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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황중연
일러두기
목차
조사 개요 7
주요 조사결과 15
상세 내용 25
I. 정보보호 인식 26
1.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26
2. 정보보호 관련 학습 및 정보수집 활동 34
II. 정보화 역기능 대응 실태 40
1. 정보보호 제품 이용 및 정보보호 대책 40
2. 해킹/바이러스 및 애드웨어/스파이웨어 대응 48
3. 데이터 보안 관리 및 패스워드 이용 64
4. 불법스팸 대응 74
5.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침해 대응 86
III. 정보화 역기능 피해 현황 114
1. 해킹·바이러스/애드웨어·스파이웨어 114
2.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122
3. 불법 스팸 132
4. 피싱/파밍 138
통계표 145
부록 : 설문지 207
판권기 226
표1. 1주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150
표2.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인터넷 세부활동(1순위) 150
표2-1.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인터넷 세부활동(1+2+3순위)(중복응답) 151
표3. 인터넷 주 사용장소(1순위) 152
표3-1. 인터넷 주 사용장소(1+2순위)(중복응답) 153
표4.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능력 153
표5. 정보보호의 중요성 인식 154
표6.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 인식 154
표7. 정보화 역기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155
표8.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에 대한 인식 155
표8-1.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해킹/바이러스 156
표8-2.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애드웨어/스파이웨어 156
표8-3.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157
표8-4.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불법스팸(전화/이메일) 157
표8-5.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피싱/파밍 158
표8-6.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심각성 : 불건전 정보 158
표9. 정보보호 관련 최신정보/대책 수집여부 159
표9-1. 정보보호 관련 최신정보/대책 수집활동(1순위) 159
표9-2. 정보보호 관련 최신정보/대책 수집활동(1+2순위)(중복응답) 160
표10. 정보보호 관련 최신정보/대책 수집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1순위) 160
표10-1. 정보보호 관련 최신정보/대책 수집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1+2순위)(중복응답) 161
표12.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 현황(중복응답) 161
표12-1.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162
표12-2.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애드웨어, 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 차단/치료 프로그램 162
표12-3.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스팸메일 차단 프로그램 163
표12-4.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음란물 등 유해정보 차단 프로그램 163
표12-5.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PC Firewall(개인 방화벽) 164
표12-6. 정보보호 제품별 이용현황(중복응답) : 기타 164
표13. 정보보호 대책 실시여부 165
표14. 정보보호 대책 충분히 실시하지 못한 이유(1순위) 165
표14-1. 정보보호 대책 충분히 실시하지 못한 이유(1+2순위)(중복응답) 166
표15. 실시간 바이러스 검사기능 설정여부 166
표16. 예약검사 기능 활용여부 167
표17. 바이러스 검사 빈도 167
표18.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방법 168
표19. 파일 다운로드 시 바이러스 검사 방법 168
표20. 보안패치 설치 방법 169
표20-1. 보안패치 설치 빈도 169
표21. 인터넷 사이트 접속 시 설치 보안경고창 대처 방법 170
표22. 데이터 백업 빈도 170
표23. 적용 분야별 비밀번호 설정여부(중복응답) 171
표24. 비밀번호 종류 171
표25. 비밀번호 길이 172
표26. PC 및 웹사이트 비밀번호 변경 주기 172
표27. 이메일 스팸 방지조치(중복응답) 173
표27-1. 이메일 스팸 차단을 위한 기술적 조치(중복응답) 173
표28. 이메일 스팸 차단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유 174
표29. 휴대전화 스팸 방지 조치(중복응답) 174
표29-1. 휴대전화 스팸 차단을 위한 기술적 조치(중복응답) 175
표30. 휴대전화 스팸 차단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유 175
표31. 온라인 상 개인정보 제공 목적(1순위) 176
표31-1. 온라인 상 개인정보 제공 목적(1+2순위)(중복응답) 176
표32. 개인정보 제공 경험 많은 사이트(1순위) 177
표32-1. 개인정보 제공 경험 많은 사이트(1+2순위)(중복응답) 178
표33. 개인정보 취급방침 공개 사실 인지여부 179
표34. 개인정보 취급방침 확인여부 179
표35. 개인정보 취급방침 확인하지 않는 이유 180
표36. 개인정보 취급방침 확인 내용(1순위) 180
표36-1. 개인정보 취급방침 확인 내용(1+2순위)(중복응답) 181
표37. 인터넷 서비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 이외 수단 인지여부 182
표38. 인터넷 서비스 회원 가입 시 주민번호 이외 수단 이용 여부 183
표39. 보안서버 존재 인지여부 183
표40. 보안서버 식별방법 인지여부 184
표41. 보안서버 여부 확인 184
표42. 공인인증서 보유여부 185
표43. 공인인증서 저장매체(중복응답) 185
표44. 개인정보 유/노출예방 및 대응 조치 인지여부(중복응답) 186
표45.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경험률(중복응답) 186
표45-1.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경험률 : 해킹 187
표45-2.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경험률 : 웜/바이러스 187
표45-3.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경험률 : 애드웨어/스파이웨어 188
표46-1.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건수 : 해킹 188
표46-2.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건수 : 웜/바이러스 189
표46-3.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피해 건수 : 애드웨어/스파이웨어 189
표47-1.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신고 건수 : 해킹 190
표47-2.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신고 건수 : 웜/바이러스 190
표47-3. 정보화 역기능 유형별 신고 건수 : 애드웨어/스파이웨어 191
표48. 웜/바이러스 감염 경로(중복응답) 191
표49. 인터넷 침해사고 피해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1순위) 192
표49-1. 인터넷 침해사고 피해를 신고하지 않은 이유(1+2순위)(중복응답) 192
표50.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경험 193
표51.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 횟수 193
표52.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침해 유형(중복응답) 194
표53.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관련기관 문의여부 194
표54.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기관(중복응답) 195
표54-1.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195
표54-2.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96
표54-3.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196
표54-4.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한국소비자원 197
표54-5.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피해를 당한 사이트의 상담센터 197
표54-6. 기관별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문의 횟수 : 기타 기관 198
표55.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를 신고나 상담하지 않은 이유(1순위) 198
표55-1. 개인정보/프라이버시 침해를 신고나 상담하지 않은 이유(1+2순위)(중복응답) 199
표56. 스팸유형별 피해 심각성(1순위) 199
표56-1. 스팸유형별 피해 심각성(1+2순위)(중복응답) 200
표57. 이메일 스팸으로 인한 피해 유형(1순위) 200
표57-1. 이메일 스팸으로 인한 피해 유형(1+2순위)(중복응답) 201
표58. 휴대전화 스팸으로 인한 피해 유형(1순위) 201
표58-1. 휴대전화 스팸으로 인한 피해 유형(1+2순위)(중복응답) 202
표59. 피싱 및 파밍 경험 202
표60. 개인정보, 금융정보 변경요청 이메일 수신 경험 203
표61. 개인정보, 금융정보 변경요청 시 해당기관 확인여부 203
표62. 인터넷 검색 시 음란물 경험 여부 204
표63. 음란물 접촉 빈도 204
표64. 가장 많이 접하는 음란물 외 불건전 정보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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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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