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I. 개요 15
1. 조사 및 분석목적 15
2. 조사 및 분석방법 19
3. 보고서의 구성 20
II. 방송시장 개황 22
1. 방송시장 현황 및 규모 22
가. 방송매체별 사업자수 22
나. 방송매체별 종사자 현황 23
다. 방송시장 규모 25
라. 유료TV 가입자 규모 28
2. 방송광고시장 규모 29
3. 시장별 주요 특징 31
가. 지상파 방송시장 31
나. 유료TV방송시장 35
III. 방송콘텐츠산업 분석틀 45
1. 분석 관점 및 대상 45
가. 분석관점 45
나. 분석대상 46
2. 방송콘텐츠시장 분석구조 47
IV. 방송콘텐츠 1차 도매시장: 제작 50
1. 구조 50
가. 방송콘텐츠 제작 규모 50
나. 자제제작 시장 51
다. 외주제작 시장 52
라. 프로그램 유형별 편당·시간당 제작비 현황 54
마. 제작비 조달방식 56
바. HD TV 프로그램 제작 및 시설 전환 현황 57
사. 독립제작사의 제작 시장 59
2. 행위 67
가. 외주제작 vs 자체제작 67
나. 제작비 조달 68
다. 해외 공동제작 69
라. HD 제작 69
V. 방송콘텐츠 2차 도매시장: 유통 72
1. 구조 72
가. 판매 시장 73
1) 국내 판매 74
가) 판매처별 국내 판매 현황 74
나) 유통배급사를 통한 국내 판매 현황 75
다)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의 PP 시장 유통 현황 및 홀드백 기간 77
라) 독립제작사의 방송콘텐츠 국내 판매 현황 및 성과 78
마) 유료TV 프로그램 사용료 현황 84
바)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84
사) 채널사용사업자 방송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87
2) 해외 판매(수출) 89
가) 지상파방송의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 현황 89
나) PP의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 현황 92
다) 독립제작사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 현황 93
나. 구매 시장 94
1) 국내 구매 95
가) 국내 구매 현황 95
나) 유통/배급사를 통한 국내 구매 현황 96
2) 해외 구매 97
가) 지상파 방송의 해외 구매 현황 98
나) 채널사용사업자(PP)의 해외구매 현황 100
2. 행위 102
가. 방송콘텐츠 구매 102
나. 방송콘텐츠 구매 비용 102
다.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 103
라. 방송콘텐츠 유통 행위 103
마. 방송콘텐츠 유통 활성화 방안: 방송콘텐츠 제값 받기 104
바. 방송콘텐츠 유통 환경 105
VI. 방송콘텐츠 소매시장: 소비 108
1. 소매시장 108
2. 수신료 시장 109
부록: 심층 인터뷰 113
판권기 140
〈표 I-1〉 표본 특성표 19
〈표 I-2〉 심층 인터뷰 사업자 현황 20
〈표 II-1〉 방송시장 규모와 추이 26
〈표 II-2〉 방송시장 규모의 시계열 증감 추이 26
〈표 II-3〉 홈쇼핑 채널을 제외한 방송시장 규모의 시계열 증감 추이 27
〈표 II-4〉 방송광고매출 추이 29
〈표 II-5〉 방송광고매출 시계열 증감 추이 30
〈표 II-6〉 지상파방송 광고매출 시계열 추이 31
〈표 II-7〉 지상파방송 광고매출 시계열 증감 추이 31
〈표 II-8〉 지상파방송의 손익 현황 32
〈표 II-9〉 지상파방송의 재무 현황 34
〈표 II-10〉 지상파DMB의 손익과 재무 현황 34
〈표 II-11〉 종합유선방송의 손익 현황 35
〈표 II-12〉 종합유선방송의 재무 현황 36
〈표 II-13〉 종합유선방송 지역별 가입자 현황 36
〈표 II-14〉 종합유선방송의 디지털방송 가입자 현황 38
〈표 II-15〉 일반위성방송의 지역별 가입자 현황 39
〈표 II-16〉 일반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손익 현황 41
〈표 II-17〉 일반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재무 현황 41
〈표 II-18〉 위성DMB의 지역별 가입자 현황 42
〈표 II-19〉 위성DMB의 손익과 재무 현황 43
〈표 II-20〉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손익 현황 44
〈표 II-21〉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재무 현황 44
〈표 IV-1〉 방송콘텐츠 제작 규모 50
〈표 IV-2〉 자체제작 현황 51
〈표 IV-3〉 자체제작 프로그램 유형별 제작 현황 52
〈표 IV-4〉 공동제작 프로그램의 유형별 제작 현황 52
〈표 IV-5〉 외주제작 현황 52
〈표 IV-6〉 순수 외주제작 현황 53
〈표 IV-7〉 순수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유형별 제작 현황 53
〈표 IV-8〉 특수관계사 외주제작 현황 54
〈표 IV-9〉 특수관계사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유형별 제작 현황 54
〈표 IV-10〉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제작원별/유형별 편당(시간당) 제작비 현황 54
〈표 IV-11〉 PP 프로그램 제작원별 유형별 편당 제작비 현황 55
〈표 IV-12〉 편성비(제작비+구매비) 조달 방식 56
〈표 IV-13〉 HD TV 프로그램 제작 현황 57
〈표 IV-14〉 HD 제작시설 전환 현황 58
〈표 IV-15〉 제작비 조달 방식 65
〈표 IV-16〉 총 제작비 중 지출 항목 66
〈표 V-1〉 방송콘텐츠 유통 구조 총괄 72
〈표 V-2〉 방송콘텐츠산업 판매 구조 총괄 73
〈표 V-3〉 방송콘텐츠 국내 판매 현황 75
〈표 V-4〉 지상파방송의 유통배급사를 통한 판매 현황 76
〈표 V-5〉 PP의 유통배급사를 통한 판매 현황 76
〈표 V-6〉 지상파 방송사 케이블 PP 프로그램 판매현황 77
〈표 V-7〉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홀드백 기간 78
〈표 V-8〉 독립제작사 방송콘텐츠 국내 판매 현황 79
〈표 V-9〉 지상파 방송사에 판매한 프로그램 시청률 Top 10(2007년) 81
〈표 V-10〉 지상파 방송사에 판매한 프로그램 시청률 82
〈표 V-11〉 지상파 방송사에 판매한 프로그램 시청률(〈표 V-10〉-계속) 83
〈표 V-12〉 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84
〈표 V-13〉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유형별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84
〈표 V-14〉 허가차수별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85
〈표 V-15〉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신료 수익 대비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 85
〈표 V-16〉 허가차수별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신료 수익 대비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 86
〈표 V-17〉 지역별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신료 수익 대비 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 86
〈표 V-18〉 복수채널사용사업자별 방송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87
〈표 V-19〉 복수채널사용사업자별 연간 평균 시청률 88
〈표 V-20〉 지상파계열 채널사용사업자와 비지상파계열 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 88
〈표 V-21〉 방송콘텐츠산업 수출 총괄 89
〈표 V-22〉 지상파 방송사의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89
〈표 V-23〉 지상파 방송사의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90
〈표 V-24〉 지상파 방송4사 해외 판매 수단 현황 및 비중 91
〈표 V-25〉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92
〈표 V-2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92
〈표 V-27〉 방송콘텐츠산업 구매 총괄 95
〈표 V-28〉 방송콘텐츠 국내 구매 현황 95
〈표 V-29〉 지상파방송의 유통배급사를 통한 구매 현황 96
〈표 V-30〉 PP의 유통배급사를 통한 구매 현황 97
〈표 V-31〉 방송콘텐츠산업 수입 총활 98
〈표 V-32〉 지상파 방송의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98
〈표 V-33〉 지상파 방송4사의 장르별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99
〈표 V-34〉 지상파 방송4사의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99
〈표 V-35〉 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100
〈표 V-36〉 채널사용사업자의 장르별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100
〈표 V-37〉 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 101
〈표 VI-1〉 방송콘텐츠산업 소비시장 규모(프로그램사용료 지불액 포함) 108
〈표 VI-2〉 방송콘텐츠산업 소비시장 규모(프로그램사용료 지불액 공제) 109
〈표 VI-3〉 SO 허가차수별 수신료, 가입자수, 가입자당 수신료 현황 110
〈표 VI-4〉 해외 주요국 ARPU 현황 110
〈표 VI-5〉 SO 지역별 수신료, 가입자수, 가입자당 수신료 현황 111
〈표 VI-6〉 위성방송 수신료, 가입자수, 가입자당 수신료 현황 111
[그림 II-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22
[그림 II-2] 중계유선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 23
[그림 II-3] 2007년 방송산업 종사자 수 24
[그림 II-4]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 25
[그림 II-5] 방송시장 규모와 추이 27
[그림 II-6]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28
[그림 II-7] 방송매체별 광고매출의 점유율 추이 30
[그림 II-8] 지상파방송의 손익 현황 33
[그림 II-9] 지상파방송사별 당기순손익 현황 33
[그림 II-10] 종합유선방송의 손익 현황 35
[그림 II-11] 종합유선방송의 연도별 가입자 추이 37
[그림 II-12] 디지털방송 가입자 추이 38
[그림 II-13] 일반위성방송의 연도별 가입자 추이 40
[그림 II-14] 위성DMB의 연도별 가입자 추이 42
[그림 III-1] 방송시장 구조 48
[그림 III-2] 방송콘텐츠 시장거래 구조 48
[그림 IV-1] 편성비(제작비+구매비) 조달 방식별 비중 57
[그림 IV-2] 종사자 수 규모 59
[그림 IV-3] 사업자 당 직군 별 정규직 평균 보유 인력 59
[그림 IV-4] 주요 장르별 사업자 당 정규직 평균 보유 인력 60
[그림 IV-5] 주요 장르별 사업자 당 계약직 평균 보유 인력 60
[그림 IV-6] 자본금 현황 61
[그림 IV-7] 사업자 당 평균 지분 소유 현황 62
[그림 IV-8] 독립제작사의 2007년 연간 매출액 분포 62
[그림 IV-9] 연간 총 제작 실적(회 기준, 2007) 63
[그림 IV-10] 연간 총 제작 실적(분 기준, 2007) 63
[그림 IV-11] 주요 제작 장르 64
[그림 IV-12] 총 제작비 현황(2007) 64
[그림 IV-13] 제작비 조달 비중(2007) 65
[그림 IV-14] 제작비 지출 비중(2007) 66
[그림 IV-15] 총 제작비 중 HD 제작비 소요 비중(1007) 67
[그림 IV-16] 독립제작사 HD 제작 환경 전환 정도 70
[그림 IV-17] 독립제작사 HD 프로그램 제작 시 이용 시설 비중 71
[그림 V-1] 프로그램 국내 판매 총 수익 현황 79
[그림 V-2] 프로그램 국내 판매 수익 비중 80
[그림 V-3] 방송사 별 판매 프로그램 비중 80
[그림 V-4] 주요 장르 별 주요 방송3사 판매 프로그램 비중 81
[그림 V-5] 국외 유통 연간 총 판권 수익(독립제작사) 93
[그림 V-6] 판권 수익률 기준 프로그램 국외 유통 구조(독립제작사) 94
[그림 V-7] 프로그램 아카이브 투자 경험 105
[그림 V-8] 프로그램 아카이브 투자 금액 105
[그림 V-9] 프로그램 아카이브 투자 계획 106
[그림 V-10] 프로그램 아카이브 선호 구축 유형 10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