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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I. 과업 개요 13
1. 과업의 배경 14
2. 과업의 목적 15
3. 과업의 범위 15
가. 시간적 범위 15
나. 내용적 범위 15
다. 분석 대상 사행산업 16
4. 과업 추진 체계 16
가. 과업 수행 방법 16
나. 과업 수행 체계 17
II.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분석 18
1. 조사 설계 20
가. 조사 수행 절차 20
나. 조사 대상 및 표본 추출 방법 21
다. 설문항목 구성 25
라. 2007년 조사 특성 31
2. 일반인 조사 결과 32
가. 응답자 특성 32
나. 사행활동 참여 경험 34
다. 도박중독 유병률 41
라. 사행산업에 대한 태도 및 인식 47
3. 이용객 조사 결과 68
가. 응답자 특성 68
나. 사행활동 참여 경험 70
다. 도박중독 유병률 83
라. 사행활동 참여 특성 88
마. 사행활동 경험 및 태도 특성 108
4. 종합 분석 124
가. 일반인 조사 124
나. 이용객 조사 126
III. 사행산업 총량 분석 130
1. 사행산업 총량의 개념 및 목적 132
가. 사행산업 총량의 개념 132
나. 사행산업 총량 설정 배경 133
다. 사행산업 총량 설정 목적 136
라. 사행산업 총량 설정 고려 사항 137
마. 해외 유사사례 분석 138
2. 사행산업 총량 설정 방법 및 절차 142
가. 사행산업 총량 검토 범주 및 방법 142
나. 검토 범주별 분석 변수 및 지표 143
다. 사행산업 총량 설정 절차 149
3. 분석 대상 국가 151
가. 분석대상 국가 설정 151
나. 분석대상 국가 사행산업 정책 154
다. 분석대상 국가 사행산업 추이 187
4. 우리나라 사행산업 적정성 분석 189
가. 국민경제 차원의 적정성 분석 190
나. 개인 차원 적정성 분석 210
다. 사회 차원의 적정성 분석 217
라. 국가재정 차원의 적정성 분석 232
5. 사행산업 총량(안) 설정 236
가. 정량적 분석 236
나. 정성적 분석 241
다. 사행산업 총량(안) 249
IV. 사행산업 총량 관리 방안 254
1. 종합 관리 방안 256
가. 이용객들의 과도한 사행활동 참여 방지 256
나. 사행산업 관련 올바른 정보 생산 및 전달 강화 256
다. 도박중독자에 대한 치유프로그램의 보완 257
2. 사행산업 유형별 관리 방안 258
가. 카지노 258
나. 경마·경륜·경정 259
다. 복권 및 체육진흥투표권 261
3. 주요 정책 과제(안) 263
가. 사행산업 정책기반 강화 263
나. 사행산업 건전육성 토대 마련 264
〈참고문헌〉 265
부록 270
1. 사철산업 이용실태 조사표 272
2. 총량 분석 관련 DATA 330
연구진 336
[그림 I-1] 과업 수행 체계 17
[그림 II-1] 사행산업 이용실태 조사 절차 20
[그림 II-2] CPGI 척도 번안 절차 27
[그림 II-3] 일반인의 사행활동 참여 경로 38
[그림 II-4] 도박 중독 심각성 47
[그림 II-5] 전체 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8
[그림 II-6] 복권류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8
[그림 II-7] 합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9
[그림 II-8] 불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49
[그림 II-9] 유병률별 전체 사행산업 및 복권류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1
[그림 II-10]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2
[그림 II-11]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의 사회적 문제의 심각성 53
[그림 II-12] 전체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5
[그림 II-13] 복권류에 대한 규제 여부 55
[그림 II-14]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6
[그림 II-15]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여부 56
[그림 II-16] 유병률별 전체 사행산업 및 복권류에 대한 규제 여부 58
[그림 II-17]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 대한 규제 여부 59
[그림 II-18]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 대한 규제 여부 60
[그림 II-19] 복권류에 대한 규모 적정성 62
[그림 II-20]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2
[그림 II-21]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3
[그림 II-22] 유병률별 복권류에 대한 규모 적정성 64
[그림 II-23] 유병률별 합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5
[그림 II-24] 유병률별 불법사행산업에 대한 규모 적정성 66
[그림 II-25] 이용객의 사행활동 참여 경로 80
[그림 II-26] 이용객의 사행활동 최초 참여연령 평균 92
[그림 II-27] 사행활동 이용객 월 평균 지출액 99
[그림 II-28] 사행활동 이용객 1일 최대 지출액 평균 103
[그림 II-29] 거짓말 경험 유무 108
[그림 II-30] 계획예산 이상 지출 108
[그림 II-31] 도박중단 불가능 판단 여부 109
[그림 II-32] 승률 상승 기대감 여부 109
[그림 II-33] 특정한 방식 또 전략 사용에 대한 승률 기대감 여부 110
[그림 II-34] 첫 도박에서 돈을 딴 경험 유무 110
[그림 II-35] 첫 도박에서 돈을 잃은 경험 유무 111
[그림 II-36] 이용객 가족 중 도박문제 유무 111
[그림 II-37] 이용객 가족 중 술/약물 문제 유무 112
[그림 II-38] 도박 중 술 또는 환각성 약물 복용 경험 유무 112
[그림 II-39] 술 또는 약물 상태에서의 도박 경험 유무 113
[그림 II-40] 술/약물 관련 문제자각 여부 113
[그림 II-41] 도박을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4
[그림 II-42] 음주를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4
[그림 II-43] 환각성 약물 또는 약물치료를 통한 고통경감 충동 유무 115
[그림 II-44] 신체적·정신적 문제로 인한 의사방문 경험 유무 115
[그림 II-45] 우울증 유무 116
[그림 II-46] 도박으로 인한 자살충동 유무 116
[그림 II-47] 사행활동 자금 조달처(복수응답) 117
[그림 II-48] 사행활동 참여시 승률 117
[그림 II-49] 사행활동 문제 자각 여부 118
[그림 II-50] 이용객들을 위한 정부와 사회의 역할(복수 응답) 121
[그림 II-51] 팝콘 및 스포츠토토의 인터넷 구입 경험 및 빈도 122
[그림 II-52] 경마마권의 인터넷, 모바일, 전화 등을 통한 구매 경험 및 빈도 122
[그림 II-53] 경마 및 경륜의 교차베팅 경험 및 빈도 123
[그림 III-1] 사행산업 이용객 유형 134
[그림 III-2] 문제성 게임 영향 변수 135
[그림 III-3] 사행산업 이용객들의 분포 특성 136
[그림 III-4] 사행산업 총량 설정 검토 범주 142
[그림 III-5] 사행산업 총량 설정 절차 150
[그림 III-6]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1) 187
[그림 III-7]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2) 188
[그림 III-8]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3) 188
[그림 III-9] GDP 대비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추이(4) 188
[그림 III-10] 국가별 GDP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1
[그림 III-11] 국가별 GDP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192
[그림 III-12] 국가별 GDP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193
[그림 III-13] 국가별 GDP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194
[그림 III-14]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196
[그림 III-15]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197
[그림 III-16]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198
[그림 III-17] 국가별 가계문화오락비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199
[그림 III-18]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201
[그림 III-19]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202
[그림 III-20]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203
[그림 III-21] 국가별 가계소비지출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204
[그림 III-22]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전체 사행산업 총수익 비중 206
[그림 III-23]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카지노 총수익 비중 207
[그림 III-24]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경주 총수익 비중 208
[그림 III-25] 국가별 가처분소득 대비 복권 총수익 비중 209
[그림 III-26] 도박중독 유병률과 사행산업 참여경험률 관계 212
[그림 III-27] 월 1회 이상 사행산업 참여빈도(국가) 213
[그림 III-28] 월 1회 이상 사행산업 참여빈도(지역) 213
[그림 III-29] 카지노 참여 시간 214
[그림 III-30] 경주 참여 시간 215
[그림 III-31] 국가별 1인당 GDP와 1인당 전체 사행산업 월평균 지출액 216
[그림 III-32] 국가별 성인 인구수와 카지노 이용객 수 217
[그림 III-33] 국가별 경제활동 인구율과 카지노 이용객수 218
[그림 III-34]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1인당 GDP 221
[그림 III-35]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문화오락비 222
[그림 III-36]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소비지출 223
[그림 III-37]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가계가처분소득 224
[그림 III-38]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이혼율 225
[그림 III-39]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자살자 수 226
[그림 III-40]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범죄율 227
[그림 III-41]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사업장 수 228
[그림 III-42]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테이블 수 229
[그림 III-43]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카지노 머신 수 230
[그림 III-44] 국가별 도박중독 유병률과 전체 게이밍 머신 수 231
[그림 III-45] 사행산업 매출액 지출 구조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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