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045 ms /
통합검색 : "MONO1200959961" (전체 1건)

추천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15

Ⅰ. 서론 24

1. 연구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 배경 25

2) 연구 목적 25

3) 연구 방향 26

4) 연구흐름도 27

2. 연구 내용 및 방법 28

1) 연구 내용 및 방법 28

2) 설문조사 29

3) 기대효과 29

Ⅱ. 문화수요 조사를 위한 분석 틀 31

1. 각 국가의 문화지표와 문화수요 32

1) 카자흐스탄과 한국 32

2) 카자흐스탄과 미국, 일본, 중국 33

2. 문화수요 개념 및 문화수요조사의 현황 34

1) 문화수요의 개념 34

2) 문화수요조사의 필요성 35

3) 기존 문화수요 조사의 사례와 구성 36

3. 예비 설문조사 37

1) 예비 설문조사의 실시와 필요성 37

2) 예비 설문조사 설계 37

3) 예비설문조사 결과 분석 39

4. 본 설문조사의 체계 56

1) 본 설문조사의 기본 방향 56

2) 본 설문조사의 설계 58

5. 본 설문조사의 세부 항목구성 59

1)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관심도 59

2) 카자흐스탄 문화향수실태 60

3) 문화일반 및 한국문화원 60

4) 인구통계학적 설문 61

6. 설문조사 지표 최종확정 61

1) 설문조사 설문 설계도 확정 과정 61

2) 설문조사의 최종확정 지표와 근거 64

Ⅲ. 분석 결과 65

1. 설문조사 분석 개요 66

1) 조사의 설계 66

2) 통계처리 66

3) 응답자특성 67

2. 한국에 대한 인지도 68

1) 한국에 대한 인지 및 인지경로 68

2) 한국, 한국 국민, 한국문화에 대한 연상 이미지 73

3. 주민의 국가관과 문화의식 91

1) 카자흐스탄 주민의 자국과 자국민에 대한 의식 91

2) 문화요소별 발전 의식 95

4. 문화예술 향유실태 100

1) 시설 100

2) 문화요소별 관람빈도 103

3) 정보획득 경로 108

4) 선호 문화행사(여가 포함) 113

5. 한국문화에 대한 선호 117

1)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과 만족 수준 117

2) 한국문화 콘텐츠 수요 순위 119

6. 한국문화원에 대한 기대와 수요 121

1) 기대하는 프로그램 121

2) 신설 문화원의 필요 시설 수요 125

3) 문화원 운영을 위해 협력할 대상 127

4) 신설 문화원의 방문의향 129

Ⅳ. 신설 문화원을 통한 한국 문화수요 확대 전략 134

1. 기대 프로그램의 선택과 집중 전략 135

1) 프로그램 선택과 집중의 필요성 135

2) 선택 가능한 기대 프로그램 136

3) 유형별 특성화 138

4) 실용적 문화콘텐츠 개발 142

5) 해외문화원으로서의 차별화 전략 144

2. 한국문화 수요확대 단계별 전략 145

1) 대상별 접근 전략 145

2) 장르별 공급 전략 147

3.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호감도 제고 방향 153

1) 카자흐스탄 신설 한국문화원 브랜드 초기 각인 전략 153

2)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의 3대 운영 전략 158

3) 카자흐스탄의 역사 활용 전략 161

4. 인력 배분 및 시설 구성의 효율화 전략 165

1) 인력배분과 Glocalization 165

2) 시설의 IT 선진형 구축 166

3) 해외문화원 평가의 상위 positioning 전략 167

부록 173

부록 1. 설문결과 빈도 표 174

1. 설문조사결과 174

2. 교차ㆍ분산 분석표 187

부록 2. 한국어 설문지 274

부록 3. 러시아어 설문지 280

판권기 288

[표1-1] 2008년과 2009년의 현지방문 목적의 차이 26

[표2-1]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문화지표 비교 32

[표2-2] 카자흐스탄과 미국, 일본, 중국 통계 비교 33

[표2-3] 문화수요와 문화소비성향 34

[표2-4] 국내 문화수요조사 36

[표2-5] 예비설문 문항 내용 구성 38

[표2-6] 예비 설문조사 설계도 38

[표2-7] 예비설문 응답자 특성 39

[표2-8] 카자흐스탄 설문조사 설계도 57

[표2-9] 영국문화원 설문조사 설계도 57

[표2-10] 설문 문항 내용 구성 59

[표2-11] 설문 문항 형태 구성 59

[표2-12] 1차 설문 작성 설계도 62

[표2-13] 2차 설문작성 설계도 63

[표2-14] 최종확정 설문지표의(3차)와 누락항목 이유 64

[표3-1] 응답자 특성 67

[표3-2] 지역에 따른 한국 인지도 68

[표3-3] 연령대에 따른 한국 인지경로 70

[표3-4] 한국 연상이미지 재분류 빈도표 74

[표3-5] 성별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5

[표3-6] 연령대별 한국 연상이미지 분류 76

[표3-7] 연령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 (Mean ± S.D) 80

[표3-8] 연령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 (Mean ± S.D) 82

[표3-9] 연령ㆍ민족별 주민의식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93

[표3-10] 직업별 문화예술 관람 경험 107

[표3-11] 연령대에 따른 정보획득 경로 109

[표3-12] 지역ㆍ성별ㆍ연령대에 따른 문화행사 선호 114

[표4-1] 연령별 희망 한국문화 콘텐츠 및 한국문화원 서비스 139

[표4-2] 성별 선호 활동 및 한국문화원에 기대하는 희망 서비스 140

[표4-3] 직업별 선호 문화프로그램 및 희망 한국문화원 서비스 141

[표4-4] 카자흐스탄의 문화 활동 현황 142

[표4-5] 11개 재외문화원의 독자적 특성화 내역 144

[표4-6] 아시아 시청자의 선호 프로그램 장르 분석 148

[표4-7] 한국드라마 매력요인 분석 149

[표4-8] 2001-2002 한국영화 지역별 수출현황 153

[표4-9]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시설 명칭 후보군 154

[표4-10]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시설 명칭 후보 평가 155

[표4-11] 한국 국가브랜드의 SWOT 159

[표4-12] 외부인력 영역별 유형 166

[표4-13] 신설문화원에 적용되는 별도 지표 169

[그림2-1] 한국 인식 정도 40

[그림2-2] 한국 방문 경험 유무 40

[그림2-3] 한국의 발전 이미지 40

[그림2-4] 한국의 친근성 정도 40

[그림2-5] 한국국민의 부지런함 정도 인식 41

[그림2-6] 한국국민의 강한 애국심 정도 인식 41

[그림2-7] 한국국민의 결집력 정도 인식 41

[그림2-8] 한국국민의 청렴성 정도 인식 41

[그림2-9] 한국하면 연상되는 것 42

[그림2-10] ‘한국문화’를 생각할 때 연상되는 것 42

[그림2-11] 카자흐스탄의 문화강국 여부 인식 43

[그림2-12] 카자흐스탄의 문화강국 지향 필요성 인식 43

[그림2-13] 카자흐스탄의 문학발전 정도 인식 43

[그림2-14] 카자흐스탄의 전통음악 발전정도 인식 43

[그림2-15] 카자흐스탄의 서양고전음악 발전 인식 44

[그림2-16] 카자흐스탄의 영화 발전정도 인식 44

[그림2-17] 카자흐스탄의 도서관 발전정도 인식 44

[그림2-18] 카자흐스탄의 박물관 발전정도 인식 44

[그림2-19] 카자흐스탄의 청소년회관 발전 인식 45

[그림2-20] 카자흐스탄의 사설문화센터 발전인식 45

[그림2-21] 1년간 참여한 문화예술영역 45

[그림2-22] 선호하는 문화예술 영역 46

[그림2-23] 문화예술 정보 획득 경로 46

[그림2-24] 문화예술 강좌 참여 경험 유무 47

[그림2-25] 참여한 강좌의 장르 구분 47

[그림2-26] 카자흐스탄 주민의 1년간 문화영역별 지출액 48

[그림2-27] 여유가 있다면 지출을 늘리고 싶은 문화활동 48

[그림2-28] 지난 1년간 이용한 문화시설 49

[그림2-29] 접촉 경험 있는 한국 문화콘텐츠 49

[그림2-30] 기회가 생긴다면 보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한국 문화 영역 50

[그림2-31] 한국문화원 방문 의향 50

[그림2-32] 신설 한국문화원이 우선적으로 협력할 대상 51

[그림2-33] 문화원 개설시 필요한 시설 51

[그림2-34] 한국문화원 입지 선호지역 52

[그림2-35] 설문지 응답자 연령비율 52

[그림2-36] 응답자 월 평균 수입 53

[그림2-37] 응답자 학력 53

[그림2-38] 문화수요 조사를 통한 선순환적 문화교류 56

[그림2-39] 카자흐스탄 문화수요 측정도 58

[그림3-1] 한국에 대한 인지도 68

[그림3-2] 지역에 따른 한국 인지도 69

[그림3-3] 학생ㆍ직장인의 분류에 따른 한국 인지도 69

[그림3-4] 한국 인지경로 70

[그림3-5] 연령대에 따른 한국 인지경로 71

[그림3-6] 지역에 따른 한국 인지경로 71

[그림3-7] 학력에 따른 한국 인지경로 72

[그림3-8] 직업에 따른 한국 인지경로 72

[그림3-9] 한국의 연상이미지 73

[그림3-10] 성별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5

[그림3-11] 연령대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6

[그림3-12] 지역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7

[그림3-13] 학력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7

[그림3-14] 직업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8

[그림3-15] 월소득에 따른 한국 연상이미지 78

[그림3-16] 연령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79

[그림3-17] 연령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도형 80

[그림3-18] 한국 국민에 대한 연령별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1

[그림3-19] 연령별 한국민에 대한 이미지 도형 82

[그림3-20] 연령대별 국가ㆍ국민 이미지 매트릭스(표준화점수) 83

[그림3-21] 학력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4

[그림3-22] 직업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4

[그림3-23] 월소득별 한국(국가)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5

[그림3-24] 학력별 한국 국민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6

[그림3-25] 직업별 한국 국민에 대한 이미지 점수(5점 만점) 86

[그림3-26] 한국문화의 연상이미지 87

[그림3-27] 지역별 한국문화의 연상이미지 88

[그림3-28] 학력별 한국문화 연상이미지 89

[그림3-29] 직업별 한국문화의 연상이미지 89

[그림3-30] 월소득별 한국문화의 연상이미지 90

[그림3-31] 연령대별 한국문화의 연상이미지 90

[그림3-32] 민족에 따른 주민의식 점수(5점 만점) 91

[그림3-33] 연령별 주민의식 점수(5점 만점) 92

[그림3-34] 월 소득별 주민의식 점수(5점 만점) 93

[그림3-35] 민족별 국민/문화의식 매트릭스(표준화점수) 94

[그림3-36] 민족에 따른 자국 문화요소별 발전점수(5점 만점) 95

[그림3-37] 성별에 따른 자국 문화요소별 발전점수(5점 만점) 96

[그림3-38] 연령에 따른 자국 문화요소별 발전점수(5점 만점) 97

[그림3-39] 학력별 자국 문화요소별 발전점수(5점 만점) 98

[그림3-40] 직업별 자국 문화요소별 발전점수(5점 만점) 99

[그림3-41] 연령대에 따른 자국 문화시설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 100

[그림3-42] 직업에 따른 자국 문화시설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 101

[그림3-43] 월소득에 따른 자국 문화시설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 102

[그림3-44] 문화요소별 관람 빈도점수(5점 만점) 103

[그림3-45] 성별에 따른 문화요소별 관람 빈도점수(5점 만점) 104

[그림3-46] 연령대에 따른 문화요소별 관람 빈도점수(5점 만점) 105

[그림3-47] 관람빈도에 따른 사용자별 시설만족도 및 문화발전의식 106

[그림3-48] 문화예술행사 정보획득 경로 108

[그림3-49] 연령대에 따른 정보획득 경로 110

[그림3-50] 지역에 따른 정보획득 경로 110

[그림3-51] 학력에 따른 정보획득 경로 111

[그림3-52] 직업에 따른 정보획득 경로 112

[그림3-53] 문화행사 선호 113

[그림3-54] 학력에 따른 문화행사 선호 115

[그림3-55] 직업에 따른 문화행사 선호 116

[그림3-56] 만족스런 한국문화 경험 콘텐츠(복수응답) 117

[그림3-57] 연령대에 따른 만족스런 한국문화 경험 콘텐츠 118

[그림3-58] 한국문화 콘텐츠 수요 순위(복수응답) 119

[그림3-59] 연령별 한국문화 콘텐츠 수요 순위 120

[그림3-60] 신설 한국문화원 제공희망 서비스(복수응답) 121

[그림3-61] 성별 신설 한국문화원 제공희망 서비스 122

[그림3-62] 연령대별 신설 한국문화원 제공희망 서비스 122

[그림3-63] 지역별 신설 한국문화원 제공희망 서비스 123

[그림3-64] 직업별 신설 한국문화원 제공희망 서비스 124

[그림3-65] 한국문화원 개설시 필요시설(복수응답) 125

[그림3-66] 연령별 한국문화원 개설시 필요시설 126

[그림3-67] 한국문화원 개설시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협력할 대상 127

[그림3-68] 지역별 한국문화원 개설시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협력할 대상 응답 128

[그림3-69] 직업별 한국문화원 개설시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협력할 대상 응답 128

[그림3-70] 한국문화원 신설시 방문의향 129

[그림3-71] 지역에 따른 방문의향 130

[그림3-72] 연령대에 따른 방문의향 130

[그림3-73] 민족에 따른 방문의향 131

[그림3-74] 기타민족 세부민족 구성별 방문의사 131

[그림3-75] 직업에 따른 방문의향 132

[그림3-76] 월 소득에 따른 방문의향 132

[그림3-77] 성별에 따른 방문의향 133

[그림4-1] 한국문화원과 카자흐스탄 주민의 상호성 135

[그림4-2] 한국어 강좌의 단순ㆍ복합형 프로그램 136

[그림4-3] 프로그램의 운영 유형과 설계 139

[그림4-4] 카작 주민의 여행 활동 수요에 대한 대응 140

[그림4-5] 카자흐스탄 주민의 한국문화 체험 만족도 제고 Tool 141

[그림4-6] 우호도에 따른 대상별 4단계 전략 145

[그림4-7] 선호도에 따른 장르별 4단계 전략 147

[그림4-8] 카자흐스탄 ‘대통령 문화궁전’의 ‘러시아자료센터’의 입구간판 154

[그림4-9] 프랑스 문화원의 지방명을 본 뜬 강의실 154

[그림4-10] 일본문화센터 입구의 고정 장식 전시물 156

[그림4-11] 한국 결혼복식의 입구 전시 방식 156

[그림4-12] 일본 정원문화를 알리는 입구 장식 방식 156

[그림4-13] 일본문화센터 입구의 LCD 모니터와 프로그램 방송 中 156

[그림4-14] 문화원 입구 S-P-C 모델 157

[그림4-15] 문화원 홍보 효과의 3회 계층 모델 158

[그림4-16] 한국문화원의 공공문화 마케팅적 시각으로서의 이동 160

[그림4-17]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의 비전과 운영전략 161

[그림4-18] 카자흐스탄 역사 활용 문화원 콘텐츠 제공전략 163

[그림4-19] 카자흐스탄 주민의 문화원 인정과 방문 유도 과정 165

[그림4-20] 알마티 고려극장의 벽면 산수화 166

[그림4-21] 일본문화센터의 컴퓨터부스와 일본문화의 조화 167

[그림4-22] 미국문화센터(알마티)의 컴퓨터 부스설치 167

[그림4-23]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의 평가 상위 positioning 168

[그림4-24] 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의 선택ㆍ집중적 평가지표 170

[{value=INET}]

  • 자료명/저자사항 [_TI] :카자흐스탄 문화수요조사 분석연구 / 정정숙, 정성호 [공저] ;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카자흐스탄 문화수요조사 분석연구 / 정정숙, 정성호 [공저] ;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 수록지명 [Container] :
  • 청구기호 [CC]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 자료실 [DataCenter] :전자자료
  • 내용구분 [Contents] :연구자료 : 통계
  • 형태사항 [Form] :
  • 출처 [ContentUrl] :http://www.prism.go.kr/rcollection/SearchServlet?cmd=DirectoryResearchDetailSelect&researchId=1371000-200900025&countYn=Y&openYn=Y
  • UCI [UCI] :G901:A-0006236323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면수 [PAGE] :288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0959961
  • 주기사항 [CycleMatter] :

    연구기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원문유무 [ISDB] :1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0/9599/MONO1200959961/
  • 배가코드 [SL] :ER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1/PDF/20100827/MONO1200959961/MONO1200959961.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 발행년 [PD1] :2009
  • 원문패스1 [PATH1] :/data-db1-irm/mono001/PDF/20100827/MONO1200959961/MONO1200959961.pdf
  • 원문패스2 [PATH2] :
  • 판매유형 [SELLTYPE] :F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인기도 [PPR] :6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서울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