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교원인식과 교원에 대한 조사연구 / 김진영 ; 박영석 ; 이민정 [저] ; 한국교육정책연구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정책연구소, 2008
청구기호
370.115 -9-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82 p. : 도표 ; 27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08-01
제어번호
MONO12009663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가. 경제교육의 중요성 11

나. 학교 경제교육의 중요성 11

다. 학교 경제교육의 성공 요인 12

라.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및 내용 14

가. 연구목적 14

나.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5

가. 문헌연구 15

나. 설문조사 15

다. 면담조사 18

Ⅱ.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 19

1. 학교 경제교육의 쟁점과 교육과정 19

가. 학교 경제교육의 쟁점 19

나. 경제교육과 교육과정 20

2. 사회과 교육과정의 편제와 경제교육의 비중 21

가. 학교 교육과정의 편제와 사회과 교육과정 21

나.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경제교육 21

다. 사회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경제교육 24

라. 사회과 선택교육과정의 경제 교육 26

3. 사회과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내용 28

가. 사회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경제 교육내용 28

나. 사회과 선택과목 ‘경제’의 학습내용 30

4. 학교경제교육과 사회과 교사 32

가. 중ㆍ고등학교 일반 현황 32

나. 중ㆍ고등학교 사회과 교원 현황 32

Ⅲ. 교원 인식조사 결과 36

1. 학교 경제 교사의 현황과 실태 : 누가 경제를 가르치는가? 36

가. 사회과 교사의 전공 배경 36

나. 사회과 교사들의 경제수업 관련 경험 41

다. 교사 재교육 및 연수 실태 45

2. 경제교육의 현황과 실태 : 경제,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가? 47

가. 경제교육 내용에 대한 평가 47

나. 경제 학습의 필요성과 수업실태 55

3.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 경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60

가. 경제교육 활성화와 교사의 역할 60

나. 경제교육 활성화와 경제 관련 기관의 역할 64

4. 교사들의 현실 경제 문제 인식 69

5. 특수목적고, 자립형 사립고의 경제교육 현황 75

가. 전주상산고등학교 75

나. 가평청심국제중고등학교 75

다. 민족사관고등학교 76

라. 대원외국어고등학교 76

마. 면담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 77

Ⅳ.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78

1. 교육과정 재개정 필요 78

2. 경제 담당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제고 79

3. 교과서 내용 설명 강화 및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ㆍ보급 80

4. 이론과 실제가 조화된 경제교육 내용 개선 80

5. 교원연수의 전문성 제고 81

부록 : 설문지 83

판권기 93

표 Ⅰ-1. 응답자 분포 17

표 Ⅰ-2. 문항구성 및 내용 18

표 Ⅱ-1. 7차 교육과정의 시수와 편제 22

표 Ⅱ-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23

표 Ⅱ-3.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교육과정 시수 편제와 경제 학습 24

표 Ⅱ-4. 개정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교육과정 시수 편제와 경제 학습 25

표 Ⅱ-5. 교과별 일반ㆍ심화선택과목의 이수 현황 비교표(2005~2007년) 27

표 Ⅱ-6. 국민공통과정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의 내용 변화 29

표 Ⅱ-7. 국민공통과정 중등 사회과 경제교육의 내용 변화 30

표 Ⅱ-8. 선택교육과정 경제 학습 내용 변화 31

표 Ⅱ-9. 중ㆍ고등학교 기초 현황 (2007) 32

표 Ⅱ-10. 교원자격증 취득 경로별 교원 수(2007) 35

표 Ⅲ-1. 교원자격 취득 경로 및 전공배경 37

표 Ⅲ-2. 교원자격 취득 경로 및 전공배경 현황 (2007) 38

표 Ⅲ-3. 사회과 외 타 교과 자격 소지 여부 39

표 Ⅲ-4. 사회과 교원 자격 외에 소지 자격 표시 과목 39

표 Ⅲ-5. 대학에서의 경제학 관련 강좌 수강 수 41

표 Ⅲ-6. 사회과 교사들의 경제수업 경험 42

표 Ⅲ-7. 사회과 과목 중, 수업이 가장 어려운 과목 43

표 Ⅲ-8. 경제과목 또는 단원 지도에 대한 선호도 45

표 Ⅲ-9. 교사 재교육 및 연수 실태 46

표 Ⅲ-10. 경제교육 내용의 난이도 47

표 Ⅲ-11. 경제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49

표 Ⅲ-12. 경제교육 내용 중, 특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내용 (전체) 50

표 Ⅲ-13. 경제교육 내용 중, 특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내용 (변인별 분석) 51

표 Ⅲ-14. 교과서 경제 내용 중에서 부족한 부분 52

표 Ⅲ-15. 경제교육에서 보강되어야 할 내용 53

표 Ⅲ-16. 개정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평가 55

표 Ⅲ-17. 학교 경제교육 내용의 충분성 56

표 Ⅲ-18. 학교 경제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 57

표 Ⅲ-19. 경제수업에서 교과서 외에 주로 참고하는 자료 59

표 Ⅲ-20.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일 61

표 Ⅲ-21.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일 62

표 Ⅲ-22. 가장 도움이 되는 연수 형태 64

표 Ⅲ-23. 경제 관련 기관의 경제교육 활동에 대한 인지도 65

표 Ⅲ-24. 경제 관련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향 66

표 Ⅲ-25. 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경제 관련 기관의 역할 67

표 Ⅲ-26. 경제 관련 기관의 바람직한 교육 활동 추진 방식 68

표 Ⅲ-27. 국제경쟁력 향상 방안 70

표 Ⅲ-28.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 71

표 Ⅲ-29. 경제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할 주체 72

표 Ⅲ-30. 경제정책 추진방향 7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446480 370.115 -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446481 370.115 -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