.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 702
표 10.1.3.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2) 702
표 10.1.4.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3) 702
표 10.1.5.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4) 703
표 10.1.6.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5) 703
표 10.1.7.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6) 703
표 10.1.8.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7) 704
표 10.1.9.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8) 704
표 10.1.10.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9) 704
표 10.1.11.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0) 704
표 10.1.12.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1) 705
표 10.1.13.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2) 705
표 10.1.14.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3) 705
표 10.1.15. 성과지표 별 선정근거 및 측정방법 (14) 705
표 10.2.1. 고유성과목표 및 지표 706
표 10.2.2. 고유성과지표 목표치 및 단계별 목표 707
표 10.3.1. 표준성과지표 평가표 708
표 10.3.2. 고유성과지표 평가표 709
그림 7.2.1. 세계 민항기 시장 구분 40
그림 7.2.2. 세계 민항기 시장 규모 전망 ('07~'16년) 41
그림 7.2.3. 비즈니스기 시장 세분영역 구분 42
그림 7.2.4. 비즈니스 제트기 납품대수 실적 ('97~'06년) 43
그림 7.2.5. 비즈니스 터보프롭기 납품대수 실적 ('97~'06년) 43
그림 7.2.6. 비즈니스기 시장의 전개방향 44
그림 7.2.7. 비즈니스기 시장의 세분영역별 경쟁현황 48
그림 7.2.8. 리저널/커뮤터기 시장 현황 50
그림 7.2.9. Hub & Sopke와 Point-to-Point 방식 비교 51
그림 7.2.10. 국제 유가의 변동 실적 및 전망 (1980~2030년) 52
그림 7.2.11. 리저널/커뮤터기 납품대수 실적 ('86~'07년) 53
그림 7.2.12. 리저널/커뮤터기 수주 실적 ('99~'07년) 54
그림 7.2.13. 리저널 제트기 주요 신규개발 기종 55
그림 7.2.14. 리저널/커뮤터기 납품대수 전망 ('08~'17년) 55
그림 7.2.15. 리저널/커뮤터기 향후 20년간 납품대수 전망 비교 58
그림 7.2.16. KRJ500 항공기 목표시장 (가격대 성능지수 비교) 61
그림 7.2.17. 판매전망 분석 방법 63
그림 7.2.18. 항공기 요구도 정의 및 개념 형상도출 과정 69
그림 7.2.19. 개발중인 리저널 제트기 현황 73
그림 7.2.20. 회귀분석 그래프 도시 74
그림 7.2.21. Price vs Productivity 75
그림 7.2.22. 경쟁기종 Cross Section 형상 분석 77
그림 7.2.23. 경쟁기종 Cross Section 크기 분석 78
그림 7.2.24. 좌석 형상 및 Pitch 정의 79
그림 7.2.25. 동체 길이 대 폭의 비율과 최대이륙중량과의 상관관계 80
그림 7.2.26. ERJ 145 (3 Abreast, Pitch 31 in) 81
그림 7.2.27. KRJ 500 내부 배치도 (4 Abreast, Pitch 32 in) 81
그림 7.2.28. 수화물 공간의 위치와 크기 및 여압 82
그림 7.2.29. 엔진 장착 위치에 따른 기종별 특징 분석 83
그림 7.2.30. 롤스로이스 엔진 (6,500~15,600 Ib) 85
그림 7.2.31. GE사의 엔진 (9,220~20,000Ib) 86
그림 7.2.32. 최대이륙중량대 요구추력 회귀분석 86
그림 7.2.33. 친환경 항공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소음 87
그림 7.2.34. 최대이륙중량 대 승객수 88
그림 7.2.35. 최대이륙중량 대 판매가격 88
그림 7.2.36. 최대이륙중량 대 공허운용중량(OEW) 89
그림 7.2.37. 최대이륙중량 대 최대유상하중 91
그림 7.2.38. 최대이륙중량 대 Zero Fuel 중량 92
그림 7.2.39. 최대이륙중량 대 Payload(Max Fuel) 93
그림 7.2.40. 유상하중 대비 항속거리 다이그램 93
그림 7.2.41. 목표 성능 요구도 정의 및 객실 단면형상 정의 96
그림 7.2.42. 객실 배치 및 단면도 97
그림 7.2.43. 형상 요구도 정의 97
그림 7.3.1. 신기술 바탕 신규 시장 진입 방안 98
그림 7.3.2. 경쟁우위 설계를 통하여 시장 진입 99
그림 7.3.3. 신기술 적용 방법론 100
그림 7.3.4. DOC에서 연료비 비중 101
그림 7.3.5. 국제 유가 향방, 1980-2030 101
그림 7.3.6. 환경 영향성 검토 102
그림 7.3.7. 항공 교통 체계 변화 103
그림 7.3.8. 기술발전 방향 103
그림 7.3.9. MRJ의 신기술 적용 현황 104
그림 7.3.10. Boeing 787 항공기 신기술 적용 현황 105
그림 7.3.11. 복합재 적용 추세 105
그림 7.3.12. 복합재 적용 비중 106
그림 7.3.13. 엔진 신기술 적용 사례 107
그림 7.3.14. More Electrical System 적용 사례 107
그림 7.3.15. Lean FBW 구성 사례 108
그림 7.3.16. 이착륙거리 선정의 중요성 109
그림 7.3.17. 파생기종 개발 사례 110
그림 7.3.18. 객실 배치 및 단면도 112
그림 7.3.19. 좌석간 공간 113
그림 7.3.20. 날개 하중 예측 114
그림 7.3.21. Tail-Volume Coefficient 115
그림 7.3.22. 엔진 선정 116
그림 7.3.23. 일반배치도 117
그림 7.3.24. 주요 특징 118
그림 7.3.25. 내부 배치 119
그림 7.3.26. 승객실 구성도 120
그림 7.3.27. Static Turn Over Angle 120
그림 7.3.28. 조종석 구성 및 고려 사항 121
그림 7.3.29. 조종사 시야 규정 122
그림 7.3.30. 조종사 시야 현황 122
그림 7.3.31. 수화물 공간 123
그림 7.3.32. 복합재 성형공정 발전 추세 124
그림 7.3.33. 항공기별 복합재 적용비율 125
그림 7.3.34. 복합재 항공기 구조 적용추세 129
그림 7.3.35. 동체 구조배치 개념 130
그림 7.3.36. 일체형 동체 스킨 패널 개념 132
그림 7.3.37. 동체 프래임 체결 개념 133
그림 7.3.38. 날개 구조배치 개념 134
그림 7.3.39. 일체형 날개 스킨 패널 개념 136
그림 7.3.40. 날개 리브 VARTM 제작과정 137
그림 7.3.41. 날개 스파 Hot Drap Forming 제작과정 137
그림 7.3.42. 수평미익 구조 단면 138
그림 7.3.43. 엘리베이터 구조 단면 139
그림 7.3.44. 수직미익 구조 단면 139
그림 7.3.45. 수직미익 구조 전개도 140
그림 7.3.46. 구조 서브 조립체 구성도 141
그림 7.3.47. 구조 주요 조립체 구성도 142
그림 7.3.48. 구조 최종 조립체 구성도 143
그림 7.3.49. 최종 조립 항공기 형상 143
그림 7.3.50. 중량 해석 흐름도 145
그림 7.3.51. 최대이륙중량 대 좌석 수 148
그림 7.3.52. 최대이륙중량 대 Max payload 148
그림 7.3.53. Composite 비율 적용 중량 감소 149
그림 7.3.54. Load & Balance Diagram 152
그림 7.3.55. KRJ-500 최소항력(Minimum Drag) 154
그림 7.3.56. 고도에 따른 최소항력 증분치(기준고도 37,000ft) 155
그림 7.3.57. 마하수에 따른 양력곡선 156
그림 7.3.58. 마하수에 따른 피칭모멘트곡선 157
그림 7.3.59. Drag Polar(순항형상, M=0.6) 158
그림 7.3.60. Throttle Setting별 추력 수준 160
그림 7.3.61. Throttle Setting별 연료 소모율 수준 161
그림 7.3.62. 고도별 추력 수준 161
그림 7.3.63. 고도별 연료 소모율 수준 162
그림 7.3.64. KRJ500 최소항력 수준 163
그림 7.3.65. KRJ500 Drag Polar 164
그림 7.3.66. KRJ500 Flight Envelope 166
그림 7.3.67. 항력 변화에 따른 KRJ500 Flight Envelope 변화 167
그림 7.3.68. 임무 프로파일 168
그림 7.3.69. 고도별 Specific Range 169
그림 7.3.70. 유효하중에 따른 임무 거리 변화 169
그림 7.3.71. Block Time & Block Fuel 170
그림 7.3.72. KRJ500 Balanced Field Length 171
그림 7.3.73. 비행제어 시스템 172
그림 7.3.74. Silver Crest 엔진(Snecma사)의 외형 및 개발일정 176
그림 7.3.75. PW 800 엔진(PWC사)의 외형 및 특성 176
그림 7.3.76. 항공전자 시스템 구성도 182
그림 7.3.77. KRJ 500 조종실 183
그림 7.3.78. WAAS 정확도 187
그림 7.3.79. TAWS 시스템(예) 190
그림 7.3.80. 영상 합성 및 항법 시현 192
그림 7.3.81. TCAS II의 블록선도 195
그림 7.3.82. TCAS 심볼 196
그림 7.3.83/7.3.84. TCAS 음성 경보 196
그림 7.3.84/7.3.85. FAA NextGen 추진일정 198
그림 7.3.85/7.3.86. ADS-B 시스템 198
그림 7.3.86/7.3.87. CVR 블록 다이어그램 200
그림 7.3.87/7.3.88. 음성 및 데이터 기록장비 200
그림 7.3.88/7.3.89. 비상 위치 송신기 202
그림 7.3.89/7.3.90. COSPAS-SARSAT 시스템 개념도 203
그림 7.3.90/7.3.91. 통합형 예비계기 204
그림 7.3.91/7.3.92. 전원 분배도 205
그림 7.3.92/7.3.93. 항공기 외부등 실례 207
그림 7.3.93/7.3.94. AMS 구성품 및 장착 위치 208
그림 7.3.94/7.3.95. Air Management System Schematic 209
그림 7.3.95/7.3.96. 환경제어 시스템 팩 Schematic 212
그림 7.3.96/7.3.97. 환경제어 시스템 팩 구성품 212
그림 7.3.97/7.3.98. 조종실/객실 압력 조절 시스템 블록 다이어그램 215
그림 7.3.98/7.3.99. APS2300 APU 형상 219
그림 7.3.99/7.3.100. APS2300 APU 성능 곡선 220
그림 7.3.100/7.3.101. 36-150 및 RE100 형상 220
그림 7.3.101/7.3.102. RE220 APU 성능 형상 222
그림 7.3.102/7.3.104. 엔진 시동 시스템 Schematic (Bombardier Challenger 604) 223
그림 7.3.103/7.3.105. 엔진 시동 시스템 Schematic (Gulfstream G550) 223
그림 7.3.104/7.3.106. APU 장착 개념 (Embraer 190) 224
그림 7.3.105/7.3.107. Tricycle Type Landing Gear 배치 225
그림 7.3.106/7.3.108. 전륜/주륜 착륙장치 배치 시 고려할 점 225
그림 7.3.107/7.3.109. 완충기 종류 227
그림 7.3.108/7.3.110. 전륜 도어 227
그림 7.3.109/7.3.111. 착륙장치의 장착 위치 228
그림 7.3.110/7.3.112. 브레이크 시스템 회로도 229
그림 7.3.111/7.3.113. 브레이크 Schematic 참고 230
그림 7.3.112/7.3.114. VLJ에 적용 예정인 Electro-Mechanical Brake 231
그림 7.3.113/7.3.115. 일반적 조향시스템 Schematic 232
그림 7.3.114/7.3.116. 일반 민항기 연료계통 (Argo-Tech 자료) 237
그림 7.3.115/7.3.117. OBIGGS 구성 예 246
그림 7.3.116/7.3.118. 압력변동흡착 방식 ASM의 여과 원리 246
그림 7.3.117/7.3.119. 중공사막 방식 ASM의 여과원리 247
그림 7.3.118/7.3.120. 연료의 산소농도별 안전성 249
그림 7.3.119/7.3.121. 조종실 모습 예 251
그림 7.3.120/7.3.122. 조종간 중앙배치 모습 252
그림 7.3.121/7.3.123. 조종간 측면배치 모습 252
그림 7.3.122/7.3.124. 조종실 내부조명 253
그림 7.3.123/7.3.125. 인체공학적 평가 예 255
그림 7.3.124/7.3.126. 항공기 객실 내부 257
그림 7.3.125/7.3.127. 항공기 화장실 구조 258
그림 7.3.126/7.3.128. 승객용 실내등, 객실 천장등, 비상구 지시등 258
그림 7.3.127/7.3.129. 가죽재질, 내장재, 전기재료, 표식자 259
그림 7.3.128/7.3.130. 조종실/객실 인테리어 목업 259
그림 7.4.1. 패밀리형 가격대 성능지수 연계성 261
그림 7.4.2. 파생형 개발 개념 262
그림 7.5.1. KRJ500 연도별 생산 계획 282
그림 7.5.2. KRJ500 현금 흐름 283
그림 7.6.1. 인증획득을 위한 절차 및 계획 288
그림 7.6.2. 대형항공기 개발 사례(보잉 787) 289
그림 7.6.3. KRJ 예상 개발 일정 289
그림 7.7.1. 국제유가 및 항공사 순익 추이 290
그림 7.7.2. 세계 항공여객/화물 수요 증가율 추이 291
그림 7.7.3. 세계 항공사 연료비 지출액 추이 292
그림 7.7.4. 미국 국내선 항공사의 Capacity 감축 계획 293
그림 7.7.5. 미국 항공사 파산절차 신청 건수 293
그림 7.7.6. 국제유가 및 리저널/커뮤터기 생산 추이 295
그림 7.7.7. 제트/터보프롭 기종별 단위 좌석·마일당 연료비 비교 296
그림 7.7.8. 지역항공사 중·장거리 운항노선 현황 297
그림 7.7.9. KTP900 항공기 목표시장 (가격대 성능지수 비교) 298
그림 7.7.10. KTP900 경쟁 가능 세분영역 302
그림 7.7.11.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의 종류 306
그림 7.7.12. 엔진별 추진 효율(Propulsive Efficiency) 비교 307
그림 7.7.13. 가스터빈엔진의 열효율(Thermal Efficiency) 향상 308
그림 7.7.14.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의 효율 추이 309
그림 7.7.15. 항공기용 엔진의 연료 소모율 비교 310
그림 7.7.16. 주요 업체별 신규엔진 개발 현황 311
그림 7.7.17. 년도별 판매대수 313
그림 8.2.1. 국내 항공기산업의 발전 과정 336
그림 8.2.2. 국제공동개발 사례 (기종별) 343
그림 8.2.3. KAL의 B787 개발 참여 344
그림 8.2.4. 대한항공 참여 B787-3의 형상변경 내용 345
그림 8.2.5. 대한항공 참여 B787-9의 형상변경 내용 345
그림 8.2.6. KAI의 A-350XWB 참여 사업 346
그림 8.2.7. 가스터빈엔진 분야의 기술축적과정 347
그림 8.2.8. GENx 엔진 국제공동개발 사업개요 350
그림 8.2.9. 공동개발 사업 참여 개발 품목 351
그림 8.2.10. GENx 엔진 장착 대상 여객기 352
그림 8.2.11. 항공기산업의 제조업내 비중 추이 354
그림 8.2.12. 항공기산업의 무역적자 규모 추이 355
그림 8.2.13. 항공기산업의 수출비중 및 내수조달 비중 356
그림 8.2.14. 전세계 비즈니스기 생산대수 357
그림 8.2.15. 지역별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 실적(2007) 358
그림 8.2.16. 세계 비즈니스 제트기 보유대수 추이 359
그림 8.2.17/8.2.16. 세계 비즈니스 운용대수 추이 360
그림 8.2.18/8.2.17. 전세계 비즈니스기 생산 금액 361
그림 8.2.19/8.2.18. 주요 비즈니스기 생산업체의 시장 점유율(대수기준,2007) 362
그림 8.2.20/8.2.19. 주요 비즈니스기 생산업체의 시장 점유율(금액기준,2007) 363
그림 8.2.21/8.2.20. 비즈니스 제트기 업체별/기종별 커버분야 364
그림 8.2.22/8.2.21. 미국의 비즈니스 제트기 생산 대수 추이 366
그림 8.2.23/8.2.22. 미국의 비즈니스 제트기 생산금액 추이 367
그림 8.2.24/8.2.23. 전세계 비즈니스 제트기 시장에서 미국의 비중(2007) 368
그림 8.2.25/8.2.24. 미국의 최근 5년간 비즈니스 제트기 수출추이 369
그림 8.2.26/8.2.25. 미국 비즈니스 제트기 수출 비중 추이 370
그림 8.2.27/8.2.26. 미국 비즈니스 제트기 운용대수 추이 371
그림 8.2.28/8.2.27. 레저널 항공기 생산 추이 373
그림 8.2.29/8.2.28. 레저널 항공기 주문추이 373
그림 8.2.30/8.2.29. 리저널 제트기 좌석수별 생산누계 현황(2007) 375
그림 8.2.31/8.2.30. 리저널 제트기 좌석수별 주문대수 누계 현황(2007) 376
그림 8.2.32/8.2.31. 리저널 제트기 연도별 잔고 변화 추이 377
그림 8.2.33/8.2.32. 지역별 리저널 제트기 운용대수(120석급 이하, 2007년말 현재) 378
그림 8.2.34/8.2.33. 기종별 세계 리저널 제트기 운용대수 현황(2007년 말 현재) 379
그림 8.2.35/8.2.34. 미국의 리저널 제트기 운용대수 추이 380
그림 8.2.36/8.2.35. 리저널 제트기 업체별 생산누계 현황(2007년 말 현재) 381
그림 8.2.37/8.2.36. 리저널 제트기 업체별 경쟁력(생산대수 기준) 추이 382
그림 8.2.38/8.2.37. 업체별 리저널 제트기 생산 현황(2007년) 383
그림 8.2.39/8.2.38. 리저널 제트기 업체별/기종별 현황(2007년) 384
그림 8.2.40/8.2.39. 업체별 리저널 제트기 수주현황(2007년 말 현재, 누계기준) 385
그림 8.2.41/8.2.40. 업체별 리저널 제트기 수주현황(2007) 386
그림 8.2.42/8.2.41. 업체별 리저널 제트기 잔고현황(2007) 386
그림 8.2.43/8.2.42. 터보프롭기 좌석수별 생산누계 현황(2007 말 현재) 388
그림 8.2.44/8.2.43. 터보프롭기 좌석수별 수주대수 누계현황(2007) 389
그림 8.2.45/8.2.44. 터보프롭기 좌석수별 수주현황(2007년 현재) 390
그림 8.2.46/8.2.45. 터보프롭기 연도별 잔고 변화 추이 391
그림 8.2.47/8.2.46. 터보프롭제트기 좌석수별 잔고현황(2007년 현재) 392
그림 8.2.48/8.2.47. 미국 터보프롭기 운용대수 추이 393
그림 8.2.49/8.2.48. 업체별 터보프롭기 생산누계(2007 말 현재) 394
그림 8.2.50/8.2.49. 업체별 터보프롭기 생산 현황(2007) 395
그림 8.2.51/8.2.50. 업체별 터보프롭기 수주누계(2007년 말 현재) 396
그림 8.2.52/8.2.51. 업체별 터보프롭기 수주현황(2007) 397
그림 8.2.53/8.2.52. 업체별 터보프롭 잔고현황(2007년말 기준) 398
그림 8.2.54/8.2.53. 미국 비즈니스 제트기 용도별 보유대수 현황(2006) 399
그림 8.2.55/8.2.54. 비즈니스 제트기 주문과 GDP 성장률과의 상관관계 (미국) 400
그림 8.2.56/8.2.55. 최근 고성장 개인 소득자(HNWI) 고성장 국가 401
그림 8.2.57/8.2.56. 미국 이외 지역의 비즈니스기 수요 증가 추세(주문기준) 402
그림 8.2.58/8.2.57. 지역별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 증가율 403
그림 8.2.59/8.2.58. 최근 10년간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추이(1997~06, 대수기준) 404
그림 8.2.60/8.2.59. 최근 10년간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추이(1997~06, 금액기준) 405
그림 8.2.61/8.2.60. 비즈니스기 업체수 및 기종수 변화 406
그림 8.2.62/8.2.61. 기종당/대당 평균 생산금액 변화 추이 407
그림 8.2.63/8.2.62. 세계 항공여객 수요 변화(RPK) 408
그림 8.2.64/8.2.63. 제트기 연료가격 추이(L당) 409
그림 8.2.65/8.2.64. 저가 항공사의 원가비중 현황 409
그림 8.2.66/8.2.65. 최근 10년간 리저널 항공기 공급추이(금액기준) 410
그림 8.2.67/8.2.66. 리저널 제트기 생산 업체수 및 기종수 변화 411
그림 8.2.68/8.2.67. 리저널 제트기 시장구조 변화 413
그림 8.2.69/8.2.68. 터보프롭기의 업체수 및 기종수 변화 414
그림 8.2.70/8.2.69. 터보프롭기 시장구조 변화 414
그림 8.2.71/8.2.70. 리저널 항공기 기종별 생산구조 변화 415
그림 8.2.72/8.2.71. 유가와 터보프롭 기종 수주와의 관계 416
그림 8.2.73/8.2.72. 리저널 항공기의 기종별 수주비중 변화 417
그림 8.3.1. 비즈니스제트기 평균 생산대수 변화 423
그림 8.3.2. 비즈니스기 업체당 평균생산 기종수 및 금액 변화 424
그림 8.3.3. 주요비즈니스기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변화(대수기준) 425
그림 8.3.4. 리저널 항공기 업체수 변화 추이 426
그림 8.3.5. 리저널 제트기 평균 생산대수 변화 427
그림 8.3.6. 리저널 제트기 생산업체 시장점유율 변화(생산대수 기준) 428
그림 8.3.7. 50석급 리저널 제트기의 업체별 경쟁력변화(생산대수 기준) 429
그림 8.3.8. 70석급 리저널 제트기의 업체별 경쟁력변화(생산대수 기준) 429
그림 8.3.9. 90석급 이상 리저널 제트기의 업체별 경쟁력변화(생산대수 기준) 430
그림 8.3.10. 업체별 리저널 제트기 수주추이 431
그림 8.3.11. 터보프롭기 평균 생산대수 변화 433
그림 8.3.12. 터보프롭기 업체별 시장점유율 변화(생산대수 기준) 434
그림 8.3.13. 50석급 터보프롭기 업체별 경쟁력 변화(생산대수 기준) 434
그림 8.3.14. 70석급 터보프롭기 업체별 경쟁력 변화(생산대수 기준) 435
그림 8.3.15. 향후 5년간 지역별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전망 437
그림 8.3.16. 최근 5년간의 비즈니스 제트기 구매 계획 추이 438
그림 8.3.17. 하니웰사의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전망(2008~17, 대수기준) 439
그림 8.3.18. 하니웰사의 비즈니스 제트기 판매전망(2008~17, 금액기준) 440
그림 8.3.19. Teal 그룹의 비즈니스 제트기 시장 전망 441
그림 8.3.20. Teal 그룹 비즈니스 제트기 기종별 생산전망 442
그림 8.3.21. 봄바르디사의 기종별 시장 규모 전망 443
그림 8.3.22. 봄바르디사의 비즈니스 제트기 수요 구성별 운용대수 전망 444
그림 8.3.23. Teal 그룹의 비즈니스 제트기 업체별 시장 점유율 전망(금액기준) 445
그림 8.3.24. 미국 비즈니스 제트기 보유대수 전망 447
그림 8.3.25. 운항사들의 수송량 전망 448
그림 8.3.26. Teal 그룹의 리저널 항공기 전망 449
그림 8.3.27. Teal 그룹의 기종별 생산전망(금액기준) 450
그림 8.3.28. Teal 그룹의 업체별 생산전망(금액기준) 451
그림 8.3.29. 리저널 항공기 운용전망(2007~26) 453
그림 8.3.30. 봄바르디사의 지역별 리저널 항공기 공급전망 454
그림 8.3.31. 봄바르디사의 항공기 보유대수 변화 전망(2007) 456
그림 8.3.32. 엠브레어사의 리저널 제트기 지역별 판매대수 전망 457
그림 8.3.33. 미국 리저널 제트기 보유대수 전망 457
그림 8.3.34. 제트기 연료가격 전망(L당) 458
그림 8.3.35. 터보프롭기 시장 전망(2007~26) 459
그림 8.3.36. 미국의 터보프롭기 운용 전망(2008~25) 460
그림 8.4.1. 소형항공기 부문의 기술축적 과정 463
그림 8.4.2. 실태조사 일반사항 476
그림 8.4.3. 응답자의 근속년수 구성 477
그림 8.4.4. 집단별 근속년수 차이 478
그림 8.4.5. 응답자의 학력별 구성 479
그림 8.4.6. 집단별 학력구성 480
그림 8.4.7.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 (국내 기술적 역량과 수준기준 : 전체) 485
그림 8.4.8.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 (국내 기술적 역량과 수준기준 : A집단) 485
그림 8.4.9.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 (국내 기술적 역량과 수준기준 : B집단) 486
그림 8.4.10.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 (수요자 추세 기준 : 전체) 487
그림 8.4.11.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 (수요자 추세 기준 : A집단) 487
그림 8.4.12. 적합한 중소형 항공기 개발 기종(수요자 추세 기준 : B집단) 488
그림 8.4.13. 항공기 개발시 적합한 좌석규모(전체) 491
그림 8.4.14. 항공기 개발시 적합한 좌석규모(A집단) 492
그림 8.4.15. 항공기 개발시 적합한 좌석규모(B집단) 493
그림 8.4.16. 항공기 개발방식(전체) 494
그림 8.4.17. 항공기 개발방식(A집단) 494
그림 8.4.18. 항공기 개발방식(B집단) 495
그림 8.4.19. 적정 개발비용 규모(전체) 496
그림 8.4.20. 적정 개발비용 규모(A집단) 496
그림 8.4.21. 적정 개발비용 규모(B집단) 497
그림 8.4.22.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고려 사항(전체) 498
그림 8.4.23.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고려 사항(A집단) 499
그림 8.4.24.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고려 사항(B집단) 499
그림 8.4.25. 항공기 개발, 생산 및 판매시 예상 취약한 부문(전체) 500
그림 8.4.26. 항공기 개발, 생산 및 판매시 예상 취약한 부문(A집단) 501
그림 8.4.27. 항공기 개발, 생산 및 판매시 예상 취약한 부문(B집단) 502
그림 8.4.28.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목표(전체) 503
그림 8.4.29.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목표(A집단) 503
그림 8.4.30. 항공기 개발시 최우선 목표(B집단) 504
그림 8.4.31. 내수시장 판매 전제 최소 규모(개발의 최소조건 : 전체) 505
그림 8.4.32. 내수시장 판매 전제 최소 규모(개발의 최소조건 : A집단) 505
그림 8.4.33. 내수시장 판매 전제 최소 규모(개발의 최소조건 : B집단) 506
그림 8.5.1. 시장성 분석결과(7장)의 비즈니스기 수요전망(전체규모) 510
그림 8.5.2. 시장성분석결과(7장)의 비즈니스기 경쟁현황 분석 512
그림 8.5.3. 시장성 분석결과 (7장)의 세계 리저널기 생산실적 513
그림 8.5.4. 시장성 분석결과 (7장)의 향후 수요전망(2007~16) 514
그림 8.5.5. 시장성 분석결과 (7장)의 향후 수요전망(2007~26) 515
그림 8.5.6. 시장성 분석결과 (7장)의 FAR 25급 후보 기종 검토결론 516
그림 8.5.7. 잠정 목표시장 517
그림 8.5.8. 50인승급 리저널 제트기 연도별 판매계획 523
그림 8.5.9. 총 생산비용의 주체별 구성(400대 생산기준) 542
그림 8.6.1. 리저널 제트기 좌석수별 수주현황(2007) 554
그림 8.6.2. 리저널 제트기 좌석수별 잔고현황 (2007년 말 현재) 555
그림 8.6.3. 선진국 대비 중소형 항공기 기술수준 평가 562
그림 9.3.1. 주요 VLJ 가격 비교 587
그림 9.3.2. 쌍발 VLJ 발주량 비교 588
그림 9.3.3. 기관별 향후 10년간의 VLJ 시장규모 예측 비교표 (2007년~2016년) 589
그림 9.3.4. 전국 비행장 현황 599
그림 9.4.1. FIR 지도 601
그림 9.4.2. 초음속 비즈니스 전용기 634
그림 9.4.3. 조용한 초음속 여객기 635
그림 9.5.1.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 및 운항실적 638
그림 9.5.2. 임대 중소형 항공기(한성항공) 640
그림 9.5.3. 중소형 항공기 및 소형 에어택시 예상 운항 가능 구간 643
그림 9.5.4. 2008년 1월 정기 운항 실적 645
그림 9.5.5. 국내선 여객 수송실적 추이 646
그림 9.5.6/9.56. 일본 및 중국 여객 수송실적 추이 648
그림 9.5.7. 소형/중소형 항공기 예상 운항 가능 구간 - 중국 649
그림 9.5.8. 중국 주요 노선 실적 649
그림 9.6.1. 국내선 항공여객실적 추이 660
그림 9.6.2. 현행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664
그림 9.6.3. 사고 유발 요인별 사고비율 668
그림 9.6.4.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 개편안 671
그림 9.8.1. 관제공역과 비관제 공역 682
그림 9.8.2. 통제공역 683
그림 10.1.1. 표준성과지표 및 고유지표 도출 방안 700
그림 11.2.1.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결과 활용방안 747
그림 11.2.2. 중소형항공기 인증기술개발 기획연구 결과 기대성과 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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