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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머리말 / 孔亨植 ; 姜岩求 2
목차 4
요약 11
I. 서론 23
1. 연구배경 23
2. 연구 목적 26
3. 연구 내용 및 방법 26
II. 선행연구 고찰 31
1.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시스템 31
1.1. 지식기반 정보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31
1.2.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데이터마이닝 32
1.3.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활용 동향 36
1.4.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마이닝 활용 현황 40
2. 정보화성과 평가 54
2.1. 정보화성과 평가의 필요성 54
2.2. 정보화성과 평가의 연구동향 55
2.3. 정보화성과 평가 구조 64
3. 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도 평가 모형 71
3.1. 정보시스템 사용자만족도 평가의 필요성 71
3.2. 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 개념 72
3.3. 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 요소 73
4. 균형성과를 이용한 공공부문의 정보화사업 평가 76
4.1. BSC의 개념 및 의의 76
4.2. 공공부문의 정보화사업 평가를 위한 BSC 관점 79
4.3. 성공적인 BSC 구축을 위한 고려사항 82
III.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의 성과평가모형 85
1.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의 평가 개요 85
1.1. 평가 목적 85
1.2. 평가모형의 도출방향 87
1.3. 성과평가의 개념적 모형 87
1.4. 사업추진단계를 고려한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92
1.5. 평가 방법 97
2.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성과평가모형과 BSC의 연계 99
2.1.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의 정보화 비전 99
2.2. BSC 관점에서 Hi-DMIS의 평가영역과 평가지표 102
2.3. Hi-DMIS 성과와 BSC 관점의 성과지표 연계 108
3.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의 통합적 성과평가모형 111
IV. 종합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23
부록 135
부록1.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평가구조 136
부록2.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평가지표 정의서 144
부록3.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의 그룹인터뷰 조사결과 : 건강보험 급여조사업무 중심으로 157
부록4.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도 설문도구 168
판권기 176
〈표 II-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특성 33
〈표 II-2〉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56
〈표 II-3〉 정보화를 통한 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57
〈표 II-4〉 정보시스템 성과 창출과정에 관한 연구 58
〈표 II-5〉 정보화성과 평가방안에 관한 연구 59
〈표 II-6〉 개인 및 업무 성과영역에 대한 평가항목 62
〈표 II-7〉 조직 및 경영성과 영역에 대한 평가항목 63
〈표 II-8〉 사업계획단계 영역에 대한 평가항목 66
〈표 II-9〉 사업실행단계 영역에 대한 평가항목 67
〈표 II-10〉 정보시스템 운영영역에 대한 평가항목 68
〈표 II-11〉 정보시스템의 사용만족 개념 73
〈표 II-12〉 정보시스템 사용자만족지수 관련 선행연구 75
〈표 II-13〉 BSC 특징에 따른 효과 78
〈표 II-14〉 공공 및 민간부문간 관점 비교 80
〈표 II-15〉 공공부문 정보화사업평가관련 BSC 관점 비교 82
〈표 III-1〉 Hi-DMIS의 사용자만족도 평가 영역 및 기준 90
〈표 III-2〉 사전평가 단계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93
〈표 III-3〉 중간평가 단계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94
〈표 III-4〉 사후평가 단계의 평가영역,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96
〈표 III-5〉 데이터마이닝 사업과 2008년 공단의 비전 및 전략 간의 연계 102
〈표 III-6〉 공단 BSC 관점과 데이터마이닝 BSC 관점 연계 103
〈표 III-7〉 데이터마미닝 정보화사업 BSC의 관계관점의 평가영역 및 평가지표 105
〈표 III-8〉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BSC의 성과관점의 평가 영역 및 지표 106
〈표 III-9〉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BSC의 프로세스 관점의 평가 영역 및 지표 107
〈표 III-10〉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 BSC의 학습과 성장 관점의 측정 영역 및 지표 108
〈표 III-11〉 건강보험 급여조사업무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 성과평가기준 110
〈그림 I-1〉 연구의 틀 28
〈그림 II-l〉 단계별 데이터마이닝 사업 추진 방향 41
〈그림 II-2〉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역할과 업무에 따른 관계 분석도 42
〈그림 II-3〉 요양급여비용 심사 조정율 변화[원문불량;p.35] 43
〈그림 II-4〉 연도별 요양급여비 지급 현황[원문불량;p.36] 44
〈그림 II-5〉 요양기관 현황[원문불량;p.36] 44
〈그림 II-6〉 진료내역통보대상자 선정 방식 전환 46
〈그림 II-7〉 데이터마이닝 파일럿 모형적용 효과 : 진료내역통보 급여조사[원문불량;p.39] 47
〈그림 II-8〉 건강검진 후 진찰료 청구 관련 Rule 정교화 효과 48
〈그림 II-9〉 만성질환 진료 시 초(재)진찰료 부당청구 관련 Rule 정교화 효과 49
〈그림 II-10〉 건강보험 급여조사 수행 시 개선 사항[원문불량;p.43] 51
〈그림 II-11〉 급여조사 업무환경의 발전 방향 52
〈그림 II-12〉 건강보험 급여관리영역에서의 데이터마이닝 사업 방향[원문불량;p.45] 53
〈그림 II-13〉 정보화의 효율성, 효과성 및 성과 54
〈그림 II-14〉 Delone & Maclean(1992)의 정보시스템 성공요인[원문불량;p.48] 56
〈그림 II-15〉 Grembergen & Bruggen(1997)의 IT BSC와 Kaplan & Norton(1992)의 BSC[원문불량;p.52] 60
〈그림 II-16〉 정보화성과 평가구조 64
〈그림 II-17〉 정보화성과 평가요소[원문불량;p.61] 69
〈그림 II-18〉 BSC 관점 연계 구조[원문불량;p.68] 76
〈그림 II-19〉 공공부문의 BSC 관점[원문불량;p.73] 81
〈그림 III-l〉 Hi-DMIS 사용자만족도 모형 89
〈그림 III-2〉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시스템의 평가모형[원문불량;p.83] 91
〈그림 III-3〉 사업단계별 평가영역 및 평가 지표[원문불량;p.84] 92
〈그림 III-4〉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성과관리 관점 조정 100
〈그림 III-5〉 국민건강보험공단 BSC 관점과 조직의 미션[원문불량;p.93] 101
〈그림 III-6〉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의 BSC 4가지 관점의 상호작용[원문불량;p.96] 104
〈그림 III-7〉 정보시스템 성과와 BSC 관점의 성과지표 연계 109
〈그림 III-8〉 건강보험 데이터마이닝 정보화사업의 통합적 성과평가모형[원문불량;p.104]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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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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