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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1. 연구의 내용 9
2. 연구의 방법 10
제3절 연구의 한계 10
제2장 사례관리의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사례관리의 개념 12
1. 사례관리의 역사 12
2. 사례관리의 개념 14
3. 사례관리의 대상 17
제2절 사례관리모델 18
1. 조직 모델 18
2. Rubin의 모델 19
3. 사례관리자 유형에 따라 분류된 모델 19
4. 서비스의 전문성과 개입의 강도를 기준으로 분류한 모델 20
제3절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자격기준 22
1.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업무범위 22
2. 사례관리자의 자격기준 27
제4절 사례관리자 교육 과정 32
제3장 해외 산재보험 사례관리 43
제1절 스위스 산재보험 사례관리 43
1. 스위스 산재보험의 개관 43
2. 스위스 국립산재보험기금(SUVA)의 뉴케이스매니지먼트(NCM) 45
3.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및 업무범위 51
4. 케이스매니저의 자격요건 및 교육 프로그램 53
제2절 독일 산재보험 사례관리 56
1. 독일 산재보험의 개관 56
2. 독일 산재보험의 사례관리 57
3.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및 업무범위 58
4. 케이스매니저의 자격요건 및 교육 프로그램 65
제3절 캐나다 산재보험 사례관리 69
1. 캐나다 산재보험의 개관 69
2.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주 산재보험의 사례관리 70
3.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및 업무범위 72
제4절 미국 산재보험 사례관리 74
1. 미국 산재보험의 개관 74
2. 미국 산재보험의 사례관리 75
3.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및 업무범위 77
4. 케이스매니저의 자격요건 및 교육 프로그램 86
제5절 해외 산재보험 사례관리를 통한 시사점 87
제4장 산재보험 사례관리를 위한 기초조사 91
제1절 찾아가는 서비스 제도 분석 91
1. 찾아가는 서비스 제도 시행과 성과 91
2. '찾아가는 서비스' 제도 평가 94
제2절 준(準) 케이스매니저 제도 분석 97
1. 준 케이스매니저 제도의 시행 97
2. 준 케이스매니저 제도 및 실제 운영사례 평가 100
제3절 준 케이스매니저의 사례관리에 대한 의견 조사 분석 101
1. 준 케이스매니저 의견 조사 설계 101
2. 준 케이스매니저의 케이스매니저 제도 의견 조사결과 102
제5장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 역할 설정방안 111
제1절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 도입 및 자격인증의 필요성 111
제2절 산재보험 사례관리 및 유형 113
1. 산재보험 사례관리의 목적 113
2. 산재보험 사례관리의 유형 115
3. 재활직 사례관리와의 차이점 122
제3절 산재보험 사례관리대상자 선정기준 124
1. 산재근로자의 유형 분석 124
2. 산재보험 사례관리대상의 기준 127
3. 산재보험 사례관리대상의 선정절차 132
4. 개입수준에 따른 사례의 분류 133
제4절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및 업무범위 134
1.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134
2.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의 업무범위 139
제5절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의 자격기준 142
1. 케이스매니저의 자격기준 142
2. 케이스매니저의 전문지식 및 기술수준 142
제6절 제도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 및 방안 145
제6장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 교육 프로그램 개발 151
제1절 교육 과정의 설계 방향 및 목적 151
1. 교육 과정의 설계 방향 151
2. 교육 과정의 목적 152
제2절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내용 153
1.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목표 153
2. 케이스매니저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154
3. 준 케이스매니저 1급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157
4. 준 케이스매니저 2급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158
제3절 교육 과정의 운영방안 159
참고문헌 163
[부록]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 양성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166
판권기 180
〈표 1〉 임상 모델과 행정 모델 19
〈표 2〉 일반주의 실천가 모델과 전문 실천가 모델 20
〈표 3〉 사례관리의 실천적 모형과 실행 및 구조적 차원의 특징 21
〈표 4〉 사례관리자가 소유해야 하는 지식과 전문성 30
〈표 5〉 사례관리자가 소유해야 할 기술 32
〈표 6〉 사례관리 실무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프로그램 34
〈표 7〉 찾아가는 사례관리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프로그램 35
〈표 8〉 사회복지사례관리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프로그램 36
〈표 9〉 통합서비스 연계과정의 세부적인 교육 프로그램 37
〈표 10〉 의사소통 및 상담기술 교육과정의 세부적인 프로그램 38
〈표 11〉 SUVA의 보험청구건수(1998~2003) 44
〈표 12〉 재해분류기준 47
〈표 13〉 복합재해 사례관리의 단계별 주요업무내용 51
〈표 14〉 각 담당별 자격요건 54
〈표 15〉 각 담당별 직무능력향상교육 과정 55
〈표 16〉 독일 산재보험 재해현황(2003~2005) 57
〈표 17〉 독일 케이스매니저의 업무범위 58
〈표 18〉 방문상담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체크리스트 60
〈표 19〉 재활상담원의 조사 및 업무방법 62
〈표 20〉 케이스매니저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66
〈표 21〉 사회보험전문대학교 사회보험학과의 교과과정 67
〈표 22〉 청구건(claim) 형태분류에 따른 건수 및 비용(2004~2006) 70
〈표 23〉 중대재해(catastophic and serious injury cases)의 사례관리과정 81
〈표 24〉 합병증을 가지거나 복잡한 요인을 가진 치료를 연기한 경우(prolonged treatment with complications and complicating factors)의 사례관리과정 82
〈표 25〉 직장복귀 의뢰된 경우(RTW referral)의 사례관리과정 84
〈표 26〉 요양기간에 따른 단계별 서비스 제공계획 93
〈표 27〉 준 케이스매니저 선발인원 현황 98
〈표 28〉 준 케이스매니저의 단계별 주요 업무내용 99
〈표 29〉 케이스매니저 전문지식의 선호도와 중요도 108
〈표 30〉 케이스매니저 전문기술의 선호도와 중요도 108
〈표 31〉 케이스매니저 교육 프로그램의 선호도와 중요도 109
〈표 32〉 산재보험 사례관리의 유형화 118
〈표 33〉 산재보험 사례관리와 재활직 사례관리와의 차이 123
〈표 34〉 지급급여별 종결자수, 평균급여액, 평균요양기간 126
〈표 35〉 의료영역 129
〈표 36〉 경제적 영역 129
〈표 37〉 사회적ㆍ심리적 영역 130
〈표 38〉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기준(안) 131
〈표 39〉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의 역할 135
〈표 40〉 현장서비스팀과 케이스매니저의 업무 비교 136
〈표 41〉 케이스매니저의 주요 업무내용 138
〈표 42〉 케이스매니저 업무내용 139
〈표 43〉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에게 요구되는 전문지식 143
〈표 44〉 산재보험 케이스매니저에게 요구되는 능력 및 전문기술 144
〈표 45〉 등급별 케이스매니저 교육 과정의 목표 및 신청자격 153
〈표 46〉 케이스매니저 교육과정(자체 교육안) 160
〈표 47〉 케이스매니저 교육과정(위탁 교육안) 161
〈표 48〉 준 케이스매니저 1급 교육과정 162
〈표 49〉 준 케이스매니저 2급 교육과정 162
[그림 1] 재활상담원의 자격요건 65
[그림 2] 조기 직업복귀 모델 72
[그림 3] 찾아가는 서비스 기본 모델(안) 92
[그림 4] 산재발생 이후 과정 및 산재근로자의 구분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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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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