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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목적 13
1.3. 연구내용 및 범위 13
제2장 기존 시방서 문제점 분석 16
2.1. 기존 시방서의 개요 18
2.1.1. 기존 시방서의 구성 18
2.1.2. 기존 시방서 제·개정 이력 20
2.2. 국내외 도로포장 시방서 현황 27
2.2.1. 국내 현황 27
2.2.2. 국외 현황 31
2.3. 기존 시방서의 문제점 34
2.3.1. 기존 시방서 구성의 문제점 34
2.3.2. 기존 시방서 내용의 문제점 36
제3장 일반국도 포장 유지보수공사 요령 작성 40
3.1. 개요 42
3.2. 요령의 구성 42
3.3. 요령의 작성 45
3.3.1. 제1편 일반사항 45
3.3.2. 제2편 재료 45
3.3.3. 제3편 시공 46
제4장 시험시공 48
4.1. 시험시공의 개요 50
4.1.1. 시험시공의 목적 50
4.1.2. 2008년도 시험시공 구간현황 50
4.2. 섬유 그리드 포장 공법 54
4.2.1. 공법의 개요 및 적용범위 54
4.2.2. 재료의 품질 55
4.2.3. 시험시공 개요 63
4.2.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65
4.3. 반강성 포장 공법 71
4.3.1. 공법의 개요 및 적용 범위 71
4.3.2. 재료의 품질 71
4.3.3. 시험시공 개요 73
4.3.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78
4.4. Saw & Sealing 공법 83
4.4.1. 공법의 개요 및 적용범위 83
4.4.2. 재료의 품질 84
4.4.3. 시험시공 개요 85
4.4.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89
4.5. 개질 콘크리트 포장 91
4.5.1. 공법의 개요 및 적용범위 91
4.5.2. 재료의 품질 94
4.5.3. 시험시공 개요 96
4.5.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100
4.6. 폴리머 슬러리실 103
4.6.1. 공법의 개요 및 적용범위 103
4.6.2. 재료의 품질 103
4.6.3. 시험시공 개요 105
4.6.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106
4.7. 배수성 포장 107
4.7.1. 공법의 개요 및 적용범위 107
4.7.2. 재료의 품질 108
4.7.3. 시험시공 개요 109
4.7.4. 시험시공 결과 및 분석 111
4.8. 일반사항 113
제5장 공법별 체크리스트 작성 116
5.1. 공법별 체크리스트 개요 118
5.2. 해외 체크리스트 사례 118
5.3. 공법별 체크리스트 작성 120
제6장 결론 및 개선방안 122
6.1. 결론 124
6.2. 문제점 및 개선방안 126
부록 128
부록 A. 시험시공 공정별 사진 128
부록 B. 시험시공구간 상세조사자료 및 현장사진 136
〈표 2.1〉 기존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의 구성 19
〈표 2.2〉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 개정 이력(~1999년도) 21
〈표 2.3〉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 개정 이력(2000, 2001년도) 22
〈표 2.4〉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 개정 이력(2002년도) 23
〈표 2.5〉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 개정 이력(2003년도) 24
〈표 2.6〉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 개정 이력(2004년도) 25
〈표 2.7〉 내유동성 포장용 아스팔트 바인더 품질기준 26
〈표 2.8〉 내유동성 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품질기준 26
〈표 2.9〉 배수성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품질기준 변경 내용 27
〈표 2.10〉 우리나라 시방서의 위계와 적용대상 및 범위 28
〈표 2.11〉 기존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의 구성 30
〈표 2.12〉 미국 각 주별 도로포장 시방서의 구성 예 31
〈표 3.1〉 일반국도 포장 유지보수공사 요령의 구성(안) 42
〈표 4.1〉 2008년 시험시공 대상공법 및 구간 현황 51
〈표 4.2〉 섬유 그리드의 품질기준 55
〈표 4.3〉 섬유 그리드의 품질시험 결과 55
〈표 4.4〉 굵은골재의 품질기준 및 시험 결과(도로공사표준시방서 9-5) 56
〈표 4.5〉 잔골재의 품질기준 및 시험 결과(도로공사표준시방서 15-3) 56
〈표 4.6〉 표층용 아스팔트의 품질기준(도로공사표준시방서 9-5) 57
〈표 4.7〉 채움재의 품질기준 및 시험 결과(도로공사표준시방서 15-3-2) 57
〈표 4.8〉 아스팔트 콘크리트 표층용 혼합물의 품질기준 및 시험 결과 58
〈표 4.9〉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혼합골재의 입도 59
〈표 4.10〉 1차 시험시공구간 골재의 합성입도 59
〈표 4.11〉 2차 시험시공구간 골재의 합성입도 60
〈표 4.12〉 3차 시험시공구간 골재의 합성입도 61
〈표 4.13〉 시험용 공시체에 필요한 재료량 61
〈표 4.14〉 1차 시험시공구간 설계 아스팔트함량 결정 62
〈표 4.15〉 2차 시험시공구간 설계 아스팔트함량 결정 62
〈표 4.16〉 3차 시험시공구간 설계 아스팔트함량 결정 63
〈표 4.17〉 현장코어 채취 위치별 특징 66
〈표 4.18〉 부착전단 강도 기준값 및 시험결과 70
〈표 4.19〉 침투형 시멘트 밀크의 품질 기준 및 시험 결과 72
〈표 4.20〉 콜드빈 골재배합량 72
〈표 4.21〉 각 입경별 배합량 73
〈표 4.22〉 미끄럼저항성시험(BPT) 시험결과 79
〈표 4.23〉 시험시공구간 탄성계수 시험 결과 83
〈표 4.24〉 실링재료의 품질 기준 및 시험 결과 84
〈표 4.25〉 실리콘 성형줄눈재의 규격 및 재료 87
〈표 4.26〉 실리콘 성형줄눈재 시공 조인트 보수 현황 89
〈표 4.27〉 개질 콘크리트 재료 특성 94
〈표 4.28〉 VES-LMC 콘크리트의 시방 배합 94
〈표 4.29〉 VES-LMC 현장 골재 시험 결과 95
〈표 4.30〉 UFFA 콘크리트의 시방 배합 95
〈표 4.31〉 UFFA 현장 골재 시험 결과 95
〈표 4.32〉 TBCO 콘크리트의 시방 배합 96
〈표 4.33〉 TBCO 현장 골재 시험 결과 96
〈표 4.34〉 시험시공 적용 공법 97
〈표 4.35〉 미끄럼저항 시험(PFT) 결과 102
〈표 4.36〉 골재의 품질 기준 및 시험 결과 104
〈표 4.37〉 유화아스팔트의 품질 기준 및 시험 결과(ASTM D 2397) 104
〈표 4.38〉 골재 입도 품질시험 결과 105
〈표 4.39〉 혼합물의 품질 기준 및 시험 결과 108
〈표 4.40〉 콜드빈 배합비 및 합성입도 표 109
〈표 4.41〉 핫빈 배합비 및 합성입도 표 109
〈표 5.1〉 FHWA 체크리스트의 개략 구성 예 118
〈표 5.2〉 FHWA 포장보전 체크리스트 시리즈 발간 연혁 119
〈표 5.3〉 기존 일반국도 유지보수 공사 시방서의 구성 120
〈표 6.1〉 2008년 시험시공에 따른 시공시 유의점 125
〈그림 4.1〉 2008 시험시공 위치 53
〈그림 4.2〉 섬유그리드 시공 전경 54
〈그림 4.3〉 시험시공 전 노면상태 64
〈그림 4.4〉 전단부착강도 시험 전경 65
〈그림 4.5〉 시험 전후의 공시체 및 절단된 그리드 부착면 65
〈그림 4.6〉 42A4구간 현장코어 채취 위치 기록 67
〈그림 4.7〉 12B4구간 현장코어 채취 위치 기록 67
〈그림 4.8〉 51A5구간 현장코어 채취 위치 기록 68
〈그림 4.9〉 42A4구간 (예산 국도 29분기)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 69
〈그림 4.10〉 12B4구간 (의정부 지방도 360분기)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 69
〈그림 4.11〉 51A5구간 (전주 지방도 749분기) 전단부착강도 시험결과 70
〈그림 4.12〉 반강성 포장 71
〈그림 4.13〉 반강성포장 시험시공 구간의 표층 현황 74
〈그림 4.14〉 BPT 시험 전경 74
〈그림 4.15〉 탄성계수 시험 75
〈그림 4.16〉 만종 삼거리 I-button 매설 위치 단면도 76
〈그림 4.17〉 I-button 매설 전경 76
〈그림 4.18〉 온도저감효과 실내시험 전경 77
〈그림 4.19〉 FWD 시험 전경 78
〈그림 4.20〉 FWD 시험 위치 78
〈그림 4.21〉 반강성포장의 탄성계수시험 결과 80
〈그림 4.22〉 포장온도 현장 측정 결과 81
〈그림 4.23〉 포장온도변화측정 실내시험 결과 82
〈그림 4.24〉 Saw & Sealing 포장 시공 예 84
〈그림 4.25〉 Saw & Sealing 포장 구간 측면도 85
〈그림 4.26〉 종방향 줄눈의 표시 86
〈그림 4.27〉 실리콘 성형줄눈재 시공 전경 88
〈그림 4.28〉 시험시공구간 기존 콘크리트 슬래브 및 조인트 파손 현황 90
〈그림 4.29〉 시험시공구간 조인트 보수 후 절삭하지 않은 개소 90
〈그림 4.30〉 주입 후 잔여 실런트 제거작업 실시 91
〈그림 4.31〉 VES-LMC 시공 예 92
〈그림 4.32〉 TBCO 시공 예 93
〈그림 4.33〉 시공 단면 및 종방향 철근량 93
〈그림 4.34〉 국도4호선 기존 콘크리트포장 파손현황 기록(영천→대구) 98
〈그림 4.35〉 국도4호선 기존 콘크리트포장 파손현황 사진 98
〈그림 4.36〉 미끄럼저항시험(BPT) 실시 전경 99
〈그림 4.37〉 기존 슬래브 절삭 후 파손부위 제거 100
〈그림 4.38〉 콘크리트포장 통과하는 Box 모습 100
〈그림 4.39〉 미끄럼저항 시험(BPT) 결과 101
〈그림 4.40〉 폴리머 슬러리실 공법 시공 예 103
〈그림 4.41〉 폴리머 슬러리실 시공 전경 107
〈그림 4.42〉 배수성포장의 개념 108
〈그림 4.43〉 진주국도관내 일반국도 20호선 배수성포장 시험시공 시점부 전경 및 포장상태 110
〈그림 4.44〉 진주국도관내 일반국도 20호선 배수성포장 시공후 전경 110
〈그림 4.45〉 배수성포장 덧씌우기 배수처리 예 111
〈그림 4.46〉 배수성포장 시험시공구간 파손 및 시공전 보수 현황 112
〈그림 4.47〉 아스팔트 혼합물 다짐온도 관리 불량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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