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음악산업백서. 2008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59 p. :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60455
ISBN: 9788961060462
제어번호
MONO1200955120
주기사항
이전저자: 문화관광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I. 총론 11

제1장 2007 음악산업 주요 이슈 12

제1절 음악산업 구조분석 15

제2절 2007년 한국 음악산업 주요 쟁점 16

제2장 국내 음악산업 규모 20

제1절 음악산업 규모 20

제2절 수출입 규모 29

제3장 한국 음악산업 전망 35

II. 국내 음악산업 동향 37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38

제1절 음악산업체 규모 40

제2절 해외수출 및 수입현황 47

제3절 매출현황 50

제4절 종사자 현황 57

제2장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76

제1절 음반산업 77

제2절 디지털 음악산업 91

제3절 음악공연산업 108

제4절 노래연습장업 128

III. 해외 음악산업 동향 141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142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규모 142

제2절 해외 음악산업 주요 이슈 및 전망 162

제2장 주요 국가 음악산업 현황 168

제1절 미국 168

제2절 일본 184

제3절 유럽 196

제4절 중국 216

IV. 국내 음악소비자 동향 223

제1장 조사개요 224

제2장 음악상품 소비형태 226

제1절 음악상품 소비형태 226

제2절 음반 소비행태 235

제3절 디지털음악 소비행태 241

제4절 음악공연 관람행태 276

제5절 노래연습장 이용행태 285

V. 음악산업 관련 법률 및 지원현황 289

제1장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주요 내용 290

제1절 음악산업 관련 법의 종류 및 기능 290

제2절 음악산업 관련법의 주요 내용 292

제2장 2007년 음악산업 관련 지원현황 316

부록 325

1. 관련 기관 및 단체 326

2. 국내대학 교육현황 328

3. 2007년 국내 가요음반 출시현황 336

4. 2007년 분야별 TOP 50 현황 352

[참여진] 360

〈표 1-2-1〉 2006년 대비 2007년도 디지털음악산업 규모 상세 비교 25

〈표 1-2-2〉 2006~2007년 음악공연산업 규모 26

〈표 1-2-3〉 2006~2007년 음악공연산업 규모 27

〈표 1-2-4〉 2006~2007년 장르별 음악공연산업 규모 28

〈표 1-2-5〉 2002~2007년 노래연습장업 등록현황 29

〈표 1-2-6〉 2006~2007년 음반산업 수출입 추이 30

〈표 1-2-7〉 2006~2007년 음반산업 대비 수출입 규모 30

〈표 1-2-8〉 1996~2007년 음반산업 수출액 추이 31

〈표 1-2-9〉 1996~2007년 음반산업 수입액 추이 32

〈표 1-2-10〉 2004~2007년 국가별 수출 현황 33

〈표 1-2-11〉 2004~2007년 국가별 수입 현황 34

〈표 2-1-1〉 조사개요 38

〈표 2-1-2〉 분류체계 39

〈표 2-1-3〉 음악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41

〈표 2-1-4〉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3

〈표 2-1-5〉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4

〈표 2-1-6〉 온라인음악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5

〈표 2-1-7〉 음악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6

〈표 2-1-8〉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46

〈표 2-1-9〉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47

〈표 2-1-10〉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입 현황 48

〈표 2-1-11〉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51

〈표 2-1-12〉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52

〈표 2-1-13〉 종사자 규모별 매출현황 54

〈표 2-1-14〉 지역별 매출현황 56

〈표 2-1-15〉 음악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57

〈표 2-1-16〉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현황 60

〈표 2-1-17〉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62

〈표 2-1-18〉 종사자 지역별 종사자 현황 64

〈표 2-1-1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66

〈표 2-1-2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68

〈표 2-1-21〉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70

〈표 2-1-22〉 음악산업 성별 종사자 현황 71

〈표 2-1-23〉 음악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73

〈표 2-1-24〉 음악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74

〈표 2-2-1〉 2001~2007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83

〈표 2-2-2〉 2001~2007년 TOP 10 가요 음반판매량 현황 83

〈표 2-2-3〉 2007년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85

〈표 2-2-4〉 2007년 음반판매 상위 100위권 중 신인가수 음반 현황 85

〈표 2-2-5〉 2001~2007년 도매상 및 소매상 현황 88

〈표 2-2-6〉 2007년 불법음반 단속실적(월별) 88

〈표 2-2-7〉 2007년 불법음반 단속실적 현황 88

〈표 2-2-8〉 2006~2007년 디지털 음악산업 유형별 매출규모 96

〈표 2-2-9〉 국내 주요 음악전문 포털서비스 현황 101

〈표 2-2-10〉 국내 주요 이동통신업체의 온라인음악서비스 현황 103

〈표 2-2-11〉 포털업체 음악서비스 현황 104

〈표 2-2-12〉 매장음악서비스 현황 107

〈표 2-2-13〉 음악공연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111

〈표 2-2-14〉 2005~2007년 지역별 공연장 분포 현황 114

〈표 2-2-15〉 2007년 서울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16

〈표 2-2-16〉 2007년 서울 외 지역 주요 공연장 공연개최 현황 117

〈표 2-2-17〉 2007년 국내 아티스트 단독공연 119

〈표 2-2-18〉 2007년 국내 아티스트 연합공연 120

〈표 2-2-19〉 2007년 해외 아티스트 내한공연 120

〈표 2-2-20〉 2007년 대상별 뮤지컬 개최 비율 121

〈표 2-2-21〉 2007년 주요 뮤지컬 공연 122

〈표 2-2-22〉 2007년 주요 어린이뮤지컬 공연 122

〈표 2-2-23〉 2007년 노래연습장업 매출별 규모 130

〈표 2-2-24〉 2002~2007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33

〈표 2-2-25〉 시·군·구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33

〈표 2-2-26〉 등록업소별 법령위반, 행정처분, 과징금 부과현황 136

〈표 2-2-27〉 2007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38

〈표 3-1-1〉 1997~2007년 전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 143

〈표 3-1-2〉 유통채널별 전세계 매출규모(매출액기준) 143

〈표 3-1-3〉 상위 20개국 음악산업 소매시장 규모 및 성장률(오프라인, 디지털, 실연권 수익) 146

〈표 3-1-4〉 디지털음악의 발전 149

〈표 3-1-5〉 2007년 디지털 싱글 글로벌 TOP 10 150

〈표 3-2-1〉 2003~2007년 미국 음악산업 규모 168

〈표 3-2-2〉 2007년도 일본 음악히트곡(음악CD) 185

〈표 3-2-3〉 일본 유료 음악다운로드 매상실적 추이 185

〈표 3-2-4〉 2007년 일본 유료음악 다운로드 매상실적 186

〈표 3-2-5〉 2007년 일본 음악저작권사용료 징수액 추이 188

〈표 3-2-6〉 2003~2007년 영국 음악산업 규모 198

〈표 3-2-7〉 2007년 영국 음악산업 장르별 판매비율 199

〈표 3-2-8〉 2007년 영국 음악산업 연령별 소비비율 199

〈표 3-2-9〉 2007년 영국 음악 주요 판매처별 점유율 200

〈표 3-2-10〉 2007년 영국 TOP 10 앨범 200

〈표 3-2-11〉 2007년 영국 TOP 10 싱글 201

〈표 3-2-12〉 2003~2007년 독일 음악산업 규모 205

〈표 3-2-13〉 2007년 독일 음악산업 장르별 판매비율 207

〈표 3-2-14〉 2007년 독일 음악산업 연령별 소비비율 207

〈표 3-2-15〉 2003~2007년 프랑스 음악산업 규모 209

〈표 3-2-16〉 2007년 프랑스 음악산업 장르별 판매비율 210

〈표 3-2-17〉 2003~2007년 이탈리아 음악산업 규모 211

〈표 3-2-18〉 2003~2007년 스페인 음악산업 규모 213

〈표 3-2-19〉 2003~2007년 중국 음악산업 규모 216

〈표 4-1-1〉 전국민 조사설계 224

〈표 4-1-2〉 전국민 조사표본구성(전체) 225

〈표 4-2-1〉 성별 주 감상 음악장르 227

〈표 4-2-2〉 2007년 연령별 주 감상 음악장르 228

〈표 4-2-3〉 2006년 연령별 주 감상 음악장르 228

〈표 4-2-4〉 성별 주 감상 대중가요 세부 장르 230

〈표 4-2-5〉 2007년 연령별 주 감상 대중가요 세부 장르 231

〈표 4-2-6〉 2006년 연령별 주 감상 대중가요 세부 장르 231

〈표 4-2-7〉 성별 음악감상시 주 이용매체 233

〈표 4-2-8〉 2007년 연령별 음악감상시 주 이용매체 233

〈표 4-2-9〉 2006년 연령별 음악감상시 주 이용매체 234

〈표 4-2-10〉 2007년 일평균 음악감상시간 비중 235

〈표 4-2-11〉 2007년 음반 주 구입경로 236

〈표 4-2-12〉 2006년 음반 주 구입경로 237

〈표 4-2-13〉 2007년 성별·연령별 음반 비 구입이유 239

〈표 4-2-14〉 2006년 성별·연령별 음반 비 구입이유 239

〈표 4-2-15〉 2007년 성별·연령별 향후 구입의향 240

〈표 4-2-16〉 2006년 성별·연령별 향후 구입의향 241

〈표 4-2-17〉 2007년 성별·연령별 유료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비 경험이유 242

〈표 4-2-18〉 2007년 성별·연령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비중 243

〈표 4-2-19〉 2007년 성별·연령별 음악전문 유료사이트 합법 여부 244

〈표 4-2-20〉 2007년 성별·연령별 P2P 합법 여부 245

〈표 4-2-21〉 2007년 성별·연령별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합법 여부 245

〈표 4-2-22〉 2007년 성별·연령별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 여부 246

〈표 4-2-23〉 2007년 성별·연령별 인터넷카페, 블로그, 게시판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합법 여부 246

〈표 4-2-24〉 2007년 성별·연령별 향후 유로로 다운로드 받을 의향 255

〈표 4-2-25〉 2006년 성별·연령별 향후 유로로 다운로드 받을 의향 255

〈표 4-2-26〉 인터넷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기 258

〈표 4-2-27〉 2007년 성별·연령별 향후 유료로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받을 의향 259

〈표 4-2-28〉 2006년 성별·연령별 향후 유료로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받을 의향 260

〈표 4-2-29〉 벨소리/통화연결음 이용시기 263

〈표 4-2-30〉 성별·연령별 벨소리/통화연결음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65

〈표 4-2-31〉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68

〈표 4-2-32〉 성별·연령별 모바일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72

〈표 4-2-33〉 2007년 성별·연령별 유료로 개인홈페이지 배경음악 향후 의향 275

〈표 4-2-34〉 2006년 성별·연령별 유료로 개인홈페이지 배경음악 향후 의향 275

〈표 4-2-35〉 2007년 성별·연령별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284

〈표 4-2-36〉 2006년 성별·연령별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향후 관람의향 284

〈표 4-2-37〉 2007년 성별·연령별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288

〈표 4-2-38〉 2006년 성별·연령별 노래연습장 향후 이용의향 288

〈표 5-1-1〉 음악산업 관련 법의 분류 291

〈표 5-1-2〉 저작인격권의 종류 및 존속기간 296

〈표 5-1-3〉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298

〈표 5-1-4〉 저작권등록의 효과 303

〈표 5-1-5〉 2006년 개정 저작권법에 추가된 비친고죄 305

〈표 5-1-6〉 음악산업 관련 법률의 연혁 및 성격 306

〈표 5-1-7〉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정의규정 주요 내용 307

〈표 5-1-8〉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308

〈표 5-1-9〉 업종 및 영업 구분 예 309

〈표 5-2-1〉 2007년 인디레이블 육성지원 선정결과 317

〈표 5-2-2〉 2007년 4월~2008년 3월 이달의 우수신인 선정결과 318

〈표 5-2-3〉 2007년 수출용 음악콘텐츠 육성지원 선정결과 319

〈그림 1-2-1〉 음악산업의 분류 21

〈그림 1-2-2〉 음악산업 매출 규모 22

〈그림 1-2-3〉 2001~2007년 음반산업 규모 추이 23

〈그림 1-2-4〉 2001~2007년 디지털음악산업의 규모 추이 24

〈그림 1-2-5〉 2006~2007년 유형별 디지털음악산업 규모 26

〈그림 1-2-6〉 2003~2007년 뮤지컬 및 콘서트 공연 현황 27

〈그림 1-2-7〉 2007년 음반산업 수출입 점유율 30

〈그림 1-2-8〉 1996~2007년 음반산업 수출액 추이 31

〈그림 1-2-9〉 1996~2007년 음반산업 수입액 추이 32

〈그림 2-1-1〉 음반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42

〈그림 2-1-2〉 음반산업 업종별 매출액 비중 42

〈그림 2-1-3〉 음악제작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3

〈그림 2-1-4〉 음반 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4

〈그림 2-1-5〉 온라인음악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5

〈그림 2-1-6〉 음악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46

〈그림 2-1-7〉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47

〈그림 2-1-8〉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 48

〈그림 2-1-9〉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49

〈그림 2-1-10〉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50

〈그림 2-1-11〉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매출현황 51

〈그림 2-1-12〉 매출액 규모별 매출현황 53

〈그림 2-1-13〉 종사자 규모별 매출현황 55

〈그림 2-1-14〉 지역별 매출현황 56

〈그림 2-1-15〉 음악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58

〈그림 2-1-16〉 음악산업 업종별 종사자 비중 59

〈그림 2-1-17〉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현황 61

〈그림 2-1-18〉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63

〈그림 2-1-19〉 종사자 지역별 종사자 현황 65

〈그림 2-1-2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67

〈그림 2-1-21〉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69

〈그림 2-1-22〉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70

〈그림 2-1-23〉 음악산업 성별 종사자 현황 72

〈그림 2-1-24〉 음악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74

〈그림 2-1-25〉 음악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75

〈그림 2-2-1〉 음반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78

〈그림 2-2-2〉 1997~2007년 음반산업 규모 80

〈그림 2-2-3〉 1997~2007년 음반산업 매출액 규모 81

〈그림 2-2-4〉 2001~2007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82

〈그림 2-2-5〉 2001~2007년 판매량별 해외앨범 수 추이 82

〈그림 2-2-6〉 2001~2007년 TOP10 가요 음반판매량 현황(CD, MC) 84

〈그림 2-2-7〉 2000~2007년 장르별 음반판매 현황 86

〈그림 2-2-8〉 2006~2007년 상위 100위권 가요음반 장르별 현황 87

〈그림 2-2-9〉 디지털 음악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92

〈그림 2-2-10〉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 징수체계 93

〈그림 2-2-11〉 디지털 음악산업의 분류체계 94

〈그림 2-2-12〉 2001~2007년 디지털 음악산업의 규모 추이 95

〈그림 2-2-13〉 2003~2007년 디지털 음악산업의 성장률 추이 95

〈그림 2-2-14〉 2007년 디지털 음악산업 규모비율 96

〈그림 2-2-15〉 모바일음악서비스 가치사슬(Value Chain) 97

〈그림 2-2-16〉 모바일음악서비스 Value Chain 및 계약관계 98

〈그림 2-2-17〉 2005~2007년 주요 음악사이트 월평균 순방문자수 99

〈그림 2-2-18〉 공연산업의 가치사슬 109

〈그림 2-2-19〉 공연기획의 3단계 과정 110

〈그림 2-2-20〉 2003~2007년 콘서트 및 뮤지컬 공연개최 현황 112

〈그림 2-2-21〉 2007년 음악공연 장르별 점유율 112

〈그림 2-2-22〉 2007년 콘서트 및 뮤지컬 공연관람객 성별 구성 113

〈그림 2-2-23〉 2007년 콘서트 및 뮤지컬 공연관람객 연령별 점유율 113

〈그림 2-2-24〉 2007년 공연장 객석규모 현황 115

〈그림 2-2-25〉 2007년 국내공연과 내한공연 현황 118

〈그림 2-2-26〉 2002~2007년 노래연습장업 등록현황 131

〈그림 2-2-27〉 2007년 노래연습장 지역별 업소분포도 132

〈그림 2-2-28〉 2002~2007년 연도별 법령위반 현황 134

〈그림 2-2-29〉 2007년 법령위반 현황 135

〈그림 2-2-30〉 2007년 시·도별 법령위반비중 135

〈그림 2-2-31〉 2002~2007년 행정처분 현황 136

〈그림 2-2-32〉 2007년 행정처분 현황 137

〈그림 2-2-33〉 2007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비중 137

〈그림 2-2-34〉 2007년 노래연습장 업주 교육실시 현황 139

〈그림 3-1-1〉 2003~2007년 세계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144

〈그림 3-1-2〉 2007년 채널별 디지털 음악시장 145

〈그림 3-1-3〉 2007년 주요국가 음반시장 점유율 145

〈그림 3-1-4〉 세계 디지털분야 매출(유형별) 147

〈그림 3-1-5〉 2004~2007년 전세계 디지털음악 비중 148

〈그림 3-1-6〉 주요 국가 디지털음악 비중 149

〈그림 3-1-7〉 2006~2007년 세계 음악산업 연관산업 규모 154

〈그림 3-1-8〉 음악 다운로드서비스를 시작 또는 더 많이 사용하게 된 이유(36~50세) 155

〈그림 3-1-9〉 연령대별 음악소비 형태 156

〈그림 3-1-10〉 브로드밴드 이용자 및 정기적 P2P 서비스이용자, 합법적 구매자 추이 159

〈그림 3-1-11〉 10대 다운로드에 대한 주요 정보원천 161

〈그림 3-1-12〉 북미 콘서트 매출 추이 162

〈그림 3-1-13〉 북미 주요 음악인의 수익구조 163

〈그림 3-2-1〉 미국 음악산업 규모 추이 169

〈그림 3-2-2〉 미국 음악시장 추이 - 판매수랑 169

〈그림 3-2-3〉 미국시장 음악판매 유형별 단가 추이 170

〈그림 3-2-4〉 미국 음악시장 유통형태별 판매수량 추이 170

〈그림 3-2-5〉 미국 음악시장 분야별 매출 비율 171

〈그림 3-2-6〉 미국 음악시장 오프라인음악 매출 비율 171

〈그림 3-2-7〉 미국 음악매체 유형별 단가 172

〈그림 3-2-8〉 미국 음악시장에서의 CD 및 카세트 판매 추이 172

〈그림 3-2-9〉 미국 음악시장에서의 군소 오프라인 매체 유통 추이 173

〈그림 3-2-10〉 미국 음악산업 디지털 매출 비율 173

〈그림 3-2-11〉 미국 디지털음악 유형별 판매 추이 174

〈그림 3-2-12〉 미국시장 디지털음악 단가 174

〈그림 3-2-13〉 미국 음악시장 장르별 구성 추이 175

〈그림 3-2-14〉 미국 음악시장 연령별 소비 비율 175

〈그림 3-2-15〉 메이저 음반사 미국시장 점유율 176

〈그림 3-2-16〉 2007년 미국음악 주요 판매처 점유율 177

〈그림 3-2-17〉 구입 및 청취하려는 음반의 정보입수 경로 177

〈그림 3-2-18〉 음악구매 및 감상에서의 인터넷 이용정도 178

〈그림 3-2-19〉 음악 구매형태 178

〈그림 3-2-20〉 연령별 구입 및 청취하려는 음반의 정보입수 경로 179

〈그림 3-2-21〉 연령별 음악 구매형태 180

〈그림 3-2-22〉 연령별 음악구매 및 감상에서의 인터넷 이용 정도 181

〈그림 3-2-23〉 1998~2007년 일본 오디오레코드 총생산금액 184

〈그림 3-2-24〉 2001~2007년 일본 음악저작권사용료 징수 추이 187

〈그림 3-2-25〉 일본 음악공연시장 규모 190

〈그림 3-2-26〉 일본 유료 인터넷음악 이용경험 191

〈그림 3-2-27〉 일본 유료 인터넷 이용경험자 192

〈그림 3-2-28〉 엘마크 195

〈그림 3-2-29〉 유럽 주요 국가 음반도매시장 축소율 196

〈그림 3-2-30〉 유럽 음반시장 197

〈그림 3-2-31〉 2003~2007년 영국 음악산업 규모 추이 198

〈그림 3-2-32〉 2007년 영국 유형별 디지털 매출 198

〈그림 3-2-33〉 영국 베스트셀러 음반판매 추이 201

〈그림 3-2-34〉 영국 10~20대의 음악청취시간(일) 202

〈그림 3-2-35〉 영국 10~20대들의 연령별 소비형태 비교 202

〈그림 3-2-36〉 영국 음반구입 소비구조의 연령별 비교 203

〈그림 3-2-37〉 영국 음악공연관련 소비구조의 연령별 비교 203

〈그림 3-2-38〉 영국 음악소비자들의 파일 다운로드 이유 204

〈그림 3-2-39〉 업로드 이유 204

〈그림 3-2-40〉 업로드를 안 하는 이유 205

〈그림 3-2-41〉 2003~2007년 독일 음악산업 규모 추이 206

〈그림 3-2-42〉 2007년 독일 유형별 디지털 매출 206

〈그림 3-2-43〉 2007년 독일 음악산업 주요 판매처별 점유율 208

〈그림 3-2-44〉 독일 음악산업의 구성 208

〈그림 3-2-45〉 2003~2007년 프랑스 음악산업 규모 추이 209

〈그림 3-2-46〉 2007년 프랑스 유형별 디지털 매출 점유율 210

〈그림 3-2-47〉 2007년 프랑스 음악 주요 판매처별 점유율 211

〈그림 3-2-48〉 2003~2007년 이탈리아 음악산업 규모 추이 212

〈그림 3-2-49〉 2007년 이탈리아 유형별 디지털 매출 점유율 212

〈그림 3-2-50〉 2003~2007년 스페인 음악산업 규모 추이 213

〈그림 3-2-51〉 2007년 스페인 유형별 디지털 매출 점유율 214

〈그림 3-2-52〉 2003~2007년 중국 음악산업 규모 추이 216

〈그림 3-2-53〉 중국 음반판매 추이 217

〈그림 3-2-54〉 중국 음반시장 점유율 217

〈그림 3-2-55〉 2007년 중국 유형별 디지털 매출 점유율 218

〈그림 3-2-56〉 중국 모바일 콘텐츠 소비 국제비교 219

〈그림 3-2-57〉 중국 인터넷 보급률 추이 219

〈그림 3-2-58〉 인터넷 보급률 비교 220

〈그림 3-2-59〉 Baidu 220

〈그림 4-2-1〉 2007년 주요 감상 음악장르 226

〈그림 4-2-2〉 2006년 주요 감상 음악장르 227

〈그림 4-2-3〉 주요 감상 대중가요 장르(1순위) 229

〈그림 4-2-4〉 주요 감상 대중가요 장르(1+2순위) 229

〈그림 4-2-5〉 음악감상시 주 이용매체(1순위) 232

〈그림 4-2-6〉 음악감상시 주 이용매체(1+2+3순위) 232

〈그림 4-2-7〉 2006~2007년 일평균 음악감상시간 비교 234

〈그림 4-2-8〉 정품음반 구입주기 235

〈그림 4-2-9〉 음반 주 구입경로 236

〈그림 4-2-10〉 2007년 음반구입 총 지출액 237

〈그림 4-2-11〉 2007년 정품음반 비 구입이유 238

〈그림 4-2-12〉 2006년 음반 비 구입이유 238

〈그림 4-2-13〉 음반 향후 구입의향 240

〈그림 4-2-14〉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 및 유료 비 경험이유 241

〈그림 4-2-15〉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비중 242

〈그림 4-2-16〉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로별 합법 여부 244

〈그림 4-2-17〉 2007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유료 음악사이트 247

〈그림 4-2-18〉 2006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유료 음악사이트 247

〈그림 4-2-19〉 2007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P2P 248

〈그림 4-2-20〉 2006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P2P 248

〈그림 4-2-21〉 2007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웹하드 249

〈그림 4-2-22〉 2006년 인터넷 음악파일 주 다운로드 경로 - 웹하드 249

〈그림 4-2-23〉 웹하드 자료공유 사이트 결재방식 변경 의견 250

〈그림 4-2-24〉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시 과금방식 251

〈그림 4-2-25〉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기 및 방법 251

〈그림 4-2-26〉 2007년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한 달 평균 이용금액 252

〈그림 4-2-27〉 인터넷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53

〈그림 4-2-28〉 인터넷 음악파일 다운로드 감상 이후 음반구입 여부 253

〈그림 4-2-29〉 향후 유료로 다운로드 받을 의향 254

〈그림 4-2-30〉 인터넷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경험 및 유료 비이용 이유 256

〈그림 4-2-31〉 인터넷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요금 및 중요 요인 256

〈그림 4-2-32〉 인터넷음악 주 이용 스트리밍 사이트 257

〈그림 4-2-33〉 인터넷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구입 여부 258

〈그림 4-2-34〉 인터넷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59

〈그림 4-2-35〉 모바일 벨소리/통화연결음 이용률 260

〈그림 4-2-36〉 모바일 벨소리/통화연결음 유료 이용경험 261

〈그림 4-2-37〉 모바일 벨소리서비스 주 이용사이트 262

〈그림 4-2-38〉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주 이용사이트 262

〈그림 4-2-39〉 벨소리/통화연결음 이용하는 방식 263

〈그림 4-2-40〉 벨소리/통화연결음 한 달 평균 이용요금 264

〈그림 4-2-41〉 벨소리/통화연결음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65

〈그림 4-2-42〉 모바일 스트리밍 유료 이용경험 266

〈그림 4-2-43〉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시기 267

〈그림 4-2-44〉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지불방식 및 한 달 평균 지불액 267

〈그림 4-2-45〉 성별·연령별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68

〈그림 4-2-46〉 모바일 다운로드 유료 이용경험 269

〈그림 4-2-47〉 모바일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시기 270

〈그림 4-2-48〉 모바일 다운로드 서비스 지불방식 및 한 달 평균 지불액 270

〈그림 4-2-49〉 모바일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향후 이용의향 271

〈그림 4-2-50〉 개인홈페이지(미니홈피, 블로그 등) 유료 이용경험 272

〈그림 4-2-51〉 개인홈페이지(미니홈피, 블로그 등) 주 이용사이트 273

〈그림 4-2-52〉 개인홈페이지 유료 배경음악 이용시기 및 한 달 평균 지불액 274

〈그림 4-2-53〉 개인홈페이지 연도별 배경음악 이용의향 274

〈그림 4-2-54〉 음악관련 공연경험 276

〈그림 4-2-55〉 2007년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관람횟수 277

〈그림 4-2-56〉 2006년 음악공연 종류별 연간 관람횟수 277

〈그림 4-2-57〉 음악공연 종류별 1년 평균 지불비용 278

〈그림 4-2-58〉 음악관련 공연장소 규모 278

〈그림 4-2-59〉 음악관련 공연티켓 주 구입경로 279

〈그림 4-2-60〉 음악관련 공연티켓 인터넷구매 사이트 280

〈그림 4-2-61〉 2007년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경로 280

〈그림 4-2-62〉 2006년 음악관련 공연정보 획득경로 281

〈그림 4-2-63〉 공연관람 후 관련음반 구입경험 281

〈그림 4-2-64〉 음악관련 페스티벌 참여 페스티벌 282

〈그림 4-2-65〉 향후 음악관련 페스티벌 관람의향 283

〈그림 4-2-66〉 향후 음악관련 공연티켓 구입 후 관람의향 283

〈그림 4-2-67〉 노래연습장 이용경험 285

〈그림 4-2-68〉 노래연습장 이용시기 286

〈그림 4-2-69〉 노래연습장 이용시 동반자 286

〈그림 4-2-70〉 노래연습장 이용시 평균 지출비용 287

〈그림 4-2-71〉 향후 노래연습장 이용의향 287

〈그림 5-1-1〉 저작권 개요 294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22272 R 338.4778 ㅁ327ㅇ 200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504523 R 338.4778 ㅁ327ㅇ 200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문화관광부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문화콘텐츠 시장의 핵심 분야인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산업 현황과 통계를 담은 분야별 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책의 내용]
    만화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체의 업종별 매출 현황을 살펴본 결과, 총 매출액 7,616억원 중 만화출판업이 3,247억원으로 전체 중 42.6%를 차지하고 있다. 만화출판업의 매출액은 2006년보다 9.7%p 증가하였다. 주요 이슈로는 2007년 역시 만화원작의 영화와 드라마 제작을 통한 한국만화 성공사례가 계속되면서 원작가치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과 기존 오프라인 주요 흥행장르의 위기, 온라인 만화의 성장, 만화 전문서점 활성화 등을 들 수 있다. 2008 만화산업백서는 2007 국내외 만화산업동향 및 국내 소비자 동향,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등을 수록하고 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