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래 선진한국의 행정연구 / 최호진 편저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法文社, 2008
청구기호
351.51 -9-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x, 659 p. ; 26 cm
총서사항
한국행정연구원 미래 연구총서 ; 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18023267
제어번호
MONO120096003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33921 351.51 -9-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433922 351.51 -9-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지금 우리는 지구화와 후기산업사회의 여건 속에서 자연 환경과 자원의 위기, 국제질서의 급변, 저출산 고령화로 요약되는 인구구조의 왜곡 등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일수록 멀리 미래를 내다보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규모면에서 그리 크지 않으면서 외부의존도가 큰 나라일수록 미래를 내다보면서 호흡을 조절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불확실한 미래라 하더라도, 먼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미래는 위험이라기보다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스스로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하는 일은 쉬운 작업이 아니며, 인문·사회·자연 과학 등 관련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이른바 ‘통섭’의 접근법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문제인식에서 2008년에 한국행정연구원은 한국을 둘러싸고 있는 미래의 다양한 환경적 변화들을 실증적·규범적으로 전망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한 행정수요의 예측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미래 선진한국의 행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책은 ‘통섭’적인 시각에서 10년 내지 15년 후의 미래를 연구범위로 하였으며,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미래환경의 변화와 미래 한국사회 예측’ 부문이다. 미래환경의 변화와 미래 한국사회의 모습을 거시환경분석(STEEP Analysis)을 통해 과학기술, 환경ㆍ자원, 경제, 정치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로 예측을 하였다.

    둘째, ‘미래 행정수요 변화와 정책과제 도출’ 부문이다. 미래 한국사회의 예측 결과를 토대로 미래 한국사회에서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는 행정수요를 도출하였고, 정부차원의 대안으로서 행정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분야별 정책과제도 도출하였다. 미래 행정수요와 정책과제의 도출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국내외 기존문헌들의 분석하여 1차 정리를 한 후, 이를 각 분야 전문가들과 세 차례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분야별 행정수요와 미래 정책과제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Q 방법론과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미래 행정의 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미래를 바라보는 총 8개의 관점을 뽑아 내었고, 다양한 관점에 따라 미래 선진 한국을 건설하기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를 도출하였다.

    셋째, ‘미래 거버넌스의 설계’ 부문이다. 미래 한국사회의 예측 결과와 미래 행정수요 및 정책과제 도출 결과를 토대로 이 책에서는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변수를 ‘사회적 가치’와 ‘거버넌스 시스템’의 변화로 파악하고, 총 네 가지의 가능한 시나리오(A: Silver, B: Green, C: Yellow, D: Red)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복수의 대안적인 미래 시나리오를 통해 바람직한 미래 정부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새롭게 요구되는 행정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새로운 미래 거버넌스 체계를 설계하는 작업도 병행하였다.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