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09년 국회 연구용역 과제 보고서
목차
I. 우리에게 무엇이 국가 경쟁력인가 4
II. IMD의 국가경쟁력 평가방법 7
가. IMD의 국가경쟁력 기준 7
나. IMD의 자료 구성 7
다. IMD의 지표산출 방법 9
III. 국가경쟁력과 교육경쟁력과의 관계 16
가. 국가경쟁력은 곧 교육경쟁력 → 대학 경쟁력이다. 16
나. 교육경쟁력 → 대학 경쟁력 17
다. 대학교육 경쟁력 55개국 중 53위 19
IV. 한국 교육의 장점과 문제점 23
V. 한국의 교육경쟁력 27
1. 한국의 교육경쟁력 위상 27
2. 한국교육의 현실 31
가. 상위 5% 학생의 경쟁력 부족 31
나. 학업성취 수준의 불균형 31
다. 학교급별 학력 격차 32
라. 정부와 민간의 교육비 부담 비율 33
3. 한국의 교육경쟁력 향상을 위한 과제 34
VI. 세계 각국의 교육제도 38
가. 미국 38
나. 프랑스 40
1. 프랑스 교육의 특징 40
2. 프랑스 교육제도 42
다. 중국 48
1. 중국의 교육제도 48
2. 중국의 교육정책 및 교육개혁 50
라. 일본 53
1. 학교제도 53
2. 입시제도 55
마.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제도 57
VII.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 62
1. 교육정책의 기본방향 62
2. 추진과제 63
3. 교육의 자율성 64
4. 교육의 변화와 개혁성 67
5.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 71
VIII.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73
1. 장기적·근본적 접근 73
2. 공공재원 교육비의 확충 74
3. 우수 교원 확충 74
4. 교육 프로그램의 학생 적합성 제고 및 대학의 체질 강화 75
IX. 결론 77
참고문헌 7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