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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량 및 기타구조물의 내풍설계기준 정비 및 개발 연구보고서 / 국토해양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경일대학교, 200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ix, 45장 : 삽화, 도표, 사진 ; 30 cm
제어번호
MONO1200962463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교통R&D정책·인프라사업 제4차 중간보고서
총괄연구책임자: 윤석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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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영문요약문)

목차

CONTENTS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개요 및 범위 13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4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5

제1절 국내외 설계기준 검토 15

제2절 동적 내풍설계 가이드라인 21

제3절 플레이트거더단면의 동적 풍응답특성 29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54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55

제6장 참고문헌 56

〈표3.1.1〉 동적내풍설계의 필요성의 판정식 19

〈표3.3.1〉 사용단면의 제원 30

〈표3.3.2〉 실험모형의 동적특성 31

〈그림1.1.1〉 연차별 연구수행 과정 13

〈그림3.2.1〉 내풍설계 프로세스 22

〈그림3.2.2〉 와류진동에 대한 피로도 조사 27

〈그림3.2.3〉 버펫팅에 대한 피로도 조사 28

〈그림3.3.1〉 기본단면모형의 제원 30

〈그림3.3.2〉 감쇠비 측정과 기준진폭 31

〈그림3.3.3〉 동적응답 계측시스템 흐름도 34

〈그림3.3.4〉 편진폭과 R.M.S.진폭의 관계 35

〈그림3.3.5〉 풍응답진폭의 정의 및 부호규약 36

〈그림3.3.6〉 변장비 2.5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0

〈그림3.3.7〉 변장비 2.5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0

〈그림3.3.8〉 변장비 5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1

〈그림3.3.9〉 변장비 5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2

〈그림3.3.10〉 변장비 7.5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2

〈그림3.3.11〉 변장비 7.5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3

〈그림3.3.12〉 변장비 10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4

〈그림3.3.13〉 변장비 10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4

〈그림3.3.14〉 변장비 12.5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5

〈그림3.3.15〉 변장비 12.5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6

〈그림3.3.16〉 변장비 15 단면의 연직모드 V-A곡선 46

〈그림3.3.17〉 변장비 15 단면의 비틀림모드 V-A곡선 47

〈그림3.3.18〉 연직 와류진동 최대진폭 50

〈그림3.3.19〉 연직 와류진동 최대진폭발현 풍속 50

〈그림3.3.20〉 비틀림 와류진동 최대진폭 51

〈그림3.3.21〉 비틀림 와류진동 최대진폭발현 풍속 52

〈그림3.3.22〉 비틀림플러터 한계풍속 52

〈사진3.3.1〉 풍동내부에 설치된 2차원모형 32

〈사진3.3.2〉 모형의 지지상태 33

〈사진3.3.3〉 풍동실험 계측장비 34

초록보기 더보기

I. 제목

이상기상을 대비한 교량 및 도로부속물의 내풍설계기준 정비 및 개발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교량구조물은 중요도가 높은 사회기반시설이지만, 1992년 이후 내풍설계기준의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변화된 한반도의 기상특성에 따른 풍속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동적설계에 대한 설계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기술적 보완이 필요하다. 또, 각종 도로 부속 시설물에 적용되는 풍하중산정기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으므로 합리적인 기준의 정비 및 개정를 통하여 동일한 수준으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교량 및 기타구조물의 내풍설계에 관련된 현행설계기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외의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풍동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설계자료를 확보하여 이상기상을 대비한 각종 시설물의 내풍설계기준을 정비 또는 개발하고자 한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이상기상을 대비한 교량구조물 및 기타 기설물의 내풍설계기준의 정비 및 개발을 목표로 1차년도에는 기준강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차년도부터 구체적인 내풍수준판별법, 내풍등급분류법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 각종 시설물의 정적·동적 내풍설계기준/지침을 제시한다. 2차년도에서는 동적내풍설계의 수행여부 판별방법에 관련된 국내외 교량구조물에 관련된 내풍관련 시설기준을 비교·검토하여 국내기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교량 모형의 풍동실험결과를 토대로 동적설계 수행여부판단기준을 제안하였으며, 3차년도에는 정적설계기준에 관련하여 플레이트거더 및 박스거더단면의 정적공기력계수의 제안과 도로부속시설물로서 도로표지판 및 방현망에 작용하는 풍하중값을 제안하였다. 4차년도는 교량구조물의 동적내풍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풍동실험에 관련된 실험가이드, 한정진동에 대한 누적피로도 산정방법을 제시하기로 한다. 또, 유해진동에 대한 제진대책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플레이트거더 및 박스거더의 기본 단면에 대한 풍응답실험을 행하였다.

IV. 연구개발결과

교량구조물의 내풍설계에 대한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풍동실험항목에 대한 실험가이드, 한정진동에 대한 누적피로도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또, 유해진동에 대한 제진대책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플레이트거더 및 박스거더의 기본단면에 대한 풍응답실험을 행하였으며, 변장비및 거더배치에 따른 풍응답특성을 고찰하였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금년도 연구성과는 200m이하 교량의 동적 내풍설계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내풍설계관련 기준/지침의 정비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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