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출연(연) 연구성과의 초기사업화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제4세대 R&D의 효율적 확산을 위한 제언 / 산업기술연구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산업기술연구회,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vii, 108장 ; 30 cm
제어번호
MONO1200947882
주기사항
[연구기관]: 청주대학교
연구책임: 하대용
최종보고서
단면인쇄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참여진

목차

I. 연구의 개요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0

(1) 연구의 내용 10

(2) 연구의 범위 10

3. 추진계획 및 성과 11

(1) 추진 기간 및 일정 11

(2) 추진계획 11

(3) 기대성과 12

II. 기술 사업화 13

1. 기술 중심 시대 13

2. 기술사업화의 개요 14

(1) 기술사업화의 개념 15

(2) 기술이전 및 사업화 활동 16

(3)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 17

(4) 연구개발과 생산성 18

(5) 기술사업화의 유형 20

(6) 기술이전 - 사업화 과정 22

3. 공공 연구기관의 기술이전·사업화 실적 24

(1) 기술보유 현황 24

(2) 기술이전 실적 24

(3) 기술이전 실적과 연구개발 생산성 국제비교 26

III. 기술마케팅 28

1. 마케팅과 기술마케팅 28

2. 기술마케팅의 특징 29

(1) 기술의 일반적인 특징 29

(2) 기술 마케팅의 특징 31

3. 기술마케팅 계획 수립 32

(1) 기술마케팅 전략 수립 32

(2) 마케팅 프로그램 35

IV. 기술마케팅 전략 37

1. 기술제품전략 37

(1) 완제품개념(Whole Product Concept)과 산업재산권 37

(2) 개방형 혁신 전략과 기술제품의 융/복합화 40

(3) 상향식 접근에 의한 성장기회의 파악 43

2. 가격전략 : 기술가치의 평가시스템 구축 46

(1) 기술평가 46

(2) 기술평가의 절차 52

(3) 기술료(기술가격)의 산정 58

3. 기술이전 및 거래 59

(1) 특허의 이전 및 거래 59

(2) 기술이전의 유형 61

(3) 이전기술의 실시권 유형 63

4. 기술유통전략 66

(1) 기술이전 조직과 연구성과 관리 66

(2) 내부 기술이전 전담조직의 활성화 68

(3) 외부 상설기술시장의 운영 및 활용 69

(4) 국내외 기술이전 네트워크 구축 78

5. 기술금융 81

(1) 기술금융의 필요성과 특수성 81

(2) 기술금융의 방법 85

6. 기술이전 전담조직의 활성화 및 개선 89

V. 기술마케팅 매뉴얼 도출 95

1. 기술 예비 평가 95

2. 기술 매력 분석 96

3. 환경 분석 97

4. 표적시장 도출 99

5. 기술 구현 제품 분석 100

6. 사업화 목표 설정 101

7. 기술 제품 전략 102

8. 기술 가격전략 103

9. 기술 유통전략 104

10. 기술 판매촉진전략 104

11. 마케팅 전략 재확인 106

VI. 결론 107

1. 연구 결과 요약 107

2. 결론 및 정책 제언 109

참고문헌 111

〈표 II-1〉 기업의 성향과 주성공요인 14

〈표 II-2〉 기술사업화의 유형 16

〈표 II-3〉 공공연구기관 기술이전율 25

〈표 II-4〉 기술이전 유형별 기술이전 실적 및 기술료 수입(2004~2005) 26

〈표 II-5〉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이전 실적 국제비교 27

〈표 IV-1〉 산업재산권 제도 40

〈표 IV-2〉 기술평가 유형별 평가목적의 차이 48

〈표 IV-3〉 기술가치 평가방법의 주요내용 49

〈표 IV-4〉 수익접근법 분야 49

〈표 IV-5〉 비용접근법 분야 50

〈표 IV-6〉 시장접근법 분야 51

〈표 IV-7〉 기술가치 평가방법의 비교 52

〈표 IV-8〉 기술가치 평가 절차 58

〈표 IV-9〉 특허의 전략적 역할 61

〈표 IV-10〉 전용실시권과 통상실시권의 비교 65

〈표 IV-11〉 상설기술시장 운영방식 71

〈표 IV-12〉 기술이전설명회 진행절차 73

〈표 IV-13〉 해외기술 수출입사업의 개념 및 유형 81

〈표 IV-14〉 기업 성장단계별 금융시장 존재 여부 83

〈표 IV-15〉 기술사업화 지표 (일부) 90

〈그림 II-1〉 성장 동력의 진화 13

〈그림 II-2〉 연구개발의 생산성 모형 19

〈그림 II-3〉 기술이 사업으로 변모되는 과정 21

〈그림 II-4〉 기술이전·사업화의 과정 23

〈그림 IV-1〉 완전제품(Whole Product)의 개념 및 구성요소(예) 39

〈그림 IV-2〉 기술 분석의 단계 53

〈그림 IV-3〉 기술영향 평가의 측면 55

〈그림 IV-4〉 연구성과 관리·활용 기본계획 67

〈그림 IV-5〉 기술거래 추진 체계도 69

〈그림 IV-6〉 사업화 자금 발전방향 8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29920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전자자료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