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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수도권 광역 BIS 연계·구축을 위한 기본설계 : 최종보고서 / 국토해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삽화, 도표, 사진 ; 30 cm
총서사항
건기연 ; 2008-046
제어번호
MONO120095694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문병섭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35

1. 과업개요 36

1.1. 과업의 배경 36

1.2. 과업의 목적 38

1.3. 과업의 범위 38

1.3.1. 내용적 범위 38

1.3.2. 시간적 범위 38

1.3.3. 공간적 범위 39

2. 과업의 내용 40

2.1. 수도권 광역 BIS 구축을 위한 기초 조사·분석 40

2.2. 수도권 광역 BIS 연계방안 40

2.3. 수도권 광역 BIS 현장시스템 구축 기본설계 41

2.4. 수도권 광역 BIS 사업구축방안 41

3. 기대효과 41

4. 향후 발전방향 42

5. 연구수행체계 43

제2장 수도권 광역 BIS 구축을 위한 기초 조사·분석 46

1. 조사·분석 개요 48

1.1. 목적 48

1.2. 범위 48

1.3. 수행과정 51

2. 기존 BIS 구축사업 현황 조사 52

2.1. 기존 BIS 현황 조사 개요 52

2.1.1. 목적 및 필요성 52

2.1.2. 조사내용 52

2.2. 기존 BIS 구축현황 53

2.2.1. 지자체별 버스노선 및 정류장 현황 53

2.2.2. 시스템현황 54

2.2.3. 정보수집·통신·가공·제공 기술 58

2.2.4. 정보수집·제공 내용 60

2.2.5. 현황분석 결과 및 시사점 64

3.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 조사 계획 66

3.1. 조사 개요 및 과정 66

3.2. 조사내용 67

3.2.1. 조사방법 및 내용 67

3.2.2. 조사계획 68

4.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 기초조사 결과 69

4.1. 상위 계획 검토 결과 69

4.2. 최종 광역 BIS축 선정 71

4.2.1. '기준 사업대상 광역 BIS축' 선정 71

4.2.2. 중복노선 조사 78

4.2.3. '최종 광역 BIS축' 선정 결과 84

4.3. 현장조사 결과 86

4.3.1. 지자체별 광역버스 노선번호 조사 결과 86

4.3.2. 지자체 면접조사 결과 95

4.3.3. 지자체별 광역버스 승차인원 조사 결과 96

4.3.4. 수도권 버스 정류장 시설물 조사 결과 97

4.3.5. 지자체별 현장조사 결과 99

4.4. 설문조사 100

4.5. 종합 결과 105

5. 지자체별 사업대상구간 도출 107

5.1. 광역 BIS축 주요 사업대상구간 선정 108

5.1.1. 동북권역 108

5.1.2. 동남권역 114

5.1.3. 서북권역 118

5.1.4. 서남권역 124

5.2. BIT 위치 131

5.2.1. 동북권역 131

5.2.2. 동남권역 141

5.2.3. 서북권역 151

5.2.4. 서남권역 161

5.3. BIT 제공 컨텐츠 선정 171

5.3.1. 컨텐츠 선정 과정 171

5.3.2. 수도권 광역 BIS 사업의 BIT 제공 최종 컨텐츠 171

6.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 타당성 조사 174

6.1. 조사 개요 174

6.2. 기존 타당성 평가 사례 175

6.2.1. 제주도 BIS 평가 사례 175

6.2.2. 대구시 BMS 평가 사례 178

6.2.3. 서울시 BMS 평가 사례 182

6.2.4. 마산-창원지역 BIS 평가사례 185

6.2.5. 평가사례 분석 및 소결 187

6.3. 범위 및 내용 189

6.3.1. 범위 189

6.3.2. 내용 190

6.4. 방법론 191

6.4.1. 기초자료분석 191

6.4.2. 수요의 예측 195

6.4.3. 비용 및 편익 산정 198

6.4.4. 경제적 타당성 분석 202

6.5. 종합결과 206

제3장 수도권 광역 BIS 연계 및 시스템 설계 방안 208

1. 수도권 광역 BIS 연계 및 시스템 설계 개요 210

1.1. 설계 목표 210

1.2. 설계 기본방향 210

1.3. 설계 수행과정 211

2. 연계관련 기준 및 지자체 센터 연계현황 검토 212

2.1. 『대중교통(버스) 정보교환 기술 기준』 검토 212

2.1.1. 제정 이유 212

2.1.2. 주요 내용 212

2.1.3. 기대 효과 212

2.1.4. 적용 범위 213

2.1.5. 정보연계도 213

2.1.6. 정보 분류 214

2.1.7. 세부정보 항목 215

2.2. 『버스정보 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관리 요령』 검토 216

2.2.1. 제정 이유 216

2.2.2. 주요 내용 216

2.2.3. 기대 효과 216

2.2.4. 적용 범위 216

2.2.5. 정보 구축 관리 217

2.2.6. ID 부여 219

2.3. 지자체 연계현황 분석 219

2.4. 시사점 220

3. 수도권 광역 BIS 연계 방안 222

3.1. 수도권 광역 BIS 연계 대안 설정 222

3.1.1. 각 지자체 센터 간 직접 연계(대안1) 222

3.1.2. 경기도 BMS센터와 지자체 센터 간 직접연계(대안2) 223

3.1.3. 경기도 BMS센터와 지자체 센터 간에 권역센터를 통한 연계(대안3) 224

3.2. 연계대안의 검토 225

3.2.1. 기술적 난이도 225

3.2.2. 정책적 난이도 226

3.2.3. 구축비용 228

3.2.4. 시스템 유지 및 관리비용 229

3.2.5. 대안별 도입 타당성 231

3.3. 최적대안 선정 및 연계체계 구성 232

3.3.1. 최적대안 232

3.3.2. 연계체계 구성 및 기능설정 233

3.4. 최적대안의 연계내용 및 형식제시 234

3.4.1. 서울시-인천시-경기도 연계 내용 및 형식 검토 234

3.4.2. 경기도 BMS센터와 수도권 지자체센터 간 연계내용 및 형식 240

4. 수도권 광역 BIS 지자체 센터시스템 설계 246

4.1. 추진목표 246

4.2. 기본 방향 246

4.3. 지자체 센터시스템 구성 및 물량 설계 247

4.3.1. 센터시스템 구성 및 물량설계 기준제시 247

4.3.2. 타 지자체 구축사례 비교 분석 247

4.3.3. 지자체 센터시스템 구성 254

4.4. 신규 지자체 센터 구축 방안 265

4.4.1. 정보수집체계 265

4.4.2. 정보가공체계 271

4.4.3. 정보제공체계 275

4.4.4. 버스운행관리체계 279

4.4.5. 정보연계체계 및 확장방안 280

4.5. 기존 지자체 센터 업그레이드 방안 282

4.5.1. 장비 업그레이드 282

4.5.2. S/W 기능개선 283

4.5.3. 국가 ITS 표준 적용 283

4.5.4. 지자체별 업그레이드 요구사항 284

5. 수도권 광역 BIS 현장시스템 설계 285

5.1. BIT 285

5.1.1. 설계 목표 285

5.1.2. 기본 방향 285

5.1.3. BIT 선정 286

5.1.4. 시스템 구성방안 288

5.1.5. BIT 주요기능 293

5.1.6. BIT 표출방안 294

5.1.7. BIT 설치방안 298

5.1.8. BIT 장애처리방안 300

5.2. 승객용 안내전광판 301

5.2.1. 설계목표 301

5.2.2. 승객용 안내전광판 설계 301

5.3. 버스정류장 쉘터 304

5.3.1. 설계목표 및 현황 304

5.3.2. 버스정류장 쉘터 설계 305

제4장 수도권 광역 BIS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306

1. 수도권 광역 BIS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개요 308

2. 동북권역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309

2.1. 구리시 309

2.1.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09

2.1.2. 최종설치지점 309

2.1.3. 연계방안 310

2.1.4. 센터사양 311

2.1.5. BIT 사양 313

2.1.6. BIT 표출정보 314

2.1.7. 통신방법 314

2.2. 남양주시 315

2.2.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15

2.2.2. 최종설치지점 315

2.2.3. 연계방안 316

2.2.4. 센터사양 317

2.2.5. BIT 사양 319

2.2.6. BIT 표출정보 320

2.2.7. 통신방법 320

2.2.8. 기타 320

2.3. 동두천시 321

2.3.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21

2.3.2. 최종설치지점 321

2.3.3. 연계방안 322

2.3.4. 센터사양 323

2.3.5. BIT 사양 325

2.3.6. BIT 표출정보 326

2.3.7. 통신방법 326

2.4. 양주시 327

2.4.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27

2.4.2. 최종설치지점 327

2.4.3. 연계방안 328

2.4.4. 센터사양 329

2.4.5. BIT 사양 331

2.4.6. BIT 표출정보 332

2.4.7. 통신방법 332

2.5. 의정부시 333

2.5.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33

2.5.2. 최종설치지점 333

2.5.3. 연계방안 334

2.5.4. 센터사양 335

2.5.5. BIT 사양 337

2.5.6. BIT 표출정보 338

2.5.7. 통신방법 338

2.6. 포천시 339

2.6.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39

2.6.2. 최종설치지점 339

2.6.3. 연계방안 340

2.6.4. 센터사양 341

2.6.5. BIT 사양 343

2.6.6. BIT 표출정보 344

2.6.7. 통신방법 344

3. 동남권역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345

3.1. 광주시 345

3.1.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45

3.1.2. 최종설치지점 345

3.1.3. 연계방안 346

3.1.4. 센터사양 347

3.1.5. BIT 사양 349

3.1.6. BIT 표출정보 350

3.1.7. 통신방법 350

3.2. 성남시 351

3.2.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51

3.2.2. 최종설치지점 351

3.2.3. 연계방안 352

3.2.4. 센터 업그레이드 사양 353

3.2.5. BIT 사양 354

3.2.6. BIT 표출정보 355

3.2.7. 통신방법 355

3.3. 용인시 356

3.3.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56

3.3.2. 최종설치지점 356

3.3.3. 연계방안 357

3.3.4. 센터사양 358

3.3.5. BIT 사양 360

3.3.6. BIT 표출정보 361

3.3.7. 통신방법 361

3.4. 이천시 362

3.4.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62

3.4.2. 최종설치지점 362

3.4.3. 연계방안 363

3.4.4. 센터사양 364

3.4.5. BIT 사양 366

3.4.6. BIT 표출정보 367

3.4.7. 통신방법 367

3.4.8. 기타 367

4. 서북권역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368

4.1. 고양시 368

4.1.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68

4.1.2. 최종설치지점 368

4.1.3. 연계방안 369

4.1.4. 센터사양 370

4.1.5. BIT 사양 372

4.1.6. BIT 표출정보 373

4.1.7. 통신방법 373

4.2. 광명시 374

4.2.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74

4.2.2. 최종설치지점 374

4.2.3. 연계방안 375

4.2.4. 센터사양 376

4.2.5. BIT 사양 378

4.2.6. BIT 표출정보 379

4.2.7. 통신방법 379

4.3. 김포시 380

4.3.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80

4.3.2. 최종설치지점 380

4.3.3. 연계방안 381

4.3.4. 센터사양 382

4.3.5. BIT 사양 383

4.3.6. BIT 표출정보 384

4.3.7. 통신방법 384

4.4. 부천시 385

4.4.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85

4.4.2. 최종설치지점 385

4.4.3. 연계방안 386

4.4.4. 센터사양 387

4.4.5. BIT 사양 389

4.4.6. BIT 표출정보 390

4.4.7. 통신방법 390

4.5. 인천광역시 391

4.5.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91

4.5.2. 최종설치지점 391

4.5.3. 연계방안 392

4.5.4. 센터사양 393

4.5.5. BIT 사양 394

4.5.6. BIT 표출정보 395

4.5.7. 통신방법 395

5. 서남권역 지자체별 시스템 설계 396

5.1. 시흥시 396

5.1.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96

5.1.2. 최종설치지점 396

5.1.3. 연계방안 397

5.1.4. 센터사양 398

5.1.5. BIT 사양 400

5.1.6. BIT 표출정보 401

5.1.7. 통신방법 401

5.2. 수원시 402

5.2.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02

5.2.2. 최종설치지점 402

5.2.3. 연계방안 403

5.2.4. 센터사양 404

5.2.5. BIT 사양 405

5.2.6. BIT 표출정보 406

5.2.7. 통신방법 406

5.3. 안산시 407

5.3.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07

5.3.2. 최종설치지점 407

5.3.3. 연계방안 408

5.3.4. 센터사양 409

5.3.5. BIT 사양 411

5.3.6. BIT 표출정보 412

5.3.7. 통신방법 412

5.4. 안양시 413

5.4.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13

5.4.2. 최종설치지점 413

5.4.3. 연계방안 414

5.4.4. 센터사양 415

5.4.5. BIT 사양 416

5.4.6. BIT 표출정보 417

5.4.7. 통신방법 417

5.5. 오산시 418

5.5.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18

5.5.2. 최종설치지점 418

5.5.3. 연계방안 419

5.5.4. 센터사양 420

5.5.5. BIT 사양 422

5.5.6. BIT 표출정보 423

5.5.7. 통신방법 423

5.6. 평택시 424

5.6.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24

5.6.2. 최종설치지점 424

5.6.3. 연계방안 425

5.6.4. 센터사양 426

5.6.5. BIT 사양 427

5.6.6. BIT 표출정보 428

5.6.7. 통신방법 428

5.7. 화성시 429

5.7.1.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29

5.7.2. 최종설치지점 429

5.7.3. 연계방안 430

5.7.4. 센터사양 431

5.7.5. BIT 사양 433

5.7.6. BIT 표출정보 434

5.7.7. 통신방법 434

제5장 수도권 광역 BIS 사업 구축 방안 436

1. 사업발주 및 사업관리 방안 438

1.1. 기 구축 광역 BIS사업에 대한 검토 438

1.2. 기 구축 사업관리 방안에서의 시사점 440

1.3. 사업발주방안 도출 442

1.3.1. 사업발주체계 정립 442

1.3.2. 계약방식 정립 444

1.3.3. 사업예산 설계 446

1.4. 사업추진절차 448

1.5. 사업관리방안 450

2. 시스템 운영 방안 455

2.1. 목표 455

2.2. 인력 및 조직 구성 456

3. 시스템 유지관리 방안 458

3.1. 목표 458

3.2. 장애대책 및 처리절차 460

3.2.1. 장애대책 460

3.2.2. 처리절차 461

4. 사전·사후 평가 462

4.1. 사전조사 항목 462

4.1.1. 정량적 조사항목 462

4.1.2. 정성적 조사항목 463

4.2. 사후조사 항목 463

4.2.1. 활용도 조사 463

4.2.2. 시스템 운영·성능 평가 조사 464

4.3. 사전·사후 평가 척도 464

4.4. 경제성분석 방법론 465

부록 466

1. 지자체별 정류장 조사 결과 467

2. 추진경위 및 주요 회의록 534

3. 행정협약서(안) 558

4. 제안요청서(안) 565

목차 566

I. 제안안내 572

1. 사업개요 572

1.1. 사업명 572

1.2. 사업의 배경 및 목적 572

1.3. 사업범위 573

1.4. 사업기간 576

1.5. 소요예산 및 설치수량 576

1.6. 사업추진 체계 578

1.7. 공고 및 제안서 제출 578

1.8. 사업추진 일정 580

2. 계약관련 사항 581

2.1. 일반사항 581

2.2. 계약상대자의 조건 584

II. 제안개요 및 제안업체 588

1. 제안개요 588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588

1.2. 사업추진전략 589

2. 제안업체 일반현황 593

III. 교통부문 설계 595

1. 교통현황조사 및 평가 595

1.1. 사업구간 현황분석 595

1.2. 관련 시스템의 현황분석 595

1.3. 버스정보시스템의 구축방향 정립 596

1.4. 기존 상위 추진 사업 분석 및 연계전략 597

1.5. 사전·사후평가계획 597

1.6. 기타 필요한 사항 597

2. 버스정보시스템 체계 및 전략 598

2.1. 정보수집체계 및 전략 598

2.2. 정보가공체계 및 전략 599

2.3. 정보제공체계 및 전략 601

3. 정보연계체계 및 전략 603

4. 운영 및 유지보수 체계 및 전략 603

5. 경제성분석 및 성능평가 604

6. 홍보전략 606

7. 기타 사항 606

IV. 시스템부문 설계 607

1. 시스템 개요 607

1.1. 구축개요 및 범위 607

1.2. 시스템 설계목표 607

1.3. 시스템 설계개념도 607

2. 하드웨어 607

2.1. 전산 장비 608

2.2. 네트워크 장비 609

2.3. 상황판 610

2.4. 센터 장비사양 610

2.5. 네트워크 장비사양 613

3. 소프트웨어 614

3.1. 요구 사항 614

3.2. 데이터베이스 구축 615

3.3.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능 616

4. 버스정보센터 622

4.1. 센터구축 및 인테리어 부문 622

4.2. 전기·기계 부문 623

5. 버스정류장 안내단말기 624

5.1. 장비선정 근거 제시 624

5.2. 요구기능 624

6. 통신시스템 626

6.1. 요구사항 626

6.2. 현황조사 627

6.3. 통신용량 산정 628

6.4. 통신망 구성 628

6.5. 통신장비사양 629

6.6. 통신장비 관리·운용방안 629

6.7. 통신망 구축비용 및 유지관리비용 산정 629

6.8. 장애처리 방안 630

7. 기타 현장설비 630

7.1. 쉘터 630

7.2. 전기 및 접지설비 631

8. 시스템의 연계 및 확장 631

9. 특별제안 631

V. 사업관리 및 운영계획 632

1. 사업관리 계획 632

1.1. 국토해양부 국가표준 적용에 대한 검사 632

1.2. 사업관리 계획 632

2. 시스템 시험운영 방안 633

3. 운영 및 유지보수 방안 634

3.1. 운영방안 634

3.2. 유지보수방안 634

4. 향후 시스템 발전방향 636

5. 사업수행 일정 636

VI. 제안서 작성 및 사업자 선정관련 637

1. 제안서 작성 요령 637

1.1. 제안서 작성 일반사항 637

1.2. 제출도서 작성 639

1.3. 제안서 제출 641

2. 제안서 작성지침 643

2.1. 일반사항 643

2.2. 제안서 유의사항 643

2.3. 제안서 목차 646

2.4. 준공도서 작성목록 648

2.5. 현장사무실 648

2.6. 예비품 및 특수공구 648

2.7. 소유권 및 지적재산권의 귀속 649

3. 제안서 평가방법 650

3.1. 적용 650

3.2. 제안서 평가기준 650

3.3. 자료 요구 등 650

4.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 651

5. 제안서 감점기준 652

5.1. 적용 기준 652

5.2. 제안서 감점표 652

VII. 일반시방서 653

1. 목적 653

2. 정의 653

3. 적용 규정 653

4. 규정의 우선 적용 654

5. 보안유지 654

6. 구조물 안전 654

7. 설계도면 654

8. 안전관리 655

9. 하자보수 655

10. 시운전 656

11. 시스템 안정화 657

12. 과업내용의 변경 및 사업비 정산 657

13. 교육훈련 및 기술지원 658

14. 교통처리 및 보완 658

15. 기타사항 659

양식 660

[양식 1] 제안서, 도면 표지 규격 660

[양식 2] 서약서 662

[양식 3] 업체 일반 현황 663

[양식 4] 최근 3년간 재무현황 664

[양식 5] 최근 3년간 유사사업 수행실적 667

[양식 6] 실적증명원(공사, 물품, 용역) 668

[양식 7] 최근 3년간 사업책임기술자 인적사항 및 수행실적 669

[양식 8] 프로젝트 참여기술자 조직구성 670

[양식 9] 참여기술자의 자격사항 등 요약 671

[양식 10] 참여기술자 경력사항 672

[양식 11] 기간별 인원 투입계획 673

[양식 12] 공동수급 표준협정서(공동이행방식) 674

[양식 13] 합의 각서 676

[양식 14] 납품물량 총괄내역서 677

참고문헌 678

〈표 2-1〉 기초 조사·분석의 공간적·내용적 범위 50

〈표 2-2〉 현황조사 범위 52

〈표 2-3〉 지자체별 BIS 등록노선 수 및 연장 53

〈표 2-4〉 지자체별 정류장수와 BIT 구축률 55

〈표 2-5〉 버스정보시스템 OBU, BIT 타입별 수량 56

〈표 2-6〉 BIS 수집, 통신, 가공, 제공체계의 방식 및 주기 59

〈표 2-7〉 버스정보수집 현황 60

〈표 2-8〉 버스정보제공 현황 61

〈표 2-9〉 지자체별 표출정보 및 제공방법 현황 62

〈표 2-10〉 1, 2차 현장조사항목 구분 및 조사방법 67

〈표 2-11〉 현장조사 기간 68

〈표 2-12〉 대중교통 관련 광역계획 69

〈표 2-13〉 대중교통 관련 수도권 계획 69

〈표 2-14〉 BIS 관련 구축계획 및 사업진행사항 분석 70

〈표 2-15〉 '기 연구 광역 교통축' 현황 72

〈표 2-16〉 지자체별 요구(광역노선 및 광역버스 노선번호 수요조사 결과) 73

〈표 2-17〉 지자체별 요구(광역노선과 연계되는 노선 및 연계버스 노선번호) 74

〈표 2-18〉 '기준 사업대상 광역 BIS축' 선정결과 75

〈표 2-19〉 고양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78

〈표 2-20〉 광명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79

〈표 2-21〉 구리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79

〈표 2-22〉 김포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79

〈표 2-23〉 부천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79

〈표 2-24〉 수원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0

〈표 2-25〉 시흥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0

〈표 2-26〉 안산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0

〈표 2-27〉 안양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1

〈표 2-28〉 양주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1

〈표 2-29〉 용인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1

〈표 2-30〉 의정부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2

〈표 2-31〉 인천광역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2

〈표 2-32〉 파주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2

〈표 2-33〉 평택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3

〈표 2-34〉 화성시 광역축상 중복노선 현황 83

〈표 2-35〉 최종 광역 BIS축 선정 과정 및 결과 84

〈표 2-36〉 고양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6

〈표 2-37〉 광명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7

〈표 2-38〉 구리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7

〈표 2-39〉 군포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7

〈표 2-40〉 김포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8

〈표 2-41〉 부천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8

〈표 2-42〉 수원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9

〈표 2-43〉 시흥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89

〈표 2-44〉 안산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0

〈표 2-45〉 안양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0

〈표 2-46〉 양주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1

〈표 2-47〉 용인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1

〈표 2-48〉 의정부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2

〈표 2-49〉 이천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2

〈표 2-50〉 인천광역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3

〈표 2-51〉 파주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3

〈표 2-52〉 평택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3

〈표 2-53〉 화성시 광역버스노선 운영 현황 94

〈표 2-54〉 지자체별 추가조사 정류장 개수 및 요구사항 95

〈표 2-55〉 승차인원별 지자체 버스정류장 현황 96

〈표 2-56〉 수도권 버스정류장 시설현황 97

〈표 2-57〉 고양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일부 99

〈표 2-58〉 버스정류장 대기시간 및 운행간격 분석 결과 100

〈표 2-59〉 직업 및 통행목적 분석 결과 101

〈표 2-60〉 주 이용 교통수단 및 광역버스 이용빈도 분석 결과 102

〈표 2-61〉 이용자 요구 분석 결과 103

〈표 2-62〉 BIS 인지 정도 분석 결과 103

〈표 2-63〉 최종 BIT 설치 개수 105

〈표 2-64〉 구리시 광역축 현황 108

〈표 2-65〉 남양주시 광역축 현황 109

〈표 2-66〉 동두천시 광역축 현황 110

〈표 2-67〉 양주시 광역축 현황 111

〈표 2-68〉 의정부시 광역축 현황 112

〈표 2-69〉 포천시 광역축 현황 113

〈표 2-70〉 광주시 광역축 현황 114

〈표 2-71〉 성남시 광역축 현황 115

〈표 2-72〉 용인시 광역축 현황 116

〈표 2-73〉 이천시 광역축 현황 117

〈표 2-74〉 고양시 광역축 현황 118

〈표 2-75〉 광명시 광역축 현황 119

〈표 2-76〉 김포시 광역축 현황 120

〈표 2-77〉 부천시 광역축 현황 121

〈표 2-78〉 인천시 광역축 현황 122

〈표 2-79〉 파주시 광역축 현황 123

〈표 2-80〉 시흥시 광역축 현황 124

〈표 2-81〉 수원시 광역축 현황 125

〈표 2-82〉 안산시 광역축 현황 126

〈표 2-83〉 안양시 광역축 현황 127

〈표 2-84〉 오산시 광역축 현황 128

〈표 2-85〉 평택시 광역축 현황 129

〈표 2-86〉 화성시 광역축 현황 130

〈표 2-87〉 구리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1

〈표 2-88〉 남양주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2

〈표 2-89〉 동두천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5

〈표 2-90〉 양주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6

〈표 2-91〉 의정부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8

〈표 2-92〉 포천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39

〈표 2-93〉 광주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41

〈표 2-94〉 성남시 BIT 설치 정류장 143

〈표 2-95〉 용인시 BIT 설치 정류장 145

〈표 2-96〉 이천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49

〈표 2-97〉 고양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1

〈표 2-98〉 광명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3

〈표 2-99〉 김포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4

〈표 2-100〉 부천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5

〈표 2-101〉 인천광역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7

〈표 2-102〉 파주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59

〈표 2-103〉 시흥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1

〈표 2-104〉 수원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2

〈표 2-105〉 안산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3

〈표 2-106〉 안양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5

〈표 2-107〉 오산시 BIT 설치대상 정류소 167

〈표 2-108〉 평택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8

〈표 2-109〉 화성시 BIT 설치대상 정류장 169

〈표 2-110〉 제주도 BIS 통행시간가치 산출 176

〈표 2-111〉 대기시간 절감에 따른 편익(제주도 예) 176

〈표 2-112〉 연차별 편익 및 비용 현재 가치 산정 결과(제주도 예) 177

〈표 2-113〉 경제성 분석 결과(제주도 예) 177

〈표 2-114〉 민감도 분석 결과(제주도 예) 178

〈표 2-115〉 여행시간 가치 178

〈표 2-116〉 대기시간 절감에 따른 편익(대구시 예) 179

〈표 2-117〉 비용산정표(대구시 예) 179

〈표 2-118〉 편익·비용 분석표(대구시 예) 180

〈표 2-119〉 대구시 BMS 경제성 평가 결과 180

〈표 2-120〉 민감도 분석 결과(대구시 예) 181

〈표 2-121〉 총 편익의 산정(서울시 예) 182

〈표 2-122〉 비용항목 설정(서울시 예) 183

〈표 2-123〉 시스템 비용 산정(서울시 예) 183

〈표 2-124〉 경제성 분석 결과(서울시 예) 184

〈표 2-125〉 민감도 분석 결과(서울시 예) 184

〈표 2-126〉 마산-창원지역 BIS 평가 편익 분석 185

〈표 2-127〉 창원-마산지역 BIS 편익 산정 185

〈표 2-128〉 마산-창원지역 BIS 비용 산정 186

〈표 2-129〉 경제성 분석결과 186

〈표 2-130〉 민감도 분석결과 187

〈표 2-131〉 평가사례 분석 결과 188

〈표 2-132〉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 참여 지자체 192

〈표 2-133〉 수도권의 인구 증가 추이 192

〈표 2-134〉 수도권의 인구밀도 증가 추이 193

〈표 2-135〉 수도권의 산업별 고용인구 추이 193

〈표 2-136〉 승차인원별 지자체 버스정류장 현황 194

〈표 2-137〉 BIS 등록 노선 수 및 등록 노선 연장 비교 195

〈표 2-138〉 시흥시 정류장별 버스이용자수요 기초자료 196

〈표 2-139〉 대구 BMS 사례를 통하여 산출한 BIS 사업 시행 후 버스이용자수요 증가율 196

〈표 2-140〉 시흥시 사업대상 BIT 장래 예측 버스이용자 수요 197

〈표 2-141〉 시흥시 BIS 비용 산정 198

〈표 2-142〉 BIS 편익 항목 설정 199

〈표 2-143〉 시흥시 BIS 경제성분석에 사용한 편익 절감 최소비율 199

〈표 2-144〉 시흥시 BIS 평균 대기시간 산정 200

〈표 2-145〉 시흥시 광역버스의 평균통행속도 산출 201

〈표 2-146〉 최소비율에 의한 시흥시 BIS 편익 산출 201

〈표 2-147〉 승용차와 버스의 통행시간 가치 204

〈표 2-148〉 버스 이용 시 통행 목적 204

〈표 2-149〉 시흥시 편익-비용 분석 205

〈표 2-150〉 시흥시 경제적 분석 결과 205

〈표 2-151〉 시흥시 민감도 분석 결과 206

〈표 3-1〉 『대중교통(버스) 정보교환 기술기준』의 세부정보 항목 215

〈표 3-2〉 주요 정보수집항목과 관련이 있는 기술기준의 세부정보 항목 215

〈표 3-3〉 정류장 속성정보 구성 217

〈표 3-4〉 노선 기본정보 구성 217

〈표 3-5〉 노선 운행정보 구성 218

〈표 3-6〉 노선 부가정보 구성 218

〈표 3-7〉 차량 정보 구성 218

〈표 3-8〉 정류장, 노선, 차량의 ID체계 219

〈표 3-9〉 지자체 BIS 연계기관 220

〈표 3-10〉 연계기관별 정보연계 현황 220

〈표 3-11〉 대안 1의 주요특징 222

〈표 3-12〉 대안 2의 주요특징 223

〈표 3-13〉 대안 3의 주요특징 224

〈표 3-14〉 대안별 정보서비스 및 호환성 검토 225

〈표 3-15〉 대안별 정책적 난이도 분석 226

〈표 3-16〉 대안별 유관기관 연계 227

〈표 3-17〉 대안별 시스템 구축비용 분석 228

〈표 3-18〉 대안별 시스템 유지 및 관리비용(정성적) 분석 229

〈표 3-19〉 대안별 통신망 연계 230

〈표 3-20〉 대안별 타당성 분석 결과 231

〈표 3-21〉 최적대안 선정 232

〈표 3-22〉 연계대상 정보현황 235

〈표 3-23〉 지자체별 기술기준 준수 현황 237

〈표 3-24〉 국가 표준 기술기준 연계정보와 경기도 BMS 센터 연계정보현황 비교 241

〈표 3-25〉 경기도 BMS센터와 지자체간 기반정보 연계 세부내용 242

〈표 3-26〉 정보항목별 정보교환주기 및 인터페이스 242

〈표 3-27〉 정보항목 분류체계 243

〈표 3-28〉 전체 패킷구조 243

〈표 3-29〉 Header부 패킷 구조 244

〈표 3-30〉 Tail부 패킷 구조 244

〈표 3-31〉 인증정보 부여 245

〈표 3-32〉 김포시 센터시스템 현황 248

〈표 3-33〉 평택시 센터시스템 현황 249

〈표 3-34〉 양주시 센터시스템 현황 250

〈표 3-35〉 성남시 센터시스템 현황 251

〈표 3-36〉 안양시 센터시스템 현황 252

〈표 3-37〉 기 구축 지자체 센터시스템 구성 및 구축비 비교 253

〈표 3-38〉 주요 하드웨어 기능 256

〈표 3-39〉 센터 하드웨어 사양 258

〈표 3-40〉 주요 네트워크 장비기능 259

〈표 3-41〉 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260

〈표 3-42〉 주요 소프트웨어 기능 262

〈표 3-43〉 응용 소프트웨어 세부기능 263

〈표 3-44〉 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264

〈표 3-45〉 기반정보 수집방식 269

〈표 3-46〉 기존 예측기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273

〈표 3-47〉 제공정보 내용 및 주기 276

〈표 3-48〉 지자체 업그레이드 요구사항 284

〈표 3-49〉 LCD형과 LED형 BIT 비교 분석 286

〈표 3-50〉 설계기준 및 내용 288

〈표 3-51〉 BIT 세부사양 291

〈표 3-52〉 BIT 정보구성 및 세부내용 294

〈표 3-53〉 버스정류장 쉘터 문제 유형 및 특징 304

〈표 4-1〉 권역별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부가세포함) 308

〈표 4-2〉 구리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09

〈표 4-3〉 구리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11

〈표 4-4〉 구리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12

〈표 4-5〉 구리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12

〈표 4-6〉 구리시 BIT 사양 313

〈표 4-7〉 남양주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15

〈표 4-8〉 남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안) 317

〈표 4-9〉 남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안) 317

〈표 4-10〉 남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안) 318

〈표 4-11〉 남양주시 BIT 사양 319

〈표 4-12〉 동두천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21

〈표 4-13〉 동두천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23

〈표 4-14〉 동두천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24

〈표 4-15〉 동두천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24

〈표 4-16〉 동두천시 BIT 사양 325

〈표 4-17〉 양주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27

〈표 4-18〉 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안) 329

〈표 4-19〉 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안) 329

〈표 4-20〉 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안) 330

〈표 4-21〉 양주시 BIT 사양 331

〈표 4-22〉 의정부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33

〈표 4-23〉 의정부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35

〈표 4-24〉 의정부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36

〈표 4-25〉 의정부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36

〈표 4-26〉 의정부시 BIT 사양 337

〈표 4-27〉 포천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39

〈표 4-28〉 포천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41

〈표 4-29〉 포천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42

〈표 4-30〉 포천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42

〈표 4-31〉 포천시 BIT 사양 343

〈표 4-32〉 광주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45

〈표 4-33〉 광주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47

〈표 4-34〉 광주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48

〈표 4-35〉 광주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48

〈표 4-36〉 광주시 BIT 사양 349

〈표 4-37〉 성남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51

〈표 4-38〉 성남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도입사양 353

〈표 4-39〉 성남시 BIT 사양 354

〈표 4-40〉 용인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56

〈표 4-41〉 용인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58

〈표 4-42〉 용인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59

〈표 4-43〉 용인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59

〈표 4-44〉 용인시 BIT 사양 360

〈표 4-45〉 이천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62

〈표 4-46〉 이천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64

〈표 4-47〉 이천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65

〈표 4-48〉 이천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65

〈표 4-49〉 이천시 BIT 사양 366

〈표 4-50〉 고양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68

〈표 4-51〉 고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안) 370

〈표 4-52〉 고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안) 370

〈표 4-53〉 고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안) 371

〈표 4-54〉 고양시 BIT 사양 372

〈표 4-55〉 광명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74

〈표 4-56〉 광명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376

〈표 4-57〉 광명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377

〈표 4-58〉 광명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377

〈표 4-59〉 광명시 BIT 사양 378

〈표 4-60〉 김포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80

〈표 4-61〉 김포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382

〈표 4-62〉 김포시 BIT 사양 383

〈표 4-63〉 부천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85

〈표 4-64〉 부천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387

〈표 4-65〉 부천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 387

〈표 4-66〉 부천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388

〈표 4-67〉 부천시 BIT 사양 389

〈표 4-68〉 인천광역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91

〈표 4-69〉 인천광역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393

〈표 4-70〉 인천광역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393

〈표 4-71〉 인천광역시 BIT 사양 394

〈표 4-72〉 시흥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396

〈표 4-73〉 시흥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398

〈표 4-74〉 시흥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 398

〈표 4-75〉 시흥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399

〈표 4-76〉 시흥시 BIT 사양 400

〈표 4-77〉 수원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02

〈표 4-78〉 수원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404

〈표 4-79〉 수원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404

〈표 4-80〉 수원시 BIT 사양 405

〈표 4-81〉 안산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07

〈표 4-82〉 안산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409

〈표 4-83〉 안산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 409

〈표 4-84〉 안산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410

〈표 4-85〉 안산시 BIT 사양 411

〈표 4-86〉 안양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13

〈표 4-87〉 안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415

〈표 4-88〉 안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 415

〈표 4-89〉 안양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415

〈표 4-90〉 안양시 BIT 사양 416

〈표 4-91〉 오산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18

〈표 4-92〉 오산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420

〈표 4-93〉 오산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421

〈표 4-94〉 오산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421

〈표 4-95〉 오산시 BIT 사양 422

〈표 4-96〉 평택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24

〈표 4-97〉 평택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하드웨어 사양 426

〈표 4-98〉 평택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장비사양 426

〈표 4-99〉 평택시 버스정보센터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사양 426

〈표 4-100〉 평택시 BIT 사양 427

〈표 4-101〉 화성시 지자체 시스템 설치수량 및 사업금액 429

〈표 4-102〉 화성시 버스정보센터 하드웨어 사양 431

〈표 4-103〉 화성시 버스정보센터 네트워크 장비사양 432

〈표 4-104〉 화성시 버스정보센터 소프트웨어 사양 432

〈표 4-105〉 화성시 BIT 사양 433

〈표 5-1〉 권역 구분 시 고려사항 443

〈표 5-2〉 대표기관집행방식과 공동집행방식의 비교 445

〈표 5-3〉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에 따른 사업 예산 447

〈표 5-4〉 권역별 주체 451

〈표 5-5〉 사업조직별 주요 역할 452

〈표 5-6〉 운영조직 및 담당업무 456

〈표 5-7〉 시스템 유지관리 458

〈표 5-8〉 BIT 유지관리 459

〈표 5-9〉 통신망 유지관리 459

〈표 5-10〉 S/W 유지관리 459

〈표 5-11〉 H/W 유지관리 460

〈표 5-12〉 유지보수의 범위 460

〈표 5-13〉 효과척도에 따른 조사항목 462

〈표 5-14〉 설문조사를 통한 효과분석 463

〈표 5-15〉 사후평가를 위한 활용도 조사 내용 및 방법 463

〈표 5-16〉 시스템 운영·성능평가 조사내용 464

〈표 5-17〉 사전·사후 비교 평가척도별 내용 정의 464

〈그림 1-1〉 관할 구역 변경에 따른 BIS 정보제공의 한계 37

〈그림 1-2〉 공간적 범위 39

〈그림 1-3〉 수도권 광역 BIS 연계·구축의 기대효과 42

〈그림 1-4〉 광역 BIS 구축사업의 공간적 확장(안) 43

〈그림 1-5〉 연구추진체계 구성도 43

〈그림 1-6〉 연구의 수행 과정 44

〈그림 2-1〉 기초 조사·분석의 수행과정 51

〈그림 2-2〉 최종결과 도출과정 66

〈그림 2-3〉 '수도권 광역 BIS/BMS 효율적 연계방안 연구'에서 도출된 '기 연구 광역 교통축' 71

〈그림 2-4〉 '기준 사업대상 광역 BIS축' 선정결과(도면번호 A-1) 77

〈그림 2-5〉 최종 세부 광역 BIS축 선정 결과(도면번호 A-2) 85

〈그림 2-6〉 경기도 광역버스 정류장 98

〈그림 2-7〉 인천광역시 광역버스 정류장 98

〈그림 2-8〉 BIS 서비스 만족도 104

〈그림 2-9〉 버스이용자의 정보 선호도 104

〈그림 2-10〉 구리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08

〈그림 2-11〉 남양주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09

〈그림 2-12〉 동두천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0

〈그림 2-13〉 양주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1

〈그림 2-14〉 의정부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2

〈그림 2-15〉 포천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3

〈그림 2-16〉 광주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4

〈그림 2-17〉 성남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5

〈그림 2-18〉 용인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6

〈그림 2-19〉 이천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7

〈그림 2-20〉 고양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8

〈그림 2-21〉 광명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19

〈그림 2-22〉 김포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0

〈그림 2-23〉 부천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1

〈그림 2-24〉 인천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2

〈그림 2-25〉 파주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3

〈그림 2-26〉 시흥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4

〈그림 2-27〉 수원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5

〈그림 2-28〉 안산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6

〈그림 2-29〉 안양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7

〈그림 2-30〉 오산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8

〈그림 2-31〉 평택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29

〈그림 2-32〉 화성시 주요 사업대상 구간 130

〈그림 2-33〉 최소 기준 컨텐츠 선정 과정의 도식화 171

〈그림 2-34〉 최종 선정 컨텐츠 171

〈그림 2-35〉 '버스위치정보' 제공 예 172

〈그림 2-36〉 '버스도착예정정보' 제공예 172

〈그림 2-37〉 '버스기본정보' 제공 예 173

〈그림 2-38〉 '돌발상황정보' 제공 예 173

〈그림 2-39〉 수도권 광역 BIS 경제성 분석 절차도 191

〈그림 2-40〉 수도권 광역 BIS 구축사업 요구조사 결과 207

〈그림 3-1〉 수도권 광역 BIS 연계 및 시스템 설계 수행과정 211

〈그림 3-2〉 『대중교통(버스) 정보교환 기술기준』의 정보연계도 213

〈그림 3-3〉 『대중교통(버스) 정보교환 기술기준』의 사용주체에 따른 분류 214

〈그림 3-4〉 지자체 센터간 직접연계 개념 222

〈그림 3-5〉 경기도 BMS센터와 지자체 센터 간 직접연계 개념 223

〈그림 3-6〉 경기도 BMS센터와 지자체 센터 간에 권역센터를 통한 연계 개념 224

〈그림 3-7〉 사당-수원축 광역BIS 개념도(예) 233

〈그림 3-8〉 수도권 ITS 정보연계 및 활용방안 체계 234

〈그림 3-9〉 지자체간 연계대상 노선/정류장/차량 현황 236

〈그림 3-10〉 김포시 센터시스템 구성도 248

〈그림 3-11〉 평택시 센터시스템 구성도 249

〈그림 3-12〉 양주시 센터시스템 구성도 250

〈그림 3-13〉 성남시 센터시스템 구성도 251

〈그림 3-14〉 안양시 센터시스템 구성도 252

〈그림 3-15〉 지자체 센터 소프트웨어 구성도(안) 261

〈그림 3-16〉 응용 소프트웨어 메뉴체계도(안) 263

〈그림 3-17〉 수집체계 이중화 방안(안) 267

〈그림 3-18〉 수집정보의 상시 모니터링 방안(안) 268

〈그림 3-19〉 기반자료의 업데이트 및 반영 방안(안) 269

〈그림 3-20〉 기 구축 시스템의 수집정보 보완 시스템(예) 270

〈그림 3-21〉 차량위치 추정 개념 및 알고리즘 개념(예) 271

〈그림 3-22〉 실시간 차량운행간격 시공도 개념(예) 272

〈그림 3-23〉 실시간 차량운행간격 산출 프로세스(예) 272

〈그림 3-24〉 도착예정시간 산출 및 예측모형(예) 273

〈그림 3-25〉 정확도 분석을 통한 신뢰성 확보방안(예) 274

〈그림 3-26〉 운행이력 가공분석 및 활용방안(예) 274

〈그림 3-27〉 ITS활용을 위한 구간소통정보 생성 및 활용방안(예) 275

〈그림 3-28〉 정보제공 주기 산정 방법(예) 276

〈그림 3-29〉 도시의 특성을 고려한 정류장 근접정보 제공 방안(예) 277

〈그림 3-30〉 교통약자를 위한 배려(예) 278

〈그림 3-31〉 운영단말을 통한 시나리오 편집설정 및 긴급제어(예) 278

〈그림 3-32〉 버스정보센터 운영을 위한 상황판 정보제공(예) 279

〈그림 3-33〉 운행관리 체계 및 내용(안) 280

〈그림 3-34〉 정보연계 검증방안(예) 281

〈그림 3-35〉 BIT 시스템 구성 개요(예) 288

〈그림 3-36〉 BIT 구성도(예) 289

〈그림 3-37〉 BIT 주요기능(예) 293

〈그림 3-38〉 BIT 표출정보 구성(안) 295

〈그림 3-39〉 잠시 후 도착정보 제공영역 설정(안) 296

〈그림 3-40〉 노선정보 검색 표출 시나리오(안) 297

〈그림 3-41〉 특이노선 정보 및 멀티미디어 정보 표출 시나리오(안) 297

〈그림 3-42〉 BIT 설치위치 선정 방안(안) 298

〈그림 3-43〉 거치형 BIT 설치방안(안) 299

〈그림 3-44〉 독립형 BIT 설치방안(안) 299

〈그림 3-45〉 장애파악 절차(예) 300

〈그림 3-46〉 장애처리 절차(예) 300

〈그림 3-47〉 승객용 안내전광판 사양설계(예) 302

〈그림 3-48〉 승객용 안내전광판 표출정보(안) 302

〈그림 3-49〉 승객용 안내전광판 설치방안(안) 303

〈그림 3-50〉 수도권 일부 지자체 쉘터 현황 305

〈그림 4-1〉 구리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 309

〈그림 4-2〉 구리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10

〈그림 4-3〉 구리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11

〈그림 4-4〉 구리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14

〈그림 4-5〉 남양주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2) 315

〈그림 4-6〉 남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16

〈그림 4-7〉 남양주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20

〈그림 4-8〉 동두천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3) 321

〈그림 4-9〉 동두천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22

〈그림 4-10〉 동두천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23

〈그림 4-11〉 동두천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26

〈그림 4-12〉 양주시 BIT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4) 327

〈그림 4-13〉 양주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28

〈그림 4-14〉 양주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32

〈그림 4-15〉 의정부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5) 333

〈그림 4-16〉 의정부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34

〈그림 4-17〉 의정부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35

〈그림 4-18〉 의정부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38

〈그림 4-19〉 포천시 BIT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6) 339

〈그림 4-20〉 포천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40

〈그림 4-21〉 포천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41

〈그림 4-22〉 포천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44

〈그림 4-23〉 광주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7) 345

〈그림 4-24〉 광주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46

〈그림 4-25〉 광주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47

〈그림 4-26〉 광주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50

〈그림 4-27〉 성남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8) 351

〈그림 4-28〉 성남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52

〈그림 4-29〉 성남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55

〈그림 4-30〉 용인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9) 356

〈그림 4-31〉 용인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57

〈그림 4-32〉 용인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58

〈그림 4-33〉 용인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61

〈그림 4-34〉 이천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0) 362

〈그림 4-35〉 이천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63

〈그림 4-36〉 이천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64

〈그림 4-37〉 이천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67

〈그림 4-38〉 고양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1) 368

〈그림 4-39〉 고양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69

〈그림 4-40〉 고양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73

〈그림 4-41〉 광명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2) 374

〈그림 4-42〉 광명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75

〈그림 4-43〉 광명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376

〈그림 4-44〉 광명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79

〈그림 4-45〉 김포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3) 380

〈그림 4-46〉 김포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81

〈그림 4-47〉 김포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84

〈그림 4-48〉 부천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4) 385

〈그림 4-49〉 부천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86

〈그림 4-50〉 부천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90

〈그림 4-51〉 인천광역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5) 391

〈그림 4-52〉 인천광역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92

〈그림 4-53〉 인천광역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395

〈그림 4-54〉 시흥시 BIT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6) 396

〈그림 4-55〉 시흥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397

〈그림 4-56〉 시흥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01

〈그림 4-57〉 수원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7) 402

〈그림 4-58〉 수원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03

〈그림 4-59〉 수원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06

〈그림 4-60〉 안산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8) 407

〈그림 4-61〉 안산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08

〈그림 4-62〉 안산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12

〈그림 4-63〉 안양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19) 413

〈그림 4-64〉 안양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14

〈그림 4-65〉 안양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17

〈그림 4-66〉 오산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20) 418

〈그림 4-67〉 오산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19

〈그림 4-68〉 오산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420

〈그림 4-69〉 오산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23

〈그림 4-70〉 평택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21) 424

〈그림 4-71〉 평택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25

〈그림 4-72〉 평택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28

〈그림 4-73〉 화성시 BIT 설치 지점도(도면번호 B-22) 429

〈그림 4-74〉 화성시 버스정보센터 연계체계 430

〈그림 4-75〉 화성시 버스정보센터 구성도 431

〈그림 4-76〉 화성시 BIT 기본 표출정보(안) 434

〈그림 5-1〉 사당-수원 축 광역 BIS 사업구성체계 438

〈그림 5-2〉 수도권 광역 BIS 구축 대상 지자체 444

〈그림 5-3〉 사업추진절차 448

〈그림 5-4〉 수도권 광역 BIS 사업관리 조직구성(안) 451

〈그림 5-5〉 행정협의회 안건 상정 및 대안 도출 과정 흐름도 454

〈그림 5-6〉 시스템 운영 목표 455

〈그림 5-7〉 장애처리 절차 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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