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필요성 13
3. 연구방법 및 절차 14
Ⅱ.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육기관 실태조사 15
1. 조사 목적 15
2. 조사 방법 16
1) 기관 선택 방법 16
2) 피조사 기관 수 18
① 전북지역 18
② 경북지역 18
③ 충북지역 19
3) 조사 형태 및 절차 20
① 홈페이지 조사 20
② 전화 조사 21
③ 설문 조사 21
④ 방문 조사 21
3. 지역별 기관 현황 23
1) 전북지역 23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34
(2) 지자체 지원 단체 46
(3) 민간단체 51
(4) 기타 프로그램 54
2) 경북지역 56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62
(2) 지자체 지원 단체 70
(3) 민간단체 81
3) 충북지역 83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87
(2) 지자체 지원 단체 93
(3) 민간단체 99
4. 지역별 분석 결과 101
4-1. 전북지역 101
1)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101
(1) 상설 프로그램 101
(2) 단기 프로그램 102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03
(1) 상설 프로그램 103
(2) 단기 프로그램 104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05
(1) 상설 프로그램 105
(2) 단기 프로그램 107
4)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107
(1) 상설 프로그램 107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07
(2) 단기 프로그램 108
4-2. 경북지역 108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08
(1) 상설 프로그램 108
(2) 단기 프로그램 111
2) 한국 문화 교육 프로그램 111
3) 고용 지원교육 프로그램 113
(1) 상설 프로그램 113
(2) 단기 프로그램 113
4) 다문화가족 화합 프로그램 113
5) 자녀 교육 프로그램 115
(1) 상설 프로그램 115
(2) 단기 프로그램 115
4-3. 충북지역 115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15
(2) 단기 프로그램 118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19
(1) 상설 프로그램 119
(2) 단기 프로그램 120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23
(1) 상설 프로그램 123
(2) 단기 프로그램 127
4)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127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28
(1) 상설 프로그램 128
5. 실태조사 분석결과 131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31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33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33
4)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134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34
6. 조사 분석 활용 방안 134
7. 제언 및 대안 136
Ⅲ.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교육 실태조사 138
1. 연구 목적 138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140
2) 교육자(한국어교원) 141
2. 조사 방법 142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142
① 피조사자 선택 방법 142
② 피조사자 수 143
③ 조사 형태 및 절차 143
2) 교육자(한국어교원) 145
① 피조사자 선택 방법 145
② 피조사자 수 146
③ 조사 형태 및 절차 147
3.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설문조사 결과분석 148
1)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기초조사 항목 결과 148
① 출신국가별 분포 148
② 연령대별 분포 152
③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학력 154
④ 결혼 경로 155
⑤ 결혼 전 직업 여부 및 종류 156
⑥ 한국 입국년도 157
2)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실태 159
①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여부 159
② 한국어 학습 기간 160
③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장소 및 한국어교원의 국적 161
④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형태 163
⑤ 한국어 교재의 종류 164
3) 한국어 학습 경험자의 한국어교육 관련 요구 165
① 한국어학습 기간 166
② 수강료 지불 여부 167
③ 한국어 학습 이유 168
④ 한국어 기능별 학습 비율 173
4) 한국어 학습 무경험자의 한국어교육 관련 요구 176
① 한국어 학습 희망 여부 176
5) 한국어 학습 만족도 실태 178
①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교원 만족도 178
6) 표준어/지역어 인식 실태 180
①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180
7) 한국어 학습방식 요구 현황 183
4.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 관련 설문조사 결과분석 185
1) 자녀와 주로 대화하는 사람 185
2)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식 187
3) 자녀의 한국어 노출 실태 188
4) 자녀의 학습지교육 실태 189
5) 자녀교육 요구 현황 190
5/4. 한국어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분석 191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교육하는 한국어교원 대상 기초조사 항목 결과 191
① 한국어교원 연령대별 분포 191
② 한국어교육 경력 194
2) 한국어교육의 동기 197
3) 교사별 학습자 규모 및 학습자의 출신국가 198
4) 학습자와의 의사소통 현황 200
5) 한국어교육 현장의 현황 201
① 한국어 방문교육 현장의 현황 203
② 소그룹 및 집합교육 현장의 현황 204
6) 한국어교재 활용 현황 및 교재 만족도 206
① 현재 사용하는 한국어교재 206
② 사용하는 교재의 적절성 208
7)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 현황 209
①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내용 209
② 한국어교육자료 개발 시 요구 현황 211
8) 한국어교육형태 요구 현황 212
9) 한국어교원이 선호하는 교재 형태 214
6. 실태조사 분석결과 215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216
①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16
2)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 217
① 문제점 및 보완점 217
3) 교육자(한국어교원) 219
① 문제점 및 보완점 219
Ⅳ/Ⅴ.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재 분석 221
1. 한국어 교재 발간 현황 221
1) 언어권별 225
2) 수준별 226
3) 유형별 227
2. 한국어 교재 분석 228
1) 교재 분석의 목적 228
2) 교재 분석의 방법 230
3) 교재 내용 분석 231
(1) 언어기능별 분석 231
① 말하기 231
② 듣기 233
③ 읽기 235
④ 쓰기 237
(2) 주제별 분석 239
① 주제 항목 239
② 문화 항목 241
(3) 교재 구성 분석 245
① 분량 및 체제 245
② 구성 및 원리 246
③ 단원 구성 247
④ 삽화의 적정성 247
(4) 오류분석 248
① 맞춤법 및 띄어쓰기 오류 249
② 번역 오류 249
3. 교재분석 결과 활용방안 및 제언 249
1)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안 모색 249
① 국가별 분류 251
② 수준별, 능력별 분류 252
③ 지역별ㆍ상황별 분류 252
2) 언어기능별 분석 253
3) 교재 구성 분석 255
4. 기대효과 및 제언 257
참고문헌 259
[부록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한국어 실태조사 설문지 1 332
[부록 2]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한국어 실태조사 설문지 2 344
[부록 3]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지자체 기관용 설문지 352
판권기 359
[표 1-1] 대구ㆍ경북지역 내 조사 대상 기관 수 19
[표 3-1] 출신국가별 분포 148
[표 3-2] 지역별 출신국가 분포 150
[표 3-3] 지역별 연령대 분포 153
[표 3-4]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학력 154
[표 3-5]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결혼 경로 156
[표 3-6] 한국 입국년도 157
[표 3-7]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여부 159
[표 3-8]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한국어 학습 기간 160
[표 3-9]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장소 161
[표 3-10]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형태 163
[표 3-11] 모국에서의 한국어 교재 164
[표 3-12] 한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여부 165
[표 3-13] 한국어학습 기간 166
[표 3-14] 한국어교육 수강료 지불 여부 167
[표 3-15]/[표 3-14] 그냥 배우고 싶어서 168
[표 3-16]/[표 3-15] 한국/한국어가 좋아서 168
[표 3-17]/[표 3-16] 한국어로 이야기 할 사람이 없어서 169
[표 3-18]/[표 3-17] 가족들과 한국어로 이야기 하고 싶어서 169
[표 3-19]/[표 3-18] 한국문화나 예절을 배우고 싶어서 169
[표 3-20]/[표 3-19] 아이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싶어서 170
[표 3-21]/[표 3-20] 한국어를 더 많이 알고 싶어서 170
[표 3-22]/[표 3-21]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데 필요해서 171
[표 3-23]/[표 3-22] 돈을 벌려면 한국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171
[표 3-24]/[표 3-23] 첫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5]/[표 3-24] 두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6]/[표 3-25] 세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7]/[표 3-26] 네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5
[표 3-28]/[표 3-27] 한국어 학습 희망 여부 176
[표 3-29]/[표 3-28] 한국어학습을 희망하는 이유 177
[표 3-30]/[표 3-29] 한국어 교재 만족도 178
[표 3-31]/[표 3-30] 한국어교원 만족도 178
[표 3-32]/[표 3-31]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180
[표 3-33]/[표 3-31]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교차표 181
[표 3-34]/[표 3-32]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교차표 181
[표 3-35]/[표 3-33] 표준어와 사투리 학습 희망 여부 182
[표 3-36]/[표 3-34] 한국어를 배울 때 희망하는 학습방식 183
[표 3-37]/[표 3-5] 희망하는 한국어 학습 기간 184
[표 3-38]/[표 3-36] 자녀의 나이 185
[표 3-39]/[표 3-37] 자녀와 많이 대화하는 사람 185
[표 3-40]/[표 3-38] 자녀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 186
[표 3-41]/[표 3-39] 자녀와 대화하는 언어 187
[표 3-42]/[표 3-40] 자녀에게 한국어를 교육하는 사람 187
[표 3-43]/[표 3-41] 자녀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 188
[표 3-44]/[표 3-42] 자녀의 컴퓨터 이용 시간 189
[표 3-45]/[표 3-43] 자녀의 학습지 경험 189
[표 3-46]/[표 3-44] 자녀의 학습지 활용 효과 190
[표 3-47]/[표 3-45] 자녀 교육 관련 희망사항 191
[표 3-48]/[표 3-46] 전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49]/[표 3-47] 충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50]/[표 3-48] 경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51]/[표 3-49] 지역별 교육자 평균 연령 193
[표 3-52]/[표 3-50] 한국어교원의 학력 수준 194
[표 3-53]/[표 3-51] 지역별 한국어교원의 한국어교육 경력 194
[표 3-54]/[표 3-52] 한국어교원의 한국어교육 경력 196
[표 3-55]/[표 3-53] 한국어교육을 시작한 계기 197
[표 3-56]/[표 3-54] 지역별 교육 중인 평균 학생 수 198
[표 3-57]/[표 3-55] 학습자와의 의사소통 정도 200
[표 3-58]/[표 3-56] 현재 시행하는 한국어 교육의 형태 202
[표 3-59]/[표 3-57] 한국어 방문교육 시 어려운 점 203
[표 3-60]/[표 3-58] 한국어 집합교육 시 어려운 점 205
[표 3-61]/[표 3-59] 현재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 206
[표 3-62]/[표 3-60]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내용 209
[표 3-63]/[표 3-61] 한국어 교육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점 211
[표 3-64]/[표 3-62] 국제결혼 이주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형태 212
[표 3-65]/[표 3-63] 한국어교원이 선호하는 교재 형태 214
[표 4-1]/[표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 목록 222
[표 4-2]/[표 2] 결혼 이주민 여성의 출신국적별 분포 22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