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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9
제1장 국가가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투자하는 이유 17
1. 서비스 경제의 확대와 여성의 노동시장 유입 18
2. 여성에게 보다 공평한 방식으로 일과 가정의 책무를 조화시키기 21
3. 인구문제: 출산율 저하와 지속되는 이민 28
4. 아동빈곤과 교육적 불이익에 대응하기 31
5. 공공재로서의 영유아 교육과 보육 35
참고문헌 38
제2장 영유아 교육과 보육 정책에 대한 체계적, 통합적 접근 43
1. 중앙정부 수준에서의 협력적인 정책구조 45
2. 주무부처 지정하기 47
3.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 48
4. 개혁을 위한 협력적이고 참여적 접근 51
5. 지방정부 차원의 서비스 현장, 전문가, 부모들 간의 연계 51
참고문헌 54
제3장 교육체계와의 강력하고 대등한 파트너십 55
1. 학습에 대한 통일된 접근방식 57
2. 영유아 교육과 보육이 '학교화'되고 있는가? 60
3. 영유아의 기관 간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노력 63
참고문헌 68
제4장 특수아동에 대한 특별한 관심 및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보편주의적 접근 71
1. 모든 3-6세 아동에게 보편주의적이고 적절한 접근성을 제공하기 76
2. 3세 미만 아동을 위한 공공서비스 증가시키기 83
3. 모든 아동이 양질의 ECEC에 참석할 수 있는 동등한 접근성의 확보 92
참고문헌[내용누락;p.77-92] 93
제5장 서비스와 기반시설에 대한 실효성있는 공공투자[내용누락;p.77-92] 93
1. 영유아 교육과 보육 서비스에 대한 투자로 누가 이익을 보는가?[내용누락;p.77-92] 93
2. 영유아 교육과 보육 서비스에 어느 정도 투자하고 있는가?[내용누락;p.77-92] 93
3. ECEC 분야에 대한 새로운 재정 조달 방식[내용누락;p.77-92] 93
4. 정부는 ECEC 서비스를 어떻게 지원하는가?[내용누락;p.77-92] 93
5. 부모들의 보육비용 부담 97
6. 재정지원 방식의 선택이 전체 체계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가? 98
7. 효과적인 정책은 행정에 대한 투자와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다. 104
참고문헌 106
제6장 서비스 질의 향상과 질적 수준 보장을 위한 참여적 접근 110
1. ECEC 서비스의 질과 규제 111
2. OECD 국가들의 ECEC 서비스 규제 현황 114
3. 규제와 질적 기준의 향상을 위한 개혁 116
4. 교육적 구성틀과 교육계획의 활용 119
5. ECEC 교육과정에 대한 주요한 이해 120
6. ECEC 서비스 내의 참여적 문화를 촉진하기 위해 국가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132
참고문헌 140
제7장 적절한 교직원 교육과 근로조건 146
1. 양질의 ECEC 체계를 위해 요구되는 효과적인 교직원 훈련과 적정한 근로조건 147
2. ECEC 분야의 교직원 유형 152
3. 영유아 서비스에서 핵심 전문가에 대한 새로운 사고 157
4. 양성교육과 현직교육 159
5. 급여와 근로조건 160
6. 성비균형과 다양한 교직원 채용을 위한 전략 162
참고문헌 165
제8장 자료수집과 모니터링에 대한 체계적 관심 168
1. 영유아와 이들을 위한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자료구축 169
2. ECEC 자료수집을 개선하기 위한 단계 172
3. 신뢰할만한 ECEC 자료를 수집하고 제공하기 위한 국가적 절차 확립 174
4. ECEC 제도에 대한 모니터링 176
5. 제도의 모니터링에 대한 보다 참여적인 접근 178
참고문헌 179
제9장 연구와 평가를 위한 안정적 체계와 장기적 정책과제 182
1. 어떤 유형의 연구가 가장 흔한가? 184
2. ECEC의 연구주제를 확장시키기 189
3. 연구 분야에서의 도전들 194
참고문헌 198
제10장 정책 검토의 결론 200
1. 고려해 볼 정책 영역들 201
2. 결론 216
참고문헌 219
OECD 검토위원 222
판권기 228
표 1.1. OECD 주요 국가들의 법령에 의한 휴직 권리규정 22
표 1.2. 영국 EPPE 연구에서 사용되는 위험지표들, 1997-2007 31
표 2.1. 일부 국가에서 최근 시행하고 있는 체계적 접근방식의 영유아 서비스 46
표 4.1. OECD 국가들의 주요 ECEC 서비스 제공기관 74
표 4.2. OECD 국가별 ECEC 서비스 이용자격 78
표 4.3. 모성, 부성, 육아휴직 정책 88
표 5.1. 양질의 영유아 프로그램에서의 아동 1인당 투자 추정치[내용누락;p.77-92] 93
표 5.2. 주요 국가들의 ECEC 서비스에 대한 주된 재정지원 형태 95
표 6.1. OECD 주요 국가들의 가정보육시설, 영아보육시설, 공립유아교육기관 필수인가요건 115
표 6.2. 두 가지 교육과정 전통의 특성 127
표 6.3. OECD 주요 국가들의 ECEC 교육과정 131
표 7.1. ECEC 기관의 교직원 현황 148
표 7.2. 영유아 교육 분야에서 단순화된 주 전문가 유형 153
표 8.1. 플랑드르 지역의 하위집단별 보육시설 이용 172
그림 1.1. 1980년과 2004년 OECD 국가들의 25-34세 남성 및 여성 고용률 19
그림 1.2. 전체 여성고용 중 시간제 고용과 전일제 고용의 비율, 2004 20
그림 1.3. 육아휴직규정의 효과성 23
그림 1.4. 2004년 여성과 남성의 전체 고용 대비 시간제 고용비율 25
그림 1.5. 2004년 남성과 여성의 취업률 (25-54세) 27
그림 1.6. OECD 국가의 인구고령화와 이민인구의 증가 29
그림 1.7. 사회적 이전이 아동빈곤에 미치는 영향 32
그림 1.8. OECD 주요 국가의 전체 가족 중 한부모 가족이 차지하는 비율 33
그림 1.9. 전 생애동안 투자가 동일하게 이루어졌을 때, 인적 자본 투자에 대한 회수율 36
그림 4.1. 3-6세 아동이 규제를 받는 ECEC와 취학 전 교육기관에 등록하는 비율 77
그림 4.2. 3세 미만 자녀가 있는 어머니의 고용률과 3세 미만 아동의 인가받은 ECEC 서비스에의 접근율 85
그림 4.3. 3세 미만 아동과 부모를 위한 정책 접근 91
그림 5.1. 페리 유아학교 연구의 40세에서의 주요결과[내용누락;p.77-92] 93
그림 5.2. GDP 대비 영유아와 가족에 대한 공공투자[내용누락;p.77-92] 93
그림 5.3. OECD 주요 국가들의 ECEC 서비스(0-6세)에 대한 공적 지출[내용누락;p.77-92] 93
그림 5.4. GDP대비 취학 전 교육(3-6세 대상)에 지출되는 공적, 사적 비용 94
그림 7.1. 비슷한 자격조건을 갖춘 직종과 비교했을 때, 영유아 종사자들(교사 불포함, 보모 포함)의 평균 시급 161
그림 10.1. 선진국의 상대적 아동빈곤율(1997-2001년 자료에 기초)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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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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