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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9
제2절 연구 개발의 목표 및 범위 30
1. 목표 30
2. 연구범위 및 주요 결과물 30
제3절 보고서 구성 32
제2장 연구개발 기술 동향 33
제1절 WLAN QoS MAC 기술 동향 34
1.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WLAN 기술 현황 34
2.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WLAN 표준화 동향 35
제2절 WUSB 기술 동향 38
1. WiMedia 국제 표준 동향 38
제3절 고속전력선 기술 동향 42
1. 고속전력선 통신 개요 42
2. 국제 표준화 동향 42
3. 향후 전망 45
제4절 게임 플랫폼용 3D 그래픽 처리 기술 동향 46
1. 개요 46
2. 리눅스 3D 그래픽 라이브러리 46
3. 미디어 공통 플랫폼 49
4. 국내 동향 49
제3장 연구개발 내용 51
제1절 WLAN QoS MAC 기술 개발 52
1. CLO 지원 HD급 802.11e QoS MAC 플랫폼 개발 52
2. WLAN QoS MAC 소프트웨어 개발 61
3. WLAN QoS MAC 소프트웨어의 기능 65
4. CLO 기반 고품질 스트리밍 기술 68
제2절 WUSB 플랫폼 개발 73
1. WUSB 호스트 프로토타입 시스템 73
2. WUSB 디바이스 프로토타입 개발 81
제3절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개발 99
1.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하드웨어 99
2.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조 104
3.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개발 툴 111
제4절 게임 플랫폼용 3D 그래픽 처리 기술 개발 117
1. 게임 그래픽 API 117
2. 3D 그래픽 라이브러리 123
3. 백터 그래픽 라이브러리 126
4. 임베디드 그래픽 라이브러리 130
5. OpenKODE 134
제4장 결론 137
부록 : 연구 산출물 141
표 2-1. WUSB의 주요 규격 40
표 2-2. WiMedia Alliance의 규격 현황 41
표 3-1. CLO 지원 HD급 802.11e QoS MAC 플랫폼 특징 53
표 3-2. WLAN QoS MAC 플랫폼(WQMP)을 구성하는 블록 55
표 3-3. 사용자 우선순위와 AC 매핑 66
그림 1-1. 무선 홈네트워크 기반 HD급 멀티미디어 시스템 31
그림 2-1. 802.11 무선 LAN WG에서 활동중인 TG와 SG 36
그림 2-2. 홈에서 유무선 USB 네트워크 구성도 39
그림 2-3. HPAV 시스템 구조 43
그림 2-4. UPA In-Home 참조 모델 44
그림 2-5. DRI 구조 48
그림 2-6. 리눅스 기반 게임지원 플랫폼 구성도 50
그림 3-1. CLO 지원 HD급 802.11e QoS MAC 플랫폼 52
그림 3-2. WLAN QoS MAC 플랫폼(WQMP) 구성 54
그림 3-3. MAC 하드웨어 프로토콜 블록도 57
그림 3-4. EDCA 시뮬레이터에서 AC_VO의 Rate 별 성능 60
그림 3-5. EDCA 플랫폼에서 AC_VO의 Rate 별 성능 61
그림 3-6. WLAN QoS MAC 소프트웨어의 구조 63
그림 3-7. DLS 셋업 절차도 67
그림 3-8. Block Ack 기법의 메시지 교환 순서도 68
그림 3-9. CLO 기반 스트리밍 시스템 블록도 70
그림 3-10. CLO 클래스 구조도 71
그림 3-11. CLO sequence diagram 72
그림 3-12. Intel i1480 MAC 블록도 73
그림 3-13. WUSB HWA 동글 75
그림 3-14. WUSB 호스트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능 구조도 77
그림 3-15. 리눅스 기반 WUSB 호스트 소프트웨어 구조 78
그림 3-16. WUSB 호스트 소프트웨어 기능 블록 구조 79
그림 3-17. WUSB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구성 82
그림 3-18. CF 카드 형태의 WUSB 통신 모듈 83
그림 3-19. WDSA의 구조도 84
그림 3-20. 개발된 WDSA 보드 85
그림 3-21. DWA로써의 WDSA 85
그림 3-22. WDS로써의 WDSA 86
그림 3-23. DPEA의 구조도 87
그림 3-24. 개발된 DPEA 87
그림 3-25. 직렬 포트 확장 기능 88
그림 3-26. JTAG 및 Multi-ICE 포트 확장 기능 89
그림 3-27. 개발된 MUEA 90
그림 3-28. MUEA가 USB 허브로 동작할 때의 데이터 흐름 91
그림 3-29. MUEA가 멀티 카드 리더기로 동작할 때의 흐름 92
그림 3-30. WUSB 디바이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구조도 93
그림 3-31. DWA 기능 구조도 95
그림 3-32. DWA 기능 블록도 95
그림 3-33. HWA와 DWA간 데이터 전송 흐름도 97
그림 3-34. WUSB DWA 시연 환경 98
그림 3-35. 고속전력선-WiMedia 하드웨어 블록도 99
그림 3-36. 고속전력선-WiMedia PXA270 CPU 보드 100
그림 3-37.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I/O 보드 101
그림 3-38.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파워 보드 103
그림 3-39. 고속전력선 성능 측정 결과 104
그림 3-40.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S/W 구조도 105
그림 3-41.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툴 개요 112
그림 3-42. 고속전력선-WiMedia 브리지 툴 기능 구성도 112
그림 3-43. 개발 툴 브리지 구성 화면 114
그림 3-44. 브리지 구성 툴 UWB 구성 화면 115
그림 3-45. 브리지 구성 툴 PLC 구성 화면 116
그림 3-46. Vincent 라이브러리의 전체 구조도 124
그림 3-47. phong illumination 모델 125
그림 3-48. OpenVG/EGL 시스템 구성 127
그림 3-49. OpenVG 블록 구성 129
그림 3-50. OpenVG 컨탠츠 예 130
그림 3-51. EGL 블록 구성 131
그림 3-52. 미디어 공동 플랫폼 블록도 135
그림 3-53. 미디어 공동 플랫폼 상의 웹 응용 136
그림 3-54. 미디어 공동 플랫폼 상의 게임 응용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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