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요약문 10
Ⅰ.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15
가. 연구방법 15
나. 주요내용 16
Ⅱ.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7
1. 관광마케팅이란? 17
가. 관광과 관광산업의 정의 17
나. 마케팅개념과 과정 18
다. 관광마케팅의 정의 20
2. 비영리 마케팅으로서 지역관광마케팅 21
가. 개념 21
나. 전략수립 과정 22
3. 지역관광마케팅 수립과정 25
가. 지역관광마케팅전략 수립 관점 25
나. 관광상품의 특성 25
다.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고려 사항 26
Ⅲ. 강원도 해외관광시장 환경 27
1. 거시환경 분석 27
가. 세계관광시장의 중장기 전망 27
나. 방한 관광시장 환경 29
2.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수 추이 및 여행특성 34
가.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수 추이 34
나. 강원도의 주요 해외관광시장 환경 35
다. 강원도 외국인 괸광객 여행 특성 40
3. 주요 해외관광시장의 국가별 방한 외래객 전망 48
Ⅳ.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현황 및 주요과제 50
1.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조직 및 역할 50
가. 조직 50
나. 주요업무 53
다. 관광마케팅사업본부의 역할 56
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사업 분석 57
가. 해외관광마케팅 사업 현황 57
나. 해외관광 홍보물 발간 실적 59
다. 해외관광 홍보ㆍ마케팅 활동 61
라. 상품개발 및 외국관광객 유치 실적 63
3. 모객 인센티브 지원 사업 분석 66
가. 지자체의 모객인센티브 지원 현황 66
나.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 지원 실적 70
다. 모객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와 개선안 71
4. 여행사 설문조사 결과 72
가. 조사개요 72
나. 조사결과 72
5. 종합분석 및 주요과제 80
가. 종합분석 80
나. 강원도 해외관광 마케팅 고려사항 및 추진의 문제점 87
다. 촉진방안의 주요과제 89
Ⅴ.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촉진 방안 92
1. 핵심시장별 차별화된 해외관광마케팅 전략 추진 92
가. 일본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2
나. 중화권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4
다. 동남아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7
2. 해외관광홍보ㆍ마케팅 채널 다양화 및 내실화 98
가. 팸투어 개선 98
나. 공동마케팅사업의 활성화 98
다. 다양한 홍보방법 및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99
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00
3. 해외관광마케팅 기반조성 101
가. 중앙정부의 지원제도 개선 101
나. 한국관광공사의 지원기능 강화 102
다.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 조직 기능 강화 104
4. 인바운드 여행사 지원 및 육성 105
가. 모객 인센티브제도 개선 105
나. 강원도 인바운드 전문 여행사 육성 107
다. E-마케팅 활성화 107
Ⅵ. 결론 및 정책제안 109
1. 결론 109
2. 정책제안 112
가. 단기 정책 112
나. 중ㆍ장기 정책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1
부록 1 : 모객 인센티브 지원 여행사 설문지 121
부록 2 : 2007년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 지원 여행사 설문조사 명단 128
부록 3 : 2007년도 인센티브제도 시행 지자체 현황 129
부록 4 : 2008년도 인센티브제도 시행 지자체 현황 131
부록 5 : 미주시장 여행사 인터뷰 내용 133
부록 6 : 2007년도 강원도 해외홍보ㆍ마케팅 사업평가 요약 136
Abstract 140
판권기 143
[표 Ⅱ-1] 지역마케팅 핵심요소 24
[표 Ⅲ-1] 지역별 인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7
[표 Ⅲ-2] 지역별 아웃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8
[표 Ⅲ-3] 지역별 아웃바운드 관광객수 전망(1995~2020) 29
[표 Ⅲ-4] 방한 주요 국가별 외래객수 추이 30
[표 Ⅲ-5] 외래객 방한 횟수(최근 3년간) 31
[표 Ⅲ-6] 외래객 방한 목적 32
[표 Ⅲ-7] 방한 외래객 여행형태 32
[표 Ⅲ-8]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여행형태별 관광소비 총량 33
[표 Ⅲ-9]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국가별 관광소비 총량(2006) 33
[표 Ⅲ-10] 강원도 외국인 방문객수 국적별 비율 추이 35
[표 Ⅲ-11] 방한 일본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5
[표 Ⅲ-12] 방한 중국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7
[표 Ⅲ-13] 방한 대만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8
[표 Ⅲ-14] 방한 홍콩 관광객 수 추이 및 방문 목적/형태비율 39
[표 Ⅲ-15] 강원도 외국인 관광객 여행 특성 (2004~2007) 41
[표 Ⅲ-16] 일본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3
[표 Ⅲ-17] 중국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4
[표 Ⅲ-18] 홍콩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5
[표 Ⅲ-19] 대만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 특성 46
[표 Ⅲ-20] 동남아인 방문객의 강원도 여행특성 47
[표 Ⅲ-21] 지역별 아웃바운드의 역내ㆍ역외 관광객수 전망(1995~2020) 48
[표 Ⅲ-22] 주요 방한 외래객 예측전망 49
[표 Ⅳ-1] 전국 16개 시도 관광조직ㆍ인력 및 예산 현황(2008) 51
[표 Ⅳ-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사업 현황(2006~2008) 58
[표 Ⅳ-3] 강원도 해외관광 홍보물 발간 실적 60
[표 Ⅳ-4] 관광교류전 참가현황 61
[표 Ⅳ-5] 강원도의 팸투어 추진실적 62
[표 Ⅳ-6] 강원도 주요해외관광시장별 팸투어 유치 추진실적 62
[표 Ⅳ-7] 2007년도 강원도 관광상품개발 및 외국인관광객 유치실적 64
[표 Ⅳ-8] 2007년도 자자체 해외 홍보ㆍ마케팅 사업 평가 결과 65
[표 Ⅳ-9] 인센티브 형태별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지급 지자체 현황(2007~2008) 66
[표 Ⅳ-10]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제도 분류(2000~2006) 67
[표 Ⅳ-11] 기간별 관광객유치 우수여행사 인센티브지급 지자체 현황(2007~2008) 68
[표 Ⅳ-12] 인센티브제 지원 조건에 따른 지자체 현황(2007~2008) 68
[표 Ⅳ-13] 인센티브제 모객 조건에 따른 지자체 현황(2007~2008) 69
[표 Ⅳ-14] 인센티브제도의 총지원예산금액 범위(2007~2008) 69
[표 Ⅳ-15] 강원도 모객 인센티브지원 현황(2006~2007) 70
[표 Ⅳ-16] 강원도 관광 해외주요시장 특성 73
[표 Ⅳ-17] 강원도 상품의 해외 주요 시장별 특성 75
[표 Ⅳ-18] 주요 해외관광시장별 이슈 및 마케팅 전략 고려사항 87
[표 Ⅵ-1] 강원도의 일본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3
[표 Ⅵ-2] 강원도의 중국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5
[표 Ⅵ-3] 강원도의 대만/홍콩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6
[표 Ⅵ-4] 강원도의 동남아시장 관광마케팅 전략 97
[그림 Ⅰ-1] 연구의 주요내용 16
[그림 Ⅱ-1] 관광산업의 구성 17
[그림 Ⅱ-2] 마케팅계획 수립과정 19
[그림 Ⅱ-3] 관광산업의 가치전달체계(Value Network)와 마케팅 20
[그림 Ⅱ-4] 관광마케팅의 구성요소 20
[그림 Ⅱ-5] 지역마케팅의 전략 삼각형 22
[그림 Ⅱ-6] 지역마케팅의 전략수립 과정 23
[그림 Ⅲ-1] 방한 외래객 수 및 내국인 국외여행자 수 추이 29
[그림 Ⅲ-2] 강원도 방문 내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34
[그림 Ⅳ-1] 강원도 관광마케팅사업본부 조직도 53
[그림 Ⅳ-2]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환경 종합분석 89
[그림 Ⅵ-1] 강원도 해외관광마케팅의 주요과제와 촉진방안 11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