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재외문화원 운영평가 및 평가 매뉴얼 개발. 2008 / 김세훈 [외저]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0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50
제어번호
MONO1200964971
주기사항
연구기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14

제1부 재외문화원 운영 평가 26

Ⅰ. 서론 26

1. 연구 배경 및 목적 26

2. 연구내용 및 방법 28

Ⅱ. 운영 평가 개요 33

1. 평가 목적 및 내용 33

2. 평가 지표 36

3. 지표 산식 47

Ⅲ. 운영 및 이용실태 50

1. 조사개요 50

2. 문화원 현황 52

3. 문화원 운영실태 62

4. 문화원 이용실태 91

Ⅳ. 문화원 운영 평가 112

1. 분석 112

1) 종합 분석 112

2) 직원 및 이용자 평가 분석 115

2. 평가 132

1) 종합평가 132

2) 영역별 평가 136

3) 문화원별 평가 139

Ⅴ. 평가의 시사점 및 정책 제언 165

1. 문화원별 운영 진단 165

2. 평가의 시사점 176

3. 정책 제언 179

제2부 재외문화원 운영 평가 매뉴얼 182

Ⅰ. 평가목적 및 내용 182

1. 평가 개요 182

2. 평가 내용 183

Ⅱ. 평가 절차 184

1. 단계별 업무 184

2. 평가세부절차 185

Ⅲ. 평가지표 및 산식 212

1. 평가지표 212

2. 산식 218

부록 228

부록 1. 설문지 230

부록 1-1. 실태조사지 230

부록 1-2. 이용자 설문지 242

부록 1-3. 전문가 설문지 249

부록 1-4. 직원 설문 조사지 254

부록 2. 설문조사 결과 260

1) 직원 설문 결과 260

2) 이용자 설문 결과 283

3) 전문가 설문 결과 312

부록 3. 재외문화원 운영 실태 319

(1) 조직 및 인력관리 319

(2) 정보화 322

(3) 비전 및 목표 설정 325

(4) 사업 및 서비스 333

(5) 교류 협력 342

(6) 홍보 활동 343

(7) 이용자 관리 347

판권기 350

[표 1] 평가대상 재외문화원 현황 14

[표 2] 조사 내용 및 기간 16

[표 3] 성과 영역 지표(2008) 17

[표 4] 효율 영역 지표(2008) 18

[표 5] 노력 영역 지표(2008) 19

[표 6] 가점 항목(2008) 19

[표 7] 평가 세부 지표 및 배점 구성(2008) 20

[표 8] 성과 지표 산식 21

[표 9] 효율 지표 산식 22

[표 10] 노력 지표 산식 22

[표 11] 가점 산식 24

[표 12] 영역별 세부 점수 25

[표 2-1] 2007 성과영역 주요 평가내용 38

[표 2-2] 2007 효율영역 주요 평가내용 38

[표 2-3] 2007 노력영역 주요 평가내용 39

[표 2-4] 2007 가점 영역 주요 평가내용 39

[표 2-5] 2007 평가지표 수, 문항 수, 배점 39

[표 2-6] 재외문화원 운영평가 지표 특징 비교 41

[표 2-7] 지표영역 및 평가내용 변화 41

[표 2-8] 성과 영역 지표(2008) 43

[표 2-9] 효율 영역 지표(2008) 44

[표 2-10] 노력 영역 지표(2008) 45

[표 2-11] 가점 항목(2008) 45

[표 2-12] 평가 세부 지표 및 배점 구성(2008) 46

[표 2-13] 성과 지표 산식 47

[표 2-14] 효율 지표 산식 48

[표 2-15] 노력 지표 산식 48

[표 2-16] 가점 산식 49

[표 3-1] 조사 개요 50

[표 3-2] 이용자 설문조사 항목 51

[표 3-3] 현지조사기관/개인 52

[표 3-4] 권역별 평가진 52

[표 3-5] 문화원 외부인력 활용 현황 55

[표 3-6] 1순위 추진사업 및 예산규모 59

[표 3-7] 2순위 추진사업 및 예산규모 59

[표 3-8] 3순위 추진사업 및 예산규모 59

[표 3-9] 운영 목표 및 추진 계획 63

[표 3-10] 운영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제도 도입 및 기존 제도 개선 사항 64

[표 3-11] 문화원 직원 동기 부여제도 65

[표 3-12] 성공적 사업의 사례 65

[표 3-13] 지역 특성사업 66

[표 3-14] 문화원 개방 시간 69

[표 3-15] 문화원별 정기 강좌 수강생 총 수 70

[표 3-16] 문화원별 기타강좌 수강생 총 수 71

[표 3-17] 문화원별 참가자 유치에 성공적인 10가지 문화행사 72

[표 3-18] 문화원별 참가자 유치에 성공적인 10가지 기타 행사 72

[표 3-19] 문화원내 소모임 활동 73

[표 3-20] 분야별 문화원 제공 정보 75

[표 3-21] 공동 주최 또는 후원 명칭 사용 주요 사례 75

[표 3-22] 만족도 조사, 수요조사, 회원제도 유무 78

[표 3-23] 이용자 의견의 반영 79

[표 3-24] 직원 조사 응답자 일반 현황 80

[표 3-25] 강화필요 프로그램 81

[표 3-26] 비전 및 목표의 구체성 82

[표 3-27] 목표와 사업 우선순위의 일치도 82

[표 3-28] 문화원의 역할 및 목표수행정도 83

[표 3-29] 한국관련 이미지 변화에 대한 기여정도 83

[표 3-30] 한국방문 / 관심증대에 대한 기여정도 83

[표 3-31] 현지사회와의 연계정도 84

[표 3-32] 조직 및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 84

[표 3-33] 문화원 내 의견 교류에 대한 평가 85

[표 3-34] 외부인력 / 단체 효과적 활용정도 85

[표 3-35] 업무 만족도 86

[표 3-36] 동기부여 노력에 대한 평가 86

[표 3-37] 업무정보 및 자료의 매뉴얼화 수행정도 86

[표 3-38] 업무관련 경력 유무 87

[표 3-39] 경력 기간 87

[표 3-40] 강화 필요 프로그램 87

[표 3-41] 강화 필요 프로그램(현대문화 소개) 88

[표 3-42] 강화 필요 프로그램(유학정보 제공) 88

[표 3-43] 강화 필요 프로그램(문화 산업정보 제공) 88

[표 3-44] 강화 필요 프로그램(관광정보 제공) 89

[표 3-45]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어 프로그램 제공) 89

[표 3-46] 강화 필요 프로그램(한국생활 정보 제공) 89

[표 3-47] 개선 필요 우선순위(1순위) 90

[표 3-48] 응답자 성별 분포 91

[표 3-49] 응답자 연령 분포 91

[표 3-50] 응답자 국적 분포 93

[표 3-51] 응답자 국적 분포 93

[표 3-52] 응답자 직업 분포 - 문화원별 94

[표 3-53] 응답자 학력 분포 - 문화원별 94

[표 3-54] 한국에 대한 관심도 95

[표 3-55] 주변 사람들의 문화원 인지도 95

[표 3-56] 문화원 인지경로 96

[표 3-57] 월평균 문화원 방문 횟수 96

[표 3-58] 문화원 이용 목적 97

[표 3-59] 한달 평균 홈페이지 방문 횟수 98

[표 3-60] 문화원 위치 접근성 98

[표 3-61] 프로그램 만족도, 시설 만족도 98

[표 3-62] 서비스 만족도 99

[표 3-63] 직원 - 친절도, 전문성 100

[표 3-64] 문화원 재방문 의사, 주변에 대한 문화원 추천 의향 100

[표 3-65]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관심 변화 정도 101

[표 3-66]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현지 사회 연계 및 교류 정도 101

[표 3-67] 홍보 및 서비스 수준 제고 노력 102

[표 3-68] 강화필요 프로그램 103

[표 3-69] 우선순위 개선 사항(1순위) 103

[표 3-70] 전문가 조사 응답자 일반 현황 104

[표 3-71] 한국과 한국문화원을 알게 된 계기 106

[표 3-72] 한국문화원에 대한 관심도 106

[표 3-73] 자국민의 한국에 대한 이미지 107

[표 3-74] 자국민의 한국문화원 인지도 107

[표 3-75] 문화원 역할 수행 108

[표 3-76] 교류 및 우호관계 증진 기여도 108

[표 3-77] 현지사회와의 연계 및 교류 108

[표 3-78] 현지기관과의 관계 및 교류정도(현지한국기관, 전문기관, 개인 등) 109

[표 3-79] 홍보노력 109

[표 3-80] 서비스 개선 노력 109

[표 3-81] 강화 프로그램 110

[표 3-82] 1순위 개선 사항 111

[표 4-1] 강화필요 프로그램 114

[표 4-2] 2008년 직원 설문결과 영역별 점수 115

[표 4-3] 2008년 직원설문결과 영역별 점수 - 백점환산 116

[표 4-4] 2008년 이용자설문 결과 영역별 점수 124

[표 4-5] 2008년 이용자설문결과 영역별 점수 - 백점환산 125

[표 4-6] 2008년 전문가설문 결과 영역별 점수 131

[표 4-7] 2008년 전문가설문결과 영역별 점수 - 백점 환산 132

[표 4-8] 영역별 세부 점수 136

[표 4-9] 뉴욕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0

[표 4-10] 뉴욕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40

[표 4-11] LA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2

[표 4-12] LA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42

[표 4-13] 동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4

[표 4-14] 동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44

[표 4-15] 파리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6

[표 4-16] 파리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47

[표 4-17]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8

[표 4-18] 베를린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49

[표 4-19]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50

[표 4-20] 오사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51

[표 4-21] 북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52

[표 4-22] 북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53

[표 4-23]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55

[표 4-24] 모스크바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55

[표 4-25] 하노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56

[표 4-26] 하노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57

[표 4-27] 상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R 159

[표 4-28] 상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59

[표 4-29]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 161

[표 4-30] 중남미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62

[표 4-31] 런던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63

[표 4-32] 런던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분석 164

[표 5-1] 재외문화원 이용자 만족도 모델 분석 결과 165

[표 6-1] 정량적 & 정성적 지표 사례 182

[표 6-2] 연도별 평가대상 문화원 현황 182

[표 6-3] 현지조사자 활용 목적 및 내용 188

[표 6-4] 현지조사 내용 및 방식 196

[표 6-5] 종합분석표(직원설문) 200

[표 6-6] 비교분석표(직원설문) 201

[표 6-7] 문화원별 종합분석표(직원 설문) 201

[표 6-8] 문화원별 비교분석표(직원 설문) 202

[표 6-9] 종합분석표(이용자 설문) 202

[표 6-10] 비교분석표(이용자 설문) 203

[표 6-11] 문화원별 종합분석표(이용자 설문) 203

[표 6-12] 문화원별 비교분석표(이용자 설문) 204

[표 6-13] 성과 영역 점수 205

[표 6-14] 효율성 영역 점수 205

[표 6-15] 노력 영역 점수 206

[표 6-16] 전년대비 평가 영역별 점수 비교 206

[표 6-17] 000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207

[표 6-18] 문화원간 세부항목별 점수 207

[표 6-19] 000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208

[표 6-20] 000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208

[표 6-21] 성과 지표 배점 및 산식 214

[표 6-22] 효율성 지표 배점 및 산식 215

[표 6-23] 노력 지표 배점 및 산식 216

[표 6-24] 가점 항목 배점 및 산식 218

[그림 1-1] 재외문화원 운영평가 진행과정 27

[그림 1-2] 재외문화원 운영평가 실태조사 개요(2008년) 30

[그림 1-3] 현지기관과의 조사협력체계 구축 31

[그림 2-1] 현지조사기관 업무 협의 과정 35

[그림 2-2] 평가 반영 자료의 변화 36

[그림 2-3] 평가 절차 36

[그림 3-1] 직원 수 및 채용 유형 53

[그림 3-2] 전체 문화원 직원 채용 유형 54

[그림 3-3] 직원 1인당 방문자 수 54

[그림 3-4] 외부인력 활용 현황 55

[그림 3-5] 문화원별 수입 규모 56

[그림 3-6] 수입 현황 57

[그림 3-7] 문화원별 지출 규모 57

[그림 3-8] 영역별 지출 비중 58

[그림 3-9] 사업 우선순위별 지출 예산 비율 58

[그림 3-10] 연간 방문자 수 60

[그림 3-11] 소재 도시 인구대비 문화원 방문자 비율 60

[그림 3-12] 홈페이지 접속자 수 61

[그림 3-13] 방문자수 대비 문화원 면적(1,000명당) 68

[그림 3-14] 문화원 소재 도시 인구 대비 문화원 면적(인구 10만명당) 68

[그림 3-15] 소장 도서자료 증감률 69

[그림 3-16] 문화행사 참가 인원 수 71

[그림 3-17] 홍보노출 건수 77

[그림 3-18] 매체별 노출 건수 77

[그림 3-19] 응답자 연령 분포 - 20대 응답자 비율 92

[그림 3-20] 응답자 국적 분포 - 전체 92

[그림 3-21] 홈페이지 접속 경험 97

[그림 4-1] 2007년 vs. 2008년 직원 종합평가 비교 116

[그림 4-2] 2008년 직원 종합평가 117

[그림 4-3]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직원 평가 비교 117

[그림 4-4] 2008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비교 118

[그림 4-5] 2007년 vs. 2008년 4개 구성요인별 직원 평가 비교 119

[그림 4-6] 2008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119

[그림 4-7]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비전 및 목표 평가 비교 120

[그림 4-8]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121

[그림 4-9]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기관역할 수행 평가 비교 121

[그림 4-10] 2008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122

[그림 4-11]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기관운영 합리성 평가 비교 122

[그림 4-12] 2008년 문화원별 업무태도 및 만족도 평가 123

[그림 4-13]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업무태도 및 만족도 평가 비교 123

[그림 4-14] 2007년 vs. 2008년 이용자 종합평가 비교 125

[그림 4-15] 2008년 문화원별 이용자 종합 평가 126

[그림 4-16]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이용자 평가 비교 126

[그림 4-17] 2008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127

[그림 4-18] 2007 vs. 2008년 3개 구성요인별 이용자 평가 비교 127

[그림 4-19] 2008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평가 128

[그림 4-20]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이용만족도 평가 비교 128

[그림 4-21] 2008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129

[그림 4-22]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역할수행 평가 비교 129

[그림 4-23] 2008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130

[그림 4-24] 2007년 vs. 2008년 문화원별 운영개선노력 평가 비교 131

[그림 4-25] 문화원 종합 점수와 영역별 점수 135

[그림 4-26] 문화원별 성과 영역 점수 136

[그림 4-27] 문화원별 효율성 영역 점수 137

[그림 4-28] 문화원별 노력 영역 점수 138

[그림 4-29] 뉴욕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39

[그림 4-30] 뉴욕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0

[그림 4-31] 뉴욕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0

[그림 4-32] LA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1

[그림 4-33] LA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2

[그림 4-34] LA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2

[그림 4-35] 동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3

[그림 4-36] 동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4

[그림 4-37] 동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5

[그림 4-38] 파리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6

[그림 4-39] 파리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분석 146

[그림 4-40] 파리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7

[그림 4-41] 베를린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48

[그림 4-42] 베를린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8

[그림 4-43] 베를린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49

[그림 4-44] 오사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0

[그림 4-45] 오사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0

[그림 4-46] 오사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1

[그림 4-47] 북경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2

[그림 4-48] 북경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49] 북경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3

[그림 4-50] 모스크바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4

[그림 4-51] 모스크바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5

[그림 4-52] 모스크바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5

[그림 4-53] 하노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6

[그림 4-54] 하노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7

[그림 4-55] 하노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7

[그림 4-56] 상해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58

[그림 4-57] 상해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59

[그림 4-58] 상해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60

[그림 4-59] 중남미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61

[그림 4-60] 중남미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61

[그림 4-61] 중남미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62

[그림 4-62] 런던 문화원 총점 및 영역별 점수 163

[그림 4-63] 런던 문화원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63

[그림 4-64] 런던 문화원 직원 설문조사 결과 비교 164

[그림 6-1] 단계별 조사기간 183

[그림 6-2] 재외문화원 운영 평가 절차 184

[그림 6-3] 재외문화원 운영평가단 구성 185

[그림 6-4] 지표보완 작업 186

[그림 6-5] 설문지 보완작업 187

[그림 6-6] 재외문화원 협조요청에 따른 세부일정 188

[그림 6-7] 현지조사자 및 전문가 섭외관련 일정 190

[그림 6-8] 현지조사자 계약 과정 191

[그림 6-9] 실태조사지 수령 절차 194

[그림 6-10] 설문조사 절차 195

[그림 6-11] 평가단(연구진) 현지조사 절차 196

[그림 6-12] 조사결과 분석 및 평가 절차 199

[그림 6-13] 평가사후 처리 절차 20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