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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목적 3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중요성 31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3
제4절 보고서의 목적 및 구성 34
제2장 연구수행 방법 35
제1절 연구 추진 체계 37
제2절 연구 추진 방법 39
제3장 연구 수행 결과 41
제1절 UCA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주요 특징 43
1. 개요 43
2. 주요 기능 44
3. 서비스 시나리오 48
제2절 UCA 테스트베드 52
1. 개요 52
2. 시스템 구성 53
3. 기능 및 특징 54
제3절 스케일러블 콘텐츠 생성 및 패키징 기술 63
1. 개요 63
2. 스케일러블 콘텐츠 생성 및 저장 기술 63
3. 패키지 콘텐츠 생성 기술 68
제4절 이종망간 콘텐츠 적응 변환 및 전송 기술 71
1. 개요 71
2. 적응변환 기술 71
3. 이종망 연동 전송 기술 77
제5절 연동망 통합 QoS 관리 기술 82
1. 개요 82
2. End-to-end QoS 통합 제어 및 관리 기술 82
3. 소비환경 최적 적응 제어 기술 85
제6절 맞춤형 콘텐츠 소비 기술 87
1. 개요 87
2. 맞춤형 패키지 콘텐츠 소비 기술 87
3. 스케일러블 콘텐츠 소비 기술 90
제7절 UCA 서비스 시연 94
1. 개요 94
2. 서비스 시연 94
제8절 국제 표준화 기술 108
1. 개요 108
2. MPEG 표준화 108
3. IPTV 표준화 111
제4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7
약어표 125
연구결과물 목록 133
(그림 2-1-1) 연구 추진 체계 38
(그림 3-1-1) 서비스 개념도 45
(그림 3-2-1) UCA 테스트베드 서비스 흐름도 53
(그림 3-2-2) UCA 테스트베드의 구성 54
(그림 3-2-3) UCA-C 시스템 구성도 55
(그림 3-2-4) UCA-C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세부 블록 구성도 55
(그림 3-2-5) UCA-C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세부 블록 구성도 56
(그림 3-2-6) UCA-S Multicaster 세부 블록 구성도 57
(그림 3-2-7) UCA-S 스트림 서버의 세부 블록 구성도 57
(그림 3-2-8) UCA-M 시스템 구성도 59
(그림 3-2-9) UCA-T 시스템 구성도 61
(그림 3-3-1) 스케일러블 비트스트림의 적출(extraction) 가능한 비트스트림의 예 64
(그림 3-3-2) 채널 대역폭 변화에 따른 SVC와 H.264 비트율 적응 65
(그림 3-3-3) SVC 인코더 블록 다이어그램 66
(그림 3-3-4) 스케일러블 콘텐츠 파일포맷의 구조 68
(그림 3-3-5) 디지털 아이템 생성도구 구성도 69
(그림 3-4-1) SVC 비트스트림 실시간 추출기(dynamic extractor) 블록도 72
(그림 3-4-2) MPEG-21 기반 SVC 적응 및 전송 Framework 개요도 73
(그림 3-4-3) 서버 및 단말의 세부 블록도 74
(그림 3-4-4) 대역폭 변화에 대한 적응 실험 (QCIF) 74
(그림 3-4-5) 대역폭 변화에 대한 적응 실험 (CIF) 75
(그림 3-4-6) SNR 상위 계층의 변환에 따른 주관적 화질, 화질 상위 계층 = 0(a), 0.5(b), 1(c) 76
(그림 3-4-7) RPS를 위한 서버와 단말간 프로토콜 동작 절차 79
(그림 3-4-8) MPEG-2 to H.264 transcoder 화면 80
(그림 3-4-9) SVC 스트리밍 동작 구조 81
(그림 3-5-1) 무선망에서 비디오 전송 83
(그림 3-5-2) 가용대역폭 측정 모듈 83
(그림 3-5-3) PQoS 측정 모듈 85
(그림 3-5-4) 최적화된 적응변환 방법 결정 툴 구조도 86
(그림 3-6-1) UCA-T의 UED와 UCD를 생성하는 부분 88
(그림 3-6-2) UCA-T Metadata manager 블록 구조도 89
(그림 3-6-3) 패키지 콘텐츠 소비 90
(그림 3-6-4) 오류은닉 기술 유·무에 따른 시청자 영상 예 92
(그림 3-7-1) BetaCam player 재생화면 95
(그림 3-7-2) Multicaster 실행화면 95
(그림 3-7-3) UCA-T GUI 96
(그림 3-7-4) UCA-T GUI 97
(그림 3-7-5) UCA-M GUI 97
(그림 3-7-6) UCA-T GUI 98
(그림 3-7-7) UCA-M GUI 98
(그림 3-7-8) (a) 적응변환되기 전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화면 (b) 적응변환된 후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화면 99
(그림 3-7-9) 스트리밍 중 멀티미디어 콘텐츠 재생화면(종료 직전 화면) 99
(그림 3-7-10) (a) 이종망에 연결된 이종단말로 사용자가 로그인하는 장면 (b) 세션 이동을 요청하는 장면 100
(그림 3-7-11) 세션 이동 요청 이후에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재생되는 화면 101
(그림 3-7-12) MPEG-21 표준 패키지 콘텐츠 저작 과정 102
(그림 3-7-13) MPEG-2 TS로 실시간 재다중화 과정 103
(그림 3-7-14) 방송단말에서 패키지 콘텐츠가 소비되는 과정 105
(그림 3-7-15) 통신단말에서 패키지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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