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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9
1. 연구의 목표 19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3. 추진전략 및 방법 22
4. 연구진행 계획 23
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23
제2장 우리나라 사이버 교육 정책 및 현황 25
제1절 정부부처 사이버 교육의 정책 및 국내 사이버 교육의 현황 25
1. 교육과학기술부 및 기타 정부 부처의 정책 25
2. 사이버대학의 교육 및 컨텐츠 현황 37
3. 기업체의 사이버 교육 현황 46
제2절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48
1.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교육 프로그램 및 컨텐츠 현황 48
2.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 50
제3장 해외 사이버 교육 정책 및 현황 53
제1절 해외 주요국 정책동향 53
1. 북미 53
2. 유럽(EU) 54
3. 아시아 및 기타지역 55
제2절 해외 사이버 교육 현황 및 특징 58
1. OECD 국가의 고등교육기관 사이버 교육 현황 58
2. 해외 사이버 교육 기관 특징 분석 59
제4장 대학졸업예정자 및 기업체의 사이버 교육 욕구 조사 61
제1절 대학졸업예정자의 사이버 교육 욕구 분석 61
1. 대학생의 구직행태 조사 및 해석 61
2. 대학생의 사이버 교육 수요도 조사 및 해석 80
제2절 기업체의 구인기준 및 사이버 교육 욕구 분석 87
1. 기업체의 구인기준 실태 조사 및 해석 87
2. 기업체의 사이버 교육 수요도 조사 및 해석 96
3. 출연(연)의 사이버 교육 수요도 조사 및 해석 107
제3절 대학졸업예정자 및 기업체의 사이버 교육 욕구 종합분석 120
1. 구인 및 구직형태 120
2. 사이버 교육 123
3.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사이버 교육 126
제5장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고급 교육프로그램 확산 전략 130
제1절 기술교육의 필요성과 발전방안 130
1. 기술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 130
2. 기술교육의 발전 방안 138
제2절 연수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확산 방안 145
1. 연수원 교육프로그램 홍보의 필요성 145
2. 연수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확산 방안 153
3. 대학졸업예정자의 연수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확산 방안 162
4. 기업체의 연수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확산 방안 166
5. 지속가능한 우수 교육컨텐츠 확보 및 확대방안 170
제6장 열린교육을 위한 연수원 운영방안 181
제1절 특정계층의 확대방안 181
1. 중소기업 및 군인 대상 182
2. 극빈자 및 소년소녀가장 대상 192
제2절 향후 운영방안 197
1. 각 기관과의 연계방안 197
2. 수익창출모델 수립방안 198
3. 오프라인 모임방안 200
제7장 결론 및 제언 204
참고문헌 207
부록(1) 210
대학 졸업예정자 설문지 210
인사담당 설문지 216
기업체 설문지 219
출연(연) 설문지 224
부록(2) 229
부록(3) 학점인정제도란 248
부록(4) 주요 6개 분야별 인력 수급 전망 252
부록(5) 취업률 255
[표 2-1] 대학이러닝지원센터 및 교육대학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구축현황 25
[표 2-2] 2006년 e-러닝 강좌 운영현황 26
[표 2-3] 교육정보화분야 소요예산(총괄) 27
[표 2-4] 원격대학의 소요자원 및 예산 28
[표 2-5] 평생학습도시 지원사업 예산 34
[표 2-6] 각 시도별 평생교육시설 대비 원격교육 현황 36
[표 2-7] 2007년 원격교육 형태의 평생교육 현황 36
[표 2-8] 사이버대학의 현황 38
[표 2-9] 사이버대학의 학교별 등록 현황 39
[표 2-10] 사이버 대학의 연령별 등록생 분포 39
[표 2-11] 사이버 대학의 학력별 등록생 분포 40
[표 2-12] 사이버 대학의 지역별 등록생 분포 40
[표 2-13] 사이버 대학별 학부 및 학과(전공) 현황 41
[표 2-14] 4년제 대학의 규모별 e-러닝 실시 현황 43
[표 2-15] 4년제 대학의 학문분야별 e-러닝 컨텐츠 현황 43
[표 2-16] 사이버 대학의 중도이탈 요인 44
[표 2-17]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45
[표 2-18] 사이버 대학의 문제 해결방안 45
[표 2-19] 사업 규모별 이러닝 도입비율 46
[표 2-20] 사업체 이러닝 이용현황과 직원이 선호분야 47
[표 2-21]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교육 컨텐츠 현황(5월 개강강좌) 49
[표 2-22]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성과확산 R&D MOT 분야(5월 개강강좌) 50
[표 2-23]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강의 개월별 강좌수 50
[표 2-24]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강의 시간대별 강좌수 51
[표 2-25]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강의비용별 강좌 수 52
[표 3-1] OECD 국가의 고등교육기관 원격교육 현황 58
[표 3-2] 원격교육 일원체제(single mode) 59
[표 3-3] 원격교육 이원체제(dual mode) - 면대면/사이버교육의 통합 60
[표 4-1] 국내 대학현황 및 재학생수 61
[표 4-2] IMD 발표 대학 교육 경쟁력 국가순위(2006년도 기준) 62
[표 4-3] 영국 The Times 선정 세계 상위 200개 대학 순위(2006년도 기준) 63
[표 4-4] 연도별 학력수준별 경제활동 참가율 64
[표 4-5] 청년층의 주된 취업경로 64
[표 4-6] 연도별, 학력수준별 실업률 65
[표 4-7] 연도별 청년층 인구(15~29세)의 교육정도별 실업률 66
[표 4-8] OECD 회원국의 연도별, 학력수준별 실업률 67
[표 4-9] 취업과 관련한 심화교육에 대한 Chi-square 73
[표 4-10] 대학생 응답자의 직업선택 장애요인과 성공요인 76
[표 4-11] 대학생 응답자의 취업준비 방법과 장애요인 77
[표 4-12] 대학생 응답자 자신의 역량수준 79
[표 4-13] 대학생 응답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인지도 82
[표 4-14] 대학생 응답자의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 82
[표 4-15] 대학생 응답자의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 중 가장 수강하고 싶은 분야 83
[표 4-16] 대학생 응답자의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 교육 수강하고 싶은 강좌 85
[표 4-17] 인사담당의 인구 통계적 특성 88
[표 4-18] 인사담당의 구인자 역량 89
[표 4-19] 인사담당의 가장 주요한 구인자 역량 89
[표 4-20] 인사담당의 구인자 선호 성별 90
[표 4-21] 인사담당의 인구자 선호 연령대 90
[표 4-22] 인사담당이 생각하는 구직자들의 직업 결정의 장애요인 92
[표 4-23] 인사담당이 생각하는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3
[표 4-24] 인사담당이 생각하는 사이버교육을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 94
[표 4-25] 인사담당이 생각하는 사이버교육을 통한 가장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 95
[표 4-26] 기업체 응답자의 현재 직장과 전공 98
[표 4-27] 기업체 응답자가 생각하는 직업 결정의 장애요인 99
[표 4-28] 기업체 응답자가 생각하는 성공적인 취업요인 99
[표 4-29] 기업체 응답자의 자신에 대한 역량 100
[표 4-30] 기업체 응답자가 생각하는 본인의 자기주도성 101
[표 4-31] 기업체 응답자의 사이버 교육에 대한 견해 102
[표 4-32] 기업체 응답자의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 103
[표 4-33] 기업체 응답자가 가장 수강하고 싶은 사이버교육 분야 103
[표 4-34] 기업체 응답자가 연수원에서 수강하고 싶은 강좌 104
[표 4-35] 출연(연) 응답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인지도 110
[표 4-36] 출연(연) 응답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수강희망 강좌부분 111
[표 4-37] 출연(연) 응답자의 가장 선호하는 사이버교육 수강강좌 111
[표 4-38] 출연(연) 응답자의 자기주도성에 대한 평가 113
[표 4-39] 출연(연) 응답자의 사이버 강좌 중에서 귀하가 수강한 강좌분야 115
[표 4-40] 출연(연) 응답자의 사이버 강좌 중에서 귀하가 수강하고 싶은 강좌분야 116
[표 5-1] 분야별 인력 수급 전망('05~'15) 133
[표 5-2] 최근 5년간 계열별 취업률 변동 추이 135
[표 5-3] 2007년도 주요 대기업 연구개발비 현황 136
[표 5-4] 국내 주업기업이 지급한 로열티(2007년 기준) 136
[표 5-5]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기조 변화 137
[표 5-6] 추진전략에 따른 중점추진과제 138
[표 5-7] 목적별과 부처별 투자규모(2006년도 기준) 140
[표 5-8] 이공계 미취업자 현장연수사업 목표 141
[표 5-9] 광고와 홍보의 비교 147
[표 5-10] 제품 수명주기에 따른 특징과 전략 147
[표 5-11] 웹 로그 분석 155
[표 5-12] 공학 교육 인증 현황 163
[표 5-13] 학점은행제 주요 추진경과 164
[표 5-14]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 의한 학위취득 요건 165
[표 5-15] 엔지니어의 필수역량 172
[표 5-16/5-15] 사이버 교육 컨텐츠 제작 173
[표 5-17/5-16] 사이버 교육 자체교육기관 173
[표 5-18/5-17] 사이버 교육 서비스 기관 174
[표 5-19/5-18] 사이버 교육 단체/공공기관 175
[표 5-20/5-19] 사이버 대학 및 교수학습지원센터 175
[표 5-21/5-20] (사)한국U러닝산업협회 분과위원회 176
[표 5-22/5-21] 평생교육사 자격취득자 실태 179
[표 6-1] 기업체 e-러닝 투자계획 183
[표 6-2] e-러닝 이용 기업의 기업규모별 연간 e-러닝 과정수 183
[표 6-3] 기업의 총 교육비 예산액 대비 e-러닝 지출액 비율 184
[표 6-4] e-러닝 이용기업의 e-러닝 도입 분야 184
[표 6-5] 군 인적자원개발 주요 추진 경과 184
[표 6-6] 군 인적자원개발의 영역과 정책과제 185
[표 6-7] 소외계층 지원사업 프로그램 분야 193
[표 6-8] 각 지역별 소외계층 지원사업 선정 프로그램 수(2007년 기준) 193
[표 6-9] 대상별 선정 프로그램 수(2007년 9월 기준) 193
[표 6-10]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및 지원분야 재정투자 계획 194
[표 6-11] 금빛평생교육봉사단 평생교육봉사 분야 및 프로그램 202
[표 6-12] 출연(연)의 오프라인 모임에 대한 지원현황 예시 203
[표 부록 1] 대학 졸업 예정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229
[표 부록 2] 대학 졸업 예정자의 취업과 관련한 심화교육 230
[표 부록 3] 대학 졸업 예정자의 직업선택 기준 231
[표 부록 4] 대학 졸업 예정자의 전공과 희망직업 일치 231
[표 부록 5] 대학 졸업 예정자의 취업에 대한 자신감 232
[표 부록 6] 대학 졸업 예정자의 인턴 및 견습 경험 개월 232
[표 부록 7] 대학 졸업 예정자의 아르바이트 경험과 형태 232
[표 부록 8] 대학 졸업 예정자의 아르바이트 기간 233
[표 부록 9] 대학 졸업 예정자의 자기주도성에 대한 평가 233
[표 부록 10] 대학 졸업 예정자의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 간 학점교류 관계 234
[표 부록 11/10] 대학 졸업 예정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컨텐츠 분량 234
[표 부록 12/10]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구인자의 학력정보 235
[표 부록 13/11] 인사담당자가 판단하고 있는 사이버교육에 대한 평가 235
[표 부록 14/12] 기업체 임직원의 인구 통계적 특성 236
[표 부록 15/13] 기업체 임직원의 사이버강좌 수강유무 및 수강료 지불 236
[표 부록 16/14] 기업체 임직원의 연수원 사이버교육에 대한 컨텐츠 요구분석 237
[표 부록 17/15] 출연(연) 임직원의 인구 통계적 특성 237
[표 부록 18/16] 출연(연) 임직원의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인지도 238
[표 부록 19/17] 출연(연) 임직원의 연수원 강좌에 대한 대학생 수강 찬반 238
[표 부록 20/18] 출연(연) 임직원의 사이버 강좌의 수강료 적정가격 239
[표 부록 21/19] 출연(연) 임직원이 희망하는 사이버 강좌 개월수 및 컨텐츠 분량 239
[표 부록 22/20] 출연(연)의 외부인에게 교육시설 제공 및 기술교육 실시 여부 239
[표 부록 23/21] 출연(연)의 외부인에게 기술노하우 전수 범위 240
[표 부록 24/22] 출연(연)의 외부인에게 기술노하우 교육 시 투자범위 240
[표 부록 25/23] 직장선택기준의 비교 240
[표 부록 26/24] 직업선택의 장애요인 비교 241
[표 부록 27/25] 직업선택의 성공요인 비교 241
[표 부록 28/26] 대학졸업예정자 및 기업체임직원 역량과 인사담당자 요구한 역량 비교 242
[표 부록 29/27] 자기주도성에 대한 비교 243
[표 부록 30/28] 사이버교육에 대한 인지도 비교 244
[표 부록 31/29]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 비교 244
[표 부록 32/30]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에 대한 인지도 비교 245
[표 부록 33/31] 사이버 강좌 중에서 귀하가 수강하고 싶은 강좌분야 비교 246
[표 부록 34/32] 대학 및 기업과의 협약에 따른 사이버 강좌 수강정도 비교 247
[표 부록 35/33] 지불할 수 있는 수강료 비교 247
[표 부록 36/34] 강좌 수강 희망 개월 수의 비교 247
[표 부록 37/35] 수강하고 싶은 강좌시간 비교 247
[그림 1-1] 연구의 필요성 18
[그림 1-2] 연구의 목표 19
[그림 1-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1
[그림 1-4] 추진 전략 및 방법 22
[그림 2-1] 교육정보화 비전 26
[그림 2-2] 부처별 정책현황 30
[그림 2-3] 국가인적자원개발 비전과 정책기조 31
[그림 2-4] 제2차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06~'10) 정책 영역 및 과제 32
[그림 2-5] 평생교육 정책 비전, 추진전략 및 체제 34
[그림 2-6] 평생교육 3대 정책영역 및 18대 주요 추진 과제와 향후전망 35
[그림 2-7]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46
[그림 2-8] 이러닝 도입 시기 47
[그림 2-9]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의 시스템 구성도 48
[그림 2-10] 연수원의 분야별 개설시간 평균 52
[그림 2-11] 연수원의 분야별 강의료 평균 52
[그림 4-1] 대학생 응답자의 성별 69
[그림 4-2] 대학생 응답자의 대학설립형태 69
[그림 4-3] 대학생 응답자의 연령 69
[그림 4-4] 대학생 응답자의 대학형태 70
[그림 4-5] 대학생 응답자의 대학소재지 70
[그림 4-6] 대학생 응답자의 전공 70
[그림 4-7] 대학생 응답자의 대학성적 71
[그림 4-8] 대학생 응답자 출신고교의 형태 71
[그림 4-9] 대학생 응답자의 취업을 위한 심화교육 필요성 71
[그림 4-10] 대학생 응답자의 심화교육 방법 71
[그림 4-11] 대학생 응답자의 외부기관과 학점교류 72
[그림 4-12] 대학생 응답자의 사이버 교육과정 참여 의사 72
[그림 4-13] 대학생 응답자의 사이버 교육과정 인센티브 72
[그림 4-14] 대학생 응답자의 직장 선택 기준 74
[그림 4-15] 대학생 응답자의 취업 선호 유형 74
[그림 4-16] 대학생 응답자의 취업 선호 직종 75
[그림 4-17] 대학생 응답자의 전공과 희망직업 일치 75
[그림 4-18] 대학생 응답자의 취업에 대한 자신감 76
[그림 4-19] 대학생 응답자의 인턴 및 견습 경험 개월 78
[그림 4-20] 대학생 응답자의 아르바이트 경험 78
[그림 4-21] 대학생 응답자의 아르바이트 형태 78
[그림 4-22] 대학생 응답자의 아르바이트 경험 기간 79
[그림 4-23] 대학생 응답자의 자신에 대한 자기주도성 평가 81
[그림 4-24] 대학생 응답자의 연수원과 학점교류 희망 84
[그림 4-25] 대학생 응답자의 학점 미 교류시에도 수강희망 84
[그림 4-26] 대학생 응답자의 수강료 지불 후 수강 84
[그림 4-27] 대학생 응답자의 희망 수강료 84
[그림 4-28] 대학생 응답자가 희망하는 수강 개월 수 86
[그림 4-29] 대학생 응답자가 희망하는 강좌 시간 86
[그림 4-30]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대학설립 유형 91
[그림 4-31]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대학형태 91
[그림 4-32]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채용자 소재지 91
[그림 4-33]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채용자 전공계열 91
[그림 4-34]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채용자 대학성적 92
[그림 4-35] 인사담당이 선호하는 채용자의 고교계열 92
[그림 4-36] 사이버 교육 수강시 채용 가산점 부여 여부 93
[그림 4-37] 사이버 교육은 효과방법 93
[그림 4-38] 인사담당이 생각하는 사이버 교육은 실리적/효과적 94
[그림 4-39] 사이버교육을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와 가장 효과적인 분야 비교 95
[그림 4-40] 기업체 응답자의 성별 96
[그림 4-41] 기업체 응답자의 연령 96
[그림 4-42] 기업체 응답자의 출신대학 유형 97
[그림 4-43] 기업체 응답자의 출신대학 형태 97
[그림 4-44] 기업체 응답자의 출신대학 소재지 97
[그림 4-45] 기업체 응답자의 전공 계열 97
[그림 4-46] 기업체 응답자의 대학성적 98
[그림 4-47] 기업체 응답자의 전공 계열 98
[그림 4-48] 기업체 응답자의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와 가장 수강하고 싶은 분야 비교 104
[그림 4-49] 기업체 응답자의 협약 시 사이버교육 수강 희망 106
[그림 4-50] 기업체 응답자의 수강료 지불하더라도 수강 106
[그림 4-51] 기업체 응답자가 판단하는 연수원의 희망 수강료 106
[그림 4-52] 기업체 응답자가 판단하는 사이버 교육의 강좌희망 시간 106
[그림 4-53] 기업체 응답자가 판단하는 사이버 교육의 컨텐츠 분량 107
[그림 4-54] 출연(연) 응답자의 성별 108
[그림 4-55] 출연(연) 응답자의 연령대 108
[그림 4-56] 출연(연) 응답자의 대학설립 유형 108
[그림 4-57] 출연(연) 응답자의 대학형태 108
[그림 4-58] 출연(연) 응답자의 대학 소재지 109
[그림 4-59] 출연(연) 응답자의 전공계열 109
[그림 4-60] 출연(연) 응답자의 성적 109
[그림 4-61] 출연(연) 응답자의 전공계열 109
[그림 4-62] 출연(연) 응답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수강희망 강좌와 가장 선호하는 희망강좌 112
[그림 4-63] 출연(연) 응답자의 연수원 인지도와 교육수강 경험 113
[그림 4-64] 출연(연) 응답자가 판단하는 사이버 강좌가 회사생활에 도움 114
[그림 4-65] 출연(연) 응답자가 판단하는 연수원 사이버 강좌의 수준 114
[그림 4-66] 출연(연) 응답자의 연수원 수강강좌와 향후 수강희망 강좌 117
[그림 4-67] 출연(연) 응답자의 연수원 교육을 예비 졸업생 수강희망 118
[그림 4-68] 사이버 강좌의 수강료 118
[그림 4-69] 출연(연) 응답자가 판단하는 연수원 강좌당 개월수 118
[그림 4-70] 출연(연) 응답자가 판단하는 강좌당 시간 118
[그림 4-71] 출연(연) 교육시설 외부 제공 119
[그림 4-72] 출연(연) 집합교육 실시 119
[그림 4-73] 출연(연) 기술노하우 전수 범위 119
[그림 4-74] 기술노하우 교육 시 투자범위 119
[그림 4-75] 대학졸업 예정자와 기업체 임직원의 직업선택 기준 비교 120
[그림 4-76] 직업선택의 장애요인 비교 121
[그림 4-77] 직업선택의 성공요인 비교 122
[그림 4-78] 대학졸업예정자 및 기업체 임직원 역량과 인사담당자 요구한 역량 123
[그림 4-79] 자기주도성에 대한 평가 비교 124
[그림 4-80] 사이버교육에 대한 인지도 비교 124
[그림 4-81] 사이버교육 수강희망 분야 비교 125
[그림 4-82] 한국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에 대한 인지도 비교 126
[그림 4-83/4-88] 사이버 강좌 중에서 귀하가 수강하고 싶은 강좌분야 비교 127
[그림 4-84/4-89] 대학 및 기업과의 협약에 따른 사이버 강좌 수강정도 비교 127
[그림 4-85/4-90] 지불할 수 있는 수강료 비교 128
[그림 4-86/4-91] 강좌 수강 희망 개월 수의 비교 129
[그림 4-87/4-92] 수강하고 싶은 강좌시간 비교 129
[그림 5-1] OECD 주요국의 외국인 박사과정 학생비중 추이 130
[그림 5-2] 사회문제의 과학기술로 해결 131
[그림 5-3] 공학전문가 년도별 연령분포 추이 132
[그림 5-4] 주요 목적별 투자규모 비교 139
[그림 5-5] 지원대상별 투자규모 비교 139
[그림 5-6] 부처별 투자규모 비교 140
[그림 5-7] 사이버 교육을 통한 기술교육 확대 방안 144
[그림 5-8] 인터넷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 149
[그림 5-9] 매체별 광고효과 리서치 결과 151
[그림 5-10] 2005 ~ 2006.03 월별 온라인 대학 광고비 규모 151
[그림 5-11] 2005 ~ 2006.03 월별 온라인 대학 광고비 규모 152
[그림 5-12] 연수원 브로셔 156
[그림 5-13] 대학교 취업정보 웹사이트 156
[그림 5-14] 취업관련 뉴스레터 157
[그림 5-15] 취업박람회 및 e-러닝 웹 사이트 159
[그림 5-16] 연도별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및 학위수여자 현황 165
[그림 5-17] 캠퍼스 21의 이벤트 배너 167
[그림 5-18] 기업체교육전문기관의 사이버교육 홈페이지 168
[그림 5-19] 인사담당자가 평가하는 인성요건 172
[그림 5-20] 전문가 Brain-Pool 목표 시스템 177
[그림 5-21] 삼성경제연구소 컨텐츠 178
[그림 5-22] 평생교육 시스템과 연수원 시스템을 연계 180
[그림 6-1] 생애단계별 학습자 분석 181
[그림 6-2] 중소기업의 사이버 교육 수강대상자 순서도 187
[그림 6-3] e-Test 국가공인 자격 홈페이지 191
[그림 6-4] 연도별 소외계층지원사업 예산지원 현황 194
[그림 6-5] 정부의 사이버 교육에 대한 통합화와 공유화 197
[그림 6-6] 평생학습도시와 과학기술사이버연수원과의 연계 200
[그림 6-7]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와 평생학습관과의 연계 201
[그림 6-8]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연도별 봉사자 수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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