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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머리말 6
제1절 연구목적 6
1. 연구배경 6
2. 연구목적 및 기대효과 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8
1. 연구내용 및 범위 8
2. 연구방법 9
제2장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요 10
제1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10
1. 「국어기본법」과 한국어교원 10
2. 한국어교원 관련 개념 정리 14
제2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담론 18
1. 선행연구 18
2. 여론추이 26
3. 시사점 29
제3절 한국어 교육 현황과 교원제도 30
1.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30
2. 한국어 교육기관 32
3.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교원 42
제3장 국내외 유사 자격제도 검토 45
제1절 국내 유사 자격제도 45
1. 한국 내 자격제도 일반 45
2. 교사 자격제도 47
3. 문화분야 자격제도 51
4. 사회복지사 자격 56
5. 시사점 60
제2절 외국사례: 다른 언어 사용자를 위한 자국어교육 61
1. 영어 61
2. 일본어 79
3. 시사점 83
제4장 한국어교원 자격제도의 쟁점과 의견조사 85
제1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의 쟁점 85
1. 교원의 자격 취득 85
2. 단기 양성과정의 대표성 86
3. 교원의 승급 87
4. 쟁점정리 89
제2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안 설문조사 89
1. 조사개요 90
2. 조사결과 92
제3절 전문가 의견조사 122
1. 현행 제도에 대한 의견 122
2. 신규제도 도입 126
3.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의견 129
제5장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안 131
제1절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향 131
1. 한국어 교육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제고 131
2. 기관 인증제도의 도입 137
3. 한국어교원 경력의 객관적 산정 139
제2절 「국어기본법 시행령」 개정시안 140
제6장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49
참고문헌 152
부록 1: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지 155
부록 2: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 방안>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문항 160
판권기 183
[표 1-1] 2004년 이후 국내체류 외국인 수 7
[표 2-1] 국어기본법 제19조 10
[표 2-2] 국어기본법 시행령: 한국어교원 관련조항 10
[표 2-3] 「국어기본법 시행령」 제13조 및 제14조 정리 12
[표 2-4]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 이수 학점 및 이수 시간(제13조제1항관련) 13
[표 2-5]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2 한국어 교육능력검정시험 영역 및 검정방법(제14조제2항관련) 14
[표 2-6]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15
[표 2-7] 한국어 교육 전공 대학 및 대학원 현황 31
[표 2-8] 한국어교원 단기 양성과정 현황 31
[표 2-9] 부처별 국외 한국어 보급 사업지원현황 32
[표 2-10] 국내 한국어 보급 사업 지원 현황(2008.05.기준) 34
[표 2-11] 문화체육관광부 다문화 관련 사업추진 실적(2007년 완료) 35
[표 2-12] 시군별 결혼이주여성 지원 다문화 프로그램 유형별 현황 37
[표 2-13] 법무부 관련기관ㆍ지자체 실태조사 38
[표 2-14] 2006-2007년도 교육지원 사업 내용별 분류 39
[표 2-15] 외국인근로자 관련 다문화프로그램의 유형 40
[표 2-16]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현황 40
[표 2-17] 지역별 한국어 교육기관 현황 (대학 부설 제외) 41
[표 2-18] 지역 다문화가정 특별학교 및 귀국학생 특별학교 현황 42
[표 3-1]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비교 45
[표 3-2] 국가자격증 및 민간자격증 소개 46
[표 3-3] 유치원 정ㆍ준교사 자격기준 47
[표 3-4] 초등학교 정ㆍ준교사 자격기준 48
[표 3-5] 중등학교 정ㆍ준교사 자격기준 49
[표 3-6] 초ㆍ중등학교 교사자격증 표시과목 50
[표 3-7] 학예사 등급별 자격요건 51
[표 3-8] 준학예사 시험 52
[표 3-9] 사서직원 자격요건 53
[표 3-10] 사회복지자 등급별 자격기준 57
[표 3-11]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자격기준 59
[표 3-12] Diploma in TESOL: Trinity College 64
[표 3-13] Cambridge Assessment 65
[표 3-14] LATIE 인증의 요건 72
[표 3-15] 컬럼비아대학의 테솔 자격증 75
[표 3-16] 아메리칸대학의 테솔 자격증 76
[표 3-17] NEAS는 영어교육기관(ELT centre) 인증 서비스 기준 79
[표 3-18] 2007년 일본 내 일본어교원 양성 현황 80
[표 3-19] 일본 내 일본어교사양성 현황 80
[표 3-20] 일본어교원 양성을 위한 표준교육내용 81
[표 3-21]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수험자 추이 82
[표 3-22] 일본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성 82
[표 4-1]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안 설문조사 대상자 및 조사방법 90
[표 4-2]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안 설문조사 내용 91
[표 4-3] 주민지원센터 : 한국어 교육 인지도 92
[표 4-4] 이주민지원센터 : 한국어 교육 수준 인식 93
[표 4-5] 이주민지원센터 : 한국어교원 전문성 인식 93
[표 4-6] 대학 부설 한국어교육센터 : 한국어 교육 인지도 94
[표 4-7] 대학 부설 한국어교육센터 : 한국어 교육 수준 인식 94
[표 4-8] 대학 부설 한국어교육센터 : 한국어교원 전문성 인식 95
[표 4-9] 외국의 한국어 교육기관 : 한국어 교육 인지도 95
[표 4-10] 외국의 한국어 교육기관 : 한국어 교육 수준 인식 95
[표 4-11] 외국의 한국어 교육기관 : 한국어 교원 전문성 인식 96
[표 4-12] 부전공자 한국어교원 3급부여 적절성 97
[표 4-13] 부전공자 교과과정의 적절성 97
[표 4-14] 부전공자 교과과정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97
[표 4-15] 단기양성과정 이수자 한국어교원 3급부여 적절성 98
[표 4-16] 단기양성과정 이수자에게 3급 자격 부여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99
[표 4-17] 단기 양성과정 이수자에게 한국어교원 3급 자격 부여에 적절한 시간 99
[표 4-18]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난이도 100
[표 4-19] 국외 한국어교원양성과정 이수자에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자격부여에 대한 의견 100
[표 4-20] 외국의 한국어교원양성과정 이수자의 시험장소 101
[표 4-21] 대학교 한국어 교육전공 45학점의 적절성 101
[표 4-22] 대학교 한국어 교육전공 교과과정의 적절성 102
[표 4-23] 대학교 전공 교과과정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02
[표 4-24] 대학원 한국어 교육전공 18학점의 적절성 103
[표 4-25]/[표 4-26] 대학원 교과과정의 적절성 103
[표 4-26]/[표 4-27] 대학원 교과과정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04
[표 4-27]/[표 4-28]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기관인증제도의 적절성 105
[표 4-28]/[표 4-29]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인증 시 검정시험의 적절성 105
[표 4-29]/[표 4-30]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인증 시 적절한 수업시간(무시험의 경우) 106
[표 4-30]/[표 4-31]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인증 시, 적절한 수업시간(120시간이 부족하다고 한 경우) 106
[표 4-31]/[표 4-32]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인증의 기준 107
[표 4-32]/[표 4-33] 한국어교원 양성기관 인증제 실시 시기 107
[표 4-33]/[표 4-34] 교원 승급 시 경력 인정기관의 기준 108
[표 4-34]/[표 4-35] 경력을 연수(年數)로 산정하는 방식에 대한 의견 109
[표 4-35]/[표 4-36] 승급에 필요한 적절한 강의시간 최다빈도 109
[표 4-36]/[표 4-37] 교육경력 이외 산정 가능한 경력 109
[표 4-37]/[표 4-38] 한국어지도사 자격부여 찬반 110
[표 4-38]/[표 4-39] 한국어지도사 자격부여 찬성이유 110
[표 4-39]/[표 4-40] 한국어지도사 자격부여 반대이유 111
[표 4-40]/[표 4-41] 한국어지도사 명칭의 적절성 111
[표 4-41]/[표 4-42] 한국어지도사 자격취득 최소교육 시간 112
[표 4-42]/[표 4-43] 한국어지도사 교육기관 112
[표 4-43]/[표 4-44] 한국어지도사와 한국어교원의 관계 113
[표 4-44]/[표 4-45] 외국에서 한국어지도사 자격취득 113
[표 4-45]/[표 4-46] 이주민의 한국어 지도사 자격취득 114
[표 4-46]/[표 4-47] 자원봉사자들의 한국어지도사 자격취득 114
[표 4-47]/[표 4-48] 한국어지도사 도입시기 114
[표 4-48]/[표 4-49] 초중등학교에 한국어교원 자격소지자 배치에 대한 의견 115
[표 4-49]/[표 4-50] 초중등학교 한국어교사 자격 115
[표 4-50]/[표 4-51] 현행 제도의 적절성 121
[표 4-51]/[표 4-52] 한국어 교육기관별 교육 수준 평균점수 121
[표 4-52]/[표 4-53] 한국어 교육기관별 한국어교원 전문성 평균점수 121
[표 4-53]/[표 4-54] 한국어교원 승급을 위한 경력산정(전문가 의견) : 찬성 122
[표 4-54]/[표 4-55] 한국어교원 승급을 위한 경력산정(전문가 의견) : 반대 123
[표 4-55]/[표 4-56] 한국어교원 승급을 위한 경력 인정기관 확대(전문가 의견) : 찬성 124
[표 4-56]/[표 4-57] 한국어교원 승급을 위한 경력인정 기관 확대(전문가 의견) : 반대 124
[표 4-57]/[표 4-58] 한국어교원 양성체계의 문제(전문가 의견) : 전문성 확보 125
[표 4-58]/[표 4-59] 한국어교원 양성체계의 문제(전문가 의견) : 수급의 문제 125
[표 4-59]/[표 4-62] 한국어교원 자격제도 개선방안(전문가 의견) 125
[표 4-60]/[표 4-63] 한국어지도사 제도 도입(전문가 의견) : 찬성의견 127
[표 4-61]/[표 4-64] 한국어지도사 제도 도입(전문가 의견) : 반대의견 127
[표 4-62]/[표 4-65] 교원 양성기관 인증제도(전문가 의견) : 찬성 129
[표 4-63]/[표 4-66] 교원 양성기관 인증제도(전문가 의견) : 반대 129
[표 4-64]/[표 4-67]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전문가 의견) : 교원의 전문성 130
[표 4-65]/[표 4-68]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전문가 의견) : 기타 130
[표 5-1] 국어기본법시행령 교원자격 부여 관련 개정시안 141
[표 6-1] 「국어기본법」 제19조 및 「국어기본법」 시행령 제13조 1항 149
[그림 3-1] Trinity College와 Cambridge Assessment의 영어교사양성기관 인증 모형 66
[그림 3-2] Trinity College의 Certificate in Tesol 인증과정 67
[그림 3-3] Cambridge Assessment는 Cambridge ESOL 인증과정 67
[그림 3-4] Accreditation UK Scheme 과정 69
[그림 3-5]/[그림 5] LATIE 인증과정 72
[그림 3-6] AMEP 분야에서의 NEAS의 인증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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