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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출문 2
연구참여진 3
K1. LTPP 연구 / 김부일 7
목차 8
1. 과업의 개요 13
1.1. 연구 배경 14
1.2. 연구 목적 및 범위 14
1.2.1. 과업의 최종 목표 14
1.2.2. 3단계 1차년도 연구 목표 14
1.3. 연구 결과 및 성과 요약 15
1.3.1. 3단계 1차년도 연구 결과 및 성과 15
1.3.2. 기존 연구 결과 및 성과 15
1.4. 기대 효과 15
2. SPS 연구 16
2.1. SPS 연구개요 18
2.2. SPS 포장단면 19
2.3. 계측장비 및 설치위치 21
2.4. SPS 구간 정보 24
2.5. SPS 구간 포장상태조사 내용 25
2.5.1. 코어두께 측정 25
2.5.2. FWD 조사 26
2.5.3. 노면상태조사 26
2.6. 계절적 변동성에 따른 포장하부구조 특성 분석 28
2.7.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구조적 성능 평가 32
2.7.1. 연구개요 32
2.7.2. 실험개요 33
2.7.3. 시험결과 37
3. GPS 연구 46
3.1. GPS 연구개요 48
3.2. 구간선정방법 48
3.3.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GPS 구간 선정 49
3.4.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GPS 구간 정보 50
3.5.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GPS 구간 조사내용 53
3.5.1. FWD 조사 53
3.5.2. 노면상태조사 54
3.5.3. 보수구간 현황 55
4. 결론 및 향후연구계획 56
K2. 포장설계법 검증을 위한 시험도로의 포장공용성 조사 / 이경하 59
목차 60
1. 과업의 개요 64
1.1. 연구 배경 65
1.2. 연구 목적 및 범위 65
1.2.1. 과업의 최종 목표 65
1.2.2. 3단계 1차년도 연구 목표 66
1.3. 연구 결과 및 성과 요약 66
1.3.1. 3단계 1차년도 연구 결과 및 성과 66
1.4. 기대 효과 66
2. 2008넌 시험도로 포장 공용성 조사 67
2.1. 조사항목 선정 69
2.1.1.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의 표면손상 69
2.1.2.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표면손상 70
2.2. 조사방법의 종류 72
2.3. 시험도로 육안조사 및 결과 73
2.4. 자동 포장 조사장비를 활용한 포장 공용성 조사 및 분석 77
2.4.1. 2008년 시험도로 포장 형식별 평탄성 분석 82
2.4.2. 2008년 시험도로 포장 형식별 균열율 분석 86
2.4.3. 2008년 시험도로 포장 아스팔트 포장 소성변형 분석 88
2.4.4. 2008년 시험도로 포장 형식별 포장상태 분석 90
2.4.5. 시험도로 연도별 포장상태 변화 추이 98
3. 결론 103
참고 문헌 107
K1. LTPP 연구 / 김부일 10
〈표 2.1〉 계측장비 모델 및 수량 총괄표(1개구간) 21
〈표 2.2〉 SPS 구간 정보 24
〈표 2.3〉 SPS 구간 아스팔트 콘크리트 실측두께 25
〈표 2.4〉 SPS 구간의 FWD 조사 이력 26
〈표 2.5〉 SPS 구간 노면상태조사 데이터(2006) 27
〈표 2.6〉 SPS 구간 노면상태조사 데이터(2007) 27
〈표 2.7〉 SPS 구간 노면상태조사 데이터(2008) 27
〈표 2.8〉 섬유보강재 특성 33
〈표 3.1〉 GPS 구간 선정계획표 49
〈표 3.2〉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GPS 최종 선정구간 50
〈표 3.3〉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GPS 구간 정보 51
〈표 3.4〉 아스팔트 콘크리트 실측 두께(1) 52
〈표 3.4〉 아스팔트 콘크리트 실측 두께(2) 53
〈표 3.5〉 GPS 구간의 FWD 조사 이력 53
〈표 3.6〉 GPS 구간 노면상태조사 데이터(2006) 54
〈표 3.7〉 GPS 구간 노면상태조사 데이터(2007) 55
〈표 3.8〉 GPS 보수구간 현황 55
K2. 포장설계법 검증을 위한 시험도로의 포장공용성 조사 / 이경하 61
〈표 2.1〉 시험도로 포장파손 조사항목 71
〈표 2.2〉 조사항목별 조사단위 72
〈표 2.3〉 조사방법별 수행방법 (기능성평가 전제) 72
〈표 2.4〉 조사방법별 장·단점 비교 73
〈표 2.5〉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 구간별 육안조사 결과 75
〈표 2.6〉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 구간별 육안조사 결과 76
〈표 2.7〉 평탄성(IRI)에 대한 보수기준의 예 84
〈표 2.8〉 국도의 평탄성 유형별 범위 84
〈표 2.9〉 시험도로 포장단면별 평탄성 유형별 분석 결과 84
〈표 2.10〉 국도의 균열 유형별 범위 86
〈표 2.11〉 표면손상의 등급기준 87
〈표 2.12〉 소성변형에 대한 보수기준의 예 88
〈표 2.13〉 소성변형(RD)의 등급기준(고속도로) 88
〈표 2.14〉 국도의 소성변형 유형별 범위 88
〈표 2.15〉 시험도로 아스팔트포장 단면별 소성변형 유형별 분석 결과 89
〈표 2.16〉 평가방법별 특기사항 92
〈표 2.17〉 PSI에 의한 포장상태 평가기준 (평가단 채점표 기준) 95
〈표 2.18〉 MCI에 의한 유지보수기준 95
〈표 2.19〉 평가결과에 의한 등급기준 96
〈표 2.20〉 시험도로 포장단면별 포장상태 평가등급 유형별 분석 결과 96
K1. LTPP 연구 / 김부일 11
〈그림 2.1〉 SPS 조사항목 18
〈그림 2.2〉 SPS Case I (우정-장안간) 포장단면 19
〈그림 2.3〉 SPS Case I (원평-금구간) 포장단면 20
〈그림 2.4〉 SPS 구간 계측센서 매설위치(1) 22
〈그림 2.5〉 SPS 구간 계측센서 매설위치(2) 23
〈그림 2.6〉 SPS 구간 계측센서 설치 구간 도면(병천-용두간) 23
〈그림 2.7〉 신북-양구간 함수비와 온도 데이터 29
〈그림 2.8〉 두촌-어론간 함수비와 온도 데이터 30
〈그림 2.9〉 노상 탄성계수 변화추이 31
〈그림 2.10〉 시험포장 단면 33
〈그림 2.11〉 섬유보강재 형상 33
〈그림 2.12〉 섬유보강 아스팔트 포장 시공절차 34
〈그림 2.13〉 변형률계 설치형상 35
〈그림 2.14〉 토압계 설치형상 35
〈그림 2.15〉 덤프트럭 제원 및 축하중 무게 36
〈그림 2.16〉 FWD 장비 형상 36
〈그림 2.17〉 아스콘 층 온도 분포 37
〈그림 2.18〉 Grid-Pave 종방향 변형률 38
〈그림 2.19〉 일반-Pave 종방향 변형률 38
〈그림 2.20〉 Grid-Pave 횡방향 변형률 38
〈그림 2.21〉 일반-Pave 횡방향 변형률 38
〈그림 2.22〉 종방향 변형률 데이터 비교 39
〈그림 2.23〉 종방향 변형률 데이터 비교 39
〈그림 2.24〉 횡방향 변형률 데이터 비교 40
〈그림 2.25〉 횡방향 변형률 데이터 비교 40
〈그림 2.26〉 표층하단부 횡방향 변형률 분포 41
〈그림 2.27〉 표층하단부 횡방향 변형률 분포 41
〈그림 2.28〉 기층하단부 횡방향 변형률 분포 41
〈그림 2.29〉 기층하단부 횡방향 변형률 분포 41
〈그림 2.30〉 Grid-Pave 수직응력 42
〈그림 2.31〉 일반-Pave 수직응력 42
〈그림 2.32〉 노상층 상단 수직응력 42
〈그림 2.33〉 노상층 상단 수직응력 42
〈그림 2.34〉 FWD 처짐량 데이터 추이 (재하하중 : 10ton) 43
〈그림 2.35〉 역산해석을 통한 아스콘층의 탄성계수 44
〈그림 2.36〉 역산해석을 통한 보조기층의 탄성계수 44
〈그림 2.37〉 역산해석을 통한 노상층의 탄성계수 44
〈그림 2.38〉 노상에서 측정한 탄성계수 결과 44
〈그림 3.1〉 GPS 구간 현장조사 49
K2. 포장설계법 검증을 위한 시험도로의 포장공용성 조사 / 이경하 62
〈그림 2.1〉 콘크리트 포장 구간 조사시트 및 육안조사 자료 예 73
〈그림 2.2〉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파손전경 및 파손정도 측정 전경 74
〈그림 2.3〉 아스팔트 포장 구간 조사시트 및 육안조사 자료 예 74
〈그림 2.4〉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파손전경 및 파손정도 측정 전경 74
〈그림 2.5〉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주요 파손 75
〈그림 2.6〉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주요 파손 77
〈그림 2.7〉 측정 구간의 전방 영상 78
〈그림 2.8〉 노면영상 측정시스템(WiseCrax) 79
〈그림 2.9〉 노면영상 측정시스템(WiseCrax)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포장손상 정량화 79
〈그림 2.10〉 소성변형측정시스템(Smart Rut Bar) 80
〈그림 2.11〉 소성변형 측정데이터 및 횡단프로파일 도시화 예 80
〈그림 2.12〉 종단평탄성 측정시스템 (Laser SDK) 81
〈그림 2.13〉 평탄성 측정데이터 예 81
〈그림 2.14〉 평탄성 프로파일 예 81
〈그림 2.15〉 국제평탄성지수 산정 절차 82
〈그림 2.16〉 QCS 모델 83
〈그림 2.17〉 IRI에 따른 개략적 포장상태 83
〈그림 2.18〉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구간별 IRI(1차로) 85
〈그림 2.19〉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구간별 IRI(2차로) 85
〈그림 2.20〉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IRI(1차로) 85
〈그림 2.21〉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IRI(2차로) 86
〈그림 2.22〉 시험도로 포장 유형별 표면손상률(%) 분석(1차로) 87
〈그림 2.23〉 시험도로 포장 유형별 표면손상률(%) 분석(2차로) 87
〈그림 2.24〉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소성변형(1차로) 89
〈그림 2.25〉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소성변형(2차로) 89
〈그림 2.26〉 국도의 포장결함상태 등급 결정 방법 92
〈그림 2.27〉 평가결과 산출방법 비교 94
〈그림 2.28〉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구간별 포장상태 평가등급(1차로) 97
〈그림 2.29〉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구간 구간별 포장상태 평가등급(2차로) 97
〈그림 2.30〉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포장상태 평가등급(1차로) 97
〈그림 2.31〉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구간 구간별 포장상태 평가등급(2차로) 98
〈그림 2.32〉 시험도로 콘크리트 포장파손 연도별 변화추이 사례(스폴링) 98
〈그림 2.33〉 시험도로 콘크리트포장 상태 연도별 변화추이(1차로) 99
〈그림 2.34〉 시험도로 콘크리트포장 상태 연도별 변화추이(2차로) 99
〈그림 2.35〉 시험도로 아스팔트 포장파손 연도별 변화추이 사례(균열) 100
〈그림 2.36〉 시험도로 아스팔트포장 상태 연도별 변화추이(1차로) 100
〈그림 2.37〉 시험도로 아스팔트포장 상태 연도별 변화추이(2차로)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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