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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분석 및 총량 조정 연구 /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322 p. :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948118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류광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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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I. 과업 개요 13

1. 과업의 배경 14

2. 과업의 목적 15

3. 과업의 범위 15

가. 시간적 범위 15

나. 내용적 범위 15

다. 분석 대상 사행산업 16

4. 과업 추진 체계 16

가. 과업 수행 방법 16

나. 과업 수행 체계 17

II.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분석 18

1. 조사 설계 20

가. 조사 수행 절차 20

나. 조사 대상 및 표본 추출 방법 21

다. 설문항목 구성 25

라. 2007년 조사 특성 31

2. 일반인 조사 결과 32

가. 응답자 특성 32

나. 사행활동 참여 경험 34

다. 도박중독 유병률 41

라. 사행산업에 대한 태도 및 인식 47

3. 이용객 조사 결과 68

가. 응답자 특성 68

나. 사행활동 참여 경험 70

다. 도박중독 유병률 83

라. 사행활동 참여 특성 88

마. 사행활동 경험 및 태도 특성 108

4. 종합 분석 124

가. 일반인 조사 124

나. 이용객 조사 126

III. 사행산업 총량 분석 130

1. 사행산업 총량의 개념 및 목적 132

가. 사행산업 총량의 개념 132

나. 사행산업 총량 설정 배경 133

다. 사행산업 총량 설정 목적 136

라. 사행산업 총량 설정 고려 사항 137

마. 해외 유사사례 분석 138

2. 사행산업 총량 설정 방법 및 절차 142

가. 사행산업 총량 검토 범주 및 방법 142

나. 검토 범주별 분석 변수 및 지표 143

다. 사행산업 총량 설정 절차 149

3. 분석 대상 국가 151

가. 분석대상 국가 설정 151

나. 분석대상 국가 사행산업 정책 154

다. 분석대상 국가 사행산업 추이 187

4. 우리나라 사행산업 적정성 분석 189

가. 국민경제 차원의 적정성 분석 190

나. 개인 차원 적정성 분석 210

다. 사회 차원의 적정성 분석 217

라. 국가재정 차원의 적정성 분석 232

5. 사행산업 총량(안) 설정 236

가. 정량적 분석 236

나. 정성적 분석 241

다. 사행산업 총량(안) 249

IV. 사행산업 총량 관리 방안 254

1. 종합 관리 방안 256

가. 이용객들의 과도한 사행활동 참여 방지 256

나. 사행산업 관련 올바른 정보 생산 및 전달 강화 256

다. 도박중독자에 대한 치유프로그램의 보완 257

2. 사행산업 유형별 관리 방안 258

가. 카지노 258

나. 경마·경륜·경정 259

다. 복권 및 체육진흥투표권 261

3. 주요 정책 과제(안) 263

가. 사행산업 정책기반 강화 263

나. 사행산업 건전육성 토대 마련 264

〈참고문헌〉 265

부록 270

1. 사철산업 이용실태 조사표 272

2. 총량 분석 관련 DATA 330

연구진 336

〈표 II-1〉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대상 21

〈표 II-2〉 일반인 조사 표본 할당 22

〈표 II-3〉 이용객 조사 표본 할당 23

〈표 II-4〉 이용객 조사 장외 발매소 표본 할당 24

〈표 II-5〉 유사 선행연구의 척도 번안 절차 27

〈표 II-6〉 해외 선행 연구 28

〈표 II-7〉 해외 선행 연구 검토 항목 28

〈표 II-8〉 일반인 조사 항목 29

〈표 II-9〉 이용객 조사 항목 30

〈표 II-10〉 2007년 조사 내용 및 방식 31

〈표 II-11〉 일반인 조사 응답자 특성 33

〈표 II-12〉 일반인의 사행산업 참여 경험률 34

〈표 II-13〉 일반인의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 35

〈표 II-14〉 일반인의 부문별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 36

〈표 II-15〉 일반인의 사행활동 참여순서 가중치 평균 및 표준편차 37

〈표 II-16〉 일반인의 사행활동 참여 순서 및 평균 연령 39

〈표 II-17〉 유병률 측정 선행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방법 41

〈표 II-18〉 CPGI 신뢰도 분석 결과 42

〈표 II-19〉 CPGI 조사-재조사 상관분석 결과 42

〈표 II-20〉 CPGI-NODS 상관분석 결과 42

〈표 II-21〉 표본적합도(KMO) 검정 43

〈표 II-22〉 CPG1 요인분석 결과 43

〈표 II-23〉 CPG1 도박중독 유병률 44

〈표 II-24〉 2007년 참여 경험별 도박중독 유병률 45

〈표 II-25〉 일반인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별 유병률(전생해 기준) 45

〈표 II-26〉 일반인 사행활동 참여유형 개수별 유병률(2007년 기준) 46

〈표 II-27〉 일반인 불법사행활동 참여 개수별 유병률 46

〈표 II-28〉 도박 중독 심각성 47

〈표 II-29〉 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0

〈표 II-30〉 유병률별 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4

〈표 II-31〉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의견 57

〈표 II-32〉 유병률별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의견 61

〈표 II-33〉 사행산업의 규모 적정성 63

〈표 II-34〉 유병률별 사행산업의 규모 적정성 67

〈표 II-35〉 이용객 조사 응답자 특성 69

〈표 II-36〉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경험률 70

〈표 II-37〉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 71

〈표 II-38〉 이용객의 부문별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 72

〈표 II-39〉 조사지점별 사행활동 참여유형 개수(전생애 기준) 73

〈표 II-40〉 조사지점별 사행활동 부문별 참여유형 개수(전생애 기준) 75

〈표 II-41〉 조사지점별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2007년 기준) 76

〈표 II-42〉 조사지점별 사행활동 부문 참여유형 개수(2007년 기준) 78

〈표 II-43〉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순서 가중치 평균 및 표준편차 79

〈표 II-44〉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순서 및 연령 81

〈표 II-45〉 CPGI 척도 도박중독 유병률 83

〈표 II-46〉 2007년 이용객의 참여 경험별 유병률 83

〈표 II-47〉 사행산업 조사지점별 이용객 유병률 84

〈표 II-48〉 사행활동 참여 유형 개수별 이용객 유병률(전생애 기준) 85

〈표 II-49〉 사행활동 참여유형 개수별 이용객 유병률(2007년 기준) 86

〈표 II-50〉 불법사행산업 참여유형 개수별 이용객 유병률 87

〈표 II-51〉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빈도 88

〈표 II-52〉 이용객 유병률별 사행활동 참여 빈도 89

〈표 II-53〉 이용객의 사행활동 최초 참여연령 평균 및 연령대별 구성비 92

〈표 II-54〉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동행자 93

〈표 II-55〉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이동시간 94

〈표 II-56〉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시간 95

〈표 II-57〉 유병률별 사행활동 참여시간 96

〈표 II-58〉 이용객 사행활동 월평균 지출액 99

〈표 II-59〉 유병률별 이용객 사행활동 월평균 지출액 100

〈표 II-60〉 이용객 사행활동 1일 최대 지출액 103

〈표 II-61〉 유병률별 이용객 사행활동 1일 최대 지출액 104

〈표 II-62〉 이용객 사행활동 참여 이유 106

〈표 II-63〉 유병률별 이용객 사행활동 참여 이유 107

〈표 II-64〉 유병률별 이용객 사행활동 경험 특성 119

〈표 III-1〉 총량의 개념 132

〈표 III-2〉 사행산업의 사회·경제적 편익과 비용 133

〈표 III-3〉 문제성 도박의 부정적 파급 효과 133

〈표 III-4〉 호주 게이밍 머신 최대허용량(CAP) 산정 기준 138

〈표 III-5〉 호주 게이밍 머신 최대허용량(2006년 12월 기준) 139

〈표 III-6〉 Victoria 주 CAP 설정 과정 140

〈표 III-7〉 사행산업 총량 설정 검토 범주 및 방법 143

〈표 III-8〉 선행연구의 검토 변수 144

〈표 III-9〉 사행산업 총량 분석 검토 변수 146

〈표 III-10〉 사행산업 총량 분석 지표 147

〈표 III-11〉 사행산업 총량 분석 지표의 의미 148

〈표 III-12〉 분석 국가 선정을 위한 검토 대상 국가 151

〈표 III-13〉 국가 그룹화 분류 기준 152

〈표 III-14〉 국가 그룹화 결과 152

〈표 III-15〉 최종 비교 분석 대상 국가 153

〈표 III-16〉 분석대상 국가 사행산업 정책 요약 184

〈표 III-17〉 사행산업 재분류 189

〈표 III-18〉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0

〈표 III-19〉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5

〈표 III-20〉 가계소비지출 대비 사행산업의 시장 규모 200

〈표 III-21〉 가계가처분소득 대비 사행산업의 시장 규모 205

〈표 III-22〉 국가별 사행산업 경험률(과거 1년 기준) 210

〈표 III-23〉 지역간 사행산업 경험률 비교(과거 1년 기준) 211

〈표 III-24〉 지역간 사행산업 경험률 비교(전생애 기준) 211

〈표 III-25〉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 219

〈표 III-26〉 지역별 도박중독 유병률 220

〈표 III-27〉 기금 세입 및 지출 전망 234

〈표 III-28〉 분야별 기금 투자 계획 235

〈표 III-29〉 OECD 국가와 우리나라 국민경제 대비 사행산업 비중 237

〈표 III-30〉 국민경제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238

〈표 III-31〉 사행산업 전체 순매출액(총수익) 및 총매출액 기준액 239

〈표 III-32〉 2007년 사행산업 총수익과 총매출액 구성 비율 239

〈표 III-33〉 사행산업 1차 순매출액 총량(안) 240

〈표 III-34〉 사행산업 1차 총매출액 총량(안) 240

〈표 III-35〉 사행활동 참여 이유 242

〈표 III-36〉 조사지점별 이용객 도박중독 유병률 243

〈표 III-37〉 사행활동 참여 빈도 243

〈표 III-38〉 사행활동 1회 평균 참여 시간 244

〈표 III-39〉 사행활동 월평균 지출액 244

〈표 III-40〉 사행활동 1일 최대 지출액 평균 245

〈표 III-41〉 도박 중독 심각성 245

〈표 III-42〉 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 심각성 246

〈표 III-43〉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의견 246

〈표 III-44〉 사행산업의 규모 조정에 대한 의견 247

〈표 III-45〉 사행산업에 대한 정성적 분석 주요 결과 248

〈표 III-46〉 사행산업 1차 총량(안) 249

〈표 III-47〉 영국 도박유병자의 사행산업 유형별 유병률 250

〈표 III-48〉 호주 도박유병자의 사행산업 유형별 유병률 251

〈표 III-49〉 온타리오 도박유병자의 사행산업 유형별 유병률 251

〈표 III-50〉 도박중독 유병률 대비 보정비율 252

〈표 III-51〉 사행산업 보정 총량(안) 252

〈표 IV-1〉 카지노 총량 관리수단 258

〈표 IV-2〉 경마·경륜·경정 총량 관리수단 260

〈표 IV-3〉 복권 및 체육진흥투표권 총량 관리수단 262

[그림 I-1] 과업 수행 체계 17

[그림 II-1]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절차 20

[그림 II-2] CPGI 척도 번안 절차 27

[그림 II-3] 일반인의 사행활동 참여 경로 38

[그림 II-4] 도박 중독 심각성 47

[그림 II-5] 전체 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8

[그림 II-6] 복권류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8

[그림 II-7] 합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9

[그림 II-8] 불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9

[그림 II-9] 유병률별 전체 사행산업 및 복권류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1

[그림 II-10]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2

[그림 II-11]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3

[그림 II-12] 전체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5

[그림 II-13] 복권류에 대한 규제 여부 55

[그림 II-14]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6

[그림 II-15]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6

[그림 II-16] 유병률별 전체 사행산업 및 복권류에 대한 규제 여부 58

[그림 II-17]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 대한 규제 여부 59

[그림 II-18]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 대한 규제 여부 60

[그림 II-19] 복권류에 대한 규모 적정성 62

[그림 II-20]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2

[그림 II-21]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3

[그림 II-22] 유병률별 복권류에 대한 규모 적정성 64

[그림 II-23]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5

[그림 II-24]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6

[그림 II-25]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경로 80

[그림 II-26] 이용객의 사행활동 최초 참여연령 평균 92

[그림 II-27] 사행활동 이용객 월 평균 지출액 99

[그림 II-28] 사행활동 이용객 1일 최대 지출액 평균 103

[그림 II-29] 거짓말 경험 유무 108

[그림 II-30] 계획예산 이상 지출 108

[그림 II-31] 도박중단 불가능 판단 여부 109

[그림 II-32] 승률 상승 기대감 여부 109

[그림 II-33] 특정한 방식 또 전략 사용에 대한 승률 기대감 여부 110

[그림 II-34] 첫 도박에서 돈을 딴 경험 유무 110

[그림 II-35] 첫 도박에서 돈을 잃은 경험 유무 111

[그림 II-36] 이용객 가족 중 도박문제 유무 111

[그림 II-37] 이용객 가족 중 술/약물 문제 유무 112

[그림 II-38] 도박 중 술 또는 환각성 약물 복용 경험 유무 112

[그림 II-39] 술 또는 약물 상태에서의 도박 경험 유무 113

[그림 II-40] 술/약물 관련 문제자각 여부 113

[그림 II-41] 도박을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4

[그림 II-42] 음주를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4

[그림 II-43] 환각성 약물 또는 약물치료를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5

[그림 II-44] 신체적·정신적 문제로 인한 의사방문 경험 유무 115

[그림 II-45] 우울증 유무 116

[그림 II-46] 도박으로 인한 자살충동 유무 116

[그림 II-47] 사행활동 자금 조달처(복수응답) 117

[그림 II-48] 사행활동 참여시 승률 117

[그림 II-49] 사행활동 문제 자각 여부 118

[그림 II-50] 이용객들을 위한 정부와 사회의 역할(복수 응답) 121

[그림 II-51] 팝콘 및 스포츠토토의 인터넷 구입 경험 및 빈도 122

[그림 II-52] 경마마권의 인터넷, 모바일, 전화 등을 통한 구매 경험 및 빈도 122

[그림 II-53] 경마 및 경륜의 교차베팅 경험 및 빈도 123

[그림 III-1] 사행산업 이용객 유형 134

[그림 III-2] 문제성 게임 영향 변수 135

[그림 III-3] 사행산업 이용객들의 분포 특성 136

[그림 III-4] 사행산업 총량 설정 검토 범주 142

[그림 III-5] 사행산업 총량 설정 절차 150

[그림 III-6]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1) 187

[그림 III-7]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2) 188

[그림 III-8]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3) 188

[그림 III-9]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4) 188

[그림 III-10] 국가별 GDP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1

[그림 III-11] 국가별 GDP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192

[그림 III-12] 국가별 GDP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193

[그림 III-13] 국가별 GDP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194

[그림 III-14]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6

[그림 III-15]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197

[그림 III-16]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198

[그림 III-17]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199

[그림 III-18]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201

[그림 III-19]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202

[그림 III-20]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203

[그림 III-21]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204

[그림 III-22]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206

[그림 III-23]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207

[그림 III-24]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208

[그림 III-25]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209

[그림 III-26] 도박중독 유병률과 사행산업 참여경험률 관계 212

[그림 III-27] 월 1회 이상 사행산업 참여빈도(국가) 213

[그림 III-28] 월 1회 이상 사행산업 참여빈도(지역) 213

[그림 III-29] 카지노 참여 시간 214

[그림 III-30] 경주 참여 시간 215

[그림 III-31] 국가별 1인당 GDP와 1인당 전체 사행산업 월평균 지출액 216

[그림 III-32] 국가별 성인 인구수와 카지노 이용객 수 217

[그림 III-33] 국가별 경제활동 인구율과 카지노 이용객수 218

[그림 III-34]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1인당 GDP 221

[그림 III-35]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문화오락비 222

[그림 III-36]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소비지출 223

[그림 III-37]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가처분소득 224

[그림 III-38]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이혼율 225

[그림 III-39]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자살자 수 226

[그림 III-40]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범죄율 227

[그림 III-41]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사업장 수 228

[그림 III-42]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테이블 수 229

[그림 III-43]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머신 수 230

[그림 III-44]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전체 게이밍 머신 수 231

[그림 III-45] 사행산업 매출액 지출 구조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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