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촉진 방안 / 이봉희 [저] 인기도
발행사항
춘천 : 강원발전연구원, 2009
청구기호
338.4791 -9-7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33 p. : 도표, 서식 및 양식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08-3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051979
제어번호
MONO120095542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요약문 10

Ⅰ.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15

가. 연구방법 15

나. 주요내용 16

Ⅱ.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7

1. 관광마케팅이란? 17

가. 관광과 관광산업의 정의 17

나. 마케팅개념과 과정 18

다. 관광마케팅의 정의 20

2. 비영리 마케팅으로서 지역관광마케팅 21

가. 개념 21

나. 전략수립 과정 22

3. 지역관광마케팅 수립과정 25

가. 지역관광마케팅전략 수립 관점 25

나. 관광상품의 특성 25

다.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고려 사항 26

Ⅲ. 강원도 해외관광시장 환경 27

1. 거시환경 분석 27

가. 세계관광시장의 중장기 전망 27

나. 방한 관광시장 환경 29

2.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수 추이 및 여행특성 34

가.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수 추이 34

나. 강원도의 주요 해외관광시장 환경 35

다. 강원도 외국인 괸광객 여행 특성 40

3. 주요 해외관광시장의 국가별 방한 외래객 전망 48

Ⅳ.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현황 및 주요과제 50

1.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조직 및 역할 50

가. 조직 50

나. 주요업무 53

다. 관광마케팅사업본부의 역할 56

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사업 분석 57

가. 해외관광마케팅 사업 현황 57

나. 해외관광 홍보물 발간 실적 59

다. 해외관광 홍보ㆍ마케팅 활동 61

라. 상품개발 및 외국관광객 유치 실적 63

3. 모객 인센티브 지원 사업 분석 66

가. 지자체의 모객인센티브 지원 현황 66

나.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 지원 실적 70

다. 모객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와 개선안 71

4. 여행사 설문조사 결과 72

가. 조사개요 72

나. 조사결과 72

5. 종합분석 및 주요과제 80

가. 종합분석 80

나. 강원도 해외관광 마케팅 고려사항 및 추진의 문제점 87

다. 촉진방안의 주요과제 89

Ⅴ.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촉진 방안 92

1. 핵심시장별 차별화된 해외관광마케팅 전략 추진 92

가. 일본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2

나. 중화권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4

다. 동남아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7

2. 해외관광홍보ㆍ마케팅 채널 다양화 및 내실화 98

가. 팸투어 개선 98

나. 공동마케팅사업의 활성화 98

다. 다양한 홍보방법 및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99

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00

3. 해외관광마케팅 기반조성 101

가. 중앙정부의 지원제도 개선 101

나. 한국관광공사의 지원기능 강화 102

다.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조직 기능 강화 104

4. 인바운드 여행사 지원 및 육성 105

가. 모객 인센티브제도 개선 105

나. 강원도 인바운드 전문 여행사 육성 107

다. E-마케팅 활성화 107

Ⅵ. 결론 및 정책제안 109

1. 결론 109

2. 정책제안 112

가. 단기 정책 112

나. 중ㆍ장기 정책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1

부록 1 : 모객 인센티브 지원 여행사 설문지 121

부록 2 : 2007년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 지원 여행사 설문조사 명단 128

부록 3 : 2007년도 인센티브제도 시행 지자체 현황 129

부록 4 : 2008년도 인센티브제도 시행 지자체 현황 131

부록 5 : 미주시장 여행사 인터뷰 내용 133

부록 6 : 2007년도 강원도 해외홍보ㆍ마케팅 사업평가 요약 136

Abstract 140

판권기 143

[표 Ⅱ-1] 지역마케팅 핵심요소 24

[표 Ⅲ-1] 지역별 인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7

[표 Ⅲ-2] 지역별 아웃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8

[표 Ⅲ-3] 지역별 아웃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9

[표 Ⅲ-4] 방한 주요 국가별 외래객수 추이 30

[표 Ⅲ-5] 외래객 방한 횟수(최근 3년간) 31

[표 Ⅲ-6] 외래객 방한 목적 32

[표 Ⅲ-7] 방한 외래객 여행형태 32

[표 Ⅲ-8]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여행형태별 관광소비 총량 33

[표 Ⅲ-9]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관광소비 총량(2006) 33

[표 Ⅲ-10] 강원도 외국인 방문객수 국적별 비율 추이 35

[표 Ⅲ-11] 방한 일본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5

[표 Ⅲ-12] 방한 중국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7

[표 Ⅲ-13] 방한 대만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8

[표 Ⅲ-14] 방한 홍콩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9

[표 Ⅲ-15]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 여행 특성 (2004~2007) 41

[표 Ⅲ-16] 일본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3

[표 Ⅲ-17] 중국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4

[표 Ⅲ-18] 홍콩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5

[표 Ⅲ-19] 대만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 특성 46

[표 Ⅲ-20] 동남아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7

[표 Ⅲ-21] 지역별 아웃바운드의 역내ㆍ역외 관광객수 전망(1995~2020) 48

[표 Ⅲ-22] 주요 방한 외래객 예측전망 49

[표 Ⅳ-1] 전국 16개 시도 관광조직ㆍ인력 및 예산 현황(2008) 51

[표 Ⅳ-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사업 현황(2006~2008) 58

[표 Ⅳ-3] 강원도 해외관광 홍보물 발간 실적 60

[표 Ⅳ-4] 관광교류전 참가현황 61

[표 Ⅳ-5] 강원도의 팸투어 추진실적 62

[표 Ⅳ-6] 강원도 주요해외관광시장별 팸투어 유치 추진실적 62

[표 Ⅳ-7] 2007년도 강원도 관광상품개발 및 외국인관광객 유치실적 64

[표 Ⅳ-8] 2007년도 자자체 해외 홍보ㆍ마케팅 사업 평가 결과 65

[표 Ⅳ-9] 인센티브 형태별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지급 지자체 현황(2007~2008) 66

[표 Ⅳ-10]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제도 분류(2000~2006) 67

[표 Ⅳ-11] 기간별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지급 지자체 현황(2007~2008) 68

[표 Ⅳ-12] 인센티브제 지원 조건에 따른 지자체 현황(2007~2008) 68

[표 Ⅳ-13] 인센티브제 모객 조건에 따른 지자체 현황(2007~2008) 69

[표 Ⅳ-14] 인센티브제도의 총지원예산금액 범위(2007~2008) 69

[표 Ⅳ-15]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지원 현황(2006~2007) 70

[표 Ⅳ-16] 강원도 관광 해외주요시장 특성 73

[표 Ⅳ-17] 강원도 상품의 해외 주요 시장별 특성 75

[표 Ⅳ-18] 주요 해외관광시장별 이슈 및 마케팅 전략 고려사항 87

[표 Ⅵ-1] 강원도의 일본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3

[표 Ⅵ-2] 강원도의 중국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5

[표 Ⅵ-3] 강원도의 대만/홍콩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6

[표 Ⅵ-4] 강원도의 동남아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7

[그림 Ⅰ-1] 연구의 주요내용 16

[그림 Ⅱ-1] 관광산업의 구성 17

[그림 Ⅱ-2] 마케팅계획 수립과정 19

[그림 Ⅱ-3] 관광산업의 가치전달체계(Value Network)와 마케팅 20

[그림 Ⅱ-4] 관광마케팅의 구성요소 20

[그림 Ⅱ-5] 지역마케팅의 전략 삼각형 22

[그림 Ⅱ-6] 지역마케팅의 전략수립 과정 23

[그림 Ⅲ-1] 방한 외래객 수 및 내국인 국외여행자 수 추이 29

[그림 Ⅲ-2] 강원도 방문 내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34

[그림 Ⅳ-1] 강원도 관광마케팅사업본부 조직도 53

[그림 Ⅳ-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환경 종합분석 89

[그림 Ⅵ-1]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의 주요과제와 촉진방안 11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21586 338.4791 -9-7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421587 338.4791 -9-7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