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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21
가. 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 21
나. 시도교육청과 대학의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모색 22
3. 연구방법 22
가. 문헌연구 22
나. 델파이조사 22
다. 설문조사 22
라. 전문가협의회 22
마. 워크숍 23
바. 전문가 검토의견 수렴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영재교육 추진 현황 25
가. 1983년 경기과학고등학교 설립 25
나. 1995년 「5ㆍ31 교육개혁보고서」와 관련 법 제정 25
다.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과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26
라. 2002년 「제1차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2003~2007」 27
마. 2004년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수월성교육종합대책」 28
바. 2005년 「영재교육진흥법개정안」 28
사. 2007년 「과학영재 발굴ㆍ육성 종합계획(2008~2012)」 29
아. 2007년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 30
2. 영재교육기관 운영 실태 31
가. 영재교육기관 수 및 영재교육대상자 수 32
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37
다. 영재교육프로그램 42
라. 영재교육 담당교원 48
마. 영재교육기관 운영예산 52
3. 영재교육기관 운영 문제점 56
가. 영재교육기관 차별화 문제 56
나. 영재교육기관 연계성 및 상호협력 문제 57
다. 기타 개선되어야할 점 58
Ⅲ. 델파이조사 분석 60
1. 조사대상 61
2. 조사절차 62
3. 조사도구 62
4. 분석방법 64
5. 분석결과 64
가. 1차 델파이조사 결과 64
나. 2차 델파이조사 결과 70
다. 전문가협의회 결과 76
Ⅳ. 설문조사 분석 80
1. 조사대상 81
2. 측정도구 83
3. 분석방법 84
4. 분석결과 84
가. 영재교육기관 정보 84
나. 영재성의 개념 인식 88
다. 영재교육기관 운영 문제점 92
라. 영재교육기관 운영 개선 방안 96
마.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109
바. 종합요약 114
Ⅴ. 전문가협의회 분석 117
1. 연구절차 118
가. 제1차 전문가협의회 118
나. 제2차 전문가협의회 118
다. 제3차 전문가협의회 118
라. 제4차 전문가협의회 119
마. 제5차 전문가협의회 119
2. 분석결과 120
가. 상호협력의 필요성 120
나. 상호협력 방안 121
다. 종합요약 126
Ⅵ. 논의 127
1.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 128
가. 특성화 및 역할분담 방안 128
나. 상호협력 방안 131
다. 행ㆍ재정 지원체제 개선 방안 134
2. 영재교육 유관기관 운영 개선 방안 136
Ⅶ. 결론: 정책 제언 138
참고문헌 144
부록 145
부록 1. 델파이조사 참여자 명단 146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149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162
부록 4. 델파이조사 응답내용 170
부록 5. 설문조사 참여자 명단 190
부록 6. 설문조사지(기관장용) 194
부록 7. 설문조사지(교사용) 203
부록 8. 설문조사지(학부모용) 212
판권기 3
[표 Ⅱ-1] 영재교육기관 수 및 영재교육대상자 수 33
[표 Ⅱ-2] 16개 시도교육청 영재교육기관 수 34
[표 Ⅱ-3] 시도교육청 영재교육대상자 수 34
[표 Ⅱ-4] 대학 영재교육원 영재교육대상자 수 35
[표 Ⅱ-5] 영재교육기관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방식 37
[표 Ⅱ-6] 시도교육청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38
[표 Ⅱ-7] 대학 과학영재교육원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40
[표 Ⅱ-8] 영재교육프로그램 영역별 학생 수 43
[표 Ⅱ-9] 시도교육청별 영재교육프로그램 운영 44
[표 Ⅱ-10] 대학 과학영재교육원별 프로그램 운영 46
[표 Ⅱ-11] 대학 과학영재교육원 과정별 학생 수 47
[표 Ⅱ-12] 시도교육청 영재교육기관 담당교원 수 48
[표 Ⅱ-13] 대학 과학영재교육원 담당교원 수 48
[표 Ⅱ-14]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이수 실적 49
[표 Ⅱ-15] 시도교육청 영재교육기관 담당교원 배치 현황 50
[표 Ⅱ-16] 영재교육기관별 운영예산 52
[표 Ⅱ-17] 대학부설 영재교육원별 학급당 운영예산 52
[표 Ⅱ-18] 시도교육청별 영재교육 예산 54
[표 Ⅱ-19] 시도교육청별 영재교육 예산 비율 55
[표 Ⅲ-1] 델파이조사 대상자 수 61
[표 Ⅲ-2] 델파이조사 절차 62
[표 Ⅲ-3] 1차 델파이조사 문항구성 62
[표 Ⅲ-4] 2차 델파이조사 문항구성 63
[표 Ⅲ-5] 1차 델파이조사 응답내용 64
[표 Ⅲ-6]/[표 Ⅲ-5] 영재교육대상자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0
[표 Ⅲ-7]/[표 Ⅲ-6] 선발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1
[표 Ⅲ-8]/[표 Ⅲ-7] 영재교육프로그램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2
[표 Ⅲ-9]/[표 Ⅲ-8] 담당교원 전문성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3
[표 Ⅲ-10]/[표 Ⅲ-9] 행정시스템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4
[표 Ⅲ-11]/[표 Ⅲ-10] 예산 관련 개선방안 타당성 75
[표 Ⅲ-12]/[표 Ⅲ-11] 기타 개선방안 타당성 76
[표 Ⅳ-1] 설문조사 대상 기관 및 대상자 수 81
[표 Ⅳ-2] 설문조사 기관별 회수율 82
[표 Ⅳ-3] 설문조사 대상자별 회수율 82
[표 Ⅳ-4] 설문지 문항 구성 83
[표 Ⅳ-5]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영재교육기관 소재지(기관장용) 85
[표 Ⅳ-6]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영재교육기관 유형(기관장용) 85
[표 Ⅳ-7]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중복응답, 기관장용) 86
[표 Ⅳ-8] 자녀를 영재교육기관에 입학시킨 이유(학부모용) 87
[표 Ⅳ-9] 영재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사교육 시작시기(학부모용) 87
[표 Ⅳ-10] 영재교육기관 입학을 위해 사교육을 받은 기간(학부모용) 88
[표 Ⅳ-11] 영재성 개념에 포함되는 특성(중복응답, 기관장용) 88
[표 Ⅳ-12] 영재성 개념에 포함되는 특성(중복응답, 교사용) 89
[표 Ⅳ-13] 영재성의 개념에 포함되는 특성(중복응답, 학부모용) 89
[표 Ⅳ-14] 영재교육대상 선발 요인(기관장용) 90
[표 Ⅳ-15]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요인(교사용) 91
[표 Ⅳ-16] 자녀가 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된 이유(학부모용) 91
[표 Ⅳ-17] 영재교육대상자 문제점(기관장용) 92
[표 Ⅳ-18] 영재교육대상자 문제점(교사용) 93
[표 Ⅳ-19] 영재교육프로그램 문제점(기관장용) 94
[표 Ⅳ-20] 영재교육프로그램 문제점(교사용) 94
[표 Ⅳ-21] 영재교육 담당교원 문제점(기관장용) 95
[표 Ⅳ-22] 영재교육 담당교원 문제점(교사용) 96
[표 Ⅳ-23] 영재교육대상자 차별화 개선 방안(기관장용) 97
[표 Ⅳ-24] 영재교육대상자 차별화 개선 방안(교사용) 97
[표 Ⅳ-25] 영재교육기관 선발시기 개선 방안(기관장용) 98
[표 Ⅳ-26] 영재교육기관 선발시기 개선 방안(교사용) 99
[표 Ⅳ-27] 영재교육기관 선발방식과 개선 방안(기관장용) 99
[표 Ⅳ-28] 영재교육기관 선발방식과 개선 방안(교사용) 100
[표 Ⅳ-29] 영재교육기관별 프로그램 차별화 방안(기관장용) 101
[표 Ⅳ-30] 영재교육기관별 프로그램 차별화 방안(교사용) 101
[표 Ⅳ-31] 영재교육프로그램 개선 방안(기관장용) 102
[표 Ⅳ-32] 영재교육프로그램 개선 방안(교사용) 102
[표 Ⅳ-33]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 개선 방안(기관장용) 103
[표 Ⅳ-34]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 개선 방안(교사용) 104
[표 Ⅳ-35] 영재교육 담당교원 전문성 신장 개선 방안(기관장용) 104
[표 Ⅳ-36] 영재교육 담당교원 전문성 신장 개선 방안(교사용) 105
[표 Ⅳ-37] 영재교육기관 행정시스템 일원화 개선 방안(기관장용) 106
[표 Ⅳ-38] 영재교육기관 행정시스템 일원화 개선 방안(기관장용) 107
[표 Ⅳ-39] 영재교육 예산 개선 방안(기관장용) 108
[표 Ⅳ-40] 영재교육 예산 개선 방안(교사용) 108
[표 Ⅳ-41] 영재교육기관 특성화 방안(기관장용) 110
[표 Ⅳ-42] 영재교육기관 특성화 방안(교사용) 110
[표 Ⅳ-43] 영재교육기관 상호협력 방안(기관장용) 111
[표 Ⅳ-44] 영재교육기관 상호협력 방안(교사용) 111
[표 Ⅳ-45] 행ㆍ재정 지원체제 개선 방안(기관장용) 113
[표 Ⅳ-46] 행ㆍ재정 지원체제 개선 방안(교사용) 113
[표 Ⅵ-1] 학교급별, 기관유형별 영재교육대상자의 차별화 129
[그림 Ⅱ-1] 영재교육진흥법상 영재교육 추진체계 32
[그림 Ⅵ-1] 영재교육 유관기관 유기적 협력체제 모형(안) 137
[표 1] 영재교육기관 수 및 영재교육대상자 현황 150
[표 2] 영재교육기관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151
[표 3] 영재교육기관의 영역별 학생 수 152
[표 4] 시도교육청별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152
[표 5]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과정별 학생 수 153
[표 6] 영재교육기관별 담당교원 수 154
[표 7] 시도교육청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이수 실적(2001~2007) 154
[표 8] 2008 영재교육기관별 예산 현황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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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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