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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08년)이러닝 산업실태조사 / 지식경제부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9
청구기호
338.4737 -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330 p. : 도표, 서식 및 양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2218108
제어번호
MONO120094896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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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3

1. 조사 개요 14

2. 이러닝 공급부문 조사결과 17

3. 이러닝 수요부문 조사결과 23

제1장 조사개요 37

1. 조사목적 38

2. 주요과제 38

3. 조사내용 38

3.1. 공급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38

3.2. 수요자 부문의 실태조사 항목 40

4. 조사 범위 및 용어의 정의 44

4.1. 이러닝 산업 및 공급자 부문 조사 범위 44

4.2. 이러닝 수요자 부문 조사 범위 44

4.3. 이러닝 인력의 용어 정의 45

5. 표본설계 46

5.1. 공급자 부문 표본설계 46

5.2. 수요자부문 조사 설계 48

5.3. 조사기간 52

제2장 이러닝 공급시장 현황 53

1. 사업자 일반 현황 54

1.1. 대표 사업분야별 사업자 현황 54

1.2. 매출액 규모별 분포 56

1.3. 사업 분야별 겸업현황 56

1.4. 지역별 사업자 수 57

2. 이러닝 공급 시장규모 58

2.1. 이러닝 공급 시장규모 58

2.2. 이러닝 사업 분야별 매출 규모 59

2.3. 이러닝 매출분포 60

3. 이러닝 인력 61

3.1. 이러닝 인력 현황 61

3.2. 직무 경력별 이러닝 인력 62

3.3. 이러닝 부족 인력 63

3.4. 직무교육 필요성 65

4. 투자현황 65

5. 해외시장 진출 현황 66

5.1.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6

5.2. 향후 해외 진출 전망 67

5.3. 해외 진출 시의 애로 사항 69

5.4. 외국 콘텐츠 및 솔루션 70

6. 사업추진 현황 70

6.1. 교육대상별 사업추진 현황 70

7. 기술개발 현황 71

7.1. 시스템개발·구축방식 71

7.2. 기술표준 적용현황 71

7.3. 기술개발 유형 73

8. 지적재산권 73

8.1. 지적재산권 73

8.2. 불법복제 74

9. 사이버대학 76

제3장 이러닝 수요시장 현황 81

1. 조사 개요 요약 82

2.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82

3. 개인 이러닝 83

3.1. 개인 이러닝 이용률 83

3.2. 개인 이러닝 지출 규모 85

3.3. 이러닝 이용방법 87

3.4. 이러닝 정보 습득 경로 88

3.5. 이러닝 이용 계기 89

3.6. 이러닝 이용 분야 90

3.7. 이러닝 이용기간 93

3.8. 이러닝 이용 만족도 94

3.9. 이러닝 개선 사항 96

3.10. 향후 이러닝 확대 의향 97

3.11. 이러닝 비이용자 98

4. 사업체 102

4.1. 이러닝 도입 현황 102

4.2. 이러닝 도입 시기 104

4.3. 수요사업체 이러닝 지출 규모 105

4.4. 이러닝 담당 인력 보유 현황 107

4.5. 이러닝 과정 수 108

4.6. 이러닝 과정 및 예산 109

4.7. 이러닝 활용 전망 111

4.8. 이러닝 이용 방법 112

4.9. 직원에 대한 교육목적의 이러닝 교육비 지원여부 113

4.10. 이러닝 이용 분야 114

4.11. 이러닝 선호 분야 115

4.12. 이러닝 미도입 분야 중 도입 우선순위 116

4.13.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17

4.14.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18

4.1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18

4.16.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21

4.17.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21

4.18.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 122

4.19. 이러닝 비이용 기관 123

5. 정규교육기관 129

5.1. 이러닝 도입률 129

5.2. 이러닝 도입 시기 130

5.3.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출 규모 131

5.4. 이러닝 전담부서 및 이러닝 인력 보유 현황 132

5.5. 이러닝 담당 인력 133

5.6. 이러닝 과정수 134

5.7. 이러닝 수강학생수 136

5.8.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37

5.9. 이러닝 활용 전망 138

5.10. 이러닝 이용 방법 138

5.11. 이러닝 운영 목적 141

5.12. 이러닝 활용 분야 142

5.13. 이러닝 선호 분야 143

5.14. 이러닝 이용 과목수 변화전망 144

5.15. 이러닝 활성화-관리체계 준비도 146

5.16.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48

5.17.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49

5.18.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니즈 150

5.19. 이러닝 비이용 기관 151

6. 공공기관 159

6.1.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도입률 159

6.2. 이러닝 도입시기 160

6.3. 정부-공공기관 이러닝 지출 규모 161

6.4. 이러닝 전담 인력 보유 여부 162

6.5. 이러닝 담당 인력 163

6.6. 이러닝 과정 수 164

6.7. 이러닝 이용 방법 165

6.8. 이러닝 이용 분야 168

6.9. 이러닝 선호 분야 168

6.10. 이러닝 전환 교육효과 170

6.11.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71

6.12.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2

6.13. 이러닝 도입활용상의 개선과제 173

6.14.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174

6.15.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중점 내용 175

6.16.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 정책니즈 176

6.17. 이러닝 비이용 기관 177

부록 185

부록 I. 실태조사 통계집 185

1. 공급시장[내용누락;p.176-177] 186

2. 개인 이러닝 195

3. 사업체 219

4. 정규교육기관 262

5. 공공기관 279

부록 II. 실태조사 설문지 296

판권기 342

[표I-3-1] 공급자 부문 실태조사 항목 39

[표I-3-2] 개인 실태조사 항목 40

[표I-3-3] 수요사업체 실태조사 항목 41

[표I-3-4] 교육기관 실태조사 항목 42

[표I-3-5] 정부-공공기관 실태조사 항목 43

[표I-4-1] 조사대상 및 조사범위 45

[표I-5-1] 대표사업 분야별 표본분포 47

[표I-5-2] 2008년 지역별/성별/연령별 표본분포 49

[표I-5-3] 수요기업 조사 표본분포 50

[표I-5-4] 정규교육기관의 모집단 현황 50

[표I-5-5] 정규교육기관 표본분포 51

[표I-5-6] 정부-공공기관의 모집단 현황 52

[표II-1-1] 이러닝 사업자 수 추이현황 54

[표II-1-2] 2008년 대표사업별 이러닝 사업자 수 54

[표II-1-3] 서비스 사업자 기업유형 55

[표II-1-4] 2008년 대표사업별 신규 사업자 현황 55

[표II-1-5] 2008년 대표사업별 이러닝 중단 사업자 수 55

[표II-1-6]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분포 현황 56

[표II-1-7] 2008년 사업 분야별 겸업 현황 57

[표II-1-8] 대표사업별 이러닝 겸업 사업자 수 57

[표II-1-9] 대표사업별/지역별 이러닝 사업자 수 58

[표II-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58

[표II-2-2] 이러닝 매출액 분포 59

[표II-2-3] 대표사업별 총 이러닝 매출액 추이 59

[표II-2-4] 대표사업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평균 매출액 60

[표II-2-5] 거래대상별 이러닝 매출비율 60

[표II-2-6] 사업영역별 이러닝 매출비율 60

[표II-3-1] 이러닝산업 종사자수 추이 61

[표II-3-2] 매출액 별 종사자 분포현황 61

[표II-3-3] 경력별 직무별 인력구성비 63

[표II-3-4] 경력별/직무별 이러닝 인력 수 63

[표II-3-5] 인력부족 기업비율 63

[표II-3-6] 경력별/직무별 인력부족률 64

[표II-3-7] 경력별/직무별 필요인력 수 64

[표II-3-8]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인력 미채용 사유 64

[표II-3-9] 경력별/직무별 직무교육의 필요 분야 65

[표II-4-1] 이러닝 관련 투자기업 비율 65

[표II-4-2] 대표사업별/사업부문별 기업 당 평균 투자액 66

[표II-5-1]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66

[표II-5-2] 해외 진출기업의 진출 국가 67

[표II-5-3] 대표사업별 선호하는 해외 수출방식 68

[표II-5-4] 대표사업별 선호하는 해외 계약방식 68

[표II-5-5] 대표사업별 선호하는 해외 투자방식 69

[표II-5-6] 대표사업별 외국산 콘텐츠, 솔루션 도입률 70

[표II-6-1] 교육대상별 서비스 제공 비율 71

[표II-7-1] 대표사업별 표준기술 적용방식 72

[표II-7-2] 매출액 규모별 표준기술 적용방식 72

[표II-7-3] 대표사업별 기술개발 유형 72

[표II-8-1]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율 73

[표II-8-2] 대표사업별 지적재산권 보유비율 및 평균 보유건수 73

[표II-8-3]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여부 74

[표II-8-4]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불법복제 침해를 받은 지적재산권 유형 74

[표II-8-5]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평균 피해액 75

[표II-8-6] 대표사업별 저작권 보호기술 적용유형 75

[표II-8-7] 매출액 규모별 저작권 보호기술 적용유형 76

[표II-8-8] 우리나라 이러닝산업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한 인식 수준 76

[표II-9-1] 사이버대학의 학과 개설 현황 및 평균 개설학과 수 77

[표II-9-2] 사이버대학의 학문분야별 2008년도 평균 졸업자 수 및 2009년 평균 졸업예정자 수 77

[표III-1-1] 수요자 조사 현황 82

[표III-2-1] 2008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83

[표III-2-2]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추이 83

[표III-2-3] 수요계층별 이러닝 수요시장 비율 83

[표III-3-1]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률 84

[표III-3-2] 이러닝 이용자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86

[표III-3-3] 이러닝 이용자의 연령별 이러닝 지출액 86

[표III-3-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연간 지출액규모 86

[표III-3-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방법 87

[표III-3-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88

[표III-3-7]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89

[표III-3-8]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분야 90

[표III-3-9]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91

[표III-3-10]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92

[표III-3-11]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연간 이러닝 이용기간 93

[표III-3-12] 이러닝 이용지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분야별 만족도 94

[표III-3-13]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편익 95

[표III-3-14]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96

[표III-3-1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97

[표III-3-16]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비이용 이유 98

[표III-3-17]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99

[표III-3-18]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00

[표III-3-19]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01

[표III-3-20] 이러닝 비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이용 시기 102

[표III-4-1]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103

[표III-4-2]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103

[표III-4-3] 지역별 도입율 104

[표III-4-4]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105

[표III-4-5]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06

[표III-4-6]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06

[표III-4-7] 업종별 이러닝 지출액 규모 106

[표III-4-8]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전담부서 및 담당인력 보유율 107

[표III-4-9]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07

[표III-4-10]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교육과정(병행) 비율 108

[표III-4-11] 전체 교육과정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전망 109

[표III-4-12] 사업체의 총 교육비 이러닝 예산 비율 전망 110

[표III-4-13] 이러닝 지출액 세부구성 비율 111

[표III-4-14]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12

[표III-4-15] 이러닝 이용 방법 113

[표III-4-16]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13

[표III-4-17] 이러닝 학습 교육비 지원 여부 113

[표III-4-18] 이러닝 교육비의 연간 총 지원건수 114

[표III-4-19]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이용분야 115

[표III-4-20]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선호도 116

[표III-4-21] 미도입 분야 중 도입 우선순위 117

[표III-4-22] 오프라인/온라인 교육만족도 117

[표III-4-23] 온라인교육 전환후의 만족도 차이 118

[표III-4-24]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19

[표III-4-25]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20

[표III-4-26] 이러닝 이용 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20

[표III-4-27]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21

[표III-4-28]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 122

[표III-4-29]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23

[표III-4-30]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계획 124

[표III-4-31]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 효과 125

[표III-4-32]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 126

[표III-4-33]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127

[표III-4-34]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행태 128

[표III-4-35]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 128

[표III-4-36]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29

[표III-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130

[표III-5-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31

[표III-5-3] 정규교육기관의 시장규모 131

[표III-5-4] 정규교육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32

[표III-5-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33

[표III-5-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33

[표III-5-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34

[표III-5-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비율 135

[표III-5-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136

[표III-5-10] 향후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이 차지하는 비율 137

[표III-5-11] 향후 전체 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 137

[표III-5-12] 향후 이러닝 활용정도 138

[표III-5-1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 139

[표III-5-1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 140

[표III-5-1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40

[표III-5-1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141

[표III-5-1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 142

[표III-5-1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분야 143

[표III-5-1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분야 144

[표III-5-2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45

[표III-5-21] 이러닝 교육 확대요소 146

[표III-5-2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비율 147

[표III-5-23] 조직형태별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원관리 현황 147

[표III-5-2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48

[표III-5-2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 149

[표III-5-2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50

[표III-5-27]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51

[표III-5-28]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152

[표III-5-2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153

[표III-5-3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154

[표III-5-31]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155

[표III-5-32]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56

[표III-5-33]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57

[표III-5-34]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 157

[표III-5-35]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58

[표III-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 현황 159

[표III-6-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60

[표III-6-3]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61

[표III-6-4]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비율 161

[표III-6-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인력 보유율 162

[표III-6-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63

[표III-6-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64

[표III-6-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과정 중 이러닝 과정 비율 165

[표III-6-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전체교육비 중 이러닝 교육비 비율 165

[표III-6-1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 166

[표III-6-1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 167

[표III-6-1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콘텐츠 개발건수 168

[표III-6-1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 169

[표III-6-1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 분야 169

[표III-6-1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향후 이러닝 선호분야 전망 170

[표III-6-16] 오프라인/온라인 교육만족도 변화 170

[표III-6-1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현재 온라인 교육 시 만족도 170

[표III-6-1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비의 절감효과 171

[표III-6-1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72

[표III-6-2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73

[표III-6-2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174

[표III-6-2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175

[표III-6-2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176

[표III-6-24]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77

[표III-6-2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효과 178

[표III-6-26]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 179

[표III-6-27]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180

[표III-6-28]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181

[표III-6-29]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82

[표III-6-3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우선적 운영 분야 183

[표III-6-31]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83

[그림II-3-1] 이러닝 산업종사자수 추이 61

[그림II-3-2] 이러닝 인력 직무별 구성비 62

[그림II-3-3] 이러닝 인력 경력별 구성비 62

[그림II-5-1] 해외 진출 사업분야 67

[그림II-5-2] 대표사업별 해외진출 희망국가(중복응답) 67

[그림II-5-3] 대표사업별 희망하는 해외진출 사업분야(중복응답) 68

[그림II-5-4] 대표사업별 해외 진출상의 애로사항(중복응답) 69

[그림II-5-5] 대표사업별 외국산 콘텐츠, 솔루션 구매 기업의 구매목적(중복응답) 70

[그림II-7-1] 사업부문별 시스템 개발·구축 방식 71

[그림II-8-1]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여부 73

[그림II-8-2]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여부 74

[그림II-8-3] 대표사업별 이러닝 관련 불법복제 침해를 받은 경우 대응 방법 75

[그림II-9-1] 사이버대학의 학문분야별 2008년도 평균 입학정원 77

[그림II-9-2]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연령별 분포 78

[그림II-9-3] 사이버대학의 재학생의 학력별 분포 78

[그림II-9-4]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현업구분 79

[그림III-3-1] 개인의 이러닝 이용률 84

[그림III-3-2] 지역별 이러닝 이용률 85

[그림III-3-3] 이러닝 이용자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추이 86

[그림III-3-4]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방법(중복응답) 87

[그림III-3-5]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관련 정보 습득 경로 88

[그림III-3-6] 이러닝 이용자의 개인특성별 이러닝 최초 이용 계기 89

[그림III-3-7]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중복응답) 90

[그림III-3-8]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평균 수강 과목수 91

[그림III-3-9] 이러닝 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희망 분야 92

[그림III-3-10] 이러닝 이용자의 연간 이러닝 이용기간 93

[그림III-3-11]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분야별 만족도 94

[그림III-3-12] 이러닝 이용편익 95

[그림III-3-13]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불편사항 및 문제점(1+2순위) 96

[그림III-3-14] 이러닝 이용자의 이러닝 학습 증감 예상 97

[그림III-3-15]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98

[그림III-3-16]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필요성에 대한 인식 99

[그림III-3-17] 향후 이러닝 학습 의향 100

[그림III-3-18] 이러닝 비이용자의 향후 이러닝 수강 분야 101

[그림III-3-19] 이러닝 비이용자의 이러닝 이용 시기 102

[그림III-4-1]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105

[그림III-4-2] 전체 교육과정 및 이러닝 교육과정수/이러닝교육과정(병행) 비율 108

[그림III-4-3]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 109

[그림III-4-4] 이러닝 지출액 세부구성 비율 110

[그림III-4-5]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활용 정도 111

[그림III-4-6] 사업체 규모별 이러닝 이용 사업체의 이러닝 이용분야(중복응답) 114

[그림III-4-7] 이러닝 선호도 115

[그림III-4-8] 미도입 분야 중 도입 우선순위(중복응답) 116

[그림III-4-9] 이러닝 교육비 절감효과 118

[그림III-4-10]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 119

[그림III-4-11] 이러닝 이용사업체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20

[그림III-4-12] 이러닝 교육의 확대 여부 121

[그림III-4-13]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 니즈 122

[그림III-4-14]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23

[그림III-4-15]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의 기대 효과(중복응답) 125

[그림III-4-16]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우선적 요구 사항 126

[그림III-4-17]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활용 방법 예상 127

[그림III-4-18]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행태(중복응답) 127

[그림III-4-19]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시 도입/활용 분야(중복응답) 128

[그림III-4-20] 이러닝 비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 129

[그림III-5-1]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130

[그림III-5-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30

[그림III-5-3] 정규교육기관의 시장규모 131

[그림III-5-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 보유율 132

[그림III-5-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 인력 현황 133

[그림III-5-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수 134

[그림III-5-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비율 135

[그림III-5-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개설과목 비율 135

[그림III-5-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수강학생 비율 136

[그림III-5-10] 향후 이러닝 과정 및 예산 전망(정망) 137

[그림III-5-11] 향후 이러닝 활용정도 138

[그림III-5-12]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방식(중복응답) 139

[그림III-5-1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비율(중복응답) 139

[그림III-5-1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건수 140

[그림III-5-1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교육콘텐츠별 활용비율 141

[그림III-5-16]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목적(1+2순위) 142

[그림III-5-17]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운영 분야(중복응답) 143

[그림III-5-18]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학생들의 이러닝 선호분야(중복응답) 144

[그림III-5-19]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전용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45

[그림III-5-20]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오프라인 보조 이러닝 과목 수요 증감 전망 145

[그림III-5-21]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지원 및 관리 현황 만족비율 146

[그림III-5-22] 조직형태별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지원관리 현황 147

[그림III-5-23]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48

[그림III-5-24]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49

[그림III-5-25] 이러닝 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50

[그림III-5-26]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비이용 이유 151

[그림III-5-27]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152

[그림III-5-28]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계획 153

[그림III-5-29]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계기 154

[그림III-5-30]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155

[그림III-5-31]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55

[그림III-5-32]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156

[그림III-5-33]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운영 분야(1+2순위) 157

[그림III-5-34] 이러닝 비도입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58

[그림III-6-1] 정부-공공기관 조직 형태별 이러닝 도입 현황 159

[그림III-6-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기 160

[그림III-6-3] 정부-공공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61

[그림III-6-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전담부서/인력 보유율 162

[그림III-6-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평균 이러닝 담당인력 현황 163

[그림III-6-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연간 이러닝 과정 수 164

[그림III-6-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 방식(중복응답) 166

[그림III-6-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이용 방식(중복응답) 167

[그림III-6-9]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콘텐츠 개발건수 167

[그림III-6-10]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분야(중복응답) 168

[그림III-6-11]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 직원들의 현재 이러닝 선호분야 169

[그림III-6-12]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오프라인 대비 이러닝 교육비의 절감효과 171

[그림III-6-13]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교육비 중 이러닝 도입을 통한 교육비 절감률 172

[그림III-6-14]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기대효과(1+2순위) 172

[그림III-6-15]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운영상 개선과제(1+2순위) 173

[그림III-6-16]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직원들의 이러닝 교육 활용 전망 174

[그림III-6-17]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활용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1+2순위) 175

[그림III-6-18] 이러닝 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을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76

[그림III-6-19]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비도입 이유 177

[그림III-6-20]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기대 효과(1+2순위) 178

[그림III-6-21]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도입 시 우선적 요구 사항(1+2순위) 179

[그림III-6-22]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도입 계획 180

[그림III-6-23]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향후 이러닝 운영 방식 181

[그림III-6-24]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형태 181

[그림III-6-25]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우선적 운영 분야(중복응답) 182

[그림III-6-26] 이러닝 비도입 정부-공공기관의 이러닝 확대를 위한 정부정책(1+2순위)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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