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I부 총론 9
제1장 만화산업 주요 이슈 및 전망 10
제2장 국내 만화사업체 현황 15
제1절 만화 산업체 규모 18
제2절 만화 수출 및 수입 현황 24
제3장 국내 만화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28
제1절 이용경험 만화형태 28
제2절 한 달 평균 만화 보는 시간 29
제3절 만화형태별 구입 및 대여, 이용 횟수 29
제4절 만화형태별 한 달 평균 또는 1회 평균 지불 금액 30
제5절 포털사이트 만화와 인터넷 웹툰 이용 현황 30
II부 만화산업현황 31
제1장 창작과 출판 32
제1절 창작환경 32
제2절 출판환경 33
제2장 만화 유통경로 42
제1절 오프라인 만화 유통 42
제2절 온라인 만화 유통 43
제3장 만화저작권 비즈니스 45
제1절 만화 저작권 비즈니스의 프로세스와 SWOT 분석 45
제2절 만화콘텐츠 저작권 비즈니스의 수익 구조 48
제3절 만화콘텐츠 비즈니스 가치 사슬 49
제4장 만화 원작 연계 현황 51
제1절 대세가 된 만화 원작 활용 51
제2절 만화 원작 활용 해외 사례 53
제3절 국내 만화 원작 활용 현황 54
제5장 불법만화 콘텐츠 유통 현황 62
제1절 단속 현황 63
제2절 피해 손실규모 67
제3절 각서 접수의 효과 70
III부 국내외산업 동향 73
제1장 만화업체 동항 74
제1절 평균 제작비용 및 창작/제작 분야 매출구분 74
제2절 매출 현황 75
제2장 국내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82
제1절 업종별 종사자 현황 82
제2절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현황 84
제3절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86
제4절 지역별 종사자 현황 87
제5절 정규직/비정규직 분포 89
제6절 직무별 분포 92
제3장 해외 만화산업 현황 98
제1절 미국 만화산업 동향 98
제2절 유럽 만화산업 동향 107
제3절 일본 만화산업 동향 121
제4절 중국 만화산업 동향 127
IV부 국내 소비자 동향 133
제1장 국내 만화 소비자 조사 설계 134
제2장 전반적 만화 이용행태 136
제3장 아동·학습만화 이용 현황 145
제4장 단행본 만화/만화잡지, 신문연재만화 이용 현황 151
제5장 인터넷 만화 이용 현황 165
제6장 모바일 만화 이용 현황 181
제7장 여가활동 184
V부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191
제1장 2007 만화산업 정책 및 지원 현황 192
제1절 2007년 만화산업 정책 192
제2절 2007년 만화산업 지원 현황 (문화체육관광부 국고지원) 193
제3절 2007년 만화산업 지원 현황 (지자체 지원사업) 199
제2장 만화 관련 법제도 현황 201
제1절 진흥목적의 법제도 201
제2절 보호목적의 법제도 204
제3절 규제목적의 법제도 212
제3장 만화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 216
제1절 만화산업 발전 로드맵 진행상황 216
제2절 지난 5년의 변화 216
제3절 1기 만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성과 분석 218
제4절 만화산업 2기 중장기 진흥정책의 목표 및 과제 219
부록 221
1. 국내외 만화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 현황 222
2. 국내외 전시회 현황 227
3. 대한민국 만화대상 수상작 현황(1991년~2007년) 235
4. 만화산업통계현황 (한국만화연감) 238
[편집위원 및 집필위원] 256
만화산업의 지형과 정책적 뒷받침 257
〈표 1-2-1〉 조사개요 15
〈표 1-2-2〉 분류체계 16
〈표 1-2-3〉 만화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8
〈표 1-2-4〉 만화산업 가치사슬에 따른 매출액 20
〈표 1-2-5〉 만화출판사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1
〈표 1-2-6〉 온라인 만화 제작 및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2
〈표 1-2-7〉 만화임대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3
〈표 1-2-8〉 만화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4
〈표 1-2-9〉 연간 수출입액 현황 24
〈표 1-2-10〉 지역별 수출입 현황 25
〈표 1-3-1〉 연도별 만화 소비자 이용 경험 형태 (복수응답) 28
〈표 1-3-2〉 한 달 평균 만화 보는 시간 (복수응답) 29
〈표 1-3-3〉 만화형태별 구입 및 대여, 이용 횟수 29
〈표 1-3-4〉 만화형태별 한 달 평균 또는 1회 평균 지불 금액 30
〈표 2-3-1〉 국내 만화콘텐츠 저작권 비즈니스의 SWOT 분석 47
〈표 2-3-2〉 만화콘텐츠 저작권 비즈니스의 수익구조 49
〈표 2-4-1〉 만화 원작 드라마 제작 현황 55
〈표 2-4-2〉 만화 원작 영화 제작 현황 56
〈표 2-4-3〉 만화 원작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57
〈표 2-4-4〉 만화 원작 PC게임 제작 현황 59
〈표 2-4-5〉 만화 원작 온라인 게임 제작 현황 59
〈표 2-4-6〉 만화 원작 모바일 게임 제작 현황 60
〈표 2-4-7〉 만화 원작 공연 제작 현황 61
〈표 2-5-1〉 2007년 공유 형태별 단속 통계 64
〈표 2-5-2〉 2007년 월별 업로드자(아이디,중복제외) 단속 통계 66
〈표 2-5-3〉 2003~2008년 불법 스캔만화 피해 손실규모 67
〈표 2-5-4〉 수입만화 단속 상위 10개 작품 68
〈표 2-5-5〉 한국만화 단속 상위 10개 작품 68
〈표 3-1-1〉 만화 콘텐츠 제작관련 지출 현황 74
〈표 3-1-2〉 만화출판 제작 비중 74
〈표 3-1-3〉 오프라인 만화 출판 비중 75
〈표 3-1-4〉 온라인 만화 출판 비중 75
〈표 3-1-5〉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75
〈표 3-1-6〉 매출액 규모별 매출액 현황 76
〈표 3-1-7〉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78
〈표 3-1-8〉 지역별 매출액 현황 80
〈표 3-2-1〉 만화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82
〈표 3-2-2〉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현황 84
〈표 3-2-3〉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86
〈표 3-2-4〉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87
〈표 3-2-5〉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89
〈표 3-2-6〉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 90
〈표 3-2-7〉 만화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92
〈표 3-2-8〉 만화산업 성별 종사자 현황 93
〈표 3-2-9〉 만화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95
〈표 3-2-10〉 만화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96
〈표 3-3-1〉 2007년 미국 만화 베스트셀러 - 이슈 99
〈표 3-3-2〉 2007년 미국 만화 베스트셀러 - 트레이드 페이퍼백 100
〈표 3-3-3〉 미국에서 출판된 한국만화 104
〈표 3-3-4〉 프랑스 만화 발행물 수 추이 107
〈표 3-3-5〉 프랑스 신규 발행 만화 종류별 추이 108
〈표 3-3-6〉 일본만화 판매 TOP9 109
〈표 3-3-7〉 영국 미취학 유아용 잡지 111
〈표 3-3-8〉 영국 학생용 잡지 112
〈표 3-3-9〉 애거사 크리스티 원작의 만화화 116
〈표 4-1-1〉 만화 소비자조사 설계 134
〈표 4-1-2〉 전 국민 조사 표본 구성(전체) 135
〈표 4-2-1〉 2007년 성별, 연령별 선호 장르 1순위 139
〈표 4-2-2〉 2007년 만화 정보 입수 채널 142
〈표 4-2-3〉 2007년 만화 원작 활용 관심도 143
〈표 4-2-4〉 2007년 만화 원작 영화나 드라마 향후 시청의향 144
〈표 4-3-1〉 아동·학습만화 이용 방법 146
〈표 4-3-2〉 2007년 아동·학습만화 향후 구입의향 150
〈표 4-4-1〉 만화 단행본 국가별 이용 비중 157
〈표 4-4-2〉 만화잡지 국가별 이용 비중 158
〈표 4-4-3〉 만화 단행본 국가별 구매 비중 159
〈표 4-4-4〉 만화잡지 국가별 구매 비중 159
〈표 4-4-5〉 2007년 만화 단행본/만화잡지 향후 구입의향 160
〈표 4-4-6〉 만화 단행본/만화잡지 도서대여점 및 만화방 1회 평균 지출비용 163
〈표 4-4-7〉 신문연재만화 이용 빈도 및 한 달 평균 읽는 시간 164
〈표 4-5-1〉 인터넷 만화 성별, 연령별 이용 방법 166
〈표 4-5-2〉 인터넷 무료만화 성별, 연령별 최근 이용시기 169
〈표 4-5-3〉 인터넷 무료만화 성별, 연령별 이용 빈도 및 단행본/웹툰 비중 170
〈표 4-5-4〉 포털사이트 만화 보는 비중 및 이용시간, 이용 편수 173
〈표 4-5-5〉 P2P사이트 / 웹하드 이용 빈도 및 한 달 평균 이용 금액 175
〈표 4-5-6〉 2007년 인터넷 유료만화 향후 이용의향 179
〈표 4-5-7〉 인터넷 웹툰 만화 단행본 출간 시 구입의향 180
〈표 4-6-1〉 2007년 인터넷 유료만화 향후 이용의향 183
〈표 4-7-1〉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185
〈표 4-7-2〉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186
〈표 4-7-3〉 여가활동 이용 빈도 188
〈표 4-7-4〉 여가활동 동반자 189
〈표 5-1-1〉 2007년 원작만화 활용사례 193
〈표 5-1-2〉 기획창작 출판지원 (권당 1천 5백만 원) 194
〈표 5-1-3〉 작가 및 매체 연재지원(프로젝트당 1천 4백만 원) 194
〈표 5-2-1〉 저작인격권의 종류 206
〈표 5-2-2〉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207
〈표 5-2-3〉 저작권등록의 효과 208
〈표 5-2-4〉 저작권 신탁관리단체 208
〈표 5-3-1〉 만화산업 2기 중장기 진흥정잭 추진과제 220
〈표 6-1-1〉 국내 기관(가나다순) 222
〈표 6-1-2〉 국내 단체(가나다순) 223
〈표 6-1-3〉 미국 기관 및 단체 224
〈표 6-1-4〉 유럽 기관 및 단체 225
〈표 6-1-5〉 일본 기관 및 단체 226
〈표 6-1-6〉 중국 기관 및 단체 226
〈표 6-4-1〉 일반 출판물 대비 만화 단행본의 발행종수 구성비 238
〈표 6-4-2〉 만화단행본 가격 변동 추이 239
〈표 6-4-3〉 만화단행본 평균면수 239
〈표 6-4-4〉 만화단행본의 국적별 현황 240
〈표 6-4-5〉 번역만화단행본의 국가별 현황 241
〈표 6-4-6〉 주요 3사의 만화단행본 발행현황 242
〈표 6-4-7〉 만화단행본 장르별 발행 현황 242
〈표 6-4-8〉 한국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243
〈표 6-4-9〉 번역만화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243
〈표 6-4-10〉 만화단행본 실적출판사 현황 244
〈표 6-4-11〉 만화단행본 발행 실적 상위출판사 현황 245
〈표 6-4-12〉 월별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246
〈표 6-4-13〉 통권이 가장 많은 한국만화단행본 목록 246
〈표 6-4-14〉 일일만화 발행종수 현황 247
〈표 6-4-15〉 일일만화 평균 발행부수 현황 247
〈표 6-4-16〉 일일만화의 장르별 발행종수 247
〈표 6-4-17〉 일일만화 출판사별 발행종수 248
〈표 6-4-18〉 일일만화 실적출판사 수 250
〈표 6-4-19〉 일일만화 다작 작가 현황(30위) 250
〈표 6-4-20〉 일일만화 기간별 통계 251
〈표 6-4-21〉 만화잡지 발행종수 추이 251
〈표 6-4-22〉 어린이만화 발행종수 추이 252
〈표 6-4-23〉 주요 유료 온라인 만화 서비스업체 254
〈표 6-4-24〉 주요 웹툰 서비스업체 255
〈표 6-4-25〉 신인 작가 데뷔 코너 255
〈그림 1-2-1〉 모집단 추정방식 17
〈그림 1-2-2〉 조사업무 추진 절차 17
〈그림 1-2-3〉 만화산업 업종별 매출 현황 19
〈그림 1-2-4〉 만화산업 업종별 매출액 비중 20
〈그림 1-2-5〉 만화출판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1
〈그림 1-2-6〉 온라인 만화 제작 및 유통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2
〈그림 1-2-7〉 만화임대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및 연도별 비교 23
〈그림 1-2-8〉 만화도소매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24
〈그림 1-2-9〉 연간 수출입액 현황 25
〈그림 1-2-10〉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 26
〈그림 1-2-11〉 수출 방식 26
〈그림 1-2-12〉 국외 진출형태 27
〈그림 2-3-1〉 만화콘텐츠 저작권 비즈니스의 프로세스 45
〈그림 2-3-2〉 만화콘텐츠 비즈니스 가치사슬 50
〈그림 2-4-1〉 원작 산업화를 통한 만화 산업의 부가가치 확대 52
〈그림 2-5-1〉 공유유형별 분포 65
〈그림 2-5-2〉 2007년 월별 업로드자(아이디,중복제외) 단속 현황 66
〈그림 2-5-3〉 스캔만화 피해 손실규모(추정치) 67
〈그림 2-5-4〉 2004~2007년 「궁」신간 불법복제 증가추이 68
〈그림 2-5-5〉 각서 제출자 연령별 현황 71
〈그림 2-5-6〉 불법 스캔만화 업로드 성별 현황(포털사이트 및 P2P) 71
〈그림 2-5-7〉 불법 스캔만화 업로드 성별 현황(웹디스크) 71
〈그림 2-5-8〉 각서 제출자 지역별 현황 72
〈그림 3-1-1〉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매출 현황 76
〈그림 3-1-2〉 매출액 규모별 매출액 현황 78
〈그림 3-1-3〉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79
〈그림 3-1-4〉 지역별 매출액 현황 81
〈그림 3-2-1〉 만화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83
〈그림 3-2-2〉 만화산업 업종별 종사자 비중 83
〈그림 3-2-3〉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현황 85
〈그림 3-2-4〉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87
〈그림 3-2-5〉 지역별 종사자 현황 88
〈그림 3-2-6〉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90
〈그림 3-2-7〉 만화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93
〈그림 3-2-8〉 만화산업 성별 종사자 현황 94
〈그림 3-2-9〉 만화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96
〈그림 3-2-10〉 만화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97
〈그림 3-3-1〉 미국 만화 시장 추이 98
〈그림 3-3-2〉 미국 만화시장 변화 추이 100
〈그림 3-3-3〉 북미 만화 시장 점유율 추이 101
〈그림 3-3-4〉 넷코믹스의 온라인 만화 102
〈그림 3-3-5〉 북미에서 출간된 한국만화 105
〈그림 3-3-6〉 2007년 프랑스에서 출판된 번역 만화 108
〈그림 3-3-7〉 프랑스 만화 출판사별 출판 타이틀 개수 추이 110
〈그림 3-3-8〉 영국의 주요 어린이 잡지 111
〈그림 3-3-9〉 영국 랜덤하우스사 출판 주요 만화 113
〈그림 3-3-10〉 2007년 망가 월별 출판사별 베스트셀러 15위 갯수 114
〈그림 3-3-11〉 독일 망가 월별 베스트셀러(15위) 점유율 115
〈그림 3-3-12〉 세익스피어 작품의 만화화 117
〈그림 3-3-13〉 아이 클래식 118
〈그림 3-3-14〉 프랑스 만화시장에서 아시아 만화의 비중 118
〈그림 3-3-15〉 유럽에 수출된 한국만화 119
〈그림 3-3-16〉 일본의 출판 시장 추이 121
〈그림 3-3-17〉 일본 만화 시장 추이 122
〈그림 3-3-18〉 웨딩 스토리 망가 124
〈그림 3-3-19〉 망가 유니버서티와 망가 유모 125
〈그림 3-3-20〉 교토 국제 만화 박물관 126
〈그림 3-3-21〉 테츠카 오사무 만화 박물관 126
〈그림 3-3-22〉 이시노모리 만화관 126
〈그림 3-3-23〉 5155 공정으로 시작된 만화 잡지 127
〈그림 3-3-24〉 만유문화전파기구의 만화잡지 128
〈그림 4-2-1〉 연도별(년도별) 만화 소비자 이용 경험 형태 137
〈그림 4-2-2〉 2007년 만화 소비자 이용 방법 137
〈그림 4-2-3〉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만화 주 이용 비중 / 보는 시간(신문 연재만화 제외) 138
〈그림 4-2-4〉 연도별(년도별) 선호하는 만화 장르 1순위 138
〈그림 4-2-5〉 선호 작품 유무 140
〈그림 4-2-6〉 선호 작품 140
〈그림 4-2-7〉 만화 정보 입수 경로 141
〈그림 4-2-8〉 만화 원작 활용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142
〈그림 4-2-9〉 만화 원작 영화나 드라마 시청의향 144
〈그림 4-3-1〉 이용경험 및 이용 방법 145
〈그림 4-3-2〉 아동·학습만화 구입 빈도 147
〈그림 4-3-3〉 아동·학습만화 1회 평균 지출비용(구입 및 대여경험자) 148
〈그림 4-3-4〉 아동·학습만화 구입 장소 148
〈그림 4-3-5〉 아동·학습만화 구입조건 1순위 149
〈그림 4-3-6〉 아동·학습만화 구입조건 1+2순위 149
〈그림 4-3-7〉 아동·학습만화 향후 구입의향 150
〈그림 4-4-1〉 이용경험 및 최근 구입 시기 151
〈그림 4-4-2〉 만화 단행본 구입 빈도 152
〈그림 4-4-3〉 만화잡지 구입 빈도 152
〈그림 4-4-4〉 만화 단행본 1회 평균 지출비용 153
〈그림 4-4-5〉 만화잡지 1회 평균 지출비용 153
〈그림 4-4-6〉 만화 단행본 구입 장소 154
〈그림 4-4-7〉 만화잡지 구입 장소 154
〈그림 4-4-8〉 만화 단행본 구입조건 1순위 155
〈그림 4-4-9〉 만화 단행본 구입조건 1+2순위 156
〈그림 4-4-10〉 만화잡지 구입조건 1순위 156
〈그림 4-4-11〉 만화잡지 구입조건 1+2순위 156
〈그림 4-4-12〉 만화 단행본과 만화잡지의 국가별 이용 비중 157
〈그림 4-4-13〉 만화 단행본 국가별 구매 비중 158
〈그림 4-4-14〉 만화 단행본/만화잡지 향후 구입의향 160
〈그림 4-4-15〉 도서대여점 또는 만화방 최근 이용 시기 161
〈그림 4-4-16〉 만화 단행본/만화잡지 도서대여점 및 만화방 이용 빈도 162
〈그림 4-4-17〉 도서대여점 및 만화방 1회 평균 지출비용 162
〈그림 4-4-18〉 신문연재 만화 이용 경험 및 한 달 평균 읽는 시간 163
〈그림 4-5-1〉 인터넷 만화 이용경험 및 이용 방법 166
〈그림 4-5-2〉 인터넷 유료만화콘텐츠 최근 이용시기 및 결제 방법 167
〈그림 4-5-3〉 즐겨 찾는 유료 이용 사이트 168
〈그림 4-5-4〉 유료사이트 한 달 평균 지불액 168
〈그림 4-5-5〉 인터넷 무료만화 이용경험 및 최근 이용시기 169
〈그림 4-5-6〉 인터넷 무료만화 이용 빈도 및 단행본/웹툰 비중 170
〈그림 4-5-7〉 인터넷 무료만화 즐겨 찾는 사이트 유무 및 이용 사이트 171
〈그림 4-5-8〉 인터넷 웹툰 이용 후 단행본 구입 및 대여 경험 유무 172
〈그림 4-5-9〉 포털사이트 만화 보는 비중 173
〈그림 4-5-10〉 P2P사이트 / 웹하드 이용 시기 및 이용 방법 174
〈그림 4-5-11〉 P2P사이트 / 웹하드 이용 빈도 175
〈그림 4-5-12〉 P2P사이트 / 웹하드 한 달 평균 이용 금액 175
〈그림 4-5-13〉 P2P 주요 이용 사이트 176
〈그림 4-5-14〉 웹하드 주요 이용 사이트 176
〈그림 4-5-15〉 다운로드 만화 이용 기기 177
〈그림 4-5-16〉 인터넷 만화 이용 시 고려조건 1순위 178
〈그림 4-5-17〉 인터넷 만화 이용 시 고려조건 1+2순위 178
〈그림 4-5-18〉 인터넷 유료만화 향후 이용의향 179
〈그림 4-5-19〉 인터넷 웹툰 만화 단행본 출간 시 구입의향 180
〈그림 4-6-1〉 모바일 만화 이용 경험 및 최근 이용 시기 181
〈그림 4-6-2〉 모바일 만화 구매 빈도 및 한 달 평균 지출비용 182
〈그림 4-6-3〉 인터넷 유료만화 향후 이용의향 183
〈그림 4-7-1〉 평일 및 휴일 여가시간 184
〈그림 4-7-2〉 여가활동 평균 지불 비용 185
〈그림 4-7-3〉 여가활동 내용 187
〈그림 4-7-4〉 여가활동에 가장 큰 어려움 190
〈그림 4-7-5〉 여가시간에 하고 싶은 활동 190
〈그림 5-2-1〉 만화저작권 보호협의회 만화저작권 침해 단속 가이드라인 210
〈그림 5-3-1〉 1기 만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성과 분석 218
〈그림 5-3-2〉 만화산업 2기 중장기 진흥정책 목표 219
〈그림 6-4-1〉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추이 238
〈그림 6-4-2〉 만화단행본(6,000원 이상, 미만)과 일반도서의 평균정가 추이 239
〈그림 6-4-3〉 한국만화와 번역만화의 비중 240
〈그림 6-4-4〉 한국만화와 번역만화의 발행종수 추이 241
〈그림 6-4-5〉 만화단행본 실적출판사 분포 현황 244
〈그림 6-4-6〉 일일만화의 실적출판사 변동 추이 249
〈그림 6-4-7〉 만화잡지 평균정가 추이 252
〈그림 6-4-8〉 어린이만화 평균정가 추이 252
〈그림 6-4-9〉 어린이만화의 신작발행 추이 변화 253
〈그림 6-4-10〉 유료 온라인 만화 서비스전문업체 현황 253
〈그림 6-4-11〉 웹툰 서비스업체 현황 2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