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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7
제1장 대학과 연구소의 국제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13
제1절 새로운 사회적 수요와 대학 및 연구소의 중요성 13
1.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현대 트랜드: 글로벌, 개방, 지식경제 그리고 융합 13
2. 새로운 사회적 수요의 등장 14
3. 대학과 정부연구소의 경쟁력이 중요 15
제2절 Path Creation을 위한 연구거점 18
1. Path following의 한계 극복: Path creation이 요구 18
2. 지식창조 패러다임의 변화: Outsourcing과 Mode 2 19
3. 학제교육과 연구의 중요성 증대 21
제2장 미국과 일본의 연구거점 22
제1절 미국 대학의 연구거점 ORU와 세계 최고연구거점의 정의 22
1. 미국 대학의 ORU 22
2. 세계 최고 연구거점의 정의 23
제2절 세계 최고의 연구거점 25
1. 생명과학분야 25
2. 환경·에너지분야 25
3. 정보통신분야 26
4. 나노기술분야 27
5. 상기의 일본 NISTEP 조사연구에서 제시한 시사점 28
제3장 미국의 융합분야 교육 및 연구거점지원정책 30
제1절 융합분야 교육 및 연구의 정의 30
1. 학제교육 및 연구 30
2. 미국의 연구자금제공기관의 학제연구지원 프로그램 31
제2절 학제 교육 사례 : 수리생물학과 나노 32
1. NIH의 지원 32
2. 수학 능력을 지닌 생명과학자 육성을 위한 미국의 학부교육프로그램 34
3. 미국의 문제해결형 연구거점 육성: 대학연구센터(University Research Center) 35
4. 이노베이션으로 연계하는 펀딩방식의 다양화 36
제3절 미국대학의 융합교육과 연구에 전략적 대응 37
1. 미국 대학의 전략적 대응: 전략이니시에티브 마련 37
2. 주요 대학의 전략적 이니시에티브 38
3. 융합연구의 동향 45
제4절 일본의 교육 및 연구거점 육성정책 46
1. 21세기 COE프로그램 46
2. 세계최고수준연구거점프로그램(WPI: World Premier International Research Center Initiative) 48
제4장 우리나라의 연구거점 육성 현황 50
제1절 융합형 기술개발프그램 중심의 대응 50
1. 정부의 계획 50
2. 대학에서의 교육 및 연구거점 육성지원 55
3.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의 융합연구조직 59
4. 대학부설중점연구소 62
5. 국가지정연구실사업(NRL) 63
6. 우리나라 연구거점의 분석과 해외 연구거점에서의 시사점 64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66
참고문헌 70
〈표 1-1〉 기술분야별 과학 링키지 15
〈표 1-2〉 논문 저자의 소속기관 16
〈표 1-3〉 주요 국가별 과학연계도의 추이 16
〈표 1-4〉 미국과 일본의 주요 분야별 과학연계도의 추이 17
〈표 1-5〉 우리나라 기업의 기술혁신 활동 진화과정 19
〈표 2-1〉 세계 최고 연구거점의 분류 24
〈표 3-1〉 학제간 연구의 다양한 용어와 정의 30
〈표 3-2〉 생물학 전공 학생을 위한 수학 강의 예 35
〈표 3-3〉 미국 주요대학의 Strategic Initiative 38
〈표 3-4〉 EU의 Technology Platform 44
〈표 3-5〉 NBIT 연구 및 교육을 위한 주요 연구센터 45
〈표 3-6〉 2007년도에 선정된 거점 49
〈표 4-1〉 정부 부처의 융합기술개발 추진현황 51
〈표 4-2〉 대학의 융합연구를 위한 움직임 51
〈표 4-3〉 국내 민간기업의 융합기술 개발 추진현황 52
〈표 4-4〉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현황 55
〈표 4-5〉 KAIST Institutes 현황 57
〈표 4-6〉 선도연구센터 현황 58
〈표 4-7〉 KIST의 융합기술 연구조직 60
〈표 4-8〉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융합연구조직 61
〈표 4-9〉 주요 융합기술 사업화/기술이전 사례 62
[그림 2-1] 세계 최고의 연구거점 성립요건 29
[그림 3-1] 일본의 기초과학분야 지원프로그램의 구성 48
[그림 4-1] 한국과학재단의 조직지원연구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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