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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KMI 지구촌 해양·물류 집필진
발간사 / 강종희
목차
I. KMI 브리핑 19
세계해운 및 국제물류 20
건화물선 운임, 2009년도 하락 가능성 제기 20
계속되는 철광석 가격상승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 21
지속되는 고유가와 유조선 해운시장 22
지구 온난화에 따른 북극해에서의 분쟁 및 갈등 24
IMO, 선박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MARPOL 부속서 VI 수정(안) 승인 26
전세계 선박량 급증으로 선원수급 비상 27
근해 정기선 해운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구체적 대안 시급 28
이중선체 VLCC 신조발주 및 용선 확대 추세와 시사점 29
BDI 지수의 연일 최고치 경신 배경과 전망 30
유라시아 제3의 물류축으로 등장하는 현대판 '실크로드' 31
화물연대 운송거부사태,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해야 33
중국 35
중국 조선산업 급성장세 가속화 35
중국 정부, 훈춘과 북한 나선지역 일체화 추진 36
중국 항만업계, 외국선사의 연안운송 허용을 촉구 39
중국, 수출입 화물정보 24시간 사전신고제 도입 40
상하이 양산항 개발전략 수정되나 41
일본 43
일본 NYK, 상하이항 양산 터미널 3단계 프로젝트 참여 43
일본 물류기업, 중국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박차 45
일본 정부의 운수부문 지구온난화 대책과 시사점 46
일본 조선산업, 친환경 VLCC 및 VLOC 수주 본격화 48
일본의 세계 최대 국적선박 보유국 부상 배경 49
북미 및 유럽 51
LA/LB항의 친환경 항만물류 종합계획 51
운하 및 하상운송 활성화에 적극적인 EU 52
II. 지구촌 이슈 54
세계해운 및 국제물류 56
세계 상위 20대 컨 선사의 선박확충 실적 및 전망 56
2007 글로벌 물류업계 M&A 개관과 시사점 61
2008년 세계 주요항로 전망 64
컨테이너 대형화에 대한 쟁점과 전망 68
글로벌 물류기업의 M&A 및 팽창전략 71
세계 상선대 구조 변화와 시사점 75
ICTSI사의 컨테이너터미널 투자 전략과 시사점 79
초고유가로 위기에 빠진 세계 물류업계 83
화물연대 운송거부사태의 해운항만부문에 대한 영향과 과제 87
중국 및 대만 92
중국, 내륙수로 인프라 개선 추진 92
중국의 해외물류 투자 동향과 과제 97
중국,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의 94.7% 장악 101
철도건설 확대로 변화하는 중국 내륙 국제물류체계 104
중국, 자국 항만의 국제경쟁력 제고 추진 107
중국, 국제물류보안시스템 구축 적극 추진 111
상해항의 성장전략과 향후 과제 115
대만의 신정부 등장에 따른 물류부문 영향 119
일본 124
일본 항만통합 논의 동향과 시사점 124
새로이 출범한 「도쿄항 부두주식회사」의 경쟁전략 128
일본의 톤세제도 도입배경과 시사점 131
북미 137
아시아~북미 항로의 명암(明暗) 137
미국 서부 항운노조, 2008년 기본협정 협상 추진 141
기타 지역 145
두바이항의 성장과 시사점 145
III. 주요 뉴스와 분석 150
세계해운 및 국제물류 152
효과적인 시황예측이 불가능한 VLCC 유조선 해운시장 152
VLCC 신조선가, 1억 5,5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 기록 153
VLCC 신조선가 1억 6,000만 달러로 역대 최고가 기록 154
2010년 이후 예상되는 VLCC 시황 변동 요인 155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선박유 대안 논의 본격화 156
1월 11일 BDI 지수, 1일 하락폭으로는 사상 최고 기록 157
BOX 클럽, 컨테이너해운정보서비스(CSIS) 시스템 운영 158
숙련 해기사 부족으로 세계 해난사고 급증 추세 159
글로벌 물류시장, 올해 구조조정과 M&A 늘어날 듯 160
Sony, 세계 항만적체의 심각성 논란을 재점화 161
중국 및 홍콩 163
중국, 운하건설 적극 추진 163
중국항만, 지난해 컨테이너처리량 약진 지속 164
중국 교통부의 지난해 해운정책 재조명 166
중국정부, 내수용 석탄 확보 위해 총력전 167
중국 주요 연해 항만, 1월 컨 처리 순항 168
중국 조선업 성장 가속화 169
중국-EU 해운협정, 3월 1일부터 발효 171
중국 닝보 및 칭다오항, 기업공개 할 듯 172
상하이항, 중-미 항로 화물에 전자태그 시스템 도입 173
중국, 완성차 운송선대 확충을 적극 추진 174
CSCL의 2007년 순익 271% 증가와 시사점 175
중국, 조선산업 구조조정 추진 176
중국/일본/몽골 3국을 연결하는 자원수송통로 개발 추진 177
금년 1분기 중국항만의 컨테이너처리량 회복세 178
양쯔강 유역 항만 국제교역 물동량 올해 18% 증가 전망 180
중국 국영선사의 통합작업 가시화 181
중국, 선원육성정책 적극 추진 182
중국, 보세항만구역(保稅港區) 개발 가속화 183
중국정부, 항만내 철광석 재고량 감소 지시 184
차이나퍼시픽, 지난해 성장이 가장 빠른 터미널운영사로 부상 185
홍콩, MARPOL 부속서 VI 6월 1일 시행 186
홍콩 Civic Exchange, 항만 내 대기오염 감소 방안 제시 187
일본 189
일본의 3대 선사, 2007년도 순이익 크게 증가 189
북미 191
미국, '10+2'규칙 공식적으로 발표 191
미 항만, 파나마운하 확장 사업으로 항만 개선 촉구 192
미국과 멕시코, 양국간 물류 개선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193
미국 Lawenthal 법안, 화주들 반발 거세 193
미국 NRC, '기후변화가 미국 교통 분야에 미치는 영향' 발표 195
LB항에 이어 LA항도 '클린 트럭 플랜' 승인 196
멕시코 서안 항만과 미국 중남부 내륙터미널, 물류협력 MoU 체결 197
LA/LB 항, 연료변경인센티브 도입 검토 198
미국, IMO 협약 기준을 훨씬 능가하는 발라스트수 규제 추진 199
북미항로 서향(W/B) 화물, 수익성 낮아 선사들 기피 200
뱅쿠버 프레이저항, PCT 프로그램에 따라 트럭 250대의 출입을 금지시켜 201
유럽 및 중동 203
EU, 내륙수로 운송 확대를 위한 통합 노력 추진 203
EU 의회, 역내 운송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 지연 보고 204
구주운임동맹(FEFC), 새로운 동향(E/B)항로 운임 공표 205
유럽 조선업계, STX의 'Aker Yards' 경영권 인수에 제동 206
영국, 항만 및 해상 안전기준을 강화한 항해법안 공식 발표 207
프랑스, 9개 국영항만 민영화하기로 208
오스트리아, 다뉴브강 운하화를 하천종합개발 차원에서 추진 209
러시아, 북극권 LNG 개발에 600억 달러 투자 210
머스크라인, 2008년 컨테이너 부문 영업전략 발표 211
세계 5위 Hapag-Lloyd사와 8위 NOL사의 M&A에 대한 논의 212
함부르크 시정부, Hapag-Lloyd사 인수에 참여 213
두바이 에미리츠쉬핑사, '2-2-2' 선복량 확대 계획 추진 214
중남미 216
칠레 항만, 글로벌 터미널운영업체 유치 추진 216
아르헨티나, 항만 인프라 부족이 수출물류의 장애요인 217
브라질, 항만개발 외국인 및 민간투자 활성화 추진 218
기타 지역 219
아태지역 해사산업, 2010년까지 연평균 7% 성장할 듯 219
호주 리오틴토, VLOC 발주 가속화 220
호주 기업인수위원회, 중국기업의 광산업체 지분 인수에 제동 221
베트남, 조선산업 활성화로 조선 강국들과 경쟁 추진 222
PSA 2007년 실적 호조, 2008년은 난항 예상 223
DPW의 2007년 실적과 확장 계획 224
인도 JNP항, 항만 개발 및 시설확충에 17억 달러 투자 225
IV. 간추린 지구촌 소식 228
세계해운 및 국제물류 230
세계 해운선물거래 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하는 아시아 230
세계 조선협약 제정 논의 재점화 230
2007년 아시아 역내 물동량, 9.4% 증가 231
ESCAP, 아시아·유럽 '실크로드' 복원사업 추진 231
2007년 FEFC 동향항로 물동량, 4.8% 증가 232
FEFC, 1분기 서향 컨테이너물동량 240만 TEU로 11.8% 증가 232
AANA 서비스, '북아시아-호주' 항로 업그레이드 추진 233
OPEC, 현재의 원유 출하량 규모를 유지할 계획 233
나이지리아 및 스코틀랜드 사태로 세계 원유공급 차질 예상 234
바이오연료 해상운송 수요 증가 예상 234
나이지리아 파업 지속으로 대서양항로 원유 물동량 감소 234
전 세계 컨테이너화물 손실, 연간 1만 TEU 추정 235
IMO의 유류오염 책임 관련 새로운 규정 11월 발효 235
아프라막스급 유조선 용선료, 북해 및 지중해 항로에서 급등 236
최근 VLCC 신조선가 상승, 운임인상 요인으로 작용 236
석유제품운반선 시황, 2009년 이후 약세 전망 237
중국·대만·홍콩 238
중국, 연간 물동량 1억 톤 이상 항만 14개로 증가 238
중국기업 CHEC, 사우디 항만개발사업 수주 238
중국, 상해~북경 간 초고속 철도 건설 추진 239
중국, 항만종합경쟁력 순위 발표 239
중국 '컨'항만, 지속적 투자 필요성 대두 240
중국의 2007년 해양산업규모, GDP의 10% 차지 240
중국, 9,100km 가스수송관 부설 착공 241
중국, 원유터미널 처리능력 과잉 241
중국, 서부 내륙 신장여(Xinjiang)지구에 석유비축기지 건설 242
중-북한-러 국제철도 재개통 추진 242
중국 물류기업, 독일 지방공항 인수 243
중국, 카타르와 25년간 500만원 LNG수입계약 체결 243
금년 1분기 중국 석탄 수출, 전년 대비 10.7% 감소 244
4월 중국의 선박 수주량 세계 50% 육박 244
중국항만, 수입 철광석 재고 급증 245
중·일, 동중국해 가스전 공동개발 합의 245
상하이항, 지난해 2,615만 TEU 처리 246
2월 상하이항 컨테이너처리량 증가세 대폭 둔화 246
1분기 상하이항 컨테이너처리량 12.2% 증가 247
1~4월 상하이항 컨테이너처리량 11.2% 증가 247
1~5월 상하이항 컨테이너처리량 10.6% 증가 248
양산항, 안개에 따른 작업 중단으로 정기선사 손실 막대 248
상하이항무그룹, 양쯔강 일원에 13개 선석 개발 249
닝보, 메이산항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249
중국, 닝보 메이산 보세항구 개발 승인 250
중국 닝보항, 에스토니아 탈린항 개발에 참여 250
닝보항, 해외항만에 45억 달러 투자 추진 251
충칭항, 최초로 내륙 보세항구 개발 추진 251
충칭, 물류시설 개선에 40억 달러 투자 252
칭다오항, 5년 이내 26개 선석 개발 252
칭다오항-보스토츠니항 정기선 서비스 개설 252
지난해 장강물동량 11억 톤 기록 253
장강삼각주 항만물동량 증가세 둔화 253
중국 단동항, 적극적인 항만시설 확충 계획 254
산동성, 70억 달러 규모의 해양산업투자기금 조성 추진 255
타이창항, 컨터미널 2단계 2선석 오는 3월 개장 255
다롄항 주식회사, 기업공개할 듯 256
중국기업, 리오틴토의 런던 증권시장 상장 지분 12% 인수 256
CMA-CGM, 텐진항 컨테이너터미널 투자 추진 257
PetroChina, 싱가포르에 정유시설 건설할 듯 257
시노트란스, 태평양항로 서비스 및 롱비치항 대리점 철수 257
중국 NACKS조선소, 1만 TEU 컨선 8척 수주 258
중국 항저우만 해상대교 5월 1일 개통 258
CSCL, 상해 임항물류단지에 대규모 물류창고 건설 259
SIPG, 3억 5,000만 달러의 전환사채 발행 259
Cosco 조선 그룹, 해외 수리조선소 인수 추진 260
COSCO, 자국 근해선사 인수 추진 260
COSCO Pacific, 1분기 수익 17%, 컨테이너 처리실적 22% 증가 261
COSCO, 그리스 항만에 투자 추진 261
중국 바오스틸, 차이나쉬핑과 공동기업 설립 261
차이나쉬핑, 8억 달러 벌크선 발주 262
차이나쉬핑, 지난해 수익 14억 달러 기록 262
차이나쉬핑, 벌크선대 확충에 28억 달러 투입 263
차이나쉬핑, 미국 항만 투자 추진 263
Evergreen, 톤세제도 개편하는 영국 선적 포기 검토 264
양밍해운, 4,500TEU급 컨선 5척 발주 264
중국-대만 직항노선 개설 264
1~5월 홍콩항 컨테이너처리량 4.5% 증가 265
일본 266
일본 3대 해운기업, 2008년 3월 결산기 사상 최고 이익 갱신 266
일본 톤세제도, 5월말 국회 본회의 통과 예상 266
일본 국토교통성, 항만 분야 온실가스 삭감 방안 모색 267
일본 톤수세제 인정기준 마련 ; 일본적 선박 1척에 일본인 4명 267
고베항, 물동량 정체에도 불구하고 민영화에 부정적 267
일본 JFE, 조선사업 통합 추진 268
일본 MOL, 2008년 컨테이너선 운항실적 저조 예상 268
K-Line, MOL, 아시아-남미 공동운항 서비스 개설 269
NYK, 독일 Duisburg에 내륙 컨터미널 운영 임박 269
일본 NYK, 중국 스촨 부흥 지원 270
북미 271
미국의 수입 컨테이너물동량, 7개월 연속 감소 271
2007년 뱅쿠버항 컨테이너물동량, 230만 TEU 기록 271
멕시코, 3월말 이후 1,200여개 인프라 투자 사업 개시 271
미국 에너지정보청(EIA), 세계 석유 수요 전망치를 축소 272
LA-LB항, 2009년 1월 TEU당 15달러의 사회간접자본세 부과 272
LA/LB항, 10년 만에 최저의 물동량 증가율 기록 273
북미 서안 LA항 시애틀항의 1분기 컨테이너 처리실적 6%, 3% 감소 273
북미서안 남부항만, 컨테이너 취급량 감소 274
롱비치항, 친환경 크레인 도입에 500만 달러 보조 274
NY/NJ항의 1분기 컨테이너 처리실적 99만 TEU로 4.7% 증가 274
미국-아시아 항로, 공컨테이너 부족현상 심화 275
APL, 북유럽~발틱 피더서비스 개시 275
세계관세기구, 미국에 대하여 컨테이너 100% 스크린제도 철회 요구 276
WCO, 미국에 수입 컨테이너 전량검사 계획 재고 요청 276
중남미 277
칠레, 항만적체 해결이 시급한 도전과제로 등장 277
칠레 산안토니오항 항운노조 무기한 파업 진행 277
브라질-우루과이, 양국간 철도망 복구 추진 278
브라질 석유 수출 물동량, 2025년까지 증가 예상 278
브라질 국영 Log-In사, Manaus항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279
브라질 연안 아라투(Aratu)항에서 유류오염사고 발생 279
브라질 Petrobras사, 유조선 및 시추선 확보에 300억 달러 투자 279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선을 미국에서 중국으로 전환 추진 280
파나마 운하, 새로운 예약 시스템 도입 280
파나마, 미국 경기침체에도 불구 물동량 급증 예상 281
파나마, 2009년까지 태평양 연안의 제2터미널 건설 승인 281
파나마운하, 2008년 1분기 운영실적 2% 감소 281
멕시코, 미국 국경지대에 새로운 물류 플랫폼 건설 추진 282
멕시코, 해양안전관리 규정을 강화한 '항해 및 해상교역법' 추진 282
PAG, 멕시코의 허브터미널 개장 283
우루과이, 몬테비데오항에 4,000만 달러 투자 283
니카라과, 대서양 항만 건설 계획 추진 283
남미에서 가장 효율성이 낮은 페루 까야오(Callao)항 284
미국과 FTA 체결로 페루 까야오항 적체 심화 284
유럽 286
EU, 정기선 해운 얼라이언스 허용 기간 연장을 결정 286
EU, 역내 철도 현대화에 '유럽지역발전기금' 등 활용 추진 286
EU, 북유럽을 중심으로 Ro-Ro 터미널 개발 적극 검토 287
EC, 유럽 해사정책 재검토 방침 287
영국, 톤세제도 적용 대상 축소 추진 288
러시아 NOC, 금년 1~2월 물동량 전년 대비 24% 증가 288
러시아, 그루지아와 해상 및 육상물류체계 복원 추진 288
러시아 Gazprom사, 2030년에 세계 LNG시장 25% 장악 289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 흑해지역 파이프라인 확장 추진 289
러시아, 자국 조선산업 육성정책 강화 추진 289
그리스, 주요 컨테이너터미널 민영화 추진 290
아일랜드, 톤세제도 대상 확대 추진 290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지중해 물류협력 네트워크 구축 291
지중해 물류포럼, 지중해 해운시장 통합을 추진 291
머스크, 2008년 1월 1일 북미 서향항로 운임을 대폭 인상 292
머스크, 독일 라인강에 내항 건설 292
머스크, 아시아-중동 해운서비스 강화 292
CMA/Maersk/MSC 3사, 4월부터 아시아~북미 서안항로에서 VSA 협조 개시 293
Maersk, Hapag-Lloyd, 2007년 흑자로 전환 293
머스크, 중국 내륙지역 터미널 투자 추진 294
HHLA, 2007년 영업실적 호조 294
CMA-CGM, 아시아-유럽 컨테이너선대 확충 294
Eurogate, 2007년 순이익 61%, 컨테이너 처리실적 10.6% 증가 295
로테르담항, 수출 컨테이너화물 전량 검사 추진 295
DHL, 독일 Leipzig에 유럽 항공화물 허브 개설 296
기타 지역 297
현대상선 및 NYK, 아시아·아프리카·남미를 연결하는 신규 서비스 개설 297
인도 뭄바이항, 컨테이너터미널 건설 추진 297
인도 L&T사, 구자라트주의 다목적 항만 개발에 참여 298
인도, 항만개발 및 시설확충에 2015년까지 250억 달러 투자 298
이집트, 수에즈 운하 이용하는 선박에 인센티브 제공 298
베트남 항만, 지난해 컨테이너처리량 26.2% 증가 299
PTP, 컨처리량 지난해 대비 14.5% 증가 299
필리핀, 4월 이후 단일선체 선박 운항금지 추진 300
싱가포르, 항만 컨테이너물동량 세계 1위 고수 300
싱가포르의 PSA, 인도 항만 지분 인수 300
1분기, 싱가포르항 712만 TEU, 홍콩항 570만 TEU 처리 301
PSA, 지난해 5,890만 TEU 처리 301
사우디아라비아, 신규 컨테이너터미널 개발계획 수립 302
사우디아리비아, 새로운 중심항만 개발에 나서 302
PanAsia사, 상하이-동경항 Sea/Rail 수송 303
Rickmers Maritime, 2010년까지 컨테이너선 13척 추가 도입 303
오만쉬핑, 총 40억 달러의 대규모 선박투자 추진 304
DPW, 태국 항만개발 타당성 조사 착수 304
DP World 첸나이 컨테이너터미널 지분 25% 추가 인수 305
판권기 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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