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한국어 교육실태 및 방문교육방안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08
청구기호
411.85 -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347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08-01-03
제어번호
MONO1200960488
주기사항
연구기관: 전주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연구책임자: 소강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필요성 13

3. 연구방법 및 절차 14

Ⅱ.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육기관 실태조사 15

1. 조사 목적 15

2. 조사 방법 16

1) 기관 선택 방법 16

2) 피조사 기관 수 18

① 전북지역 18

② 경북지역 18

③ 충북지역 19

3) 조사 형태 및 절차 20

① 홈페이지 조사 20

② 전화 조사 21

③ 설문 조사 21

④ 방문 조사 21

3. 지역별 기관 현황 23

1) 전북지역 23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34

(2) 지자체 지원 단체 46

(3) 민간단체 51

(4) 기타 프로그램 54

2) 경북지역 56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62

(2) 지자체 지원 단체 70

(3) 민간단체 81

3) 충북지역 83

(1) 중앙정부 지원 단체 87

(2) 지자체 지원 단체 93

(3) 민간단체 99

4. 지역별 분석 결과 101

4-1. 전북지역 101

1)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101

(1) 상설 프로그램 101

(2) 단기 프로그램 102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03

(1) 상설 프로그램 103

(2) 단기 프로그램 104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05

(1) 상설 프로그램 105

(2) 단기 프로그램 107

4)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107

(1) 상설 프로그램 107

(2) 단기 프로그램 107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07

(1) 상설 프로그램 107

(2) 단기 프로그램 108

4-2. 경북지역 108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08

(1) 상설 프로그램 108

(2) 단기 프로그램 111

2) 한국 문화 교육 프로그램 111

3) 고용 지원교육 프로그램 113

(1) 상설 프로그램 113

(2) 단기 프로그램 113

4) 다문화가족 화합 프로그램 113

5) 자녀 교육 프로그램 115

(1) 상설 프로그램 115

(2) 단기 프로그램 115

4-3. 충북지역 115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15

(1) 상설 프로그램 115

(2) 단기 프로그램 118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19

(1) 상설 프로그램 119

(2) 단기 프로그램 120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23

(1) 상설 프로그램 123

(2) 단기 프로그램 127

4) 다문화가족 프로그램 127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28

(1) 상설 프로그램 128

5. 실태조사 분석결과 131

1)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131

2)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133

3) 고용지원교육 프로그램 133

4)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 134

5) 자녀교육 프로그램 134

6. 조사 분석 활용 방안 134

7. 제언 및 대안 136

Ⅲ.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교육 실태조사 138

1. 연구 목적 138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140

2) 교육자(한국어교원) 141

2. 조사 방법 142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142

① 피조사자 선택 방법 142

② 피조사자 수 143

③ 조사 형태 및 절차 143

2) 교육자(한국어교원) 145

① 피조사자 선택 방법 145

② 피조사자 수 146

③ 조사 형태 및 절차 147

3.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설문조사 결과분석 148

1)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기초조사 항목 결과 148

① 출신국가별 분포 148

② 연령대별 분포 152

③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학력 154

④ 결혼 경로 155

⑤ 결혼 전 직업 여부 및 종류 156

⑥ 한국 입국년도 157

2)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실태 159

①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여부 159

② 한국어 학습 기간 160

③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장소 및 한국어교원의 국적 161

④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형태 163

⑤ 한국어 교재의 종류 164

3) 한국어 학습 경험자의 한국어교육 관련 요구 165

① 한국어학습 기간 166

② 수강료 지불 여부 167

③ 한국어 학습 이유 168

④ 한국어 기능별 학습 비율 173

4) 한국어 학습 무경험자의 한국어교육 관련 요구 176

① 한국어 학습 희망 여부 176

5) 한국어 학습 만족도 실태 178

①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교원 만족도 178

6) 표준어/지역어 인식 실태 180

①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180

7) 한국어 학습방식 요구 현황 183

4.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 관련 설문조사 결과분석 185

1) 자녀와 주로 대화하는 사람 185

2)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식 187

3) 자녀의 한국어 노출 실태 188

4) 자녀의 학습지교육 실태 189

5) 자녀교육 요구 현황 190

5/4. 한국어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분석 191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교육하는 한국어교원 대상 기초조사 항목 결과 191

① 한국어교원 연령대별 분포 191

② 한국어교육 경력 194

2) 한국어교육의 동기 197

3) 교사별 학습자 규모 및 학습자의 출신국가 198

4) 학습자와의 의사소통 현황 200

5) 한국어교육 현장의 현황 201

① 한국어 방문교육 현장의 현황 203

② 소그룹 및 집합교육 현장의 현황 204

6) 한국어교재 활용 현황 및 교재 만족도 206

① 현재 사용하는 한국어교재 206

② 사용하는 교재의 적절성 208

7)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 현황 209

①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내용 209

② 한국어교육자료 개발 시 요구 현황 211

8) 한국어교육형태 요구 현황 212

9) 한국어교원이 선호하는 교재 형태 214

6. 실태조사 분석결과 215

1)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 216

①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16

2) 피교육자(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자녀) 217

① 문제점 및 보완점 217

3) 교육자(한국어교원) 219

① 문제점 및 보완점 219

Ⅳ/Ⅴ.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한국어 교재 분석 221

1. 한국어 교재 발간 현황 221

1) 언어권별 225

2) 수준별 226

3) 유형별 227

2. 한국어 교재 분석 228

1) 교재 분석의 목적 228

2) 교재 분석의 방법 230

3) 교재 내용 분석 231

(1) 언어기능별 분석 231

① 말하기 231

② 듣기 233

③ 읽기 235

④ 쓰기 237

(2) 주제별 분석 239

① 주제 항목 239

② 문화 항목 241

(3) 교재 구성 분석 245

① 분량 및 체제 245

② 구성 및 원리 246

③ 단원 구성 247

④ 삽화의 적정성 247

(4) 오류분석 248

① 맞춤법 및 띄어쓰기 오류 249

② 번역 오류 249

3. 교재분석 결과 활용방안 및 제언 249

1)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안 모색 249

① 국가별 분류 251

② 수준별, 능력별 분류 252

③ 지역별ㆍ상황별 분류 252

2) 언어기능별 분석 253

3) 교재 구성 분석 255

4. 기대효과 및 제언 257

참고문헌 259

[부록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한국어 실태조사 설문지 1 332

[부록 2]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지역별 한국어 실태조사 설문지 2 344

[부록 3]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지자체 기관용 설문지 352

판권기 359

[표 1-1] 대구ㆍ경북지역 내 조사 대상 기관 수 19

[표 3-1] 출신국가별 분포 148

[표 3-2] 지역별 출신국가 분포 150

[표 3-3] 지역별 연령대 분포 153

[표 3-4]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학력 154

[표 3-5]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의 결혼 경로 156

[표 3-6] 한국 입국년도 157

[표 3-7] 모국에서의 한국어 학습 여부 159

[표 3-8]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한국어 학습 기간 160

[표 3-9]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장소 161

[표 3-10] 모국에서의 한국어학습 형태 163

[표 3-11] 모국에서의 한국어 교재 164

[표 3-12] 한국에서의 한국어학습 여부 165

[표 3-13] 한국어학습 기간 166

[표 3-14] 한국어교육 수강료 지불 여부 167

[표 3-15]/[표 3-14] 그냥 배우고 싶어서 168

[표 3-16]/[표 3-15] 한국/한국어가 좋아서 168

[표 3-17]/[표 3-16] 한국어로 이야기 할 사람이 없어서 169

[표 3-18]/[표 3-17] 가족들과 한국어로 이야기 하고 싶어서 169

[표 3-19]/[표 3-18] 한국문화나 예절을 배우고 싶어서 169

[표 3-20]/[표 3-19] 아이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싶어서 170

[표 3-21]/[표 3-20] 한국어를 더 많이 알고 싶어서 170

[표 3-22]/[표 3-21] 한국 국적을 취득하는 데 필요해서 171

[표 3-23]/[표 3-22] 돈을 벌려면 한국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171

[표 3-24]/[표 3-23] 첫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5]/[표 3-24] 두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6]/[표 3-25] 세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4

[표 3-27]/[표 3-26] 네 번째로 많이 한 활동 175

[표 3-28]/[표 3-27] 한국어 학습 희망 여부 176

[표 3-29]/[표 3-28] 한국어학습을 희망하는 이유 177

[표 3-30]/[표 3-29] 한국어 교재 만족도 178

[표 3-31]/[표 3-30] 한국어교원 만족도 178

[표 3-32]/[표 3-31]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180

[표 3-33]/[표 3-31]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교차표 181

[표 3-34]/[표 3-32] 표준어와 사투리 인지도 교차표 181

[표 3-35]/[표 3-33] 표준어와 사투리 학습 희망 여부 182

[표 3-36]/[표 3-34] 한국어를 배울 때 희망하는 학습방식 183

[표 3-37]/[표 3-5] 희망하는 한국어 학습 기간 184

[표 3-38]/[표 3-36] 자녀의 나이 185

[표 3-39]/[표 3-37] 자녀와 많이 대화하는 사람 185

[표 3-40]/[표 3-38] 자녀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 186

[표 3-41]/[표 3-39] 자녀와 대화하는 언어 187

[표 3-42]/[표 3-40] 자녀에게 한국어를 교육하는 사람 187

[표 3-43]/[표 3-41] 자녀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 188

[표 3-44]/[표 3-42] 자녀의 컴퓨터 이용 시간 189

[표 3-45]/[표 3-43] 자녀의 학습지 경험 189

[표 3-46]/[표 3-44] 자녀의 학습지 활용 효과 190

[표 3-47]/[표 3-45] 자녀 교육 관련 희망사항 191

[표 3-48]/[표 3-46] 전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49]/[표 3-47] 충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50]/[표 3-48] 경북지역 교육자 연령 192

[표 3-51]/[표 3-49] 지역별 교육자 평균 연령 193

[표 3-52]/[표 3-50] 한국어교원의 학력 수준 194

[표 3-53]/[표 3-51] 지역별 한국어교원의 한국어교육 경력 194

[표 3-54]/[표 3-52] 한국어교원의 한국어교육 경력 196

[표 3-55]/[표 3-53] 한국어교육을 시작한 계기 197

[표 3-56]/[표 3-54] 지역별 교육 중인 평균 학생 수 198

[표 3-57]/[표 3-55] 학습자와의 의사소통 정도 200

[표 3-58]/[표 3-56] 현재 시행하는 한국어 교육의 형태 202

[표 3-59]/[표 3-57] 한국어 방문교육 시 어려운 점 203

[표 3-60]/[표 3-58] 한국어 집합교육 시 어려운 점 205

[표 3-61]/[표 3-59] 현재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 206

[표 3-62]/[표 3-60] 한국어교육 이외의 교육내용 209

[표 3-63]/[표 3-61] 한국어 교육자료를 개발할 때 필요한 점 211

[표 3-64]/[표 3-62] 국제결혼 이주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형태 212

[표 3-65]/[표 3-63] 한국어교원이 선호하는 교재 형태 214

[표 4-1]/[표 1] 국제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 목록 222

[표 4-2]/[표 2] 결혼 이주민 여성의 출신국적별 분포 22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34595 411.85 -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