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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요약문
Executive Summary
목차
Contents 9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6
2.1. 최종 연구 목표 16
2.2. 연차별 연구 목표 16
2.3. 1차년도 주요 연구내용 18
제2장 도로시설물 자산관리 19
1. 자산관리의 정의 19
1.1. 일반적인 자산관리와 도로시설물 자산관리 20
1.2. 도로시설물 자산관리의 주요 원칙과 기능 20
1.3. 도로시설물 자산관리의 정의 22
2. 자산관리의 필요성 23
2.1. 설명책임과 국민참여 24
2.2. 사회적 변화에 따른 자산관리의 필요 26
3. 현행 유지관리 체계 27
3.1. 국내 시설물별 유지관리 체계 27
3.2. 미국의 시설물별 유지관리 체계 29
4. 자산관리를 위한 필요사항 30
4.1. 현행 유지관리 체계에서의 고려사항 31
4.2. 자산관리의 의사결정 요소 32
제3장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 37
1. 포장관리시스템의 기본 구성 37
2. 포장의 상태 조사 및 평가 39
3. 포장결함 분석 및 보수공법 결정 41
4. 최종 보수공법 및 보수 우선순위 결정 43
5.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과 자산관리의 차이 44
제4장 도로시설물 자산관리 대상 분석 47
1. 도로시설물 대상 선정 47
2. 평탄성 계측 방안 50
2.1. 평탄성 측정 방법 50
2.2. 진동 측정기기의 특성 51
2.3. 평탄성 측정에 적합한 진동 계측기 제안 52
3. 차량운행비용 산정 54
3.1. 시험조건 55
3.2. 시험결과 58
4. 최적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모형 61
4.1. OR(Operation Research)의 기원 및 특징 62
4.2. 도로포장의 최적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모형 63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71
1. 연구결과 71
1.1. 1차년도 연구내용 71
1.2. 기대효과 72
2. 향후 연구내용 72
참고문헌 73
부록 75
부록 1. 국도 데이터베이스 현황 76
부록 2. 도로 유지관리 대장의 작성 예 82
부록 3. 조사 장비 및 조사 결과 87
부록 4. 도로망 수준 상태조사 결과 예(2007년) 110
판권기 133
[뒷표지] 134
표 1.1. 연차별 연구 목표 16
표 4.1. NAMS Group의 도로시설물 자산관리 대상 48
표 4.2. 시험 차량 제원 55
표 4.3. 도로 평탄성에 따른 배기량별 연비 59
그림 1.1. 사업과의 연계성 17
그림 1.2. 기술개발지도 18
그림 2.1. 자산관리시스템의 정의 23
그림 2.2. 일반적인 자산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 33
그림 2.3. 자산관리 의사결정의 기본틀 34
그림 3.1. 포장 관리 체계의 구성 38
그림 3.2.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 조사장비 40
그림 3.3. 일반국도 포장관리시스템 분석 절차 42
그림 3.4. 포장 파손 등급(VI) 결정 흐름도 42
그림 3.5. 포장상태 등급 기준표 43
그림 3.6. 일반국도 PMS와 자산관리의 차이 45
그림 4.1. 광섬유진동센서의 시제품 54
그림 4.2. 차량 주행속도의 구분(HDM-4) 56
그림 4.3. 시험도로 전경 57
그림 4.4. 차량속도 변화에 따른 배기량별 연비(계속) 59
그림 4.5. 평탄성별 연비 변화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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