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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본 과업의 참여 인원
목차
약어 및 용어 해설 11
요약 18
제1장 서론 42
1.1. 과업의 배경 44
1.2. 과업의 목적 45
1.3. 과업의 내용 및 범위 45
제2장 일반국도포장관리시스템 46
2.1. 일반국도 현황 48
2.1.1. 연장 현황 48
2.1.2. 교통 현황 49
2.1.3. 포장도 보수비 현황 49
2.2. 포장관리시스템의 정의 51
2.3.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 개요 52
제3장 조사대상구간 선정 및 조사 56
3.1. 조사대상구간 정의 58
3.2. 조사대상구간의 선정 58
3.2.1. 선정 기준 58
3.2.2. 자료 보완 58
3.2.3. 2008 조사대상구간 선정 59
3.3. 노면의 상태 조사 및 평가 62
3.3.1. 조사대상구간 62
3.3.2. 노면 상태 조사 장비 62
3.3.3. 노면 상태 분석 및 평가 70
제4장 상세조사구간 선정 및 조사 76
4.1. 상세조사구간의 정의 78
4.2. 상세조사구간의 선정 78
4.2.1. 동질성구간 분할 78
4.2.2. 상세조사구간 선정 78
4.3. 특이구간 선정 및 현장 조사 80
4.3.1. 코아 채취 및 미끄럼 저항 측정 81
4.4. 상세조사구간 현장 조사 83
4.4.1. 포장구조 진단 및 평가 83
4.4.2. 노면 상태 평가 88
제5장 포장결함 분석 및 등급 결정 92
5.1. 포장결함 분석 94
5.2. 포장상태 등급 결정 96
5.3. 환산 축하중 교통량 97
제6장 최종 보수공법 및 보수 우선순위 결정 102
6.1. 현장실사 104
6.2.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 구간의 보수 공법 결정 106
6.2.1. 현장조사 분석결과 107
6.3. 최종 보수공법 결정 111
6.4. 보수 우선순위 결정 114
6.4.1. HDM-4 모델 개요 114
6.4.1.1. 포장관리시스템에서의 HDM-4의 역할 117
6.4.2. 차량운행비 분석 117
6.4.2.1. HDM-4 모델에서의 처리 절차 118
6.4.2.2. 차량운행비 산정을 위한 기초 자료 118
6.4.3. 경제성 분석 125
6.4.4. 보수 우선순위 결정 및 예산 분석 125
6.4.5. 2008년 PMS 보수공법 선정 결과 126
6.4.6. 특수포장 공법 도입 배경 및 적용 127
6.4.6.1. 내유동성포장 공법의 적용 128
6.4.6.2. 기능성포장 공법의 적용 129
6.4.6.3. 재활용포장 공법의 적용 130
6.4.6.4. 섬유그리드 공법의 적용 130
제7장 전국 일반국도포장 노면상태 조사 및 분석 132
7.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34
7.2. 조사구간 선정 135
7.3. 조사 137
7.3.1. 조사항목 및 장비 137
7.3.2. 조사 방법 137
7.3.3. 포장상태 조사장비 143
7.3.4. 포장상태 분석 145
7.4.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평가 149
7.4.1. 노면상태 현황 149
7.4.2. 노선별 노면상태 현황 151
7.4.3.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변화 추이 154
제8장 결론 156
8.1. 결론 158
부록 164
부록 1. 공법별 공사단가 164
부록 2. 연도별 자료관리 166
부록 3. 상세조사구간별 교통량 현황 175
부록 4. 상세조사구간별 노면상태 현황 197
부록 5. 특수포장공법 적용현황 220
부록 6. 보수 우선순위 및 예산분석 결과 225
부록 7. 사무소별 2009 보수사업시행 계획 268
부록 8. 사무소별 조사대상구간 리스트 296
부록 9. 사무소별 상세조사구간 리스트 326
부록 10. 사무소별 요청구간 및 누락사유 현황 364
부록 11. 시험시공리스트 389
〈표 3.1〉 2008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조사대상구간 총괄표 61
〈표 3.2〉 균열 상세 자료(ARAN) 65
〈표 3.3〉 소성변형 깊이 조사 결과(ARAN) 66
〈표 3.4〉 종단평탄성(IRI) 조사 결과(ARAN) 67
〈표 3.5〉 격자망 크기에 대한 정확성 검토 72
〈표 4.1〉 2008 도로포장관리시스템 상세조사구간 총괄표 80
〈표 4.2〉 미끄럼 저항 측정 결과(텍스트 파일) 82
〈표 4.3〉 레이더 투과 검사기 측정 결과(텍스트 파일) 86
〈표 5.1〉 포장상태 등급 기준표 96
〈표 5.2〉 외국의 포장 설계 기준 표준 축하중 98
〈표 5.3〉 환산 축하중 조사 결과 99
〈표 6.1〉 차량 선정 기준 120
〈표 6.2〉 차량 이용도 및 유지관리비의 특성값 122
〈표 6.3〉 차량 연료비 현황 123
〈표 6.4〉 차량의 세부적인 특성값 및 계수 124
〈표 6.5〉 전년도 보수공법 선정 결과와 비교 126
〈표 6.6〉 특수포장 공법별 연도별 적용 현황 131
〈표 7.1〉 2008년도 조사구간 현황 135
〈표 7.2〉 조사 항목과 조사 장비 137
〈표 7.3〉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조사 조사순서 140
〈표 7.4〉 격자망 크기에 대한 정확성 검토 147
〈표 7.5〉 전국 일반국도 노면상태 현황 149
〈표 7.6〉 전국 일반국도 노선별 노면상태 현황 151
〈표 8.1〉 기 수행된 연구 업무 항목 161
〈표 8.2〉 기타 업무 163
〈그림 2.1〉 도로 등급별 현황 49
〈그림 2.2〉 일반국도 차로별 현황 49
〈그림 2.3〉 일반국도 차종별 교통량 49
〈그림 2.4〉 도로 등급별·차종별 주행거리 49
〈그림 2.5〉 연도별 도로보수비와 포장도보수비 비율 현황 50
〈그림 2.6〉 연도별 포장도보수비 현황 50
〈그림 2.7〉 연도별 km당 포장도보수비 현황 50
〈그림 2.8〉 포장상태 조사장비 53
〈그림 2.9〉 일반국도포장관리시스템 업무흐름도 54
〈그림 2.10〉 전국 일반국도포장 노면상태 분석 프로그램 55
〈그림 3.1〉 2008 조사대상구간 선정 흐름도 60
〈그림 3.2〉 노면 상태 조사 장비(ARAN) 63
〈그림 3.3〉 노면 상태 조사 장비(ARAN)의 조사 항목 및 방식 64
〈그림 3.4〉 균열 조사 결과(ARAN) 65
〈그림 3.5〉 노면 상태 조사 장비(PES) 68
〈그림 3.6〉 균열 조사(PES) 69
〈그림 3.7〉 소성변형 조사(PES) 69
〈그림 3.8〉 종단평탄성 조사(PES) 70
〈그림 3.9〉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함별 파손량 정량화(Pavement analyzer) 71
〈그림 3.10〉 균열 분석 방법 71
〈그림 3.11〉 포장결함상태 등급(VI) 결정 흐름도 74
〈그림 4.1〉 상세조사구간 선정(예) 79
〈그림 4.2〉 미끄럼 저항 측정 장비(PFT) 81
〈그림 4.3〉 미끄럼 저항 측정 결과(이미지 파일) 82
〈그림 4.4〉 미끄럼 저항 측정기 조사 및 분석 83
〈그림 4.5〉 포장구조 진단기(FWD) 84
〈그림 4.6〉 처짐량 측정 결과 84
〈그림 4.7〉 포장구조 진단기의 조사 및 분석 85
〈그림 4.8〉 레이더 투과 검사기(GPR) 86
〈그림 4.9〉 레이더 투과 검사기 측정 결과(이미지 파일) 87
〈그림 4.10〉 레이더 투과 검사기의 조사 및 분석 87
〈그림 4.11〉 최근 6년간 측정된 FWD 처짐값 88
〈그림 5.1〉 연평균 일 환산 축하중 교통량 분포도 101
〈그림 6.1〉 현장실사 조사 결과(예) 106
〈그림 6.2〉 노면상태 조사 결과 108
〈그림 6.3〉 구조적상태 조사 결과 108
〈그림 6.4〉 파손 요소별 분포 현황 109
〈그림 6.5〉 아스팔트포장 구간의 보수공법결정체계 흐름도 113
〈그림 6.6〉 HDM-4 시스템 구조도 115
〈그림 6.7〉 2008년 PMS 보수공법 선정 결과 126
〈그림 6.8〉 골재 사이의 맞물림 작용 128
〈그림 7.1〉 전국 일반국도포장상태 조사항목 137
〈그림 7.2〉 일반구간 조사 범례 138
〈그림 7.3〉 중용구간 조사 범례 138
〈그림 7.4〉 상행선 거리표 139
〈그림 7.5〉 포장상태 조사장비(KRISS) 143
〈그림 7.6〉 표면결함 조사 144
〈그림 7.7〉 소성변형량 조사 144
〈그림 7.8〉 종단평탄성 조사 145
〈그림 7.9〉 표면결함분석방법(좌 : 실측분석, 우: 격자망분석) 146
〈그림 7.10〉 소성변형량 분석방법 148
〈그림 7.11〉 종단평탄성 산출(프로그램 명 : PROVAL) 149
〈그림 7.12〉 국도관리사무소별 균열율(%) 발생현황 150
〈그림 7.13〉 국도관리사무소별 종단평탄성(m/km) 발생현황 150
〈그림 7.14〉 국도관리사무소별 소성변형(mm) 발생현황 151
〈그림 7.15〉 전국 일반국도 포장상태 변화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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